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창조의 신비

[스크랩] 노아의 날에 전 지구적 홍수

하나님아들 2018. 7. 5. 22:42
노아의 날에 전 지구적 홍수

 

 

 
(The Global Flood of Noah's Day) 
John D. Morris
지질학자
ICR(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전 회장 
 
 

    빅뱅이론, 점진적 창조론, 유신론적 진화론 등에서 주장하는 오래된 지구(수십억년의 지구) 이론에서는 반드시 노아의 홍수를 일부 지역의 국소적 홍수로 격하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수십억 년의 지구 나이를 주장하는 휴 로스(Hugh Ross) 박사는 전 지구적 홍수를 강력히 부정하고 있다. 그는 온 지면의 홍수를 전 지구적 홍수가 아니라, 노아가 볼 수 있는 지역의 홍수로 생각하였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건전한 성경적 해석이라고 볼 수 없다. 이것은 지구가 매우 오래되었다는 그의 생각과 전 지구적인 홍수는 양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래된 지구의 증거들은 지구 지각의 암석과 화석 기록에서 발견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현재는 과거의 열쇠” 라는 동일과정설에 기초하고 있다. 지질학적 과정들은 오늘날 천천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광대한 암석들과 화석 기록들은 형성되는데 오래된 시간이 경과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창세기에 기록된 엄청난 규모의 홍수는 막대한 규모의 침식, 침천물의 엄청난 퇴적, 수많은 식물들과 동물들의 화석화, 화산폭발, 방사성물질들의 재분포 등을 유발하였을 것이다. 만약 역사적 사실로서의 전 지구적 홍수를 부정한다면, 그랜드 캐년과 콜로라도강도 오래된 연대를 입증하는 증거들로 사용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그랜드 캐년은 규모, 퇴적률, 침식의 강도 등에서 방대한 규모의 홍수에 의해 생성되었음이 관측되고 있다. 오래된 지구의 증거로 사용되고 있는 그랜드 캐년이 오히려 대홍수의 강력한 증거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전지구적 대홍수이론과 젊은 지구의 창조이론은 동일한 개념임에도, 휴 로스 등은 성경을 왜곡하면서 그것은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경이 전 지구적인 홍수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증거하는 것은 진실된 성도들에게 성경의 권위를 확신시키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성경은 전지구적 홍수를 말하고 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하는 것은 국부적 홍수와 오래된 지구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오늘날의 지구와 홍수전의 지구가 동일하다는 것을 근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1. 홍수의 깊이와 기간

 

홍수의 물은 적어도 노아 방주의 흘수까지의 깊이로 산을 덮었다 (창7:19,20). 오늘날 아라랏 지역의 산들은 17,000 피트의 아라랏산을 포함한다. 홍수는 일년동안 지속됐으며, 시작되지 150 일후에 최고 높이에 도달한후(창7:11, 8:3,4), 감소하기 시작했다. 일년 동안 산을 덮을 만한 홍수는 지역적 홍수가 아니다.

 

 

2. 홍수의 물리적 원인들

 

성경은 홍수의 원인으로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 라고 기록하고 있다 (창7:11). '깊음(deep)' 은 대양이다. 큰 깊음(great deep)이란 지역적 홍수의 원인이 될 수 없다. 하늘의 창은 대기권 위 즉 궁창 위의 물로 생각된다 (창1:7). 이것들이 전 지구적 홍수의 원인들이었다.

 

 

3. 방주의 필요성

 

노아는 방주를 준비하기 위해 수년 전부터 경고를 들었다. 그리고 이 기간은 노아가 많은 지역을 걸어 다니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또한 동물들은 전 지구적으로 살고 있었을 것이고, 어디서나 이동할 수 있었다. 홍수가 지역적이라면 방주는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땅에 살며, 호흡하는 동물들 한쌍씩(어떤 종은 7쌍)을 싣기에 충분한 방주의 크기도 전 지구적 홍수를 말하고 있다. 지역적 홍수라면 이러한 거대한 방주와 수년 전부터 있었던 경고들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4. 모든 인류의 파괴

 

홍수의 근본 목적은 죄악된 인류의 파괴이다. 지구상의 홍수전 인구는 주어지지 않았다. 평균적인 가족의 크기, 수명, 첫째 아이를 낳을때의 부모의 연령 들에 대한 성경적 기록을 기초하여 합리적인 가정을 하여볼 때, 최대 메소포타미아 인구를 초과하는 것으로 보인다. 땅은 강포(violence)가 충만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창6:11~13). 그리고 이것은 동물들의 강포도 포함하겠지만, 그것은 인간의 강포를 확실히 말하는 것이었다. 강포로 가득한 땅은 사람으로 가득찬 땅을 필요로 했다. 오직 전 지구적인 홍수만이 이 원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저주 아래에서 강포한 거주자뿐만 아니라, 땅 자체가 파괴되어야 했다. '땅(earth)'이라는 단어는 창조시에 사용되던 단어이다 (창1:1~2). 확실히 그것은 일부 지역적이 아닌 전 지구적인 것을 의미했다.

