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윤리학! 상담학! 교육학!

[스크랩] 교수법 1

하나님아들 2017. 10. 8. 20:57

교수법 1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사, 상담사는 필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장 강사 자질에 대하여

 

1. 강사 자질의 정의지도란 타인에게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는 그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작용을 받는 사람이 변함은 물론, 작용을 미치는 지도사인 자신도 변하게 된다. 또한 지도하는 이상은 그 나름의 큰 목표가 있는 것이므로 도중에 생기는 사소한 일에 관해서는 관대하게 인내해야만 한다. 여기서 지도자로서의 강사의 자질과 조건과 노력해야할 요소가 필요하게 된다.

 

2. 강사의 능력 “말하고 싶다”는 사실과 실제로 “잘 말할 수 있다”는 사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머리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구체적인 말로 되기까지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뒤따른다. 말의 힘은 머리와 몸이 잘 조화되고 나서야 비로소 바람직하게 발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 통찰력 어떤 것으로부터 여러 가지 바르고 판단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 추리력 어떤 일에 직면했을 때 “어째서” “왜” “글세, 그럴까? 하는 왕성한 추리력이 강의내용의 밀도를 높여준다.

다) 기획력 강의내용의 화제선택과 이야기의 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자질이다.

라) 창조력 과거에 대한 접근방식, 진행방식, 이야기의 집약방식 등에서 남들과 색다르게 하기 위해서 독창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마) 표현력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정도로 그때 교육생의 조건에 맞는 대응력과 매력적으로 말하는 기술이 겸비되어야 한다. 위에서 든 것은 가장 이상적인 강사의 자질이며 처음부터 구비된 강사가 있을 리는 없다. 그러나 강사는 가능한 한 보다 가까워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 강사의 Leadership 강사도 교육생을 지도한다는 점에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이상적인 강사는 마땅히 리더라고 불리울만한 리더쉽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고난의 흔적없이 아름다운 진주가 될 수 없다. 강사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 나름의 핵이 있을 때 비로소 유능한 강사가 될 수 있다. 가. 인간적 매력 나. 기술적 능력 다. 개념적 기능

 

2장 강사의 자기 계발

 

1.강사의 자기계발

 

가. 유능한 강사의 조건

1) 전문지식   2) 가르치는 기술    3) 변화에의 적용     4) 강사의 정열      5) 좋은 인간관계      6) 평가의 척도

 

나. 자기계발의 방법

1) 용감하게 강단에 선다. 2) 함정을 피한다. 3) 자기성격을 파악한다. 4) 장점은 신장시키고 단점은 극복한다. 5) 다른 강사의 장점을 본받는다. 6) 특정부문에 전념한다. 7)동료의 협력과 충고에 귀 기울인다. 8) 끊임없이 노력한다.

 

2. 학습성과 강의에서 교육생에게 습득시키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결정하여야 한다. 이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성과라고 한다. 학습성과는 교육생들이 알아야 할 세분된 목표이며, 학습 목적을 만족시켜주는 세분화된 내용으로 학습목적을 향한 학습과정, 즉, 학습진행단계의 안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기대되는 결과”를 뜻한다.

 

3. 자료수집 가. 화재의 원천이 되는 것은 자기의 머리이다. 나. 남이 말한 것을 읽는다. 다. 아는 사람과 대화를 나눈다. 라. 시청각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보조재료 등에도 신경을 써서 준비한다.

 

 

3장 강의법

 

1. 강의법의 의의 사회구조가 단순하고 인간관계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던 시대의 교육은 다분히 개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조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교육내용도 다양화되고, 그 대상도 대형화됨에 따라서 교수의 방법이 강의법이다. 이제 강의는 대중 Speech의 한 형태이며, 모든 Speech는 일반적으로 회화형 Speech를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강의가 회화형화 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으나, 몇 가지만 유의한다면 가장 가까운 형태를 추구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강사가 사용하는 말은 누구나가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대화체이어야 한다. 둘째: 강사가 말하는 자세는 극히 자연스러워야 한다. 음성을 억지로 꾸미거나 제스처를 꾸미는 일을 없어야 한다. 셋째: 교육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말해야 한다. 넷째: 강사와 교육생 사이에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강의법은 일상의 대화에서 쓰는 용어와 어조, 태도로 말하고 교육생과 가능한 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라 하겠다.

