크리스챤 지도자의 자기관리
I. 사고의 통제(잠23:7)
생각의 능력
생각의 신비
생각의 의무(책임)
1. 사고(思考)-성격과 행위를 형성함
1) 보이지 않는 조각가의 비밀스런 작업장.
2) 이곳에서 인격이 형성(좋은생각-좋은인격)
감화가 이뤄짐(소설과 영화와의 차이)
3) 마음의 영역 보존의 중요성(잠 4:23)
2. 사고 통제의 필요성
1) 묵상(meditation)-한 종류의 대상에 대해서만 오랫동안 숙고하는 것.
2) 묵상의 대상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나의 미래의 모습, 성장의 모습이 결정.(순수, 진실, 고상, 거룩-인격과 삶이 형성)
(더럽고, 천하고, 비열한 것-인격과 삶이 형성)
※ 엄청난 편차의 인생
습관적 묵상의 특징 - 그가 품 고있는 그 무엇이다.
3. 사고는 동화력이 있음
1) 사고의 주제와 대상이 눈에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나를 형성한다.
2) 관념(idea) 심상(image) 이상(ideal)
3) 그 생각이 추한 것이든 악한 것이든 영향력을 행사한다.
4. 묵상은 상상의 도움을 받음
1) 상상은 영혼의 눈(지적인 환상)이다.
2) 전에 보았거나 경험한 것의 심상은 마음 먹기만 하면 다시 나타남.
3) 기억력이 심상을 다시 돌이켜서 재 생산의 도움을 준다.
4) 그러므로 마음의 눈앞에 펼쳐지는 모든 심상은 상상력의 산물이다.
5) 예술 세계에 있어서는 상상력이란 중요한 기능으로서 이것 없이 예술은 불가능하다.(추상화, 음악의 작곡, 시, 문화작품) 피카소 ※ 모든 작품들은 마음속에서 창조
5. 사고, 묵상, 상상은 우리의 삶을 거룩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서 통제되어야 한다
1) 관념들과 심상들은 사고력을 지배하게 됨.
① 높은 이상과 노력의 원천이 되기도 함.
② 비열하고 파괴적인 목적이나 행동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③ 한 인간의 사고, 습관은 그의 성품을 미리 예측하게 하고 형성케 함.
④ 한 사람의 사고, 습관은 그의 성품의 모체(matrix)이며, 주형(籌型)이다.
-> 권세, 지위를 꿈꾸는 자- 더욱 야망적, 이기적
->돈을 꿈꾸는 자 - 더욱 소유욕에 불타 탐욕스러워짐.
-> 환락을 꿈꾸는 자 - 감각적, 육체적, 동물적 인간.
※ 그의 상상이 실현되지 않는다 해도 그의 성품에는 지울 수 없는 흔적이 남게 된다.
⑤ 인간은 마음의 눈이 멀어져 바라보는 심상들과 사상들에 동화되어 버린다.(수전노가 되든, 자선사업가가 되든, 죄인이 되든, 성자가 되든, 마귀에 동화가 되든)
"흉악한 영혼과 더러운 생각을 은밀히 감추고 대낮에도 어두운 길을 걸어가는 자는 스스로 판 무덤에 빠지게 되리라" - John Milton
6. 한인간을 형성하는 틀
1) 사고란 본질적으로 성품에서 기인한것. 성품은 사고에서 기인한것.
2) 입의 말 - 마음에 가득한것을 밖으로 표현, 비밀스런 내적 자아로부터 나옴.
3) 하나님은 중심을 보심(삼상16:7). 사고의 순수성을 평가하심.
4) 인간의 약점
① 성장과 성화를 삶의 목표로 삼을ㄹ 때에도 이숨겨진 영역을 잊어버리고 도덕, 태도 개발에만 신정을 쓴다.
② 비행이 탈로나지 않는데 만족 ?(몰래먹는 떡이 ?)
5) 하나님 앞에서 숨길 수 없음(렘17: 9-10)
① 하나님 보시기에는 어떠한 삶도 순수하지 못함, 만물보다 거짓된 것 - 인간의 마음
② 삶속에서 사고는 악으로부터 보호된 것이 아님.
③ 보호되지 않은 사고는 조만간에 입술로 나타남. 외부적으로 나타남.
※ 마음의 묵상이 주께 열납되기를 원하라(시19:13 - 14)- 복음송
④ 사고와 행위가 분리된다 해도 악한 사고는 악이다.
⑤ 악한 사고들이 (몰래 품은 생각) 행동화되지 않아도 자신과 하나님께 영향을 끼친다. - 사람의 생각이 악함이라
⑥ 이상과 우상이 마음에 먼저 세워진 후 복종의 문제를 결정함.
⑦ 여기에 깊은 신연이 있다. - 영혼위 구별, 간격리 생김.
