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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교수법 2

하나님아들 2017. 10. 8. 20:58

교수법 2

 

 

1장 강의법

 

1. 강의법의 개념 및 특징

 

1) 강의법의 개념

 

교수방법 중에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교수자가 가진 지식과 정보, 기술이나 기능, 철학과 신념을 언어를 통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학습자를 이해, 납득, 공감시킴으로써 교수자의 견해를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이때 수강자의 태도에 관계없이 강사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을 하는 것은 강의가 아닌, 독백에 지나지 않는다.

[강의법의 활용도]

-강사가 짦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할 때

-학습자가 강의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과 명확한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학습자의 인원이 다른 기법을 사용하기에 다소 많을 때

-교실환경이 강의와 적합할 때

 

2) 강의법의 장단점

 

[장점]

-경제적이며, 교수자 중심의 학습법으로서 사전에 잘 조직된 학습과제를 짧은 시간에 많이 전달할 수 있다.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수업시간 및 내용의 조정이 가능하고, 학습자의 주의를 끌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거나 수업 첫머리에 수업을 안내하거나 개요를 설명하며, 수업 끝부분에 수업내용을 요야하고 강조할 때 유용하다.

 

[단점]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학습자의 참여가 제한적이며 학습자는 교사 의도대로 수동적으로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발성, 창의성을 저해하기 쉽다.

-주된 활동이 주로 교사의 설명, 판서, 책 읽기 등으로 학습자가 주의를 계속 집중하지 못하여 흥미를 쉽게 잃을 수 있다.

-학습자를 종종 획일적으로 대하기 쉬워 개인차를 간과하기 쉽다.

-교수자의 질이 관건이므로 교수자가 능력이 모자라거나 수업준비가 철저하지 않으면 지루하고 핵심이 없는 수업이 되기 쉽다.

 

3) 강의법 활용 시 유의사항

-강사는 학습자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강사는 학습자와 강의의 큰 그림을 공유해야 한다.

-강사는 일단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시작단계의 활동들을 더 쉽게 함으로써 숙달과 자신감을 준다.

① 간단한 것 → 복잡한 것

② 연역적 추론식의 경우 개념 → 개념이 적용되는 사례, 귀납적 추론식의 경우 일반화나 과정이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사례에서 시작

③ 기본적인 것 → 특수한 것

④ 기본적인 방법상의 질문과 더불어 시작하고, 기본 과제가 일상화 될 때까지 이유나 특수한 적용 또는 그 다음 단계에 대한 물음을 세부적으로 고려하여 유보하는 것

 

2. 유능한 강사의 조건

 

1) 전문가적 지식

강의의 효과는 강사의 내용에 대한 숙달수준에 크에 영향을 받는다.

[강사에게 높은 수준의 내용숙달이 필요한 이유]

-내용숙달은 강사가 중요한 면에 집중하게 하며, 사소한 것은 피하게 한다. 부적절하게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강사는 기본측면을 명료화하지 못하고,

도전적인 학습과제를 연속적으로 제공하지 못한다.

-강사가 제공하고자 하는 기준은 강사에 의한 본보기를 통해서 일어난다.

-학습자의 질문에 유용한 자원에 대한 정보 그리고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제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목적에 관련된 관계성과 가치판단을 이해해야 하며, 그에 따라 참가자 역시 그것을 인식하고 잘 다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2) 도입-전개-종결의 강의 프로세스 기술

-도입(주의집중, 동기부여, 학습개요 설명), 전개, 종결(요약정리, 동기부여, 결어)을 논리적이고 자연스럽게 설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강의 중에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아무래도 강의법은 참여 유도가 어려운 학습방법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시청각 교재의 사용,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풍부하게 들기, 적절한 질문의 사용, 교재 혹은 참고자료 활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시간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성인의 경우, 신체적인 능력의 감퇴를 고려하여 강의시간을 길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기억력 및 주의집중 상태를 고려하여 강의시간은 40~50분이 가장 적당하며 수업의 앞과 뒷부분에 중요한 점을 요약한다.

쉬는 시간에 정시에 시작하기 위해, 정확한 시간을 공지한다든지, 시간을 알리는 사람을 별도로 지정하여 휴식시간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자신감과 열정

학습자에게 확신을 줄 수 있도록 열정적이고 자신감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침착하지 못한 태도나 지나치게 자기자랑을 일삼는 행동은 좋지 못하다.