 

2. 강의의 목적

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제공하고자 할 때 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명확히 알고자 할 때 다. 어떤 집단을 격려, 고무하고자 할 때 라. 여러 견해를 분석하고자 할 때 마. 계속적인 연구를 하도록 독려할 때 바. 지난 일을 재검토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사전에 검토하고자 할 때

 

3. 강의의 특성 (장. 단점)

 

가. 장점

1) 모든 교육방법의 기본

2) 비교적 단 시간 내 여러 가지 구상제시 가능

3) 추상적 개념교육에 적합 (사상, 주의, 철학.... 등)

4) 대집단 교육에 유익하고 편리

5) 논제를 소개하는데 특히 적합

6) 새로운 과업 및 작업단원이 도입 및 학습동기유발 유효

7) 타 교육 방법으로 얻기 곤란한 정보제공 가능

 

나. 단점

1) 교육생 참여도의 소극적인 우려 (지속적 주의집중 곤란)

2) 시험전 학습성과 측정곤란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 곤란

4) 행동적 요소를 포함한 기능분야 교육곤란

5)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연마기회 부족

6) 계속적으로 받아쓰기 연습에 그칠 수가 있음.

7) 강사위주 교육으로 교육생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음.

8) 강사에게 탁월한 화술 필요

9) 교육생의 의사가 전혀 무시된 일방통행

10) 교육생이 다 기억할 수 없다.

11) 오감 중 귀에만 호소하는 방법

 

 

4. 강의법의 형태

 

가. 방법상의 구분

 

1) 낭독식 강의: 사전에 준비된 강의원고(교안)를 써넣은 순서에 의거 그 내용을 낭독 *장 점 : 중대한 내용전달에 적합 불의의 과오방지에 효과적

*단 점 : 무미건조한 학습진행, 주의집중곤란, 강사의 감정표현 부적합 교육생과 직접 접촉감 결여, 학습성과 측정 곤란

 

2) 암기식 강의: 미리 작성하였거나 기록된 자료를 암기하고 그 내용을 강의하는 형식, 낭독식 강의와 형태유사 (장, 단점), 강의의 숙달을 위한 훈련, 준비시 필요

 

3) 요점식 강의: 낭독식과 즉흥식의 장점을 취한 가장 효과적인 형식

* 장 점 : 내용증감의 가능하고 신축성 있는 강의, 학습분위기 파악이 용이하다.

* 단 점 : 교육목표 충족의 충실도 여부, 강사의 일방적 강의진행 가능

 

4) 즉흥식 강의 : 사전 준비 없이 순간적 충동에 의해서 또는 갑작스런 요구에 의해 실시된다.

*장 점 : 시간절약 즉각적인 학습동기나 수강자 욕구충족

*단 점 : 내용빈곤우려 의사전달능력이 없는 강사는 횡설수설 가능

 

4장 강의식 교수방법 사용시 강사가 유의 할 점

 

① 정시에 시작해서 정시에 끝마쳐라.

②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라.

③ 보조 자료를 준비해 둬라.

④ 강의는 간단하게 요점을 찔러라.

⑤ 신빙성 있고 열정적으로 명확히 말하라.

⑥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라.

⑦ 교육생들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거기에 귀를 기울여라

⑧ 교육이 한 시간 이상 계속되면 휴식을 줘라.

⑨ 교육생들이 결론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도록 하라.

⑩ 교육생들에 군림하려 들지 마라.

⑪ 강의주제를 다른 곳으로 몰고 가지 마라.

⑫ 교육생의 반응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라.

⑬ 누구든지 놀림감을 만들지 마라.

⑭ 교육생끼리 논쟁을 벌이도록 놓아두지 마라.

⑮ 억지로 웃기려고 하지 마라.

 

 

5장 강사 스피치 15훈

 

① 주제를 예고하라! ② 말하는 내용의 의의를 밝혀라! ③ 순서 있게 말하라!

④ 교육생의 이해를 확실히 하면서 나가라! 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라! ⑥ 주안점은 반복하라! ⑦ 시각에 불쾌한 자극을 주지 말라! ⑧ 처음 시작을 중요시하라! ⑨ 회화조로 자연스럽게 말하라! ⑩ 방법론을 제시하라! ⑪ 이야기에 변화를 주어라! ⑫ 교육생에게 관심을 보여라! ⑬ 제스처를 사용하라! ⑭ 웃음과 유머를 활용하라! ⑮ 여운을 남기고 끝맺어라!

