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별 유명 설교자와 설교 주제 1세기 (0 – 99) | 설교자: 예수 그리스도. 사도와 그 동역자들 | 시대배경과 사건 | 제사 형태의 예배를 벗어나 말씀 중심의 예배로 전환 | 설교의 Turning Point | 하나님 아들의 성육신과 죽음, 부활, 승천, 재림약속, 복음 전파명령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헤롯, 본디오 빌라도 2세기(100 – 199) | 설교자: 오리겐 - 교훈적 설교와 주해 (알레고리 해악) | 시대배경과 사건 | 단일하고 강력한 로마 정부의 박해 | 시대의 설교 내용 | 박해로 인한 종말론적인 설교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클레멘트. 폴리갑, 저스틴/ 아우렐리우스 3세기 (200 – 299) | 설교자: 터툴리안 – 도덕적 영적인 문제. 인내와 참회의 설교 | 시대배경과 사건 | 그리스도 안에 혹독한 박해시대. 플라톤주의 영향. | 시대의 설교 내용 | 도덕적 영적인 문제와 박해를 인내하고 참회설교. 변증설교.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데시우스 4세기 (300 – 399) | 설교자: 크리소스톰 – 복음적이기 보다는 도덕적 적용. 현실적 | 시대 배경과 사건 | 아리우스 이단. 성경을 읽고 교훈적 설교 후반에 성경 주해설교 성장 | 설교의 Turning Point | 313년 콘스탄틴 대제 기독교 인정. 로마의 국교가 됨. 문명, 교회사, 설교사에 영향. 고대 설교의 절정기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시릴, 바실. 어거스틴/ 디오클레티아누스, 아다니우스 5세기(400 – 499) | 설교자: 아우구스타누스(어거스틴) 원죄론, 은혜론, 삼위 일체론. | 시대 배경과 사건 | 부패가 시대의 표지. 교리 싸움으로 동, 서방 교회의 분열(484) | 시대의 설교 내용 | 예전과 예배 양식 성장으로 설교의 퇴조기.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로데, 바실, 레오/베네틱투스, 알프레드 6세기 (500 – 599) | 설교자: 그레고리 대제- 연옥설 알레고리 성경 해석으로 도덕적 응용 | 시대 배경과 사건 | 로마법이 있었지만 무법과 약탈이 넘침 | 시대의 설교 내용 | 말씀의 정체성으로 인한 설교의 침체기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폴켄티우스. 케사루스 7세기 (600 – 699) | 설교자: 게오르게 - 9개의 설교 남김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야만적 왕과 군주가 국가와 교회를 지배 혼돈. 수도원 | 시대의 설교 내용 | 설교의 질과 횟수의 지속적 하락. 앞 시대의 설교를 따르며 베껴짐.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엘리지오. 소포리누스 / 헤라클리우스 8세기 (700 – 799) | 설교자 : 다마스 커스의 요한 – 지식의 원천 저술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성상파괴 논쟁 때 성화와 성물을 공경하는 문제로 교회와 제국 분열. | 시대의 설교 내용 | 마리아와 성인들에 대한 설교. 설교의 쇠망기.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안드류/ 이레네 여왕 9세기 (800 – 899) | 설교자 : 크리스토퍼 – 성상 숭배지지. 교훈을 응용 회개하라는 권고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로마와 그리스 교회간의 최후 분열. 상호 파문의 선언으로 끝남. | 시대의 설교 내용 | 도덕적인 권고의 설교. 설교의 암흑기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그레고리, 안스가르/ 샤를 마뉴 10세기 (900 – 990) | 설교자: 없음.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매춘의 통치 포르노크러시 시작. | 시대의 설교내용 | 교리 없고 도덕적인 권고. 과거에 의존한 설교. 풍자. 성모 마리아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폴 베르트, 테오파네스. 세라메우스. 주석가로 테오릴락트 11세기 (1000 – 1099) | 설교자: 다미아니(피터)- 부패와 성직자 도덕 개선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스콜라 철학 발달. 1차 십자군 운동의 설교. 귀족, 성직자. 평민계급 | 설교의 Turning Point | 설교는 옛 설교가로부터 차용, 전설, 교회 미덕 등을 강조하며 단순한 복음을 흐려놓는 가운데 스콜라 철학의 발달은 부흥의 징표이며 원인이 된다.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안셀름, 그레고리 7세(힐데브란트) 12세기 (1100 – 1199) | 설교자: 베르타르드 – 복음 주의자로 십자군 설교, 군중자극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보름스 종교협약, 이노센트 3세 재위, 성직자의 영적 부흥. 