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바로알기 조재훈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26. 성령이 임하신 이유

하나님아들 2016. 8. 24. 11:36

 

성령님이 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요한복음 1425-26

 

성령강림께서 강림하신 이유와 목적은 전체적인 면에서 말한다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주님의 말씀을 완성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14:25-26]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성령이 임하시므로 성령을 받아야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고 주님의 말씀을 완성할 수 있기에 성령을 받으라 했고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 했다.

 

성령 충만은 우리가 구하여 받는 것이다. 그러기에 성령의 은혜를 구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구한다고 주시는 것이 아니다. 성령께서는 주님이 지상에 오셔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 오셨기 때문에 주님의 말씀을 행하며 구하여야 한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주님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오셨기에 성령을 거스리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것이며 주님의 말씀을 거스리는 일이다. 그러기에 성령을 모독하거나 거역하거나 훼방하거나 속이지 말라고 했다.

 

12:10.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했고

 

3;28-29.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했으며

 

12:32.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했다.

 

성령을 속였던 아나니아와 삽비라를 징벌하였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성령을 속인 자들의 본으로 실례를 보이신 것이다. 오늘날 하나님을 두려운 줄 모르고 성령을 속이는 어리석은 자들이 많이 있다

 

5:3. 베드로가 가로되 아니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속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했다.

 

1. 성령 세례를 주신 이유는 거듭나게 하기 위함이다.

거듭난다는 말은 아노센 게네세(ανωθεν γενηθη)라는 말인데 위로부터 새롭게 태어난다는 말이다. 또한 팔링게네시아(παλιγγενεσια)라는 말인데 중간에 새로운 탄생, 재생, 도덕적인 혁신, 이란 의미이다.

  

신학적인 용어로는 중생이란 말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영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말이다. 즉 옛사람인 나에게 새로운 생명을 심으심을 말한다. 성경은 양자의 영을 받는 것으로 말씀하셨다.

 

[8:14-15]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성령을 주신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거듭나게 하려 하심이다. 성령세례는 구원에 있어서 필수적인 은혜이다.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성령세례는 근본적인 생명의 변화이며 새 생명의 출생인 것이다. 즉 거듭나게 하려하심이다.

 

그러기에 거듭남의 확신은 우리 신앙생활 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다. 새 생명이 없이 새로운 육체를 입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육체를 입는 것을 생명의 부활이라 말한다.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했고

 

3: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했다.

 

성령세례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택하신 자들에게 거저 주신 은혜이다. 성령 세례의 선물은 구하여도 받을 수 없는 선물이다. 하나님의 자비와 그의 자의에 의하여 주신 것이다.

 

타락한 영으로는 생명의 부활에 이를 수 없다. 거듭나야 하겠기에 주신 새 생명이다. 성도의 축복은 이 성령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2. 성령 충만을 주신 이유는 악한 세상에서 보전하기 위함이다

내가 거듭났다 해도 나의 악습이 남아 있다. 그래서 항상 악습에 빠져 시험에 든다. 그 때마다 성령께서 나에게 계셔서 나를 건지신다. 내 안에서 회개하도록 권면하시고 회개한 죄는 주님의 심판대에 설 때에 보증서 주신다.

 

거듭난 영이 힘입어 승리하게 하기 위함이다. 거룩한 영으로 새로 태어났어도 악한 세상에서 힘이 없다. 그러기에 성령충만함을 입어 죄에 지지 아니하고 승리하게 하려 하심이다.

 

4:16.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 낮 삼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로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 가리이다. 했다.

 

위기에 처한 유다를 에스더와 유다 민족의 금식기도 후 하나님의 능력을 입어 전화위복시킨 사건이 실례이다.

 

3. 성령이 임하신 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과 확장하기 위함이다.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했다.

 

성령을 주신 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령을 받으면 복음을 전하고 싶어진다.

 

 

4. 성령을 힘입어 원수와 싸워 믿음을 지키게 하기 위함이다.

벧전2: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처럼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의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했다.

 

지상은 사단의 권세 아래 있다. 그리하여 항상 우리 성도를 대적한다. 인간의 힘으로만은 이길 수 없기에 성령을 힘을 입어 이기도록 하였다.

 

5. 연단의 고난에서 승리를 위함이다.

119:67.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119:71.고난당하는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했다.

 

 이 세상은  공중 권세 잡은 자들이 있다그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단련하시고 연단하신다. 도는 시험 하신다사단을 세상에 놓아 주신 이유는 그 사단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연한하시고 수련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그 연단도 인간의 힘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 그러기에 성령님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성령님의 도움을 입어 고난에서 승리하게 되면 믿음이 성숙하게 되고 감사하는 생활을 하게 된다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번성 시키셨다. 노예 생활의 고난 속에서 강한 백성으로 번성하게 했고 약속을 땅을 향하여 올수 있으리 만큼 강성한 백성이 되었다.

 

(1:11-14.)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에게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함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그러나 학대를 받을 수록 더욱 번성하여 퍼져 나가니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을 엄하게 시며 어려운 노동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곧 흙이기기와 벽돌 굽기와 농사의 여러가지 일이라 기 시키는 일이 모두 엄하였더라

 

6. 나를 성화시켜 온전히 하나님의 자녀 되게 하기 위함이다.

1:1-4.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했다.

 

죄악으로 상하여지고 길들여진 나를 거룩한 하나님의 아들로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살 자들로서 부족함이 없는 아들로 성화시키기 위함이다. 성령의 세례는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 또한 축복이다.

 

성령 충만은 하나님의 교회를 위하여 성도의 영적 생활을 위하여 주신 은혜이다. 하나님께의 거룩한 자녀로 이르시게 하시기 위한 은혜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새 영이 승리할 수 있도록 도우시는 역사이다. 이 은혜를 악용하여 자기의 이익의 도구로 삼고 썩어질 육신을 위한 도구로 삼는다든가 더욱이 정욕을 채우는 도구로 이용되는 것은 사실상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 성령은 속는 분이 아니시다. 악령을 빙자하여 성령을 모독하고 성도를 속이는 행위이다. 

 

출처 : 조재훈목회자료
글쓴이 : daum jhoon29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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