 

 

6장 강의의 기본조건

 

1. 교육생의 쓰는 말로 바꾸어서 말하도록 한다.

2. 교육생의 생각에 가깝도록 하게 해서 말하도록 한다.

3. 교육생의 경험범위의 사건을 주로 해서 말하도록 한다.

4. 교육생 자신의 문제에 결부시켜서 말하도록 한다.

5. 교육생 자신에게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말하도록 한다.

6. 교육생의 알고 싶어서 구하고 있는 것에 따라서 말하도록 한다.

7. 교육생의 흥미에 맞추거나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도록 말한다.

8. 복잡한 생각이나 사항은 짧은 생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해서 말한다.

9. 변명에 지나지 않는 말을 하지 않도록 말한다.

10. 짧은 말의 단위로 끊어서 말하도록 한다.

11. 한번에 하나의 사항을 나누어서 말하도록 한다.

12.교육생의 발언을 “그렇지요”로 받지 말고 “...라고 하는 것 이지요” 와 같이 자기의 말로 고쳐서 말하고 다른 교육생에게도 가르친다.

13. 모른다는 답에는 힌트를 주어서 다시 생각게 한다.

14. 결론만을 찾으려고 하지 말고 결론에 이르는 길잡이를 진술할 수 있도록 말을 건다.

15. 교육생의 이해를 한 가지씩 확인해 가면서 말하도록 한다.

㉮ 교육생에게 질문을 시키고 알고 있는가 없는가를 확인한다..

㉯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답할 수 없는 질문을 가끔 한다.

㉰ 이해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동작이나 행동을 가끔 시킨다.

16.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으로 말하도록 한다.

㉮ 구체적인 사물이나 숫자와 결부시켜서 말하도록 한다.

㉯ 실례를 넣어서 말하도록 한다.

㉰ 칠판에 판서를 하여 말한다.

㉱ 시청각교구를 사용해서 말하도록 한다.

㉲ 몸짓이나 실연으로 말하도록 한다.

㉳ 중요한 점과 그렇지 않은 점을 알아낼 수 있도록 한다.

17. 사항의 순서를 세워서 말하도록 한다.

㉮ 시간의 순서로 정리해서 말하도록 한다.

㉯ 공간이나 장소의 순서를 고려해서 말하도록 한다.

㉰ 논리적 줄거리의 순서를 고려해서 말하도록 한다.

㉱ 원인결과의 순서를 따라서 말하도록 한다.

㉲ 흥미를 끄는 순서에 따라서 말하도록 한다.

18. 여러 가지의 비유를 써서 말하도록 한다.

㉮ 이야기에 맞는 비유를 써서 말하도록 한다. ㉯ 반대의 비유를 써서 말하도록 한다.

19. 도중이나 끝머리에 말의 요약을 넣어서 말하도록 한다.

20.제일 마지막에는 요약해서 말하도록 한다. ㉮ 요점을 강조하면서 말하도록 한다. ㉯ 제일 끝에 요점을 강조시킨다.

 

 

7장 명강사 성공행동 50가지

 

1. 늘 같은 진행방법을 쓰지 말 것.

2. 무미건조한 자기소개는 하지 말 것.

3. 자기는 이 일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지 말 것.

4. 자기가 권위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5. 강의실 내의 규칙을 어기지 말 것.

6. 강의실 안에서 졸지 말 것.

7. 강의실 안에서 연수와 관계없는 일을 하지 말 것.

8. 학습자가 발표할 때 한 눈 팔지 말 것.

9. 학습인원의 규모가 적더라도 성의없이 하지 말 것.

10. 학습자가 반발하더라도 불평하지 말 것.

11. 학습자의 동료나 회사를 욕하지 말 것.

12. 학습자의 비위를 맞추려하지 말 것.

13. 학습자를 놀리지 말 것.

14. 학습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을 하지 말 것.

15. 남녀 차별하지 말 것.

16.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무시하지 말 것.

17. 학습자를 첫인상으로 판단하지 말 것.

18. 다른 학습자와 비교하지 말 것. 1

9. 자기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 아는 체 하지 말 것.

