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신학

[스크랩] 선교전략사

하나님아들 2018. 8. 16. 21:19

 선교전략사

 

 

 교회는 과업을 가진 군대(task forces)이다. 그들이 할 일을 갖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풍성한 증거들을 갖고 있다. 하나님은 모든 일에 대한 위대한 계획가 이시다.

바울은 교회를 하나님의 계획의 부수적인 부분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의 일부분으로 소개하고 있다(엡3:1-12).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성장하는 교회를 세우기 위해 어떻게 계획을 세울 것인가? 전문가들은 어떤 사역을 성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여섯 단계가 있다고 말한다 : 1) 과업을 정하라.

2) 과업을 경험과 비교하라.

3) 과업을 성취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세우라.

4) 필요한 자원들을 모으라.

5) 계획을 설정하라.

6) 경험을 통해 배우라(그리고 배운것을 사용해 계획을 수정하라).


-선교학의 세가지 자원들

선교학은 교회의 선교를 연구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선교학을 위해서는 중요한 세가지 정보가 필요하다 :

1)Revelation계시(성경연구)

2)Rearch 조사(과학적 관찰)

3)Reflection 숙고(경험과 지식에 근거한 건전한 사고)


성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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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교 학

조 사 ������������������������������������������ 숙 고


1) 성경 : 성경은 중요도에 있어서 첫번째이다.

2) 조사 : 여기서 조사는 “통제된 실험”이 아닌 사회과학에서 부터 발전된 통찰들이

다.

3) 숙고 : J.L.Nevius는 ‘Planting and Development of Missionary Churches'에서 교회개척의 계획에 대한 두 시금석 (TESTS)을 강조한다: 고려중인 목표에 대한 적합성,

성경의 권위이다. 하나님의 계시 (성경)에 의지하되 성공과 실패를 숙고함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선교 과업의 논리적 요소들.

우리는 성경의 조명을 통해 선교과업이 증거, 설교, 제자삼기, 세례, 가르침 등을 포함한 활동임을 알고있다. 이 요소들이 실행 속에서 어떻게 서로 연결 되는지는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이 로마제국 전역에 교회를 세운 사역 속에서 가장 잘 나타났다.

 

 -바울의 전략과 방법론

우리는 신약 성경속에서 교회를 세우는 건전한 전략의 예를 찾아볼수 있는데,바울의 전략에서 모범을 찾을수 있다. 바울의 사역에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이 일어날수 있다.

1.바울은 실제로 전략을 가졌는가?

마이클 그린은 바울은 거의 전략을 갖지 않았거나 아무 전략도 갖지 않았고 “성령의 인도하심 순종함으로 복음은 우연히 전파되고 그가 열으신 문들을 통해 전진했다”고 했다.

도날드 맥가브란은 바울이 안디옥에 있을때 지중해 세계의 큰 지역의 복음을 전하려는 전략을 구상했다고 했다. 그러나 두가지 의견은 모두 극단적인 입장으로 치우치는 것 같다. 허버트 케인의 입장은 숙고 해볼만 하다:

“바울은 선교 전략을 갖고 있었느가? 어느정도는 그렇고 그렇지 않은 면도 있다. 이 답변은 전략의 정의에 따라 좌우 된다. 만일 전략이 인간의 관찰과 경험에 근거해서

정교하고 잘 구성되어 훌륭하게 실행된 행동계획 이라면 바울은 아주 적거나 전혀 전략을 갖고 있지 않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성령의 인도아래 계발되고 그의 지도와 통제에 따르는 융통성 있는 처리방식을 의미한다면 바울도 전략을 갖고있다고 하겠다.“

2.바울의 전략은 오늘날에 적용 가능한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긍정적이다.

첫째 바울이 살던 일세기 세계는 오늘날 우리의 세계와 어느정도 주목할만한 유사 점들을 갖고 있다. 그것에는 다양한 인종들과 배경의 사람들의 상호 문화적 교류가 있었고 이념과 사상들의 보편적인 붕괴가 있던 로마전역에는 복음을 듣도록 예비된 유대교적 유일신교로 회심한 자들이 흩어져 있었다.

둘째 바울은 그가 교회의 건축가였다는 것을 인정했다.(고전 3장 10절) 바울의 그와 같은 기독교적 생활과 사역은 오늘날 우리에게 하나의 영감과 범례를 제공한다.

