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란? 목회 상담!!!

[스크랩] 상담이란 무엇인가?(상당학)

하나님아들 2012. 7. 25. 16:03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개념


상담이란 상담자와 문제를 가진 내담자가 만나서 대화함으로 이루어진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경청이 필요한데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이 경청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내담자의 답답하고 되풀이되는 지루한 이야기를 끝까지 참고 듣고, 거기에 공감하고 경청하고, 또 문제의 원인을 찾아서 처방까지 내리려면 인간의 심리뿐만 아니라 필요한 많은 지식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그 이전에 내담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인격적 품성을 상담자가 갖추고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내담자라도 거절하지 않고 어떤 내용의 이야기라도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받아주고 이해주고자 하는 사랑하는 마음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엄청난 에너지와 수고와 희생적 인내를 요구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상담은 상담자가 자신을 죽이고[부인(否認)하고; 다 내려놓고] 대신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내담자를 100%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담자와 친밀감(Rapport)을 형성할 수 없고 내담자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 상담은 내담자를 돕는 일인데 내담자 스스로 문제에 직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상담은 돕는 일이다(Counseling is helping).


상담은 본질적으로 개인의 마음과 행동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학문이다.

인간의 정신적인 과정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여러 응용분야

가운데서 상담은 섬세하고 부드러우며 사려 깊고 개별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데 그 특수성이 있다.


Rogers(1951)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는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함으로서

모든 문제 해결 과정에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부정적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적 조력과정이다."라고 하였다.


박성수(1993)는  상담을  더욱 적극적인 개념으로 묘사하였다. 그에  의하면,

상담은 인간에게 꿈과 낭만과 용기를 북돋우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서 평안에서

더욱 더 큰 평안으로, 희망에서 더 큰 희망으로, 신뢰에서 더 큰 신뢰로, 상담

에서 더욱 더 큰사랑으로 마음이 자라고 성숙하게 하는 활동이라정의

내리고 있다.


상담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이론적 접근 방법에 따라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적인 만남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둘째, 상담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주는 전문적인

도움이어야 하며,

셋째, 상담은 한 두 번의 만남으로 끝나는 일이라기보다는 내담자가 인간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하게, 신속하게 변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적응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인간적인 성숙을

도와주는 상담은 필수적인 것이라 하겠다.(이해성, 1994)


2. 상담의 본질


1) 모든 사람의 문제를 다룬다. : 상담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개인적인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2) 촉진적 의사소통이 기본 요소이다. : 상담은 개인적 문제를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룬다.

3) 힘 또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은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존재의 용기, 성숙의 의지, 자아관 확립, 창조의 지혜, 수월성 추구와 같은 힘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상담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이며 동시에 실천이다.


그렇다면 이제 ‘상담이란 무엇인가?’ 즉 ‘상담의 정의’ 문제를 밝혀 보자.


3. 상담의 정의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상담의 정의를 내리면,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가지의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다."


다시 한번 상담을 규명해 정의하면 아래와 같다.

1) 상담이란 내담자를 돕는 일이다.

2) 상담이란 자기를 죽이고 내담자를 살리는 일이다.

3) 상담이란 자기를 내려놓고 100%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내담자가 문제를 극복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4) 상담은 사랑이 동기가 되어 상담자 자신의 영과 혼과 몸, 즉 전인격과 시간과 물질 등을 쏟아 부어 내담자를 살려내고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잘 대처하며 살아가도록 심리적으로 돕는 과정이다.

5) 간단히 말해서 상담이란 상담자내담자심리적으로 돕는 과정이다.(*)



상담에서 상담자가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는 상담 목표설정

하기이다. 상담에서 목표는 상담과정에서 기대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말한

다.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상담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상담전략들을 계획해 볼 수 있다. 목표 설정 과정과 절차를 단

계별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상담의목표의 의의(상담학)


1. 상담목표의 의의

상담자는 먼저 상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많은 경우 내담자들은 상담자로부터 도

움을 얻고자 하면서도, 막상 상담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달성하기를

원하는가 라는 질문을 받으면 대답하기 힘들어한다. 그 이유는 첫째, 내

담자들, 특히 청소년 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명료하게 설명

할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목표를 선정할 수 없다.


둘째, 목표설정은 많은 사람들이 습득하지 못한 기술이기 때문에 내담자

들 역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내담자에게 상

담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내담자가 목표설정 과

정에 좀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할뿐만 아니라 상담자

와 내담자간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2. 상담목표 선정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상담목표를 선정할 때, 장기적 목표

와 단기적 목표로 나누어 생각해보면 효과적이다. 장기적 목표는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긍정적인 성과로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

다. 이에 비해 단기적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목표

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목표를 제시하기보다 내담자

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얻

고 싶으며, 대인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는 목표를 제시하는 경우, 상담자

는 내담자에게 이런 목표가 달성된다면 내담자가 무엇을 다르게 할 것인

지(예: 달라진 행동이나 태도, 사고 등)를 구체적으로 말해보도록 격려한

다. 상담자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목표 설정을 지나치게 힘들어하는 내담

자의 경우, 목표 설정 자체가 상담초기의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내담자가 제시하는 목표와 상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조율하는 작