스콜라의 지적 부흥. | 설교의 Turning Point | 라틴어에서 벗어난 자국의 언어 사용으로 성경을 읽게 됨.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롬바르드 피터/교황 우르반 2세 13세기 (1200 – 1290) | 설교자: 토마스 아퀴나스 – 스콜라 철학 적 분석과 논증. 알레고리.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이단과의 싸움. 스콜라 철학적, 대중적, 신비주의적 사상. 프란시스교단과 도미니크 교단이 설교하는 교단으로 창설 | 설교의 Turning Point | 알레고리적인 설교. 중세 설교의 잠시 회복 이후 쇠퇴시작 하였지만 스콜라 철학은 신학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타두아의 안토니/ 에드워드 1세 14세기 (1300 – 1399) | 설교자: 요한 타울러, 존 위클리프, 토마스 아켐피스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교황의 아비뇽 유수, 백년전쟁, 흑사병 유행, 이단의 설교가 교리적으로 더 바람직. 존 후스(화형) 르네상스의 시작.신비주의 설교시기. | 설교의 Turning Point | 성경의 번역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대중에게 퍼져 나갔다. | | |
15세기 (1400 – 1499) | 설교자: 사보나라 룰라 – 교회는 벌을 받고 개혁되고 멀지 않았다.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르네상스의 문예 부흥. 구텐 베르그 라틴어 성경(1456) | 시대의 설교 내용 | 설교에 불경과 부조리와 심지어 음란까지 포함. | | |
16세기 (1500 – 1599) | 설교자: 쯔빙글리, 마틴 루터, 존 칼빈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루터의 95개 격문으로 종교개혁 시작. 성경의 재해석. | 설교의 Turning Point | 기독교 설교 발전사에 가장 강력한 전환점. 설교에 있어서 내용과 형식과 정신과 특성이 달라짐.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로 구원. 구원 받은 삶을 살도록 설교. 기독교의 진리를 보존하는 가운데 연합이 깨어지는 문제와 다양한 관점의 설교가 탄생됨. 초대 교회로 회복. | | |
17세기(1600 – 1699) | 설교자: 리타드 박스터 (칼빈과 알마니안의 중간) 존 오웬, 존 번연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독일 30년 전쟁, 프랑스와영국의 식민지 쟁탈 | 설교의 Turning Point | 청교도 정신에 의한 성경을 중심으로 한 강해 설교. 지성, 양심, 영적인 설교가 진행 되는 가운데 영국의 제임스와의 후원 아래 흠정역성경의 출판으로 많은 설교자들이 말씀속의 진리를 쉽게 접하고 설교 사역의 불길이 시작. | | |
18세기 (1700 – 1799) | 설교자: 죠지 휫필드, 죤 웨슬리, 조나단 에드워드.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초기의 종교적 열정이 식음. 자연신론, 관용주의, 철학적 회의주의, 독일의 이성적 비평주의로 개신교의 암흑기를 만듬. | 설교의 Turning Point | 말씀을 통한 성령의 부흥운동 시대며 개인의 회심과 선교의 열정이 넘치던 설교였다. | | |
19세기 (1800 – 1899) | 설교자: 찰스 해돈 스펄전 – 감각적 복음적 설교.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모더니즘 안에서 과학의 발달과 사상과 문화의 발전이 지속. 낙관적 상태에서 인본주의의 성장. | 시대의 설교 내용 | 자유주의 의 영향. 설교의 관점이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이동. | | |
20세기 (1900 – 1999) | 설교자 : 마틴로이드존스 – 강해 설교를 통한 부흥을 갈망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초기의 낙관적 세계가 1, 2차 세계 대전으로 초토화. | 시대의 설교 내용 | 전쟁이후 세속화의 과정이 급속히 진행 교회와 설교가 쇠퇴. 자유주의적 인본적 설교. | | |
기타 설교자와 역사적 인물: A. W. 토져, 칼 바르트, 존스토트, 빌리그레함. 21세기 (2000 – 2099) | 설교자: 폴워셔, 존파이퍼, 그리고 우리들 | 시대의 배경과 사건 | 어떤 것도 절대 진리가 될 수 없는 포스트 시대가 열림. 주관주의적 신비주의 운동. 자유주의적 신학 바탕 아래서 하나님을 잃어버림. | 시대의 설교 내용 | 인본주의적 행복과 축복 추구, 잘못된 성령 운동으로 교리와 성경의 권위가 파괴되며 설교의 권위가 실추. | | |
해결: 성령의 조명을 따라 삼위 일체 하나님의 영광과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복음의 증거. 구원받은 자로서의 거룩한 삶을 요구하며 성령과 교회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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