3.어느정도 까지 바울의 방법론이 규범적인가?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어떠해야하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규범적인 예이다. 반면 서신서에서는 우리가 같은 선교사역을 유사한 방법으로 하도록 인도하고 있는 분명한 가르침들이 있다. 바울의 사역은 우리에게 현재의 교회개척사역을 위한 전형적인 유형을 제공하기 위해서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결론을 내린다면 바울의 메세지는 전적으로 규범적이나 그의 생활방식과 선교사역의 방법은 덜 규범적이다.

- 바울의 동심원(The pauline cycle)

1.바울의 전도계획에 있어서의 논리적 요소들 (단계들)

바울의 전도와 그의 성장을 위한 기본계획에서 논리적 요소들(단계들)은 무엇인가?

1)선교사의 위임 행13:1-4,15:39,40

2)청중과의 접촉 13:14-16,14:1,16:13-15

3)복음을 전파함 13:17,16:31

4)청중을 회심시킴 13:48,16:14,15

5)신자를 모음(회중을 구성함) 13:43

6)믿음을 견고케 함 14:21,22,15:41

7)지도자를 임명함 14:23

8)신자들을 위탁함 14:23,16:40

9)관계을 지속함 15:36,18:23

10)파송교회를 소집함 (보고) 14:26,27;15:1-4

 


2.바울의 동심원의 네가지 중요점

1)바울의 동심원은 처음과 끝이 있어 교회개척자가 새로운 지역에서 교회개척 사역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할지를 알수있다.

2)처음과 끝을 정당하게 잘 생각하기 위해서는 한 교회나 일정 지역의 관련하여서 그 사역을 생각하여야 한다. 바울은 일차 전도 여행 후 이차 여행을 시작하면서 그 지역의 상황에 맞게 사역을 이어갔다.

3)그 동심원은 통시적이면서도 동시적으로 보아야 한다.

4)바울의 동심원 전략은 개척적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교회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선교와 전도는 사료 깊게 기도하면서 작성한 계획과 전략을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의 성취는 하나님의 지혜와 간섭,은혜가 필요하다.그것은 또한 제 몸과 마음과 정신을 그 일을 위해 바침. 바울과 그의 동료들같은 자들을 필요로 한다.


PART. TWO .기독교 지도자와 기독교 선교.

4장.선교를 지도하기(Leading the Mission)

선교에 있어서 지도자가 없다는 것은 마치 지도자가 없는 군대와 같다. 선교사역에 있어서 그 과업을 정확하기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목표지역(Target Areas)이 설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누가 교회개척을 시작할 지역을 결정할 것인가? 누가 그것을 위해 Master Plan을 결정할 것인가? 그리고 누가 자원을 모으고 그일을 가능케 할 것인가? 답은 분명하다.교회와 선교 지도자이다.

본국지도자들은 단지 이미 세워진 교회를 돌보는 자가 되도록 유혹받는 것을 거부해야한다. 평신더들이라 목사들이 선교과업을 위해 자신을 헌신할 준비가 된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부족한 것은 모집하고 사역을 전개할 조직이나 지도자이다.

국가교회들은 특권들을 많이 갖고 있지만 선교지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선교사들을 난처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국과 선교지에서의 적합한 조직과 계획은 선교사들로 하여금 교회개척의 큰 잠재력에 대해 확신시켜 주어 그들이 본국에 있을 때 군중들 속에서 소모되어 버리거나 해외선교사역에서 혼란을 가져다 주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 본국과 해외선교회 간의 관계

본국과 외국선교 단체들과 선교부서 간에 의미있는 연락관계가 세워져야 한다. 게획은 연합된 기도와 협의회의 결과로 나와야 한다.

주의할 점은 1.교회개척사역에 참여하는 교회들로부터의 대표자들은 실행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계획과정에서도 참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계획일 찌라도 교회나 선교단체들의 태도는 “그것은 우리의 계획이 아니라 당신들의 것입니다.

그러니 당신들이 실행하십시오” 와 같이 될 수 있다.

2.계획단계에서 협력 교회들의 대표들이 참여하는 과정이 아무리 중요할 지라도 계획하고 의견을 결정하는데 너무 많이 소모해 버릴 위험이 있다. 새선교지역을 위한 기획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을 접촉해서 그들을 복음으로 인도하는 것이 긴급한 일이다.

