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예배 기타!!!

[스크랩] 예배의 목적

하나님아들 2018. 5. 31. 23:15

예배의 목적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 예배란 삼위일체 하나님을 공경하는 인간의 가장 거룩한 행위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신 계시와 이에 응답하는 인간의 믿음과 헌신으로 표현되고, 그 궁극적인 목적은 죄인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안에서 구원, 즉 영생을 얻고 세상에서 빛과 소금이 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요약 함축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죄인을 회개시켜 성도로 완성시키는 데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있습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죄인의 회개
 
1) 하나님의 부르심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겔33:11). 예배를 통하여 인간은 하나님을 만납니다. 왜 하나님을 만나야 하는 것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이 죄인들을 부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어떠한 죄인이라도 다 하나님 앞에 나아와 회개하고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참조; 벧후3:9). 하나님의 부르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나타나고 이 복음은 전도자들에 의하여 모든 죄인들에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하나님의 이 부르심에 응답하는 인간의 종교적 행위입니다.
 
2) 죄인과 하나님과의 말씀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사1:18). 하나님의 부르심에 의하여 하나님 앞에 나온 죄인들은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데 하나님이 인간을 만나시는 방법은 그 '말씀'을 통하여 만나십니다. 이는 직접 나타나시면 그 거룩하심으로 하여 살아 남을 인간이 없기 때문입니다(참조; 출33:20). 죄인이 이 '말씀'이신 하나님을 만나면 여기서 대화(변론)가 있게 되고 이 대화 속에서 인간은 자기가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곧 인간의 신령을 비춰 주는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간은 '말씀'의 실체가 인간으로 이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참조; 요1:14) 알게 될 때 비로소 참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참조; 요14:9,10).
 
3) 죄인의 회개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행2:38).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만난 자는 누구나 자기가 죄인임을 즉각 깨닫게 됩니다(참조; 사6:50; 눅5:8; 19:8). 그리하여 그 심령 속에서 회개 운동이 일어나 그의 죄를 하나님 앞에 자복하게 됩니다. 죄인이 그의 죄를 통회하면 하나님은 용서해 주시겠다고 약속하고 계시므로 (참조; 사1:18) 죄사함을 받습니다. 죄사함을 받은 심령을 성령께서 오셔서 '의롭다'고 하시고(참조; 롬3:24) 거듭나게 하십니다. 이 거듭난 생명을 '성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사역이 예배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2. 성도의 교육
 
1) 진리 안에서의 성장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4:13). 믿음 안에 들어온 인간의 심령은 그리스도를 더욱 깊이 아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심령의 성장은 하나님의 말씀, 즉 진리 안에서 성장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씌어진 말씀들입니다. 구약성경의 말씀들은 율법과 예언으로 요약되며, 그 말씀들은 오실 메시야, 즉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예언이며, 신약성경의 말씀은 복음서와 각 서신들, 그리고 계시록 등으로 요약되며, 그 말씀들은 오신 메시야, 즉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들입니다. 믿음 안에 있는 성도는 이 신·구약성경 말씀을 잘 앎으로써 진리의 반석 위에 그의 믿음을 확고히 세워야 합니다. 그리하여 사람의 사술과 어떤 사이비한 진리의 간사한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고 죄악의 세력과 싸워 승리하는 신앙의 장부로 성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배에 있어서의 '설교'는 성도를 진리 안에서 성장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능력 안에서의 성장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갈5:22). 성도는 진리 안에서 성장해야 할뿐만 아니라 성령 안에서 능력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것은 성도의 심령 안에서 성령의 열매가 맺혀짐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성결된 신앙의 성품은 인간을 그 본래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예배에서의 성령의 감화와 기도와 헌신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3. 성도의 교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에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빌2:1). 예배는 성도들을 성령안에서 하나의 공동체적 삶을 갖게 합니다. 그것은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엡4:5)라고 하는 성령 안에서의 영적 유대가 그렇게 만드는 것입니다. 한 그리스도에 의하여 구원받고, 한 진리에 의하여 양육받으며, 한 성령에 의하여 인도를 받는 이 공동체는 한 아버지의 자녀들로서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인종적 편견이나 사회적 계급도 없는, 오직 형제와 자매로서의 평등한 인간 관계만 있는 인격적 유대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4. 하나님의 영광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롬11:36). 예배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에 있습니다. 예배를 통하여 죄인이 새 사람이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성장해 가며 성령 안에서 형제 자매로 한 공동체적 유대를 형성해 가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사역이 목적하는 바이며 그것 자체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도의 예배하는 삶은 그를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는 것이니(참조; 마13-16) 이러한 교회의 건덕은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성취하시는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