 

 

5. 다른 홍수가 없겠다는 약속

 

홍수 후에 하나님은 이러한 홍수를 다시는 일으키시지 않겠다고 약속하셨다 (창9:15). 그러나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노아홍수 이후 많은 지역적 홍수들이 있었다. 노아의 홍수가 단지 지역적 홍수라면 하나님은 약속을 어기신 것이며, 무지개를 두고 하신 언약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는 것이다.

 

 

6. 예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약속도 홍수전의 날들과 비교된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눅17:27)” 예수님의 재림도 노아의 홍수와 같이 전 지구적일 것이다. 만약 노아의 홍수가 지역적이라면, 지역 밖의 사람들은 죄인이라 할지라도 살았을 것이다. 이것은 종말의 시기에 죄인들에게 매우 큰 희망이다. 그들은 죄에 대한 다가 오고 있는 불심판을 피할 수 있을까?

 

 

7. 베드로의 말씀

 

베드로는 전 하늘과 땅의 다가올 심판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벧후3:10~12). 그는 창조가 전 지구 사실인 것처럼, 홍수도 전 지구적으로 발생한 역사적 사실임을 기초로 기술하였던 것이다. 만약 홍수는 일부 지역에 국한하였음을 의미한다면, 지구의 일부 지역만 뜨거운 불에 녹아질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완전히 새로운 재창조가 이루어져 새 하늘과 새 땅이 도래할 것이다. 일부지역의 홍수라는 생각은 신학적으로 많은 모순점을 야기시킨다.

 

 

8. 전 지구적인 홍수임을 나타내는 성경의 표현들

 

휴 로스는 'all' 이라는 단어가 가끔은 제한적 의미로 사용됐다고 주장한다.(창41:57). 따라서 홍수도 유사하게 제한적으로 일어났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적절한 성경의 해석은 그들의 문맥속에 있는 단어들의 의미를 종합하여 식별하는 것이다. 홍수에 대한 많은 문장과 단어들의 의미를 연결시켜 해석하여 볼 때 노아의 홍수는 전 지구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홍수가 전 지구적임을 말하고 있는 귀절들은 압도적으로 많다. 다음은 그 귀절들이다.



 

.창세기 6장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1절),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5절).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6절). ”가라사대 나의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 버리되 사람으로부터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7절).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패괴하여'  (11절; 하나님이 일부 지역만 보고 말하셨을까). '강포가 땅에 충만한지라'(11절),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패괴하였으니'(12절). '땅에서 모든 혈육있는 자의 행위가'(12절). '강포가 땅에 가득하므로'(13절).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13절). '홍수를 땅에 일으켜”(17절). '천하에서 멸절하리니'(17절: 메소포타미아지역이 아님). '땅에 있는 자가 다 죽으리라'(17절: 지역적 홍수라면 먼거리의 동물들은 영향이 없었을 것이다). '혈육있는 모든 생물을'(19절). '너와 함께 생명을 보존케 하되'(19절). '새가 그 종류대로 ~ 그 생명을 보존케 하라'(20절; 지역적 홍수라면 새는 확실히 살아 남았을 것이다).

 

 