 

4) 강의 기술

의사전달이 명확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강사들의 화법이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곳에서 유머 사용하기

-말투는 짧고 간결하게 하기

-목소리 톤의 변화 활용

-요점 정리해 주기

또한, 강의 시의 시선처리, 제스처, 버릇, 마이크 사용법 등의 사항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시선이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교수 스타일 정립

강사는 자신의 교수 스타일을 평가할 떄 학습자의 특성, 교육내용, 교육목표 그리고 특히 학습자의 적응력에 영향을 끼치기 쉬운 주변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사의 강의 스타일과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형태를 조화시키기 위해서는,

① 교정이다. 강사가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학습형태에 대한 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가 강사의 부족한 학습과정을 강화해 줄 수 있다.

② 보정이다. 강사는 학습형태의 취약점에 관한 평가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③ 이용이다. 강사는 학습자의 학습유형을 평가하여 강점을 발견해내고 이에 근거해 학습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과 기제를 사용한다.

이러한 전략들을 결합시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체 그룹을 상대하는 학기 동안에는 보상 전략을 채택하고,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학습활동에는 이용전략을 취하며,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대한 약점이 교육목표의 성취를 방해하거나 그 약점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교정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3. 강의법의 실제

 

1) 강의 계획서 작성

[양식]

과정명-

과목명-

강의 목적-

강의 목표-

소요 시간-

시청각 교재 필요 여부-

강의 전 특별 준비사항-

시간계획-

내용-

준비물-

비고-

 

2) 강의 시작기법

사용이유는 학습자의 학습활동 참여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와 강사에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고려사항은 학습할 기간과 내용, 학습자 소속 조직의 문화풍토, 학습집단의 성격, 학습집단이 학습과정 중 기대하는 역할 과 강사의 교수방식

[예] 벽허물기, 뚜껑 열기 등...

 

 

4. 강의시작 기법의 활용

 

1) 활용1: 강의 서바이벌 게임

① 학습자에게 다음과 같은 가상의 상황을 제시한다.

죄송합니다,

본 교육 프로그램을 좀 더 집중력 있게 운영하기 위해 수강생 정원을 10명으로 한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본 강의에 참여하신 여러분에게만 집중과정 참여의 선택기회가 주어입니다.

'내가 꼭 이 강의를 들어야만 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여 '반드시'생존하십시오!

 

② 두 명씩 한 조를 이루어 약 5분씩 각각 상대방을 인터뷰한다. 인터뷰 내용은 상대방에 대한 일번적인 신상뿐만 아니라 강의 주제에 대한 관심도 및 사전 학습정도, 이 강의에 참여하게 된 이유, 학습목표 등을 포함하도록 한다.

 

③ 인터뷰한 것을 토대로 상대방을 전체 학습자에게 소개한다. (30명 이상일 경우, 6명씩 소집단으로 나누어 소집단 내에서 소개한다. 각 소 집단에서는 1명이 대표로 학습목표를 취합하고, 전체 발표를 한다.)

 

④ 강사는 학습목표를 모두 취합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목표와 연계하여 설명한다.

 

 

2) 활용2: 내 인생의 베스트3

 

자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을 생각해보면서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고, 서로 간에 그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른 집단 구성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① 충분한 설명을 통해 자신의 일대기를 인물사를 중심으로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② 3명 정도 인물을 정리한다.

③ 자신이 적은 인물을 중심으로 자기소개를 하면서 상호 간에 질문을 주고받는다. 자기가 기록한 것을 가지고 두 명씩 한 조를 이루어 이야기를 나누거나 혹은 소집단 내에서 집단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한다.

④ 소감을 이야기한다.

질문은 강의주제에 따라 다르게 선정할 수 있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시절 가장 재미있었던 기억은?

-학창시절 이루었던 가장 큰 성취는?

-현재 가지고 있는 소장품 중 가장 소중한 것은. 그리고 그 이유는?

-만약 나에게 1억원이 생긴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

 

3) 활용3: 공통점 찾기

 

충분한 이야기를 통해 서로에게서 공통점을 떠올림으로써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기법

① 두 명씩 짝을 지어 편안한 장소에서 서로의 공통점을 세 가지 이상 찾는다

② 각자의 엽서에 서로 간의 세 가지 공통점을 적은 뒤 다시 모인다.

③ 둘 중 한 명이 공통점을 발표한다.

 

4) 활용4: 당신의 첫인상

 

상대방이 느낀 자신의 첫인상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법

① 학습자는 A4크기의 종이에 자신의 이름을 적은 후 테이프로 자신의 등에 부착한다.

② 학습자는 모두 펜을 들고 일어난다.

