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성전!! 하나님의 집!!!

[스크랩] 구약 추수절의 최종적 의미

하나님아들 2012. 9. 6. 11:52

♡ 성령강림절 말씀- 직역 성경 설교문 ♡

구약 추수절의 최종적 의미

【 성경 / 로메(롬) 14: 17~18 】

 

말씀선포 : 玉 正男 사역자(목사) (2011. 6. 12. 주일)

 

하나님께서 구약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지키라 명하신 3대절기 유월절, 추수절, 초막절을 오늘날 이방교회는 부활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바 그 최종적 의미를 바로 알지 못하고 또한 찬사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1. 구약 추수(맥추)절의 준수와 점진적 이행

하나님께서 미쯔라임(애굽)에서 종 생활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출하여 내셔서 크나안(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통치하시는 신정왕국(神政王國)을 이루고자 하셨습니다. 이를 위하여 필요한 모든 율법과 제도와 함께 절기들을 명하여 지키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 절기들 중에 하나가 추수(맥추)절 곧 칠칠절을 지키라 하신 것인데 최초로 명하신 것은 이름들(출애굽기) 23:16절과 34:22절에 “그리고 네가 밭에 뿌린 네 일의 첫 열매들을 거두는 추수절과 그리고 그 밭에서 네 일의 수확을 거두어 모으는 연말에 수확절을 지켜야 한다.” “칠칠절을 너는 밀 수확의 첫 소산물들로 지켜야 한다. 그리고 수확절을 그 해가 바낄 때 지켜야 한다.”고 하신 것입니다. 세 절기는 절기를 지키는 내용과 함께 각각 두 이름이 있으니, 유월절(무교절), 추수절(칠칠절), 수확절(초막절)입니다<말씀들(신) 16:16). 이 절기들은 광야에서가 아니라 크나안(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키라고 명하여 주신 것입니다.

 

 

추수(칠칠)절을 지키는 방법에 대하여는 말씀들(신명기) 16:9~12절과 그가 부르셨다(레위기) 23:15~21절에 말씀하셨는데 특징은 첫 곡식제물로 고운 가루 빵 2개를 흔드는 제물로 드린 것입니다<광야에서(민) 28:26>.

 

 

그런데 이 추수(칠칠)절의 명칭을 오순절이라 하게 된 것은 유월(무교)절로부터 50일 만에 지키는 절기의 특성상, 그리고 70인 역본에서 그가 부르셨다(레위기) 23:16절의 히브리어 ‘하밋쉼 욤’을 ‘펜타콘타 헤메라스(오십 번째 날)'로 번역한데서 연유한 것입니다. 헬라어 신약성경에 세 번 말해졌는데 파울로스께서 두 번 말했습니다(행 2:1, 20:16, 코전 16:8).

 

 

사도 파울로스께서 그러했거니와 사도시대 이후 교부들 시대에도 오순절을 귀중히 여겼다고 합니다. <추수(맥추)절 …▶ 오순절 … ▶하나님의 왕국 실현>

2. 오순절 성령강림은 하나님왕국의 실현

이에수님께서 3년간 하나님의 왕국복음을 전파하시고 아버지 하나님의 약속하신 진리의 성령님을 보내신 날이 오순절이었으니, 구약의 추수(맥추)절 곧 칠칠절의 성취인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사도 파울로스께서 로메(롬) 14:17~18절에 말씀하신대로 ‘성령님 안에서 하나님 왕국의 실현’이며 이에수님께서 전파하고 가르치신 말씀대로 ‘하나님 왕국의 실현’인 것입니다. 세 번째 초막절은 천년왕국에서 실현되는 절기입니다(슥 14:16~19).

 

 

구약의 추수(맥추)절 곧 밭에 뿌린 첫 열매들을 거두고 모두 즐거워하며 감사함으로 지키라 하신 추수절이<말씀들(신명기) 16:9~12> 최종적으로 성령강림하심으로 최초 히에루살렘 교회에 ‘의로움과 평화와 기쁨의 하나님의 왕국으로 실현된 것입니다. 첫 열매를 드리라 하신 것은 성령님의 아홉가지 열매, 사랑, 기쁨, 평화, 오래참음, 친철, 선행, 신실함, 온유, 자제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첫 곡식제물로 고운 가루 빵 2개를 흔드는 제물로 드린 것은<광야에서(민) 28: 26> 밀알 한알 한알이 부숴져 고운 가루가 되어 두 덩이의 빵이 된 것처럼, 교회가 그렇게 한 마음 한 뜻으로 공동체가 되어져 하나님의 왕국복음을 증거하는 두 증인이 될 것을 예표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약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추수절을 지키라 명하실 때 이미 신약 때 이에수님께서 오셔서 전파하실 하나님의 왕국복음 대로 성령님을 보내셔서 실현되게 하실 것을 아셨고, 하나님의 왕국과 그 증인들이 되게 하실 최초 히에루살렘교회 성도들을 바라보시고 추수절 절기를 이스라엘에 속한 이방인 가족까지 기쁨으로 지키라 명하셨던 것입니다.

 

 

오늘에 와서 이 사실을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은 특별하신 은총인 것입니다. 이에수님께서 전파하신 복음이 하나님의 왕국복음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그리고 사도 파울로스께서 로메(롬) 14:17~18절에 말씀하신 성령님 안에서 하나님의 왕국이 오순절에 성령강림으로 히에루살렘 교회에 최초로 실현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서 지금도 교회는 최초 히에루살렘 교회와 같은 하나님의 왕국의 증인이 되어야 하며, 이렇게도 놀라운 의미 있는 절기로 성령강림절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킨 추수절을 신약교회가 맥추감사절로 감사헌금 하는 것으로만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왕국의 실현이 참으로 그 최종적 의미임을 알지 못하고 진정 찬사와 기뻐해야 할 일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 바른복음 -

 

 

출처 : 예수 생명
글쓴이 : 주님의 표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