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Ⅰ. 서론
1. 가치관의 중요성
2. 가치관 논의에 제기되는 문제들
Ⅱ. 본론
1. 가치관의 전제
2. 가치선택 방법
3. 가치의 특성
4. 가치의 현실 실천
Ⅲ. 결론
1. 유신론적 가치이다.
2. 객관적 가치이다.
3. 불변적 가치이다.
4. 실천적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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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리 말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그것은 세상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가 발전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반대일 경우도 있다. 변화는 엄청난 혼돈을 불러오고 그 혼돈은 파괴를 일으키는 경우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변화는 어쩌면 혼돈과 파괴를 불러올지도 모른다. 그것은 객관적인 절대 가치의 부재에서 오는 변화이기 때문이다. 현대를 사는 지성인은 객관적인 절대 가치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남이야 어찌하던 각자 자기 나름의 가치를 찾아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그 결과는 혼돈으로 이어지게 된다. 혹자는 혼돈 속에 질서를 말하는 자가 있다. 그것은 언어의 마술에 불과하다. 객관적인 절대 가치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데 혼돈 속에 질서가 가능하다는 말인가? 그것은 아니다. 절대 불가능하다. 그래서 변화가 불러오는 혼돈을 막기 위해 힘을 필요로 하게 된다. 힘을 기르려는 경쟁은 결국 전쟁을 부른다.
교회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그것은 교회에 다니고 있는 신자들이 세속에 따라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신자들은 교회의 변화가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오늘의 교회 변화는 발전이 아닌 퇴보이며 타락이다. 교회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객관적인 절대 진리의 부재 때문이다. 교회의 외적인 성장만 가능하다면 내용은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동원한다. 그래서 교파마다 교회마다, 심지어는 교인마다 믿는 진리의 내용이 다르다 이것은 엄청난 교회의 내적인 혼돈이다. 이 혼돈은 자멸로 이어지는 것이 역사의 원리이다. 서구교회의 오늘의 모습이 그 산 증인이다. 그래도 교회의 위기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여기에 기독교 가치론에 대한 교안을 펴내게 된 이유가 있다. 기독교 가치의 부재 때문에 변질에 의한 변화를 거듭하는 교회를 붙들고 싶어서이다. 혼돈속에 위기를 맞고 있는 교회를 부축하고 싶은 심정에서이다. 이 작은 교안이 흔들리고 쓰러져 가는 교회에 요긴한 버팀목이 되었으면 한다.
-------------------------------------------------------------------강남 연구실에서
---------------------------------------------------------------------‘96 성탄절에
Ⅰ. 서론
기독교 가치론을 논함에 있어서, 먼저 서론에서 기독교 가치관의 중요성과 기독교 가치관 정립을 요하는 제문제에 대하여 논한다.
1. 가치관의 중요성
인간이 현실세계에서 생존하여 살아 갈 때에 이상과 윤리 및 의미가 있어야 인간다운 참된 삶을 살아 갈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삶의 목적과 방법 및 결과가 분명하여야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들은 모두가 분명한 가치관이 설정될 때만이 가능한 것들이다.
전 12:13 모든 일 중에 하나님 경외하는 것이 인생의 본분임
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빌 3:7∼9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예수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 기 때문임
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 뿐더러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히 11:24∼26 모세가 하나님의 백성과의 고난을 죄악의 낙보다도 좋아함
24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 Memo ●
1) 이상 설정에 있어서의 중요성 - 목적 -
이상은 인생에 있어서 최선의 목표를 말한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는 목표 또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동물과는 다르게 삶의 목적, 곧 이상을 설정하고 살아가는 이성적 존재이다. 이러한 이상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설정이 되는 것이다.
빌 3:10∼16 바울이 푯대를 향하여 좇아간다고 함
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11 어찌하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좇아가노라 13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 15 그러므로 누구든지 우리 온전히 이룬 자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니 만일 무슨 일에 너희가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이 이것도 너희에게 나타내시리라 16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
고전 9:26∼27 바울이 달음질 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함
26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여 27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히 11: 8∼10 아브라함이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감
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9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10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 Memo ●
2) 윤리 규정에 있어서의 중요성 - 방법 -
윤리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 이는 인간의 행동양식으로서 인간이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비이성적 존재와는 다르게 최선의 행동 양식, 곧 윤리를 규정하고 살아가는 이성적 존재이다. 이러한 윤리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규정이 되는 것이다.