업이 필요하다. 만약 내담자가 지속적으로 상담목표설정을 어려워 한다

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심리적 안정을 찾도록 공감적 이해와 수용적 태

도를 취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기술하고 이에 상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3. 상담 목표설정에 내담자와 합의하기

목표에 대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기대가 서로 어긋난 채 상담이 진행될 경

우 상담 목표 달성을 위해 내담자가 최선을 다할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

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기에 앞서 내담자가 진정으로 변화

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에서는 필요한

경우, 청소년 내담자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와 같은 주위 어른들로부터

도 상담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에 대해 청소년

과 부모의 의견이 대립하는 경우, 양쪽이 수용할 수 있는 목표를 찾아가

는 것 자체가 상담초기의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4. 장애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목표달성은 어떤 변화를 의미한다. 내담자들은 대개 한편으로는 변화를

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경험한다. 목

표달성을 통해 내담자가 얻을 수 있는 것과 잃는 것을 함께 검토해 봄으

로써 목표달성에 대한 내담자의 양가적인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

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가 목표설정에 급급한 나머지 변화

에 대한 내담자의 양립하는 감정을 충분히 다루지 않는 경우, 목표달성

과정에서 내담자의 저항이나 비협조적인 태도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목표달성의 걸림돌이나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해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준비

를 할 필요가 있다.


5. 상담목표 수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설정은 일회적인 작업이 아니라 수정 가능한 역동적인 과정이다. 목

표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원래 정한 목표를 새로운 목표로 대체하거

나 혹은 내담자의 특성과 현재 상태에 좀더 적합한 목표를 추가시킬 수

도 있다. 대개의 경우 목표달성은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보다 여러 번의 시

행착오 과정을 거친다. 시행착오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좀더 현

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와 목표달성 전략을 효과적으로 모색할 수 있

다.


6. 상담전략 및 계획

상담초기에 상담자가 해야 할 또 하나의 과제는 상담전략, 즉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활용되는 상담방법을 선정하고 상담 전반에 대

한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체계적인 상담계획 없이 진행되는 상

담은 회기가 거듭될수록 자칫 방향성과 목적을 상실한 채 표류하기 쉽

다. 상담계획은 내담자의 문제와 특성 그리고 상담목표를 고려해서 내담

자 개개인에 맞게 개별화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상담계획에서 상

담자가 고려해야 할 세부영역은 상담전략과 상담기간 및 회수 그리고 사

례운영 방식 등이다. 각각의 영역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전략과 방법의 선정이다. 내담자의 문제와 개인적, 환경적 특

성, 그리고 주어진 시간적 여건 등을 감안할 때 이 시점에서 가장 적합

한 상담개입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일이다. 여기에는 인재행동상담, 정신

역동적 상담, 단기해결중심상담 등과 같은 상담의 이론적 접근의 선정과

구체적인 개입방법, 즉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들(예: 긴장이완법, 역

할연습, 자기주장 기술 가르치기 등)의 선정이 포함된다. 또한 청소년 개

인상담을 할 것인지, 부모상담을 병행할 것인지, 혹은 가족상담으로 진행

할 것인지 등도 함께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

둘째, 상담의 전체적인 기간 및 상담회수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가장 바

람직한 형태는 상담초기에 상담자와 청소년 내담자 그리고 내담자의 부모

가 상담기간 및 횟수에 대해 잠정적으로 합의하는 것이다. 즉 단기상담으

로 할 것인지, 장기상담으로 할 것인지, 상담회기는 일주일 혹은 한 달

에 몇 번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총 몇 회 정도로 할 것인지를 함께 결정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담기간은 내담자의 문제와 특성에 따라 개별적

으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대체로 내담자의 자아강도가 높고

문제가 단순한 경우에는 단기상담으로 가능하고, 내담자의 자아강도가 낮

고 전반적인 기능수준이 떨어지며 문제가 고질적이고 병력이 오랠수록 장

기상담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떤 사정 때문에 상담을 단기간에 끝내야 한

다면 이런 현실을 감안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상담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

다.

셋째, 사례관리전략 즉, 첫 회 면접에서부터 종결까지 상담과정 전반에

걸쳐 사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에 관한 결정이다. 사례관리 전략

에는 상담의 구조화, 다른 상담자나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위기상황이

나 조기종결을 포함한 비상례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 등이 포함된다. 또

한 청소년상담에서는 내담자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가 상담과정에 개입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 주변 어른들과의 관계 설정 및 관리도

사례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상담

의 경우, 목표달성에 이르지 못하고 상담이 도중에 흐지부지하게 끝나거

나 심지어는 단회에 끝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실정을 감안할 때 효

율적이고 체계적인 사례관리가 더욱 절실히 요청된다. 상담에 대한 청소

년 내담자와 부모의 기대와 동기 수준, 이전 상담경험, 대인관계패턴, 문

제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태도와 방식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상담에 대

한 내담자와 내담자 부모의 동기수준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중도탈락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작성자 칸나


 
출처 : 주사랑
글쓴이 : 항공모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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