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상담의 정의와 목표
상담이란 훈련받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전문적인 관계를 말한다. 이 관계는 보통 일대일 관계이지만 어떤 경우는 2인이상 이 될 수 잇다. 상담을 정의하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으로 말 할수 있다. 상담의 목표는 한마디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바로 보고 문제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찾게 하며 해결을 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있다.
2. 상담자의인간적 전문적 자질
첫째는 인간에 대한 긍정적 관심이다. 즉 모든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내담자들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치료적 힘을 발동하여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해주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인생을 떠 맡아서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지시를 내려서는 안된다.
둘째는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 능력은 상담자가 자기 자신과 자신의 목표에 관해서 깊이 숙고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존중하며, 그러면서도 한발 물러서서 자신을 원조관계의 중요한 파트너로서 관찰 하는 능력이다. 상담과정에서 스스로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신의 모습이 발견되더라도 이를 두려워하거나 왜곡하지 않으며 자신의 약점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여 오히려 이를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는 도우려는 열망과 타인의 고통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능력이 필요하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통제 하도록 돕는 상담가의 깊은 열망은 좋으 ㄴ원조관계를 만드는데 있어 필수조건이다. 또한 내담자의내면세계에 자신을 투입시키는 감정이 입적 자세를 통해 가능하다
3. 상담의 전반적 과정
1) 들어가기
상담의 과정에 관한 논의를 할때 시간을 중심으로 초기, 중기, 종결기로 나누는게 보통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의 구별을 상담을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들은 상담을 끝까지 운여해 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각 단계가 어떦게 연결도는지를 알기 어렵다. 또한 각 단계에 어느 정도 시간을 투여해야 하는지 예측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단기 상담에서와 같이 과정을 시간적으로 계획하는 일이 용이하지 않다. 상담을 배우는 사람들이 가진 이러한 한계들은 결국 상담의 과정에서 일어져야 할 과제가 무엇ㅇ니직를 이해함으로서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극복될 수 있다.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와의 대면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1995). 카운슬링은 '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태도상의 문제와 심리적 갈등의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학습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정원식과 박성수, 1978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개인의 성격 변화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기초 위에서 상담자가 자신이 지닌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개인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공급하여 조력하는 과정임을 말한다. 상담에 대한 정의는 그 사상에
따라 다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상담목표
상담에서 상담자가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는 상담목표설정하기이다. 상담에서 목표는 상담과정에서 기대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말한다 .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상담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상담전략들을 계획해 볼수 잇다. 목교설정과정과 절차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상담목표의 의의
상담자는 먼저 상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대해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많은 경우 내담자들은 상담자로부터 도둠을 얻고자 하면서도 막상 상담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달성하기를 원하는가 라는 짊누을 받으면 대답하기 힘들어 한다. 그 이유는 첫째, 내담자를 특히 청소년 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명료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선정할 수 없다. 둘째 목표설정은 많은 사람들이 습득하지 못한 기술이기 때무에 내담자들 역시 구체적인 목표를 성정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내답자에게 상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내담자가 목교설정과정에 좀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할뿐만 아니라 상담자와내담자간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2. 상담목표 선정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상담목표를 선정할 때 장기적 목표와단기적 목표로 나누어 생가해보면 효과적읻. 장기적 목표는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긍정적인 성과로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단기적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목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목표를 제시하기보다내담자의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싶으며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는 목표를 제시하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이런 목표가 달성된다면 내담자가 무엇을 다르게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말해보도록 격려한다. 상담자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목표 설정을 지나치게 힘들어 하는 내담자의 경우 목표설정 자체가 상담초기의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내담자가 제시하는 목표와상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조율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만약 내담자가 지속적으로 상담목표설정을 어려워 한다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심리적 안정을 찾도록 공감적 이해와 수용적태도를 취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기술하고 이에 상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상담의 목표
내담자가 생활속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내담자가 원하는 바확인하여 내담자의감정, 사고, 행동의 변화를 통해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성장에 이르도록 하는 것
1. 내담자의 문제 파악
내담자의가지고 있는 문제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내담자의신체적 능역이나 심리적 특성(성격.지적수준, 발당수준, 주요한 정서상태, 자아개념, 대인관계의 특성)을 평가하여 상담의목표를 설정한다.
2. 내담자의 문제 내담자가 주로 말하고 있는 상담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이속에서 내담자가 원하는 바가 들어 있으며 이는 비현실적이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이를 현실적인 상황에서 실현 될 수 있도록 상담 목표를 성정한다.
3. 감정 , 사고, 행동의 변화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을 자각하여 경험을 하게하며, 비합리적 사고를 함리적이고 현실적으로 벼노하시키고, 부적ㅇ응 행동을 효과적인 행동으로 바꾸는 등의 구체적인 상담목표를 성정한다.