 

5장. 목표지역 설정 (Selecting Target Areas)


우리가 사역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관심과 사역의 촛점이 되는 특정한 지역과 사람들을 선택해야 한다.실제로 말해서, “누구를”과 “어디에”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않으면 선교과업은 분명해지지 않는다.


목표지와 사람들(Target Areas and People)을 선택하기 위한 우선순위:

*본국사역에 대한 우선권(Priority to Home Mission)?

우리는 우리의 노력을 해외의 필요한 지역에 쏟기 전에 본국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본국에서 할 수 있는 모든일을 한 후에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선교를 해야하는가? 어떤이들은 행1:8을 인용하며 본국에 강한 본부를 가질 수 없다면 나머지 세계를 복음화 할 수 없다고 하며, 먼저 예루살렘, 그다음 유대, 사마리아 그후 땅끝 까지 증거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행1:8은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 까지 동시에 예수님의 증인이 되라”는 것이며, 오늘날 성장하며 활동적인 종교운동들은 전세계적인 비젼을 갖고 있고, 여러 이유로 인해 예루살렘과 땅끝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분명히 우리는 본국에서 열심히 사역을 해야한다. 이둘은 둘중의 하나가 아니라 양쪽 모두 동시에 해야한다.

* Priority to Responsive People?

우리는 복음에 대해 수용적인 종족이나 계층,도시들,민족들을 위한 선교사역에 우선권을 두어야 하는가? 아니면 거부하며 비수용적인 그룹들에게 우선권을 두어야 하는가? 균형이 필요하다. 우리는 어려운 지역에서 선교사역을 지속해야 하며복음에 대해 수용적인 사람들을 위해서도 선교사들을 보내야 한다.

* Priority to the Unreached?

복음을 듣고 믿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미전도 종족에 선교의 우선권을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종족그룹들을 위해 엄청난 자원들을 투자하는 것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다. 그러나 또다시 균형이 요구된다.

하나님 말씀은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자들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선교사들은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구원하기 위해 가야한다.(롬10:11-15)

그러나 미전도 종족과 소외된 종족을 위해 선교사역할 수 있는 자원들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곳에 세워진 교회들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Priority to Urban or Rural Areas ?

도시 지향적인 전략을 제안하는 사람들은 두가지 점을 강조한다: 바울의 전략과 도시들의 사회적 중요성이다.

1.바울의 전략 : 사도행전을 보면 바울은 특정지역에 선교사역을 확장할 때 대체로 그 준거점을 도시에 두었다. 그는 주요 도시에 교회를 세울 때 그 지역의 복음화를 고려했다. Roland Allen은 이렇게 밝힌다:“바울이 교회를 개척한 모든 도시들과 성읍들은 로마행정과 헬라문명, 유대영향권,또는 상업의 중심지 였다.”

Walter Liefeld는 그 도시들은 로마로 향하는 주요 무역로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2.도시들의 사회학적 중요성 : 도시들은 변화의 중심지이다. 인류학자 죠지 포스터(George Foster)는 모든 변화는 먼저 도시의 상류계층에서 일러나서 하류계층으로 전달되며 외곽지역으로 전달된다고 한다.

도시 외곽지역(Rural societies)은 두 가지 형태인데, 도시에 그 경제와 생활용품, 이념과 가치관 등의 자원들을 의존하는 농경사회가 있고, 도시와 떨어져서 자급하는 부족사회(Primitive Society)가 있다. 연계관계를 도표로 보면 :

도시사회 <��������������> 농경사회 <-------> 부족사회

바울은 특정도시를 복음화 할 때 그 주변의 지역도 복음화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웠다. 모든 도시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교회개척을 위한 엄청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는데 그 이유는 : 1.변화에 대한 개방성 2.자원들의 집중 3.주변의 공동체 와의 접촉을 위한 잠재력

 

-> 국내 혹은 국외 선교지도자들은 기도하면서 이러한 이슈들은 고려해서 계획과정 중에 목표지역(Target Areas)을 설정해야 한다.

 

제 6장. 자원을 전개하기(Deploying the Resources)

 

선교기획가는 다음의 자원들로 부터 유용한 자원들을 현실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 1.본부들(교단이나 선교단체들의 사무실들) 2.목표지역 주변의 교회들 3.목표지역 안의 기존의 자원들.