⑧ 인간의 법과 관찰이 억제 못하고 미치지 못하는 이 숨겨진 영역안에서 인간됨의 참 모습을 발견하게 됨.
7. 사고 생활에 있어서 경건한 자기 통제 규칙
1) 불순종한 지경에 이르는 모든 상상은 최선을 다해 피하라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고 타락시키는것은 더러운 상상)
2) 성령을 좇아 행하라(갈5:16) - 거룩한 삶과 순전한 사고는 밀접한 관련
3) 경솔함을 피하라.
① 유모어 - 삶에 윤활유 역할(경직한 삶을 풀어줌)
② 지나친 경솔, 잡스러움 - 거룩한 영역을 짖밟음. 성령충만을 억누름.
③ 명랑 - 좋으나 때로는 재갈을
자유는 한계를 벗어나면 방종이 됨
습관적 경솔 - 죄가 숨어 있음
④ 경솔 - 진지함과 엄숙함의 능력을 감소, 파괴시킴
⑤ 농담이 습관이 되어 버리면 - 불손, 무례(잠10:13)
(내면에 선을 간직하지 못한 자는 결코 오랫동안 악을 견디지 못한다.)
게으른 마음 - Satan의 작업장
천국의 것을 생각하는 마음 - Satan이 못 들어옴
(가롯유다, 베드로, 아나니아, 삽비라)
4) 고상하고 거룩한 주제들을 늘 생각하는 적극적인 사고 습관을 가지자
(내면에 선을 간직하지 못한자는 결코 오랫동안 악을 견디지 못한다.)
게으른 마음 - Satan의 작업장
천국의 것을 생각하는 마음 - Satan이 못 들어옴
(가롯유다, 베드로, 아나니아, 삽비라)
5) 하나님께 나의 생각을 늘 감찰 하시도록 펴 보여 드리자.(시17:)
6) 모든 생각을 사로 잡아 그리스도께 복종 시켜라.(고후10: 5, 빌4: 8)
7)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빌2: 1 - 12)
Ⅱ. 애정의 통제(골3:2 affection)
1. 사고(思考)는 지성의 활공(관념과 사실)
2. 감정, 정서, 애정 - 만족, 불만족, 유쾌감, 불유쾌감 : 심적 움직임의 표현
3. 지성이 인지(認知)하고 회상하는 일을 마치면 감정과 정서가 거기에 응답
- 호감을 느끼기도, 불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4. 지적 정서 - 사고와 감정의 경계선에서 일어난다.
5. 애정 - 감정과 정서를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더욱 깊은 것이고 지속적인 것이다.
6. 고통 - 동정과 연인의 감저에 불을 붙인다.
7. 정서 - 그 정서를 일으키게 하는 강한 원인들과 함께 나타난다.
8. 애정 - 한 대상에 대한 습관적 경향 즉 애정이 존속하거나 영속하기 위해 그 대상의 임재를 의존하지 않는 영구적 태도나 습관이다. 감정과 정서 통제도 중요하나 마음 깊은 꼿에서 나오는 애정 통제는 더욱 중요하다. 애정은 인간의 품성을 보여주는 지표, 운명을 가리키는 전조.
※ 바울 사도-골로새 교인들에게 위엣것을 생각하는 정도가 아니라 "애적(affection)을 품으라"고 했다.
성도는 세상으로 향했던 마음의 방향을 완전히 180도 궤도 수정해서 위엣것을 사모해야 한다.(요일3:)
9. 성경적 애정-세상 것을 기피하고 욕망, 기쁨, 우선순위, 목적을 하나님께 두는 것이다.
10. 애정은 우리의 묵상의 대상을 결정 지음으로써 전반적으로 우리의 습관을 자극한다.
11. 범죄의 원인 - 악에 대한 매력, 사랑
12. 거룩의 핵심적 요인 - 거룩에 대한 사랑
13. 악을 사랑하는 마음에 애정이 있는 증거 - 상상력이 죄의 예술가로, 기억력이 죄이 보물 수집가로, 의지가 죄의 대장으로 고용되는 것이다.
14. 애정이 습관적으로 기울어지는 상태
1) 육체의 소욕 - 하나님을 대적(성령거역)
2) 성령이 소욕 - 생명, 평화를 줌.
15. 은혜 - 경건한 애정을 사람의 마음속에 심고 자라게 할 목적으로 주어짐
16. 그리스도인 - 육체의 소욕, 정욕을 십자가에 못박고 주예수님 무덤에 장사 지낸 후 새로운 부활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주신 애정을 소유하면서 살아감.
17. 애정은 영향력을 결정한다.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지성이 아니라 마음이다. 가장 강한 힘은 사고가 아니라 사랑이다. 논증은 사람을 설득하나 애정은 굴복시킴.
