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성경연구
-교사로서 어떻게 하면 성경공부 준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
(적용 : 골로새서)
일 시 : 2007. 6. 24.
발표자 : 대학부 조안상 집사
서론
1. 성경연구에 있어서 그 방법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2. 성경연구 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한계 몇 가지
1)인식의 한계: 보헤사 성령의 조명하심으로써만 신지식이 가능
2)시공의 한계: 우리는 성경 각 권이 기록된 때와 공간에 속해 있지 못함
3)편견이 주는 한계: 어려운 책, 따분한 책, 모순된 책, 너무 두꺼운 책 등
3. 성경연구를 방해하는 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는 성경연구 방법이 요구됨
본론
1. 골로새서를 접근하는 일반적인 유형들과 그 문제점
1)윤리적인 차원에서의 접근
2)내용 중심의 접근
3)의미분석 성경개론 중심의 접근(계시적 접근)
2. 우리가 속해있는 세 번째 유형에 대한 파악 및 발전적 방향 모색
1)결론(신학적 해석)이 먼저인가 과정확인(문법적, 역사적 해석)이 먼저인가?
2)결론에 이르는 탄탄한 과정설명이 절실히 필요
3. 효과적인 성경연구의 기초
1)성경해석의 단계와 성경연구의 단계의 이해
○성경해석의 단계 : 문법적 해석-역사적 해석-신학적 해석
●성경연구의 단계 : 역사적 배경이해-문법적 해석-역사적 해석-신학적 해석
2)성경개론에 입각한 성경읽기의 이해와 적용
○소극적 읽기-개론중심-수동적-개론을 중심으로 성경을 개론에 끼워 맞추며 읽기
●적극적 읽기-성경중심-능동적-성경을 중심으로 개론이 정말 그런가 확인하며 읽기
4. 구체적인 성경연구 방법의 제안
1)역사적 배경의 이해
2)문법적, 역사적 해석
(1)단숨에 읽기(큰 그림 그리기)
(2)문단 나누기
(3)세부사항 살피기(⟵문법적, 역사적 해석)
3)신학적 해석
-의미분석 성경개론에 입각한 적극적 성경읽기(연구)
4)학생들의 입장에서의 접근
-받게 될 수 있는 질문들을 던져가면서 읽기
5)지체와의 나눔(교제)를 통한 검증: 소그룹 모임의 필요성
결론
1. 효과적인 성경연구 방법에 대한 진지한 검토와 지속적인 관심
2. 실제적인 성경연구를 통한 연구 방법론에 대한 검증과 보완의 필요성
3. 구체적인 성경연구(과정확인)을 통해서만이 성경 신학의 결론에 이를 수 있게 됨
Part 2. 구체적인 적용
골로새서 연구
-PART 1에서 제시한 성경연구 방법 적용-
1. 골로새서의 역사적인 배경의 이해
-기자, 수신자, 기록장소 및 연대, 기록당시 시대적 배경
2. 문법적, 역사적 해석
1)단숨에 읽기
-큰 그림 그리기: 골로새서의 줄거리 및 핵심내용 파악
2)문단나누기
3)세부사항 살피기(⟵문법적, 역사적 해석)
3. 신학적 해석
-언약성취사적 성경신학의 구조에서의 이해
-내용분석이 아닌 의미분석 성경개론에 입각한 적극적 읽기
-골로새서의 기록 목적에 대한 이해
4. 학생들의 입장에서 읽기
-학생들과 공부하면서 나올 수 있는 문제들을 먼저 고민하고 해결
Part 3. 보충자료
골로새서 개론
1. 기 자: 사도바울(1:1, 4:18)
‘하나님이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골1:1~2)
2. 수신자
1) 골로새 교회의 성도들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골1:2)
2) 라오디게아 교회의 성도들(2:1, 4:16)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어떻게 힘쓰는 것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골 2:1)
‘이 편지를 너희에게서 읽은 후에 라오디게아 인의 교회에서도 읽게 하고 또 라오디게아로부터 오는 편지를 너희도 읽으라’(골 4:16)
3. 기록장소 및 연대
1) 기록장소
사도바울이 이 서신을 기록했을 때 옥중에 있었으며(4:3, 18), 그가 로마 감옥에 있을 당시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가장 폭넓게 받아 들여 지고 있다.
2) 기록연대
로마감옥에서 쓰여 졌다면 A.D. 62년경으로 볼 수 있다.
4. 기록동기
에바브라(골1:8)가 당시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혼합주의적인 이단사상의 위험성에 대해서 사도바울에게 보고하자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써 본 서신을 기록하게 되었다.
※골로새교회에 나타난 혼합주의적 이단들의 가르침
①유대주의 혹은 율법주의적인 요소(2:11~17)
②철학적인 요소: 천사숭배(2:18), 영지주의 철학에 입각한 금욕주의적 가르침(2:20~23)
③위장된 기독교의 형식주의적 요소: 그리스도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그를 격하시키고, 그리스도의 주권과 지존하심을 인정하지도 않은 추잡한 외형적 기독교는 여느 이단 못지않게 위험한 요소였다. 본 서신의 반절가량이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할애 되었다(3:1~4:6)
5. 기록목적
하나님께서 사도바울을 통해 골로새 교회에 본 서신을 기록하여 보내게 하심으로 당시 교회 내에 존재했던 이단사상의 비 진리성에 대해 골로새교회 성도들에게 증거 하시고, 증거 받은 골로새 성도들로 하여금 교회의 머리시요, 만유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시는 이유는 당신의 몸 된 교회로 하여금 쓰러지지 아니하고 진리싸움에서 승리케 하심을 통해 예수가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드러내시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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