* 선교사와 복음전도자들(엡4:1-13. 고전12:28)

* 평신도의 역활 : 사도들 혹 선교사들, 선지자들,복음전도자들, 그리고 목사-교사들은 성도들을 온전케 하여 그들로 봉사하게 해야 한다. 그래서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서로서로 은사자(Person Gifts)가 되어야 한다. 역시적으로 볼때, 현대의 가장 성공적인 선교운동 중의 하나는 모라비안 선교 운동 이였다. 20년간(1732-52), 그들은 모든 개신교가 지난 2세기 동안 시도한 모든 선교사역 보다 더 큰일을 시도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계복음화를 필수적인 것으로 보고 모라비안 공동체의 일상사역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교회개척에서의 팀사역 : 선교사역에 참여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국제적인 팀이 다양한 민족과 사회적 배경을 가진 청중들에게 동일시 될 수 있는 이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보다 더 성공적인 “팀전략(Team Strategy)”-성경에서 반영하고 있는 -은 서로의 은사와 사역을 보충할 수 있는 구송원들로팀을 구성하는 것이다.

바울은 그러한 팀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였다(행20:4). 이 팀 구성원들은 다양한 연령층과 배경, 그리고 서로 보충하는 은사들을 가진자들이었다.

* 제능과 성령의 은사 (Talents and Spiritual Gifts) : 선교사역에 있어서 우리는 재능,기능, 기술 등을 롬12장이나 고전12장에 나열된 성령의 은사들과 혼동하지 말아야하며, 선교사를 그들의 재능이나 기능에 근거해서 모집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위험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 재정과 물질적 자원들 : Rolland Allen은 바울의 세가지 재정원칙을 분류했다:

1.그는 자신을 위해서 재정적 원조를 요청하지 않았다.

2.그는 자신이 전도한 대상들에게 재정적인 원조를 하지 않았다.

3.그는 지역교회의 재정을 관리하지 않았다.

 

 

* Nucleus and Pioneer Church-planting : 기존의 교회들과 지도자들은 성령의 인도를 받아 자신의 자교회를 시작하도록 계획할 수 있으며, 또는 같은 뜻을 가진 다른 교회(같은 교단이나 같은 선교단체에 속한 교회)와 연합해서 동역할 수 있다.

전자는 동일 문화권(ME-1 ,ME-2)프로그램으로 세포핵 교회개척(Nucleus Church-planting)이며, 후자는 타문화권(ME-2,ME-3)프로그램으로 변방지역 교회개척( Pioneer Church-planting)이라 불리워진다.

 


평 가


1.선교계획 수립을 위한 과정들

저자 헤셀그레이브가 선교전략을 세우는 단계로 6가지를 제시한 것은 데이튼과 프레이져가 제시한 10단계와 거의 유사하다.헤셀그레이브와 데이튼과 프레이져의 전략단계를 비교해보면,헤셀그레이브는 다음의 6가지를 제시한다: 1) 과업을 정하라.

2) 과업을 경험과 비교하라 3) 과업을 성취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세우라 4) 필요한 자원들을 모으라 5) 계획을 설정하라 6) 경험을 통해 배우라(그리고 배운것을 사용해 계획을 수정하라).

데이튼과 프레이져는 선교계획 수립을 위한 순환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선교의 정의 2)선교대상에 대한 이해 3)복음전도를 위한 가용능력 이해 4)수단과 방법 검토 5)접근 방법 정의 6)결과에 대한 예상 7)각자의 역활 정의 8)계획수립 9)행동(실행) 10)평가.

 

2.바울의 전략

저자 헤셀그레이브는 바울의 전략을 허버트 케인의 입장을 따라 인정을 하면서도 성령의 인도하심에 대한 열려있는 개방성 있는 전략 이었다고 했다. 데이튼과 프레이져는 바울의 전략을 행17:2을 인용하면서 “큰 도시로 들어가서 그 곳에 회당이 있는 경우 그 회당에 들어가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고 그 다음의 일은 자연적과정(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진행 되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거의 유사한 견해를 보인다.

데이튼과 프레이져는 전략의 유형들을 네가지-1)표준적 해결전략, 2)과정전략, 3)계획전략 4)상황적 해결전략-으로 분류하면서 그들의 선교전략으로 네번째인 상황적 해결전략 방법을 택하고 있다. 바울의 전략을 분류한다면 1)과 2)와 3)을 각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성령의 인도에 따라 적용한 상황적 전략이었다고 하겠다.

