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3
3장 강의법, 토의법의 장단점
강의법의 특징과 장, 단점을 정리해보고 토의법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절 강의법
강의법(Lecture Method)은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으로 주로 언어를 통한 교사의 설명과 해설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1.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양의 자료를 전함
- 주제의 개관, 자세한 예들의 기술, 사태의 순서에 관한 이야기를 말하기에 좋은 방법
- 새 주제를 도입, 배경 정보를 제시, 학생 스스로 더 많이 학습하도록 동기화하는 좋은 방법
- 학생들의 흥미를 돋움
- 주의깊게 비판적으로 듣기를 학습
- 학생들이 혼동할 때 이해를 돕도록 즉시 변경할 기회를 교사에게 줌
- 교육목표분류학의 하위수준의 인지적, 정의적 목표에 가장 적합함(지식, 이해, 적용, 감수, 반응 및 가치화)
2. 단점
- 어떤 학생들은 오래 듣기가 곤란하며 교사에게 무관심하게 됨
- 준비가 덜 되고 질문을 할 수 없는 학생들은 뒤로 빠지게 됨
- 학생들을 수동적 입장에 놓게 함
- 학생들에게 인지적 부담을 많이 주어 질문을 하거나 질문에 대해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함
- 학생들은 상이한 보조로 학습, 이해함에 비해 강의는 교사의 보조로만 진행됨
- 교사로 하여금 장시간 설득력 있게 분명하게 말하도록 요구함
- 교사에게 잘 준비하고 조직하기를 요구함
3. 좋은 강의의 특징
- 좋은 강의는 학습자의 주의를 강의내용 및 과정에 집중시킨다.
- 좋은 강의는 학습목표 및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흩어진 학습내용을 통합, 조직한다.
- 좋은 강의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에게 지적 도전감을 준다.
- 좋은 강의는 교수자에게도 도움이 되어 교수자 스스로의 지식을 보다 의미있게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4. 강의식 수업이 적합한 경우
- 강의법은 지식의 전수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삼을 때 실시하는 방법이므로 수업의 계열상에서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려 할 때 적합하다.
- 학생이 사용하는 교과서나 참고서에 없는 사실의 전달이나 하기 어려운 내용의 설명이 필요할 때 적합하다.
- 강의법에 의한 학습결과는 장기적인 파지가 어렵기 때문에 단기파지가 우선 필요한 과제를 학습시킬 때 도움이 된다.
- 수업을 하기 전 단계에서 학습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및 방향을 제시하는 경우에 강의법은 도움이 된다.
5. 부적합한 경우
- 지식의 습득이외의 수업목표가 더 강조될 경우나 장기저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에는 부적합하다.
- 학습과제가 고차원적인 것이거나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일 때에는 부적합하다.
-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일 때에는 부적합하다.
2절 토의법
토의법(Disscussion Method)은 공동학습의 한 형태로 1915년 파커(Parker)가 문답법을 개선하여 회화법이라 부른데서 연유하여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1. 장점
- 토의는 강의법 보다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 참여를 조장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사가 끊임없이 학습자의 이해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토의는 적용, 이해, 발견 등의 높은 수준의 인지적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토의는 학습자의 흥미나 가치를 개발하고,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학습목표에 더욱 적합하다.
2. 단점
- 토의식 수업에서는 실제 수업 중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기가 매우 어렵다.
- 토의식 수업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조절, 관리하기가 어렵다.
- 토의식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시간이 많이들고 교사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 토의는 다양하고 많은 양의 학습 내용을 다루이게 부적절할 수 있다.
4장 설문지 작성법
제1절. 설문지의 의의와 구성요소
1. 설문지의 의의
- 조사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
- 재조사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치밀한 사전조사가 필요함
- 설문지가 완성되는 조사의 반이 끝난 것이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설문지 작성 작업은 중요한 작업 임.
2. 설문지를 이용하는 이유
-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함으로써 결과의 비교가능성을 높임 (측정도구 변화에 따른 오류의 최소화 가능)
- 빠른 시간 내에 핵심적인 정보만을 선별할 수 있음.
3. 설문지의 구성요소
(1) 응답자에 대한 협조요청
(2) 식별자료
- 응답자 이름, 면접자 이름, 면접일시
(3) 지시사항
- 항목마다의 응답방법, 응답의 순서 명시
- 전반적 지시문: 응답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
- 구체적 지시문: 문항별 응답요령
- 면접자 지시사항: 면접자에 대한 면접요령 명시
(4) 필요한 정보의 획득을 위한 문항
(5) 응답자의 분류를 위한 자료
-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자료를 얻기 위한 문항
- 주로 설문의 마지막에서 질문
- 응답자격을 선별하는 설문지: 조사의 첫 부분에서 질문
제2절. 설문지 작성의 일반적인 과정
1. 필요한 정보의 결정
- 필요한 정보의 정의
- 각 정보를 어느 정도까지 자세하게 조사해야 하는 가를 결정
2.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1) 대인면접법
- 면접시간을 1시간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자유응답형 질문을 이용한 심층면접이 가능
- 면접자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수 있음 -> 면접방법에 대한 표준화 노력 필요
(2) 전화에 의한 조사
- 조사의 속도가 빠름
- 경비가 적게 듬
- 10분 이상의 설문은 어려움 -> 설문내용을 가능한 줄이고 간결한 구어체를 이용
(3) 우편에 의한 조사
- 30분 이내에 설문이 완성될 수 있을 정도의 분량이 적당함
- 응답의 요령을 자세히 설명
- 비교적 사적인 질문이 포함될 수 있음
3. 개별항목의 내용결정
(1) 꼭 필요한 내용인가?
(2) 응답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3) 응답자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4) 한 문항으로 충분한가?
4. 질문형태의 결정
(1) 자유응답형
- 연구자가 미리 생각하지 못한 의견을 얻을 수 있음
- 탐색조사에 주로 활용
- 자료분석을 위한 코딩이 어려움
(2) 다지선다형
-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응답의 순서를 잘 조절해야 함
- 자료분석이 용이함
- 질문을 만들기 위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
(3) 양자택일형
- 코딩과 분석이 용이
- 응답이 쉬움
- 분석결과가 실제 응답자의 의견보다 휠씬 강하게 반영될 수 있음
5. 개별적 항목의 완성
(1) 가능한 한 쉽고 의미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단어를 이용한다.
- 최선의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언어를 이용하라
(2) 다지 선다형 응답에 있어서는 가능한 응답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한다.
(3) 응답항목들 간의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4) 하나의 항목으로 두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5) 연구자 임의로 응답자들에 대한 가정을 하여서는 안 된다.
(6) 단어들의 뜻을 명확히 설명하여야 한다.
(7) 응답자들에게 지나치게 자세한 응답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8) 응답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질문을 피하도록 한다.
(9)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하여서는 안 된다
(10) 응답자들이 정확한 대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간 값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11) ‘그리고’, ‘와’, ‘과’의 사용에 주의하라
6. 질문의 순서결정
- 첫번째 질문은 가능한 한 쉽게 응답할 수 있는 것으로
- 첫번째 질문은 연구의 주제로 응답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문항으로
- 응답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은 설문지의 후반부에...
- 질문항목 간의 관계를 고려 -> 연상효과 등
- 일반적인 문항 -> 구체적인 문항
7. 질문의 외형결정
- 설문지의 크기, 인쇄품질, 종이질
8. 설문지의 사전조사
- 사전설문을 통해 설문지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수정/보완함
9. 설문지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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