.창세기 7장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케 하라'(3절). '나의 지은 모든 생물을'(4절). '지면에서 쓸어 버리리라'(4절).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6절). '홍수를 피하여'(7절). '홍수가 땅에 덮이니'(10절). '샘들이(All the fountains)'(11절; 모든 샘들이지, 지역적 샘(화산)이 아님). '큰 깊음'(11절; 깊은 대양),   '하늘의 창들이'(11절; 전 지구적 영향을 의미).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 졌더라'(12절: 지역적 홍수는 이와 같은 비가 올 수 없음). '모든 들짐승이 ~ 모든 육축이'(14절). '땅에 기는 모든 것이'(14절; 지역적 홍수에 살아남기 위해서 노아는 쥐, 두더쥐, 뱀 등을 다 취할 필요가 있었겠는가?). '모든 새 곧 각양의 새가 그 종류대로'(14절). '무릇 기식이 있는 육체가'(15절; 전지구적 동물에 해당된다). '물이 많아져' (17절).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17절). '땅에 창일하매'(18절; 군사적 정복과 비슷함). '물이 더 많아져 방주가 물 위에(the face of the waters) 떠다녔으며'(18절; 계곡위가 아님. 창1:2절에 ”수면에'와 비교하라). '물이 땅에 더욱 창일하매'(19절). '천하의 높은 산이 다 덮였더니'(19절; 천하는 하나님의 시야이다). '십 오 규빗이 오르매'(20절; 삼십 cubit 방주의 흘수). '물이 불어서 ~ 산들이 덮인지라'(20절).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21절). '곧 새와 육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21절). '육지에 있어 코로 생물의 기식을 호흡하는 것은 다 죽었더라'(22절).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 버리시니 곧 사람과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23절). '이들은 땅에서 쓸어 버림을 당하였으되'(23절). 홀로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만 남았더라'(23절). '물이 일백 오십일을 땅에 창일하였더라'(25절).

 

 

.창세기 8장

 

'모든 들짐승과 육축을'(1절). '바람으로 땅 위에 불게 하시매'(1절). '물이 감하였고'(1절). '깊음의 샘'(2절). '하늘의 창'(2절). '막히고'(2절). '하늘에서 비가 그치매'(2절; 지역적 태풍이 아닌 특별한 비). '물이 땅에서 물러가고 점점 물러가서'(3절). '아라랏산'(4절; 아라랏산 전 지역은 메소포타미아강 상류보다 1마일 이상 높은 지역이다. 지역적 홍수로 방주가 거기까지 흘러갈 수 있을까). '물이 점점 감하여'(5절). '산들의 봉우리가 보였더라'(5절; 세달 후). '물이 땅에서 마르기 까지'(7절: 40일후). '지면에 물이 감한 여부를'(8절).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9절). '비둘기가 접족할 곳을 찾지 못하고'(9절). '땅에 물이 감한줄 알았으며'(11절). '지면에 물이 걷힌지라'(13절). '지면에 물이 걷혔더니' (13절). '땅이 말랐더라'(14절). '모든 짐승과 모든 기는 것과 모든 새도'(19절; 일부가 아니라 모두임).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리니'(21절). '땅이 있을 동안에'(22절).

 

 

.창세기 9장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1절). '땅의 모든 짐승과'(2절; 일부 지역의 동물들이 아님). '공중의 모든 새와'(2절). '땅에 기는 모든 것과'(2절). '바다의 모든 고기가'(2절). '무릇 산 동물은'(3절). '땅에 편만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7절). '내가 내 언약을'(9절). '너희와 함께한 모든 생물'(10절; 이 언약에 포함되지 않는 땅에 거하는 생물은 없다). '새와 육축과 땅의 모든 생물에게'(10절). '땅의 모든 짐승'(10절). '다시는 모든 생물을'(11절). '홍수로 멸하지'(11절). '땅을 침몰할 홍수가'(11절). '너희와 함께한 모든 생물'(12절). '영세까지'(12절). '나의 세상과의 언약'(13절). '혈기 있는 모든 생물'(15절). '다시는 물이 모든 혈기 있는 자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 지라'(15절). '땅의 무릇 혈기 있는 모든 생물'(16절). '나와 땅에 있는 모든 생물사이에'(17). '백성이 온 땅에 퍼지니라'(19절; 노아의 후손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똑 같은 단어가 노아의 홍수를 말할 때 사용되었다).

 

창세기의 저자는 더 이상 명백히 표현할 수 없었을 것처럼 보인다. 반대로 만약 저자가 일부 지역의 홍수를 묘사하려고 했더라면, 그는 사실을 애매하게 표현했을 것이다. 단어들이 진실을 전달할 수 있다면, 하나님이 스스로 분명히 표현하신다면, 홍수는 전 지구적이었다. 그리고 성경의 권위를 떨어뜨리려고 하는 자들과 구원받지 못하는 자도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건전하지 못한 생각을 갖는 자들만이 이러한 주장을(노아의 홍수를 지역적 홍수로 생각하는 것) 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된다. 나는 기독교인인 친구를 방문한 적이 있다. 그는 노아의 홍수를 지역적 홍수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동시에 수십억 년 된 오래된 지구의 생각도 같이 갖고 있었다. 그는 성경이 진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믿든지, 성경을 믿는 것을 포기하든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야 하는 것이다.