Roland Allen도 그의 책 “선교방법:사도바울의 방법 혹은 우리방법(Missionary methods:St Paul's or Ours)”에서 사도바울이 선교사역에 있어서 전략적인 요충지를 장악한 것은 그가전략을 갖고있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렇지만 역시 성령에 인도함에 우선했으며 그 인도함에 따라 중심지들을 전략적으로 접근했다고 균형 있는 견해를 제시했다.

종합해 보면, 사도바울은 각 상황에 따라 성령의 인도함에 따라 상황적인 전략으로 접근 했으며, 그는 자신이 세운 표준적 전략과 계획전략을 성령의 인도에 따라 수정 혹은 대치하는 융통성 있는 선교활동을 했다. 결과적으로 바울은 자신의 의도적 계획의 일부 혹은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전략적인 요충지를 확보하는 전략적인 선교를 하게 되었다.

 

 

3. 바울의 동심원(The pauline cycle)

저자 헤셀그레이브가 바울의 전도와 교회의 성장을 위한 기본계획에서의 단계들-일명 바울의 동심원-을 논리적으로 제시한 것은 교회개척가들과 선교사들에게 적어도 사역의 순서와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유익을 준다고 본다.

현지의 선교사들에게는 실제적이고 선교지의 상황에 서 실용적인 교회개척 원리와 그 과정이해가 필요한데 바울의 동심원이 규범적인 원리는 되지 않더라도 성경적인 모범과 원리로서의 유익을 충분히 제공한다고 본다.


적용-통합 : 21c 선교전략

 

* 21세기 의 전망

- 정보화와 국제화

21세기는 국제화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앨빈 토플러의 표현 대로 제3의 물결이 세계를 국제화와 정보화의 세계로 전개될 것이다. 국제화와 정보화는 현재 한층 선교계에서 주목이 되고 있는 미전도종족에 대한 정보와 다양하고 종합적인 접근 방법들이 제시될 가능성들을 더욱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구소련의 붕괴로 기독교 세력에 가장 도전적인 세력은 이슬람 세력과 중국의 사회주의와 세속화등일 것이라고 예측된다.

- 도시화

2000년 까지 전 세계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인구의 증가를 보면: 1950년 - 7억3천5백만

1985년 - 20억

2020년 - 46억 5천2백만

(자료출처:U.N,국제경제사회부,1982)

1985년의 도시화 인구를 보면 서구보다 제3세계의 도시인구가 2배 가까이 많으며, 2020년에는 제3세계의 도시인구가 36억 서구의 도시인구가 10억4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곧 3세계의 도시인구가 엄청나게 증가하며 특히 아시아의 도시인구증가는 극심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10대 도시 중 상하이,뻬이징,봄베이,켈커타,토쿄,다카등이 아시아에 속한 대도시가 될 것이다. 아시아는 도시화와 함께 인구증가 환경오염,도시빈민그룹의 형성 등의 사회적 문제를 표출하는 반면, 선교의 엄청난 가능성과 도전을 제공할 것이다. 20세기의 선교전략은 세계인구의 절반 이상이 사는 도시들을 대상으로한 총체적인 (Wholistic)선교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창의적 접근지역(폐쇄지역)의 확대.

21세기에는 전문적인 성교사가 접근하기 어려운지역이 훨씬 증가할 것이다.

1974년 MARC의 총무인 Ed Dayton은 “외국선교의 허용을 금지하거나 복음전도를 엄하게 제한하고 있는 ”32개의 국가를 확인했다.1986년에는 3개의 완전 폐쇄국가와 23개의 매우 폐쇄적인 국가와 20개의 폐쇄국가, 31개의 약간 폐쇄적인 국가 등 총 77개의 폐쇄국가에 살고 있는 전체인구는 약 32억에 이르렀다.오늘날 전세계 인구의 65%가 전통적인 선교사의 입국을 막고있는 국가에 살고 있고 2000년에는 전 세계의 65-68%가 되어 모든 불신자의 83-84%가 폐쇄국가에 살 것으로 예상된다.(데츄나오 야마모리의 “확대되어 가는 미완성 과업”중에서:“직업선교”, IVP)

따라서 21세기에는 일명 창의적 접근 지역에 대한 선교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

 

 