③ 강의 장을 돌아다니면서 사람들과 가볍게 인사를 하고 악수를 한다.

④ 인사를 나눈 상대방의 첫인상을 그 사람의 등에 부착된 종이에 적어준다.

⑤ 적어도 10명 이상의 사람들과 인사를 나눈 후 자리로 돌아간다.

⑥ 강사의 안내에 따라 등에 부착된 종이를 떼어 낸다.

⑦ 상대방이 느낀 자신의 첫인상을 분석한다.

 

[실습과제]

1. 강의를 잘한다고 인정받는 수업을 참관하여 강의법의 성공비결을 파악해봅시다.

2. 나만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다른 사람에게 강의할 수 있는 강의안을 작성해 봅시다.

3. 강의나 발표 시에 사용할 수 있는 나의 소개 및 강의 시작 기법을 기획해 봅시다.

 

 

2장 토의법

 

1. 토의법의 개념 및 특징

 

1) 토의법의 개념

 

토의법은 집단 구성원들이 구두 표현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발표함으로써 각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집단사고로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이 강조되며, 이는 간단한 정보나 지식 습득보다는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의 함양에 적합하다.

이러한 토의법은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 그 이론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토의법이 요구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경우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는 경우

-논의 자체가 학습목표인 경우

-전체 집단 앞에서 언어적 선언이 필요한 경우

 

2) 토의법의 유형

토의의 성격에 따라 -공식적인 토의: 심포지엄, 세미나, 배심토의, 대담 등

-비공식적인 토의: 포럼, 버즈토의 피시본, 브레인스토밍, 원탁 토의 등

교육에서 자주 활용되는 유형으로는 그룹토의, 강의식 포럼, 심포지엄, 패널, 토론, 대화, 버즈 그룹 등

상황과 여건, 교육목표에 따라 적절히 섞어서 사용된다.

 

① 그룹 토의

두 병이나 그 이상의 사람이 의견, 경험, 정보를 나누고 함께 아이디어를 제시한 후 평가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의나 더 나은 의견을 도출하기 위해 서로 협동한다.

-장점: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흥미, 참여를 통해 집당 구성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

-단점: 신뢰할 만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거나 전체 집단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신념, 인내심, 능력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② 강의식 포럼

한 사람이 강의도 하고 특정 부분에 대해 질문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장점: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하는 쌍방향 의사소통 강의가 되고, 특정 요구를 만족시킨다.

-단점: 한 사람에게만 질문하고 또 그 사람만이 답하기 때문에 피상적이 될 수 있고, 몇몇 사람에게만 참가가 제한될 수 있다.

 

③ 심포지엄

3명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시각으로 짤막한 발표를 하고 난 뒤 사회자의 진행으로 질문과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장점: 여러 다양한 시각을 소개할 수 있고,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단점: 발표자들의 동일한 능력과 참여의 자유가 요구되고, 유능한 사회자가 필요하다.

 

④ 페널

3명이상 그 이상의 사람들이 그룹 앞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의를 한 후 사회자의 진행으로 그룹 토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장점: 다양한 시각이 사고를 자극한다.

-단점: 토의가 독점되지 않고 페널들이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질문의 수를 제한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사회자가 필요하다.

 

⑤ 토론

2명의 발표자가 사회자의 진행으로 한 주제를 놓고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장점: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양쪽면을 집단 구성원에게 잘 보여줄 수 있다.

-단점: 사회자의 중개가 필요할 정도로 감정적이 될 수 있다.

 

⑥ 대화

두 사람이 참가자 앞에서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식

-장점: 토의를 진행할 때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흥미 있고 감정적인 내용의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다.

-단점: 참가자 개인 성향에 의해 토의가 무질서해지거나 독점될 수 있다.

 

⑦ 버즈그룹

큰 집단을 5~10명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주제를 토의하고, 나중에 큰 집단으로 모여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으로 진행

-장점: 한정된 시간 내에 토의를 최대한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열정과 참여를 증대시킨다.

-단점: 토의가 건성이 되거나 무질서하게 될 수 있고, 집단 내의 한두 사람이 토의를 독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토의과정을 잘 조정할 수 있는 능력 있는 리더가 요구된다.

 

3) 토의법의 절차

주제결정단계 → 안내단계 → 토의 전개단계 → 정리단계

 

 

2. 토의법의 장단점 및 유의사항

 

1) 토의법의 장점

성인교육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성인들이 서로 다른 경험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토의법은 인지적 발달단계의 상위단계에 놓여 있기에 고차원적인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제에 알맞다.

 

[장점]

-참여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다.