20. 시간이 없는 것을 이유로 질문을 거부하지 말 것.

21. 학습자가 질문하고 있을 때는 그에게서 눈을 떼지 말 것.

22. 시간에 밀려서 교육을 어중간한 상태에서 끝내지 말 것.

23. 시간에 늦더라도 변명하지 말 것.

24. 시간이 남더라도 함부로 휴식하게 하지 말 것.

25. 분주한 상황에서 허겁지겁 ‘강의실’에 들어가지 말 것.

26. 끝나는 시간을 함부로 늦추지 말 것.

27. 칠판에 글씨를 갈겨 쓰지 말 것.

28. 너무 작은 글씨로 OHP를 만들지 말 것.

29. 칠판으로 향한 채 얘기하지 말 것.

30. 책상이나 칠판을 함부로 두드리지 말 것.

31. 감정을 나타내거나 흥분하지 말 것.

32. 큰소리로 꾸중하지 말 것.

33. 자기만 아는 전문용어는 쓰지 말 것.

34. 특정한 사람이나 그룹만을 칭찬하지 말 것.

35. 칭찬하는 말을 항상 똑같이 쓰지 말 것.

36. 교재를 읽기만 하지 말 것.

37. 한 시간 이상 휴식 시간 없이 강의를 계속하지 말 것.

38. 앉은 채로 강의하지 말 것.

39. 주머니에 손을 찔러 넣고 이야기 하지 말 것.

40. 의문점은 곧 알아보고 나중으로 미루지 말 것.

41. 몸 상태가 좋지 않아도 그것을 나타내지 말 것.

42. 기기류가 고장 나도 당황하지 말 것.

43. 강의 중 옷의 이곳저곳 만지지 말 것.

44. 강의 중 다리를 떨지 말 것.

45. 강의 중 팔짱을 끼지 말 것.

46. 학습자에게 별명을 짓지 말 것.

47. 깔끔하지 못한 옷차림은 하지 말 것.

48. 화려한 액세서리는 하지 말 것.

49. 말을 장황하게 하지 말 것.

50. 부정적인 언어나 표정 행동을 보이지말 것.

 

 

8장 핵심 강의법, 코칭법

 

1.핵심 강의법

 

① 자신의 상황 탓으로 시작하는 강의시작은 NO!

-강의자료 준비에 차질이 생겼을 때 그 변명을 말하는 대신 청중이 강사를 관찰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청중에게 필요할 대화를 주고 받아보자

-지각한 경우, 갑자기 다음 말이 생각안 나는 경우 모두 자신의 실수에 대한 변명을 하지 말자

 

② 나의 강의태도는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청중에게 부담스런 지적 고자세는 공감을 방해 한다

 

③ 이해되시죠? 라는 말 대신 강의내용을 질문하라

-나의 강의내용에 대해 청중이해를 확인하고자(난감한 표정의 청중) 한다면 강사가 주제를 질문해 보자.

-강사가 청중을 이해 못 시키는 것보다 청중 스스로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하자

 

④ 꼭 청중을 참여시키자

-질의 답도 좋고, 발언하는 시간, 성찰하는 시간, 팀 워크샵, 강의후기를 말하는 시간을 가지므로서 참여시키면 좋다.

-강의 매듭 시에도 청중개입은 효과가 좋다.

 

2.핵심 코칭법

 

① 1:1 대화 문제 제기 시 - 코티가 충분하게 말을 할 수 있도록 코치의 태도는 코티에게 완벽한 집중태도를 갖추고 충분히 경청한다. 코티의 말속에서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연이은 질문 속에서 대책까지 코티가 스스로 말하도록 한다. 그 해결책의 실천을 지금 당장 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한다.

 

② 1: 소수 코칭시 - 오늘 코칭을 받는 이유를 시작으로 내가 코칭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내가 실천할 사항 등을 미리 말해보는 시간을 가지므로서 코칭에 집중시킨다. 내용을 핵심만 자극해 주고 그 다음도 스스로 협력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의 미래일기를 떠올리며 자신의 잠재능력과 강점을 발견함으로써 실천할 동기를 부여한다,

 

③ 코치와 코치의 신뢰감 형성이 최우선이다. 항상 발전하는 코치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출처 : 한국상담교육원 김태영원장
글쓴이 : 아카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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