* 결론 - 21세기의 선교전략 제시

21세기의 선교적 과제는 미전도종족의 복음화, 창의적 접근 지역에 대한 전략적 접근(전문인 선교,비거주 선교전략 등), 강력한 이슬람권에 대한 전략 등이라고 요약하고자 한다. 21세기의 선교적 도전에 대해 본인은 본서와 선교전략 강의안과 기타 참고도서들을 참고한 결론으로 다음 몇 가지의 21세기 선교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원리:

21세기 선교전략은 상황적 해결전략(Unique solution strategy)이어야 한다. 다양하고 다원화된 선교상황에서 어떤 표준적인 전략 만으로느 감당키 어렵고 성령의 인도와 상황 , 성경의 원리들을 총체적으로 적용한 선교여야 하겠다. 그러나 우리는 바울의 선교전략과 기타 선교역사에서 실행된 전략들을 검토해 보편적이고 21세기의 상황에 적합한 상황적인(Unique)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2.전략적 요충지 중심의 선교전략-도시화에 따른 도시중심의 선교전략

도시화가 증가되고 절반 이상의 세계인구가 도시 속에 살 21세기에 도시화에 따른 선교전략을 개발하고 도심지 중심의 선교를 해야한다. 특히 도시는 각종 사회문제와 도시빈민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으므로 총체적인선교전략(Wholistic Mission Strategy)으로 접근 해야할 것이다. 또한 바울이 도시를 그 주변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사용한 것처럼 도시에서 그 주변 지역으로의 확장 혹은 지도자훈련(TEF등)을 통해 지도자 양성 전략이 요구되겠다.

 

3.지도자 양성전략:

21세기에는 선교사가 교회개척의 차원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현지 교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전략이 요구되겠다.상황적 토착교회를 세우는 것은 선교의 최종 목표라기 보다는 과정이라고 보아야 하갰다. 헤셀 그레리브가 제시한 바울의 동심원을 통해 보면, 바울은 교회설립 뿐 아니라 그 후에도 계속 관계를 유지하며 도우면서 그들이 선교사역에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선교사는 교회개척 후 지도자를 세우고 그들에게 교회를 위탁한 후 그들과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지도자 훈련을 시켜 건교한 토착교회를 세우게 할 뿐 아니라 선교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선교를 지향하도록 해야 한다.

4.미전도 종족 선교전략 :

랄프윈터는 북미 선교사들의 약 5%만이 개척사역-교회가 없는 지역에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했다고 추산한다. 즉, 북미 선교사드의 95%가 이미 교회가 있는 10억의 사람들 속에서 사역했으며, 겨우 5%만이 20억의 미전도 종족을 위해 사역했다고 한다(원터,1979)

랄프 윈터에 의하면 세계적으로12,00개의 미전도종족이 있다고 추산하고 있으며, 1977 로잔 전략회의에서 개념이 명료화 되고,1989년의 A.D2000년 운동 등으로 미전도종족 선교전략이 추진 되었다.그와 함께 미국 남침례교 선교부, 프론티어, U.S.Center for World Mission,YWAM,미국 AAP Clearing House 드이 미전도 종족 선교전략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21세기 에는 미전도종족 선교전략이 구체적으로 가동화되고 실행되며 평가되리라 본다.

바울의 선교전략(롬15:20)-“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곳에 복음을 전하기를 힘쓰는 전략- 은 21세기의 미전도 종족 선교전략으로 적용되리라 본다.

  

5.전문인 선교,팀선교,평신도의 참여 등:

21세기에는 전통적인 선교사로는 그 선교사역이 많이 제한되므로 전문인 선교와 팀선교 전략, 평신도의 선교적 기동화(Mobilization)가 필요하다고 본다.

바울의 선교방법 중 은사적인 팀 선교를 했었는데, 이는 21세기의 다원화된 상황 속에서 총체적인 선교를 위해서도 필요하며 창의적 접근 지역을 위한 선교전략으로도 요구된다. 선교역사 중 모라비안 선교운동이 평신도의 선교적 기동화에 원인을 두기도 하듯이 21세기의 선교는 전통적 선교사와 함께 전문인 선교 전략을 팀사역의 방법으로 이룰 때 선교적 가능성과 능력은 극대화 되리라 본다.

 

참고도서 :1.선교전략사 강의안

2.planning strategy for world evangelization,Dayton.Edward R. and

Fraser.David A.;

3. 직업선교,IVP ;

4.Cities:Mission's New Frontier,Roger S.GreenWay.and Timothy Monsma.;

5.바울의 선교 방법론,롤랑 알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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