18. 스승의 영향력과 모정 감화력은 비교가 안됨.
※ 영웅들의 공통점 - 고귀한 애정, 비이기적 사랑, 희생.
◎ 의(義) - 차디찬 감탄을 불러 일으킴.
◎ 사랑이 가미된 의(義), 즉 선(善)은 그 선을 소유한자를 위해 죽기까지 한다.
19. 애정은 성품과 영향력을 형성하기까지 하고 운명을 결정하기 까지 한다.
20. 그리스도 심판대 앞에서의 나의 저울추는 내가 가장 사랑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짐.
21. 골 3:1~2은 ① 위엣것에 애정을 품으라는 뜻.
② 아랫것에 대한 애정의 금지.
③ 아랫것 - 죄악된 것과 상대적으로 가치가 없는 것(몰입, 우상숭배의 대상) 그 자체가 죄악된 것은 즉시 철저히 버리고 하나님께 대한 순종에는 연기나 타협이 있을 수 없다.
※ 육체의 소욕을 죽이는 방법 - 죄와의 모든 협상을 단절, 적에게 틈을 주지말 것. 내 마음을 하나님께서 철저히 점령하셔야 사탄은 철수 한다. 하나님은 죄에 대해서는 적어도 절대 용납 안하심. 죄는 즉시 버려야 하고 다시 범해서는 안된다.(내가 알지 못하는 죄가 내 속에 얼마나 있을까?)
22. 한번 밖에 없는 단회적 인생! 엄숙하고 진지한 것이기에 천박한 세속적 욕망에 내 소중한 애정을 쏟을 수 없다. 어리석음과 헛된 것이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23. 이 세상의 일시적 환락이나 찰라적 기쁨, 어리석음, 경솔함이 나를 지배하는 한 나의 애정은 아랫 것에서 해방되어 신령한 기쁨을 누릴 수가 없다. 이 세상의 환락을 영혼을 괴롭히는 행복의 유사품들이다. 내가 경건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세속적 환락을 떠나야 한다.
24. 아랫것(땅의 것)은 혹 선한 것이라 해도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면 악이 되기도 한다.
◎ 3가지 정욕
탐욕, 식욕, 야망(마귀) - 증가할 수 있는 능력, 즐길 수 있는 능력, 발전할 수 있는 능력.
그러나 지나치게 추구 함으로 수단이 목적으로, 종이 주인으로, 능력이 악용이 된다.
◈ 돈은 ① 자비의 천사, 하나님과 인간을 수종드는 천사일 수도 있다.
② 그러나 돈을 숭배하면 맘몬(mammon)신이 됨.
③ 욕망이 타락하면 더러운 야망이 됨(존엄성 상실)
④ 부의 증가에 마음 빼앗기면 그것에 노예가 됨. - 탐욕을 키움 (전도서 5:10~20 참고)
◈ 솔직한 자신의 삶에 대해 질문을 해보라!
지금 내가 품고 있는 애정의 대상은 어떤 것들인가?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삶의 자원들을 얼마나 탕진했는지?
내가 우선적으로 택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력을 시시한 일에 소비했나?
◈ 시 91:14은 인간의 전 존재의 향방이 걸린 요절이다. 여기에 우리의 모든 애정과 행위가 그 곳에 모아져야 하는 중심이다.
◈ 잠 4:23 - 더러운 것, 가증한 것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저히 성역을 지켜야 한다.
자기관리를 위한 도서 소개
생명의 말씀사
조 베리 저/최혜숙 역
그리스도인의 삶과 시간 관리
삶의 가장 기초적인 연역인 올바른 시간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책, 저자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지혜롭게 관리하여 삶을 품요롭게 가꾸어 가도록 돕는 실제적인 지침들을 성경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각장마다 독자의 시간관리 태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문항들이 첨가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어 갈 수 있다.
생활의 우선순위
로저 팜즈 저/김광택 역
어떤 일을 먼저하는 것이 좋은가? 또 어떤 자세로, 어떤 방법을 그 일에 접근해 가야 할까?
좀더 효과적으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해 나갈 수 있는 비결은 없을까? 이 책은 우리에게 그 지혜를 가르쳐 주고 있다. 하루의 생활에서, 1년, 아니 평생에 걸쳐 우선 순위를 올바로 정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유익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일과 여가
리랜드 라이큰 저/유충선 역
우리에게는 "편안한 쉼"도 "열정적인 일"도 모두 필요한다. 어느 한쪽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일과 여가를 제대로 즐기기 보다는 한 곳에 매여서 늘 부담감만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많이 있다. 제대로 쉬지 못하기 때문에, 그리고 일에서 만족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이중을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다. 좀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과 여가에 대한 올바른 관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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