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신약개론!!

[스크랩] 신약성경의 신학적 구조

하나님아들 2017. 6. 15. 23:26

 

신약성경의 신학적 구조



창세기의 약속이“이스라엘의 역사(=역사적 이스라엘)”를 통하여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는데, 이를“그림자적 성취”혹은“모형적 성취”라고 한다. 실체적 성취는“이스라엘 나라”가 예표하고 있던 “하나님의 나라”, 그 나라의 주인이신 예수께서 구약에 예언 된 메시야, 곧 주와 그리스도가 되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행 2:36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계 11:15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시면 반드시 성취하시는“전능하신 하나님 여호와”이심이 신약성경에 계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구약은“하나님의 언약”, 신약은“예수 그리스도의 성취”라고 하는 것이다. 신약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구약의 하나님의 약속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시는 섭리, 그리고 성령께서 성취하시는 섭리로 나눌 수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성취 - 사복음서

1) 마태복음 - 성취된 그리스도의 “직임”에 초점

마태복음은 구약에 예언된 그리스도(=메시야)가 바로 나사렛(=역사적) 예수임을 증거하고 있다. 과연 예수께서는 참 선지자(=메시야)로서, 만왕의 왕(=메시야)으로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신 참 제사장(=메시야)으로서 구약의“메시야 직임”을 완성하신 것이다(=그리스도의 삼중직).

 

2) 마가복음 - 성취된 그리스도의 “신분”에 초점

마가복음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께서“신분이 낮아지심”(=성육신, 자기비하)으로 사람들로부터 버림받고 배척당하시지만, 그가 바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여 주는 그리스도가 되어, “신분이 높아지심”(=승귀)을 증거하는 데 그 기록 목적을 두고 있다.

 

3) 누가복음 - 성취된 그리스도의 “사역”에 초점

누가복음은 예수의 생애에 나타난 역사적인 사건과 표적과 교훈 등을 통하여 예수만이 참 구속주이심을 확증하려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메시야의 구속사역을 중심으로 시대적 순서대로 증거하고 있다.

 

4) 요한복음 - 성취된 그리스도의 “신성(=본성)”에 초점

요한복음은 하나님 아버지께로부터 오셔서 아버지께로 가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신성)을 증거하여, 구약의 약속대로 성취해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다.
 이처럼 사복음서는 각각의 독자성을 가지며, 예수 그리스도의“직임, 신분, 사역, 신성”에 대하여 기록하며 상호 관계를 이루고 있는 놀라운 하나님의 말씀이다.

 

2. 성령의 성취 – 사도행전 ~ 요한계시록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 약속하신 성령께서 오셔서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게 하여 하나님의 택하신 자녀들이 복음을 듣고 거듭나게 하시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셔서“지상교회”를 세워 가심(=설립, 양육, 무장, 투쟁, 승리)으로, 언약대로 영원한“새 하늘과 새 땅”에서“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가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다.

 

1) 사도행전(=교회의 설립)

① 사도행전은 구약의 예언에 의한 예수님의 약속이 성령의 능력으로 성취되는 사실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다. 즉 사도와 제자들의 복음 전파로 인하여 소아시아와 마케도니아 반도에 교회들이 세워졌던 것이다(=초대교회).

행 1:6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1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② 예수님께서는“성령세례와 복음전파와 재림”등의 3가지 약속을 하셨다.“성령세례”는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오심으로 이루어졌고,“복음전파”는 사도들과 제자들을 통하여 성령의 능력으로 현재에도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루어지고 있다(=본문에서“되리라”는 미래완료 수동태문장으로서 명령문이 아니다). 또한“재림”은 성도들이 성경을 통하여 나타난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이루어진 것을 분명히 인식하게 되었다면, 틀림없이 성취 될 것을 소망으로 기다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계 22:20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2) 서신서(=교회의 양육, 무장, 투쟁)

① 교회의 설립(=사도행전)

② 교회의 양육(=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초대교회가 유대인들과 거짓 지도자들의 핍박과 미혹으로 흔들리게 되자, 사도들은 기독교의 초보적(=근원적)인 교훈을 통하여 교회를 순수한 복음 진리에 굳건히 세우고자 하는 것이다.

 

③ 교회의 무장(=에베소서 ~ 빌레몬서)

그리고 믿음이 장성한 성도들에게는 계속적으로 믿음의 권면(=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을 함으로써 믿음의 기초를 견고하게 함은 물론, 교회가 말씀으로 무장해야 함을 권면하였다(=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④ 교회의 투쟁(=히브리서 - 유다서)

최종적으로는“진리의 보전과 전수(=계승)”라는 교회의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기 위하여, 이단들과 거짓 지도자들과 믿음의 선한 싸움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3) 요한 계시록(=교회의 승리)

예수께서는 사도 요한을 통하여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게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승리를 계시함으로 환난과 박해 속에 있는 이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소망을 견고하게 하신다.

 

< 요약 >

하나님의 언약이 역사서를 통하여 그대로 성취된 사실을 확인한 시가서의 저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전능성, 신실성, 영원성, 자비성, 주권성”을 찬양하고 있으며, 선지서들은 이러한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예언과 교훈을 주는 것이다. 구약에서 모형적으로 이루어진 하나님 나라에 대한 언약은 신약에 와서 실체적으로 천국의 주인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에 의하여 성취되고 완성되어짐으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시면 반드시 성취하시는 전능하신 여호와이심이 증명되는 것이다.
 이렇게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언약성취의 섭리를 계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을 하나님의 언약(성취)사 중심으로 해석해야 올바른 성경해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뿌리로부터 가지까지 일관성 있는 통일된 논리를 가지고 성경을 해석하고 선포하는 것이야말로 오늘 우리가 감당해야 할 사명이라는 것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