딤후 4: 7∼8 바울이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달려감
7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골 2: 6∼ 7 그리스도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라
6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7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엡 5:15∼21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할 것
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 Memo ●
3) 의미 부여에 있어서의 중요성 - 결과 -
의미는 인간의 행동이나 말에 대한 깊은 뜻을 말한다. 이는 인간이 어떠한 행동이나 말을 하려는 의도, 곧 뜻있는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자기가 하는 행동이나 말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이성적 존재이다. 이러한 의미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서 다르게 부여되는 것이다.
빌 1:19∼26 살든지 죽든지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함
19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고로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럽지 아니하고 오직 전과 같이 이제도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하려 하나니 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니라 22 그러나 만일 육신으로 사는 이것이 내 일의 열매일진대 무엇을 가릴는지 나는 알지 못하노라 23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 24 그러나 내가 육신에 거하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25 내가 살 것과 너희 믿음의 진보와 기쁨을 위하여 너희 무리와 함께 거할 이것을 확실히 아노니 26 내가 다시 너희와 같이 있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자랑이 나를 인하여 풍성하게 하려 함이라
롬 14: 8 살아도 주를 위하여,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음
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
전 1:12∼14 해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이 헛된 것임
12 나 전도자는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13 마음을 다하며 지혜를 써서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궁구하며 살핀즉 이는 괴로운 것이니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주사 수고하게 하신 것이라 14 내가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본즉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 Memo ●
2. 가치론의 논의에 제기되는 문제들
기독교 가치론을 논함에 있어서, 몇 가지 제기되는 문제가 있다. 먼저는 가치관 형성의 원리 문제이고, 다음은 가치관 형성의 방법 문제이며, 그 다음은 가치관의 성질에 관한 문제이고, 마지막은 가치관의 현실 적용에 대한 문제이다.
대하 1: 8∼12 솔로몬이 여호와께 지혜를 구하여 얻음
8 솔로몬이 하나님께 여짜오되 주께서 전에 큰 은혜를 나의 아비 다윗에게 베푸시고 나로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니 9 여호와 하나님이여 원컨대 주는 내 아비 다윗에게 하신 것을 이제 굳게 하옵소서 주께서 나로 땅의 티끌 같이 많은 백성의 왕을 삼으셨사오니 10 주는 이제 내게 지혜와 지식을 주사 이 백성 앞에서 출입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누가 능히 재판하리이까 11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존영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너로 치리하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12 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존영도 주리니 너의 전의 왕들이 이같음이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이같음이 없으리라
행 4:19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함
19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단 3:12 바벨론 왕에게 절하지 않은 다니엘의 세 친구
12 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하신 자이어늘 왕이여 이 사람들이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나이다
● Memo ●
1) 가치관 형성의 원리 문제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그 원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여기서 원리란 바탕이 되는 근거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가치관 형성의 원리라는 말은,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바탕이 되는 근거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가치관의 근거를 말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무신론적 입장과 유신론적 입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무신론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그 근거를 두고, 유신론적 입장에서는 이성적인 신지식에 그 근거를 둔다. 그래서 가치관의 근거가 인간의 욕구인가 아니면 신지식인가 하는 원리적인 문제가 제기된다.
전 2:10 눈이 원하는 것과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금하지 않음
10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분복이로다
엡 2: 3 육체와 마음이 원하는 것을 하였다고 함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호 4: 6∼ 7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없어 망한다고 함
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나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7 저희는 번성할수록 내게 범죄하니 내가 저희의 영화를 변하여 욕이 되게하리라
● Memo ●
2) 가치관 형성의 방법 문제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그 방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여기서 방법이란, 어떤 목적을 위하여 취하는 수단을 말한다. 그러므로 가치관 형성의 방법이라는 말은 가치관 형성을 위하여 취하는 수단을 말한다. 이에 대한 견해는 가치관 형성의 원리에 대한 견해에 따라 서로 다르게 주장된다.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가치관 형성 원리라는 견해를 가진 자들은 당연히 주관적 방법을 취하게 되고, 인간의 이성적 신지식이 가치관의 형성 원리라는 견해를 가진 자들은 객관적 방법을 취하게 된다. 그래서 가치관 형성의 수단이 주관적인가? 아니면 객관적인가? 하는 방법적인 문제가 제기된다.
