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분류
(Division of the Theological Departmests)
모든 학문은 그 학문의 각 분야를 유기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의거하여 하나의 체계를 이루도록 되어 있다 신학도 하나의 학문적인 면에서 조직 체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며 그리하여 신학 분류의 문제가 제기 되는 것이다
신학에 학의 원리를 도입하여 체계화 한것을 신학 백과라 부른다 신학 백과란 엥쿠클로파이데이아 일반 교육의 모든 범위에서 유래된 말로 성경안에 포함되어 있는 초자연적 계시의 내용을 발견 설명 변증하는데 기여하는 특수 학문이며 그 본래 성격과 실제적인 유형에 따라서 유기적 관계를 규명하는 학문 전체를 말한다
현대 신학의 분류법은 대체적으로 1) 성경론적 신학 2) 교회론적 신학 3) 봉사론적 신학 4) 교의론적 신학으로 광의적으로 분류를 해내고 연구하여 점차적으로 세분화로 그 신학의 분류 발판을 쌓아 나갔다
여기에 하지의 신학 분류 방법을 소개하고 구속사적인 분류 방법에 의한 지침으로 그 기둥을 세우면 좋을듯 하여 서문을 대신코져 합니다
1. 보조 학문
신학 연구를 위한 주변의 도움이 되는 학문들로서 일반 역사 고고학 인종학 철학 비교 종교학 심리학 미학 문리학 통계학 등이며 여기에 한가지 더 부언하자면 의학의 기본도 이해하고 있으면 좋을듯 합니다
2. 변증학
신의 존재 및 신이 말씀하셨는가를 배우는 학문
3. 주경 신학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 해석을 위한 학문으로 일반 총론 특수 총론 주석등이 포함된다
4. 조직신학
계시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설명하고 변증하는 것 조직과 역사 논증 3부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1) 조직 신학의 정의
워필드는 신학을 정의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의 우주에 대한 관계를 논하는 학문이라 했고
바빙크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의 학문적 체계 특히 기독교 입장에서 하나님이 자기에 관여하여 자기의 말씀으로 교회에 계시하신 지식을 말한다
카이퍼는 말하기를 신학이란 계시에 의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논하고 그것 들의 논고를 활용 소화 통일하고 또 그것들을 사람의 의식에 만족한 형식으로 작성 하려는 학문이라고 있다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보면 성경을 체계화하고 신의 계시들을 알기 쉽게 짜낸 학문이라 이해하면 좋을듯 합니다
2) 조직 신학의 신학 상의 위치
조직신학은 성경 주석신학과 역사 신학이 제공하는 자료를 가지고 신학 연구의 제목아래 논리적 순서대로 조직한 학문이다
조직신학은 변증학, 험증학, 성경윤리학을 포함한다고 이해해 나가야 합니다
3) 조직신학의 목적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임무는 하지의 말대로 절대적으로 확실한 진리를 학문적인 형식으로 서술하며 기독교 교리의 전부를 포용하는 것이다 즉 성경의 사실을 취하여 그것들의 상호간과 다른 같은 종류의 진리들과 관계를 결정하고 또 그것들의 정당성을 변호하며 그것들의 조화와 논리적 일치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4) 조직신학의 원천
조직신학의 유일한 자원 즉 원천은 두말할 여지 없이 성경이다
그안에 자연의 법칙 우주의 생성원리 이 지구의 운행 모든 사물과 역사의 변증 모든 것의 자료가 곧 성경인 것이다 구약과 신약은 조직신학의 원천이요 자료이다
5) 조직신학의 방법
신학 연구에 있어서 자존재 (스스로 계신 하나님) 자의식 자족하신 하나님을 지식을 근원으로하는 유신론적 방법은 기독교 입장에서 가지는 모든 학문의 근본적 방법이다
6) 조직 신학의 구성
신 론 : 하나님의 존재 속성 삼위일체 작정 (예정) 창조 섭리를 다룬다
인간론 : 사랑의 기원 원인의 상태 타락과 죄악 행위와 은혜 계약 등을 다룬다
기독론 :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격 신분 직무 구속사역 전체를 다룬다
교회론 : 교회의 성질 은혜의 방편 권세 정치등을 다룬다
구원론 : 성령의 역사 첫 아담의 원죄 둘째 아담 그리스도의 희생 부활 승천 재림 등을 다룬다
종말론 : 개인의 종말 시대적 종말 우주의 종말 그리스도의 재림 등 전체적인 종말을 다룬다
5. 실천신학
실천신학은 학인동시에 기술입니다 하나의 기술로서 실천신학은 계시의 내용을 효과있게 적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영속시키고 확장하는 일을 합니다 학문으로서의 실천신학은 이미 정의한 여러 분야의 기술적인 법칙을 다뤄 나갑니다
실천신학의 과목들을 열거하면 다름과 같습니다
설교학, 주석학, 전도학 , 선교학, 상담학, 교회 행정학, 목회학, 청지기론, 예배학, 기독교 교육학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6. 역사신학
성경의 역사와 교회의 역사로 구분되며
협의적 분류법은 상기와 같고
광의적 분류법은 다음과 같아요
1)주경신학 2) 역사신학 3) 조직신학 4) 실천신학 4분법을 받아 드리고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변증학을 어느 분야에서 취급할 것인가 하는 것과 교의학과 조직신학의 명칭 및 신조학과의 관계를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변증학을 독립된 분야로 등장시키고 있으며 일부를 취급한 교단도 있다는 겁니다
세분된 분류에서 보면 역사신학의 카테고리에서
구약 총론 구약 신학 구약 해석학 등으로 세분화 하며 역시 신약에서도 신약 총론 신약 신학 신약 해석학 여기에 하늘나라 예수의 비유연구 등등으로 세분화 나갑니다
교회사적 역사는 초대교회사 중세 교회사 근대 교회사 현대 교회사 등이며
예수님의 신학과 신앙을 계승한 사도바울 사도의 신학과 신앙을 계승한 교부들 교부들의 신학과 신앙을 계승한 바울 어거스틴 칼빈을 중심한 계승은 장로교
베드로 교부 루터를 계승한 카톨릭 루터는 나중에 종교개혁을 이르켜 카톨릭을 탈퇴하고 신교를 만들고
루터파를 낳았습니다
요한 웨슬리는 감리교와 성결교의 창시자요 그 추종 세력들에 의하여 교단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 많은 이단들도 성경과 신학과 신앙을 아전 인수격으로 풀어 새로운 신학과 이단 사상을 만들고 포교 활동을 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바르고 진리로 점철된 부수 신학을 연구하고 학문을 닦고 구속사적인 신학에 깊이 들어가는 길이 내 신학을 하는 바른 정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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