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이란 하나님의 종, 하나님의 백성들을 교육하고 훈련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는 것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도들을 비롯한 하나님의 종들과 자신을 따르는 모든 자들을 향하여 자신의 제자라고 호칭하였다. 따라서 모든 기독교인들은 직분과 직무에 관계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다. 모든 기독교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신학적 섭리가 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영적, 유기적, 조직체이다<엡1:22-23;4:15-5:23><골1:18>. 사도 바울은 기독교의 유기적 조직체를 복음의 군대로 표현하여 기독교인들을 복음의 군사로 명칭 한다<빌2:25><딤후2:3-4><몬1:2>.
인간이 모여 조직체를 형성하면 반드시 요구되어지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계급적 서열과 능력적 우열에 의한 질서의 확립이다. 이와 같은 조직사회의 질서는 인간에게 존재하는 기본적인 욕망 때문에 필연적으로 요구되어진다. 모든 인간은 높아지고 싶은 욕망과 자신을 과시하고 싶은 욕망이 있는 반면에 누구에게 통제되어 지는 것과 지시, 또는 명령받는 것을 싫어한다. 때문에 인간들의 사회가 조직적, 체계적인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요구하는 특성에 적합한 계급적 서열과 능력적 우열에 의한 질서의 확립이 필연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는 일반 조직체와는 전혀 다른 특별 조직체로서 일반 조직체계가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질서를 절대 유지하면서도 계급적 서열과 능력적 우열을 절대 배제하는 형이상학적인 평등성을 갖는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기독교에게 인류 역사상 최고의 스승인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고 모든 기독교인들을 예수 그리스도 문하<門下>의 제자들로 묶으시어 기독교 조직체의 형이상학적인 평등성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 섭리의 완전성은 예수 그리스도 당시에 이미 확인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자 하나님이심에도 불구하시고 종의 몸으로 강림하셨고 모든 영광을 오직 성부 하나님께 돌리시는 모범을 보여주셨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무리들은 항상 직위와 직무에 대한 욕심을 갖게 되었고 심지어는 사도들까지도 그것을 욕심내어 경쟁하고 다투었다<마18:1;20:20><막9:34;10:37><눅9:46>.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당시는 물론이요 장차 계속하여 세워지게 될 교회와 하나님의 종들이 직위와 직무에 대한 욕심과 경쟁을 하지 않으면서 하나님의 섭리를 아름답게 진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모든 기독교인들이 직위와 직무에 관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스승으로 받들어 모시고 섬기는 동급적 질서를 세우셨던 것이다. 성경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선포한다.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마23:8>
바울 사도는 이와 같은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았기에 하나님의 종들을 복음의 군사로 표현하면서도 종들 간의 직위와 직무를 말할 때에는 계급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 항상 동역자라고 표현하였다<롬16:3,9,21;고전3:9;고후8:23;빌4:3;몬1:1,24>.
이러한 차원에서 교회가 하나님의 종, 하나님의 백성들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은 직무상으로는 복음의 군사들을 훈련하는 것이지만 직분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훈련하는 것이다.
제자훈련의 성경적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실제적 제자훈련과 교회에 내리신 제자훈련에 대한 명령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3년간의 공생애동안 12사도를 비롯한 제자들을 신학과 실천신앙으로 교육하고 훈련시켰으며 부활승천하기 직전에 하나님의 모든 교회들에게 다음과 같이 명령하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8-20>
교회가 제자훈련을 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그것이 모든 교회에 일률적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교회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함이며, 둘째는 교회가 존재하고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함이다. 교회가 존재,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자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모든 교회에 일률적으로 제자훈련을 명령하신 것은 교회가 존재,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자훈련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목적은 결국 교회가 존재, 성장, 발전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으로 집약된다. 교회는 이와 같은 두 가지 목적을 대전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차원에서 제자훈련을 실시한다.
교회에는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를 보존하고 보전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진리 <하나님의 말씀-신학>은 문서<성경>로 보관, 보존, 보전되지만 그것을 실제로 전승하고 전개하는 것은 <하나님의 종>들이다. 하나님의 종들이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을 배우고 익혀 후세들에게 계속하여 전승하므로 진리가 보존되고 보전되는 것이다. 때문에 교회는 하나님의 종들을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로 교육하고 훈련시키어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를 영원히 보존하고 보전한다.
교회는 사단의 사주 하에 있는 사이비 이단자들과 비 진리자들의 끊임없는 오류, 왜곡, 변질들로부터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를 사수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교회는 사이비 이단자들과 비 진리자들에 의한 진리 <하나님의 말씀-신학>의 오류, 왜곡, 변질들을 퇴치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종들을 진리<하나님의 말씀-신학>의 파수꾼으로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다.
교회가 제자훈련을 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종들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교회가 하나님의 종들을 양성하는 것은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정규신학교를 통하여 전문 목회자 <신학교 교수, 선교사, 목사, 전도사,>를 양성하는 것이고 다른 또 하나는 교회들이 자체적 또는 연합적 교육기관들을 통하여 장로, 집사, 교사, 일반 성도 등등을 교육하는 제자훈련이다. 하나님의 종은 정규 신학교를 통하여 양성되는 <신학교 교수, 선교사, 목사, 전도사,> 등등의 전문 목회자들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종이란 직분과 직무에 관계없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모든 자들에 대한 총체적인 명칭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종은 크게 전문 목회자와 일반 사역자로 구분된다. 전문 목회자들은 교회 직무 이외의 일반적인 다른 직무를 행하지 않고 오직 교회 직무만을 수행한다. 따라서 그들은 거의 대부분 교회직분 이외에 다른 일반 사회적 직업을 갖지 않는다.
반면에 일반 사역자들은 교회 직무보다는 일반 사회적 직무를 더 많이 행사한다. 따라서 그들은 일반 사회적 직업과 사업 등등에 종사하게 된다.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전문 목회자들은 정규 신학교를 통하여 전문 목회자로서의 신학 교육을 이수하지만 일반 사역자들은 직업상, 사업상,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도 하나님의 종으로서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기 때문에 신학 교육이 절대 필요하다. 때문에 교회는 자체적, 또는 연합적 교육기관을 통하여 그들에게 신학교육<제자훈련>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다.
교회가 제자훈련을 하는 목적 중에 또 하나는 각종 사이비 이단들과 비 진리자들로부터 하나님의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성도들은 언제나 각종 사이비 이단들과 비 진리자들의 유혹과 미혹에 노출되어 있다. 각종 사이비 이단들과 비 진리자들은 시도 때도 없이 성도들을 유혹하고 미혹하며 특히 사이비 이단들과 비 진리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매우 그럴듯하게 각색하고 편집하여 성도들의 약한 부분에 적용하기 때문에 성도들이 그들의 미혹과 유혹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회는 제자훈련을 통하여 성도들에게 기독교 신학을 정립시켜 주어 그들을 각종 사이비 이단들과 비 진리자들의 유혹과 미혹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는 것이다.
제자훈련은 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치고 직접 실천한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최고최상의 방법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성경-신학>으로 제자들을 양육하셨으며 자신이 가르친 모든 것을 직접 실천함으로서 신학과 신앙이 일치된 제자훈련을 실시하셨다. 따라서 제자훈련을 실시하는 교회 또는 교육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성경-신학>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내용을 자신들이 그대로 실천함으로서 이론적 교육이 아닌 실천 신학적, 실천 신앙적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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