삿 21:25 왕이 없이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함
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창 3: 6 여자가 본즉 먹음직하고 보암직하여 따먹음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삼상 8:4∼7 장로들이 왕을 구하는 것을 사무엘이 기뻐하지 않음
4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모여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나아가서 5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늙고 당신의 아들들은 당신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니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6 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한 그것을 사무엘이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 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
● Memo ●
3) 가치관 성질에 관한 문제
가치관에 있어서, 그 성질에 관한 문제가 제기된다. 이에 대한 견해는 가치관 형성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견해에 따라 서로 다르게 주장된다. 가치관의 형성 원리가 인간의 본능적 욕구이며, 그 방법은 주관적이라는 견해를 가진 자들은 가치관의 성질이 가변적이라는 주장이고, 그와 반대로 가치관의 형성 원리가 인간의 이성적 신지식이며, 그 방법은 객관적이라는 견해를 가진 자들은 가치관의 성질이 불변적이라는 주장이다. 그래서 가치관이 가변적인가? 아니면 불변적인가? 라는 성질에 관한 문제가 제기된다.
창 42:21∼22 야곱의 아들들이 요셉을 판 사실을 후회함
21 그들이 서로 말하되 우리가 아우의 일로 인하여 범죄하였도다 그가 우리에게 애걸할 때에 그 마음의 괴로움을 보고도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괴로움이 우리에게 임하도다 22 르우벤이 그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너희더러 그 아이에게 득죄하지 말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래도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의 피 값을 내게 되었도다 하니
전 2:10∼11 솔로몬이 원하고 기뻐하는 것이 모두 헛되다고 함
10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분복이로다 11 그 후에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수고한 모든 수고가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며 해 아래서 무익한 것이로다
마 27: 3∼ 5 유다가 예수를 판 사실을 후회하여 자살함
3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4 가로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저희가 가로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 Memo ●
4) 가치관의 현실 적용 문제
가치관 논의에 있어서, 형성된 가치관을 현실에 적용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에 대한 견해는 계속적으로 변모하는 현실에 따라서 가치관을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과, 형성된 가치관에 의하여 현실을 변혁시켜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전자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근거하며 주관적 방법으로 형성한 가변성을 지닌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자들의 주장이고, 후자는 인간의 이성적 신지식에 근거하여 객관적 방법으로 형성한 불변성을 지닌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자들의 주장이다. 그래서 가치관을 변모하는 현실에 따라 수정해야 하는가? 아니면 가치관에 의하여 현실을 변혁시켜야 하는가? 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출 32: 1∼ 4 아론이 백성의 요구에 따라 금송아지를 만듦
1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라 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 오라 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 오매 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마 26:69∼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예수를 부인함
69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비자가 나아와 가로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가로되 나는 네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
갈 2:12∼13 바나바가 게바의 외식에 미혹이 됨
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저희가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13 남은 유대인들도 저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저희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 Memo ●
Ⅱ. 본론
기독교 가치론을 논함에 있어서, 본론에서는 기독교 가치론의 전제를 비롯하여 가치 선택 방법과 가치의 특성, 그리고 가치의 현실 적용에 관하여 자세히 논하려 한다. 이 주제들은 기독교 가치론의 중심 주제들로서, 서론에서 제기된 문제들의 해답에 대한 주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1. 가치론의 전제
가치론의 전제라는 것은, 기독교 가치론의 결론에 이르기 위하여 설정하는 명제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 가치론의 근본 명제를 일컫는 말이다. 그와 같은 명제로서의 전제는 근본적인 전제와 지엽적인 전제로 분류해서 생각할 수 있다.
1) 근본적인 전제
기독교 가치론의 근본적인 전제는 신관이다. 기독교는 신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본분으로 삼는 종교이다. 그리고 그 하나님을 모든 것의 근본이 되시는 분으로 알고 믿는 종교이다. 그래서 기독교의 제반 진리에 대한 내용은 근본적으로 신관으로부터 출발이 된다. 그러므로 신관은 기독교 가치론의 근본적인 전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이 없이는 기독교 가치관 정립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잘못된 신관을 가지고 있으면 잘못된 가치관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내용구 분격 위신 분속 성신 관이방신만유물자연신인과응보자기독교신만유주유일신절대주권자
● Memo ●
잠 9:10∼12 여호와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 를 아는 것이 명철임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 12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시 136: 1∼ 5 모든 신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함
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3 모든 주에 뛰어나신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4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잠 16:1∼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심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서 나느니라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 Memo ●
2) 지엽적인 전제
기독교 가치론의 지엽적인 전제는 세계관이다. 기독교 세계관은 기독교 신관에 의하여 정립된다. 그것은 신관이 세계관 정립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기독교 신관은 우주와 인생과 역사에 대한 바른 해석을 가능하게 함으로 기독교적인 올바른 세계관을 정립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 신관은 올바른 우주관과 인생관, 그리고 역사관에 의한 기독교 세계관을 구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 신관우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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