 


*참조 : 

 

지구 내부에 거대한 바다? :‘지각 아래 북극해 이상 물 존재’ (2007. 3. 4.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94157.html



동아시아 밑, 지구 내부에 ‘거대한 바다’ 있다 (2007. 2. 13. 조선일보)

http://photo.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2/14/2007021400526.html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News & Information (Feb. 7. 2007)

http://news-info.wustl.edu/news/page/normal/8222.html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노아의 홍수/노아의 홍수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C01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노아의 홍수/노아의 방주에 있는 많은 자료들을 참조하세요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C02
 
 
 
출처 : ICR, Impact No. 311, 1999
 URL : http://www.icr.org/pubs/imp/imp-311.htm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Geologic Evidences for the Genesis Flood)  
2. 높은 산과 내륙 깊은 곳에서 발견되는 바다생물 화석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1. (High & Dry Sea Creatures)  
3. 묘지로 뒤덮인 세상 : 전 세계의 화석무덤들은 전 지구적인 대홍수를 증거한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2 (The World’s a Graveyard)  
4. 대륙을 횡단하는 퇴적 지층들 : 빠르게 쌓여진 퇴적층들이 광대한 지역에 걸쳐 확장되어 있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3 (Transcontinental Rock Layers :Rapidly deposited sediment layers spread across vast areas)  
5. 대륙을 가로질러 운반된 모래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4 (Sand Transported Cross Country. Flood Evidence Number 4)  
6. 느리고 점진적인 침식은 없었다. 평탄하게 이어진 지층 경계면들은 장구한 시간 간격을 거부한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5 (No Slow and Gradual Erosion)  
7. 암석 지층들은 부서짐 없이 습곡되어 있다. : 창세기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6. (Rock Layers Folded, Not Fractured)  
8. 창세기 홍수와 노아의 방주 사실인가? 허구인가? (2) (The Genesis Flood and Noah’s Ark. Fact or fiction?)  
9. 창세기 홍수와 노아의 방주 사실인가? 허구인가? (1) (The Genesis Flood and Noah’s Ark. Fact or fiction?)  
10. 큰 깊음의 샘들, 노아 홍수, 그리고 거대층연속체들 (Fountains of the Deep)   
11. 노아 홍수의 시작과 뜨거웠던 맨틀 (Hot Mantle Initiated Ocean and Flood Beginnings)  
12. 엄청난 량의 워퍼 모래는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킨다. (The Whopper Sand)   
13. 거대층연속체들과 전 지구적 홍수 (Grappling with Megasequences)  
14. 아프리카와 북미 대륙에 서로 유사한 거대한 퇴적지층들 : 한 번의 전 지구적 홍수에 대한 강력한 증거 (Reading African Strata)   
15. 심해저 망간단괴들은 창세기 대홍수를 가리킨다. (Manganese Nodule Discovery Points to Genesis Flood)  
16. 지질주상도는 많은 예외들을 가지는 전 지구적 홍수의 일반적 순서이다. (The geological column is a general Flood order with many exceptions)  
17. 대륙에 발생되어 있는 대규모의 거대한 침식은 대홍수가 휩쓸고 간 증거이다. (Massive erosion of continents demonstrates Flood runoff)   
18. 창세기 홍수의 강력한 증거인 평탄한 지표면 (It’s plain to see : Flat land surfaces are strong evidence for the Genesis Flood)  
19.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키는 아프리카의 평탄면 (The remarkable African Planation Surface)  
20. 중국의 계림, 카르스트 산들, 그리고 노아의 홍수 (Karst mountains, Guangxi, China, and Noah’s Flood)  
21. 자연적 뗏목이 동물들을 전 세계로 분포시켰다. : 방주에서 내린 동물이 어떻게 먼 곳까지 분산될 수 있었을까? (Natural rafts carried animals around the globe)  
