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인식
조직신학(組織神學Systematic)이나 교의학(敎義學Dogmatics)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먼저 하나님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은, 위의 신학이 밝히고자 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존재하고 계시다는 사실과, 하나님은 자신을 그의 신적인 말씀 속에서 계시하셨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제반의 학문적 노력이기 때문이다.
1. 모세 오경(Pentateuch)에 대한 신학적 배경(background)
1) 모세 오경(창, 출, 레, 민, 신)
오경(五經)은 율법서, 선지서, 성문서로 구성된 히브리어 정경의
첫 부분이자 가 장 중요한 신학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a. 맛소라 사본(M. T) == 토라(Torah) = ‘인도한다’‘가르친다’
b. 70인역(Septuagint) == 노모스 novmo")
c. 개역성경 == 율법(Law)
d. 탈무드 == “율법의 5분의 5”(the five fifth of the low)
e. 헬라어 == “다섯 권으로 된 책‘(h pevntateuco" biblo")
f. 일반역본 == 모세의 율법(the low of Moses)
2) 모세오경은 단순히 율법에 관련한 책이 아니다. 율법의 완성 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과 예표를 안고 있는 심오한 책이다.
a. 하나님의 창조 사역
b 하나님의 창조 질서
c. 인간의 구원 계획
d. 모형적 그리스도의 예시
e. 점진적 율법(신명기 율법, 레위기 율법)의 변화
f. 성부 하나님의 자기계시(自己啓示)
2. 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존재형태(存在形態)
1) 하님의 거룩하심은 모든 악에서 떠나 계시다는 의미이다(히 7:26)
2) 하나님은 성도를 거룩하게 하신다는 의미이다(레 11:45)
3. 하나님의 거룩성(Holiness)
1) 시내산에 임재하신 하나님(출 19:10-13)
2) 언약궤를 잡으려다 죽임을 당하다(대상 13:7-10)
3) 언약궤를 들여다 본 70명의 사람들이 죽다(삼상 6:19)
4) 모세에게 응답하신 하나님(출 33:20)
5) 사도 바울의 고백(딤전 6:16)
4. 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속성(屬性. attributes) 하나님의 속성은 절대성(비공유적 속성)과 보편성(공유적 속성)으로 구분 된다
1)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자존성(自存性), 불변성(不變性), 무한성(無限性), 유일성(唯一性) 가. 자존성(自存性) 하나님은 존재하시는 것이 그분의 성질(nature)이다 == 필연적인 존재다 * 사상에서(롬 11:33-34) * 의지에서(단 4:35; 롬 9:19; 엡 1:5) * 능력에서(시 115:3) * 계획에서(시 33:11) 독립하신다. 나. 불변성(不變性) 하나님은 그의 존재, 속성, 목적, 행동의 동기, 약속에 있어서 전혀 변함이 없으시다.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같이 낡으리니 의복같이 다. 무한성(無限性) 하나님은 그의 존재와 속성에 있어서 아무런 제한도 받지 않으신다는 의미이다. a. 완전성 존재와 본질에 있어서 무한하시다(욥 11:7-11). b. 영원성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아니하신다(시 90:2, 102:12; 엡 3:21) c. 광대성 ㄱ. 소극적인 면(무량성) 하나님은 모든 공간을 초월하시며 존재하신다(초월성). ㄴ. 적극적인 면(편재성) 하나님은 모든 공간에 내재하시며 채우신다(내재성).
라. 유일성(단일성) a. 단수성(單數性) 하나님은 숫자적으로 한분이라는 사실이며 한분의 신적인 존재가 존재한다는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신 6:4) b. 단순성(單純性) 하나님의 신적인 존재의 내적이며 질적인 단일성을 의미하며 이는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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