상담의 목표와전략
상담의 목표는 상담자의 훈련방법, 가치체계, 역할에 대한 지각. 내담자의욕구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어느정도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즉 상담의 기본적인 목표는 내담자에게 여향을 주어 그의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가 좀더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상담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는 적절한 지식이나 판단력을 얻을 수도 있고 삶의 방법이나 용기를 얻기도 한다. 또 한 걸음 나아가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그리고 주위으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된다. 그 결과 한층 깊이 있는 차원에서 자신과 자기가 처한 현실을 있는 그래도 이해하고 , 수용하며 개방할 수 있어서 궁극적으로는 인격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것이다.
Krumbolz(1969)상담의 목표는 모든 내담자에게 동일한 것이어서는 안되며, 다음의 세가지 범주를 충족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그 첫 번째 범주는 내담자가 요구하는 목표이어야 하고.
두 번째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런 목표를 달성 할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어야 하며, 세 번째는 내담자가 상담목표를 성취한 정도에 따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주요문제는 “누가 상담목표를 성정해야 하는가”?이다. 대부분의상담이론들은 상담목표를 경정하는 것은 내담자의 책임이라는 원리에 동의하면서도, 상담자가 어떤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가져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설정된 상담목표가 달라져 목표를 변경할 경우에는 내담자를 위해서 다각적인 측면에서 진다. 평가하여 내담자에 적합한 상담목표를 세워야 한다. 물론 상담의 목표를 어디에두느냐가 중요하다. 당연히. 상담의 목표는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내담자에게 진정한 도움이 되는 방향의 목표이어야 한다. 상담목표가 설정되면 어떤 접근법을 사용하여 상담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전반적인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상담시 흔히 어려움에 처하거나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거나 아니면 상담을 종결시킬 수 있는 전망이 서지 dskg고 질질 끌기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상담자가 처ㅇ음에 상담목표를 확실하게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볼수 있다. 또 상담 목표가 명확히 세워지지 않고 상담을 시작했을경우 상담자는 상호모순이 되는 여러 가지 상담접근범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또는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여 상담의 방향성이 혼미해지는 경우도 흔히 나타난다.
따라서 상담읠 목표는 응급한 문제의 해결이나 증상의 해결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부터 내담자의 정서적 문제를 보다 철저히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높은 차원까지 여러 수준의 목표가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성격구조의 재조직까지 겨냥한 깊은 자각. 과거의 행동양식을 다르기. 제일 큰 갈등 하나만을 전해서 다루는 구역적 상담 지금의 상황과 대인관계를 연결시키는 표면적 이해, 표출된 ewmd상만을 다루기, 생활상의외부적인 사건에 대한 위기극복 지금 이상의 붕괴를 방지하기 등으로 목표의 정도는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다. 그리고 상담과정을 통하여 상담목표의수준이 올라갈 수도 있다. 그리고 상담과정을 통하여 상담목표의 수준이 올라갈 수도 있다 어떤 목표이든 내담자와의 의식적, 무의식적 합의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실적 상황도 고려되어야 한다. 상담자가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경우는 상담자가 해결 해주기 어렵다. 상담목표가 설정되면 상담자는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상담을 해 나갈것이고 어떤 상담접근법을 사용할 것인지에 관한 전반적인 상담 계획 즉,. 전략을 세워야 한다. 상담의 기법 또는 전략상. 상담 과정의 중요한 문제가 바로 지지적인 형태로 진행 시킬 것인지 아니면 통찰지향적인 형태로 상담을 진행 시킬것이 아닌지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지지적이른 s은 내담자의 정서적이고 의존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데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을 말하며 ‘통찰지향적“이라 함을 현재의 어려움의 원인이 되는 자신의 문제점을 깨닫도록 도와와주는 것을 말한다. 상담에서 이러한 판단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내담자가 어떤 사람인가에 달려 있다. 즉 내담자의자아감도 와 마음의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내담자의현실적 상황이 어떠한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욯다. 자아강도라 함은 자신의 정서적 문제점 , 또는 성격의 부정적인 측면을 얼마만큼 자존심의 손상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며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불안을 느끼지 않고 얼마만큼 표현할 수 있으며 외부적자극을 정서적 혼란 없이 얼마만큼 처리할 수 잇는가를 말한다. 자아강도는 근기 (根機)를 말한다고 할수 있다. 또한 비교적 건강한 사람이라도 심각한 현실적인 사건이 발생하여 혼란이 온 경우는 지지적인 형태의 상담을 필요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가지 전략은 엄격히 구분하여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강도가 약한 사람이라도 상담의 과정을 거쳐 강해지면 통찰지향적인 형태로 자연스럽게 바뀔 수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또 다른 전략상의 중요한 문제는 단기간으로 진행 할 것인가. 아니면 장기 상담이 필요한가를 판단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정신병리적 심각성의 정도, 자아강도, 마음의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내담자가 관계를 잘 맺는 능력, 내담자의 현실 상황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출처] |작성자 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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