22. 생물지리학, 그리고 전 지구적 홍수. 2부 : 홍수 이후 동식물들은 어떻게 전 세계에 분포했는가? (Migration after the Flood. How did plants and animals spread around the world so quickly?)   
23. 생물지리학, 그리고 전 지구적 홍수. 1부 : 홍수 이후 동식물들은 어떻게 전 세계에 분포했는가? (Migration after the Flood. How did plants and animals spread around the world so quickly?)  
24. 석유, 셰일오일, 천연가스의 기원과 최근의 전 지구적 홍수. (Oil, Fracking, and a Recent Global Flood)   
25. 셰일오일과 셰일가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 광대한 셰일 층들은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키고 있다. (Shale Oil Boom Begs Explanation)   
26. 생물이 자신의 살고 있는 곳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 동식물의 생물지리학적 분포와 전 지구적 대홍수 (Plants and animals around the world. Why are they found where they are?)   
27. 노아의 홍수는 유성 충돌로 시발되었는가? (Did Meteors Trigger Noah’s Flood?)  
28. 그린란드 빙상 아래에서 발견된 800km의 거대한 협곡 : 그랜드 캐년보다 더 긴 협곡이 섬에 나있는 이유는? (Grand Canyon Demoted by New Discovery)   
29. <리뷰> 석탄 : 전 지구적 대홍수의 기념물 (Coal: memorial to the Flood)  
30. 아무것도 아닌 것들 : 미세세계에서 보여지는 놀라운 창조의 증거들 (The things that are not)  
31. 노아 홍수 동안에 식물들은 어떻게 생존했을까? (How Did Plants Survive the Flood?)  
32. 노아 홍수 동안 퇴적된 남아프리카 케이프 반도의 사암층 (Cape Peninsula sandstones, South Africa, deposited during Noah’s Flood)  
33. 케이프 타운에 남아있는 노아 홍수의 증거 (A new view of Chapman’s Peak Drive, Cape Town, South Africa Revealing spectacular evidence for Noah’s global Flood)  
34. 광대한 대륙을 뒤덮고 있는 퇴적층 담요 : 전 지구적 대홍수의 증거 (Sedimentary blankets: Visual evidence for vast continental flooding)  
35. 호주의 카나본 협곡 : 노아 홍수의 기념비 (Carnarvon Gorge, Australia : monument to Noah’s Flood)  
36. 후퇴하는 홍수물에 의해 파여진 호주 시드니 지역 : 수극으로 불려지는 협곡들은 노아 홍수를 증거한다
(Receding floodwaters carved Sydney landscapes Google shows)  
37. 호주 퍼스 지역의 지형은 노아 홍수를 나타낸다. (Images of Perth landscape reveal Noah’s flood)  
38. 픽쳐 협곡(수극)은 갑작스런 격변을 외치고 있다. (Picture Gorge shouts sudden cataclysm)  
39. 알래스카 산맥에 나있는 수극들 (Water Gaps in the Alaska Range)  
40. 레드 뷰트 : 대홍수의 잔존물 (Red Butte : Remnant of the Flood)  
41. 창세기 홍수로부터 남겨진 퇴적물 : 아리조나의 림 자갈들 (Deposits Remaining from the Genesis Flood : Rim Gravels in Arizona)  
42. 빠른 물 흐름에서 퇴적된 진흙 : 이암 형성에 관한 동일과정설적 설명은 틀렸다. (As Waters Clear, Scientists Seek to End a Muddy Debate)  
43. 홍수 연대에 대한 보정? (Calibrating the Flood?)  
44. 지질학적 편협성 (Geological Provincialism)  
45. 나바조 사암층의 출처로서 침식된 애팔래치아 산맥의 규산쇄설물 (Eroded Appalachian Mountain siliciclastics as a source for the Navajo Sandstone)  
46. 진흙 퇴적 실험은 오랜 지질학적 신념을 뒤엎어버렸다. : 이암 퇴적층들의 이전 모든 해석들에 대한 근본적인 재평가를 요구한다. (Mud experiments overturn long-held geological beliefs : A call for a radical reappraisal of all previous interpretations of mudstone deposits)  
47. 의심되고 있는 지질학적 법칙들 : 인공수로 실험에서 빠르게 형성된 층리와 엽층들 - Guy Berthault의 웹사이트 탐방 (동영상 위주) (Paleohydraulic analysis : a new approach by Guy Berthault)  
48. 그랜드 캐년, 진화론자들을 어리석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 (The Grand Canyon, Things That Make Evolutionists Look Stupid)  
49. 그랜드 캐년 : 진화론과 창조론의 대결장이 되고 있는가? (Grand Canyon Still an Unsolved Puzzle)   
50. 호주의 대찬정분지 (The Great Artesian Basin, Australia)  
51. 세 자매봉 ; 노아 홍수의 증거 : 초격변의 증거인 호주 시드니 해분 (Three Sisters ; evidence for Noah's Flood)  