-토의법을 통한 학습은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습득보다는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력과 협동심을 기르는데 유용한 학습법이다.

-인지적 특성이나 운동, 기능적 내용을 다루는 학습내용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내적 보상감을 느끼고 스스로 토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토의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인격적 만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민주시민의식을 기를 수 있다.

 

[단점]

-토의법은 동기가 유발되지 않은 학습자들을 참여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토의를 통해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토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거나 심도 있는 토의를 위한 토의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사전에 토의자료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잡담으로 끝날 수 있다.)

 

 

2) 토의법 활용 시의 유의사항

-주제가 충분히 토의 될 만큼의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하고 교육의 목표가 학습자들이 사고력/의사소통기술/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동기가 충분히 유도될 수 있는 사안이고, 학습자의 인원이 적정수준사안에 따라 4~12명 정도)이며

-학습자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토의주제가 학습자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이어야 한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토의가 진행되는 동안 가급적이면 말을 거들지 말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료를 제공해 주거나 정리, 기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토의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을 위해 토의 절차에 대한 안내와 토의 과정 중 주제가 빗나가지 않도록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토의에 참여하는 학습자들 중에 토의 활동을 저해하는 행위를 할 경우, 무조건 침묵하거나 자기말만 앞세우거나 주제를 벗어난 발언을 하거나 이의만을 제기하는 학습자들이 그러한 경우로, 이때는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토의에 임하는 학습자들이 감정적으로 논쟁에 몰입하지 않도록 사전에 학습자들간의 화목한 인간관계를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토의를 보다 자유롭고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즐겁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토론의 결과가 학습효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리, 발표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3. 토의법의 활용: 브레인스토밍

 

1) 브레인스토밍의 개요

 

비공식 토의법의 일종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문제가 요청에 대하여 적당한 해결방안을 위해서 스스로의 두뇌를 집중적으로 쓰게 하는 집단사고의 한 방법이다. 즉, 이아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두뇌를 회전시키며 토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집단 내에서의 자유롭고도 제한 없는 의견 또는 대안을 교환하는 것으로서 마치 연상작용처럼 한 의견이 다른 의견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집단 구성원의 의사결정훈련,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새로운 문제상황 정의하기,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잭 모색하기 등의 상황에서 사용된다.

6~12명의 인원이 가장 적합하며, 기록자, 조정자가 필요하다. 조정자는 참석자가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고무시켜야 하며, 창출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구성원들에게는 적절한 제지를 가해야 한다.

 

2) 브레인스토밍 진행 프로세스

-진행 리더와 서기 선출

-리더는 주제, 프로세스 혹은 토의될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과 규칙 설명

-서기는 주제를 플리차트에 적고, 제시한 아이디어를 그대로 기록

-제시된 아이디어들은 비슷한 내용끼리 서로 묶고, 각각의 장점들을 고려해서 우선순위를 정함.

 

3) 브레인스토밍의 원칙

-벨이 울리면 발언을 중지한다.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은 판단을 순간적인 연상에 의해서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엉뚱한 아이디어를 환영하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첨언하는 것은 관계없다.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평가는 나중에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내는 순간에는 절대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4) 브레인스토밍 방법

-문제를 좁힌다. 참석자들이 밀도 있게 다룰 수 있도록 문제는 구체적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6명 이상 12명 이하로 인원을 정한다.

-상호 친밀도를 높이고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원형으로 둘러앉아 작업에 임한다.

-지나치게 격식을 따지지 말고 진행한다. 자유롭고 원활한 분위기를 위해 다과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한 사람이 한 번에 한 가지씩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되 순환을 빨리한다.

-사회자는 참석자들이 아이디어를 내도록 격려한다.

-기록자는 두 명을 두는 것이 좋고, 되도록 플립차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회의속도를 빠르게 진행하여 참석자들이 모두 긴장감을 풀지 않고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도록 한다.

-사회자는 특정 아이디어를 낸 특정인을 칭찬하지 말로 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우리 집단이 잘하고 있다."고 격려한다.

-만약 참석자들에게 브레인스토밍이 생소하다면 '벽 허물기'를 통해 긴장을 풀어 주도록 한다.

 

 

[실습과제]

1. TV토론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토론 참가자들의 역할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토론이 되기 위한 조건을 토출해 보십시오.

2. 팀을 구성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과제 하나를 선정한 후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해보십시오.

3. 브레인스토밍 등의 토의를 통해 도출된 산출물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논의해 보십시오.

출처 : 한국상담교육원 김태영원장
글쓴이 : 아카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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