52. 홍수의 증거판, 울루루(에어즈록)와 카타츄타(올가스) (Uluru and Kata Tjuta testimony to the Flood)  
53. 극도로 순수한 사암의 신비 (The Mystery of the Ultra-pure Sandstones)  
54. 몸체 화석과 비교한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의 층위학적 분포 (Stratigraphic Distribution of Vertebrate Fossil Footprints Compared with Body Fossils)  
55. 세계 곳곳의 홍수 전설들 (Flood legends from around the world)  
56. <리뷰> 노아의 16명의 손자 : 고대의 지명과 민족들의 이름 속에 남아있다. (The Sixteen Grandsons of Noah)   
57. 노아의 홍수와 방주에 대한 방대한 자료들을 모아놓은 WorldWideFlood.com 웹사이트 탐방  
58. 전 지구적 홍수의 증거들로 가득한 이 세계 (Worldwide Flood, Worldwide Evidence)  
59. 대부정합과 사우크 거대층연속체가 가리키는 것은? (The meaning of the Great Unconformity and Sauk Megasequence)  
60. 콜로라도 고원의 사암은 애팔래치아 산맥에서 유래했는가? (Colorado Plateau sandstones derived from the Appalachians?)  
61. 애팔래치아 산맥은 젊다 (The Appalachian Mountains are young)  
62. 대륙들이 충돌할 때 : 거대한 지진암이 가리키고 있는 것은? (When Continents Collide)  
63. 대륙 지표면의 침식은 노아 홍수/홍수 후 경계를 신생대 후기로 위치시킨다. (Surficial continental erosion places the Flood/post-Flood boundary in the late Cenozoic)  
64. 노아 홍수 후퇴기에 형성된 아시아 중남부의 판상 자갈층 : 홍수/홍수 후 경계는 신생대 후기일 가능성이 높다. (Retreating Stage formation of gravel sheets in south-central Asia)  
65. 노아 홍수가 운반했던 막대한 량의 규암 자갈들 - Part 4 : 홍수 모델은 동일과정설적 수수께끼들을 쉽게 설명한다. (Flood transported quartzites: Part 4—diluvial interpretations)  
66.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키는 아프리카의 평탄면 (new) : 동일과정설적 지형학이 결코 설명할 수 없는 모습 (The remarkable African Planation Surface)  
67. 노아 홍수의 물은 대륙에서 어떻게 물러갔는가? (How did the waters of Noah’s Flood drain off the continents?)  
68. 그랜드 캐니언의 형성 기원에 대한 “물러가는 홍수 시나리오” 2 (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  
69. 그랜드 캐니언의 형성 기원에 대한 “물러가는 홍수 시나리오” 1 (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  
70. 하트산 이동과 같은 초대형 사태가 가리키는 것은? : 대홍수로 쉽게 설명되는 거대한 땅덩어리들의 이동 (Supersized Landslides)  
71. 그랜드 캐년이 노아의 홍수에 의해서 형성되었다고 보는 이유  
72. 강이 산을 자르고 지나갈 수 있는가? : 노아 홍수의 후퇴하는 물로 파여진 수극들 (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 Water gaps are strong evidence for the Genesis Flood)  
73. 그랜드 캐니언의 구불구불한 협곡은 노아 홍수를 부정하는가? : 후퇴하는 노아 홍수의 물로 설명되는 말굽협곡. (Horse Shoe Bend, Arizona Carved by the receding waters of Noah’s Flood)  
74. 황토(뢰스)의 기원과 노아홍수, 그리고 한 번의 빙하기 (Loess problems)  
75. 지형학은 노아 홍수의 풍부한 증거들을 제공한다. : 산, 평탄면, 도상구릉, 표석, 수극, 해저협곡의 기원 (Geomorphology provides multiple evidences for the global flood)  
76. 윌페나 파운드의 장엄한 지형 : 노아의 홍수 대격변은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The awesome wonder of Wilpena Pound, Australia. How the cataclysm of Noah’s Flood explains it.)  
77. 미졸라 호수의 홍수 : 노아 홍수의 실마리 (The Lake Missoula flood—clues for the Genesis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전체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분께


창골산 봉서방에서는 매일 신앙에 유익한 자료를 전체메일을 통하여  매일 발송 됩니다.

그러나 수신되지 않는 분들은 창골산 메일을 자신도 모르게 스펨처리 되었기 때문입니다.


창골산 메일이 차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법

1)메일목록에 들어 가셔서 

2)좌측 하단 부분에 환경설정에서

3)메일 수신차단 부분을 클릭후

4) cgsbong@hanmail.net 을 찾아서 수신 차단을 해제해 주시면 메일을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