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 |
개종 시기 |
대표적인 선교사와 지배자 |
고트 |
340년경 |
울필라(아리우스파) |
720년경 |
보니페이스(인프리트)(가톨릭) | |
픽트 |
400년경 |
니니안 |
아일랜드 |
435년경 |
패트릭 |
프랑크 |
496년경 |
클로비스 |
스코틀랜드 |
563년경 |
콜룸바 |
앵글로색슨 |
600년경 |
켄터베리의 어거스틴, 에델베르 |
프리즐랜드 |
690년경 |
윌리브로르드 |
시기 |
연도 |
주요 사건 |
지도자 |
주요 사실 |
샤를마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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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대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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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지배권의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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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지배권의 쇠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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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사역지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보에티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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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大) 그레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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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도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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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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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메섹의 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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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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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카시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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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트샬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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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스코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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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
동방 교회 |
서방 교회 |
정치적인 경쟁대상 |
비잔틴제국 |
신성로마제국 |
교황권의 주장 |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는 그 서열상 로마대주교 다음에 있었다. |
로마 대주교는 모든 교회의 최고권을 주장하였다. |
신학논쟁 발전 |
칼케돈회의 이후 정체되었다. |
끊임없는 논쟁의 전개 속에서 성장과 변화가 지속되었다. |
삼위일체 논쟁 |
성령은 성부로부터 기인한다고 선언하였다. |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기인한다고 선언하였다. |
성상숭배 논쟁 |
120년 동안 예배시 사용된 성상(聖像)에 관한 논쟁을 전개하면서 마침내 그들은 조상(彫像)사용을 금지하였다. |
동방교회와의 부단한 논쟁 끝에 조상(彫像) 사용을 허용하였다. |
언어와 문화의 차이 |
그리스어(동방) |
라틴어(서방) |
성직자 독신문제 |
하급 성직자의 결혼은 허용되었다. |
모든 성직자는 독신생활을 하게 되었다. |
외부세력 |
회교도들의 압력과 동방교회에 대한 지속적인 침입이 감행되었다. |
서방의 이민족은 기독교화하여 서구교회에 동화되었다. |
1054년 상호파문 결정 |
미카엘 케룰라리우스는 교황 레오 9세에 의해 파문당한 후 교황을 저주하였다. |
레오 9세는 콘스탄티노플의 미카엘 케룰라리우스 대주교를 하였다. |
십자군 |
연도 |
주요 제창자 |
대표적인 참가자 |
목표 |
결과 |
제 1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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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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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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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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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 십자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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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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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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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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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영역 |
이슬람의 정복 |
십자군 |
연 도 |
633-732 |
1095-1291 |
착 수 |
마호메트의 죽음 |
클레르몽 회의 |
결 말 |
투우르 전투 |
아크르의 몰락 |
동 기 |
성전(聖戰) (지하드)을 통해 불신자들에게 그들의 참다운 신앙을 전파하기 위함이다. |
순례자를 보호하고 신의 영광과 이교도 터어키족으로부터 성지(聖地)를 탈환키 위함이다. |
동기 유발 |
전투에 직접 참가한 자에게 사망시 낙원을 보장했다. |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사면받아서 전투 중에 죽는 자는 바로 천국에 들어가며 그밖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죄의 짐과 세금감면의 혜택을 부여했다. |
타민족(他民族)에 대한 처우 |
이교도는 코란을 받거나 죽음을 택했으며 우대인과 기독교인은 그들의 종교를 지킬 수 있어서 일정한 세금을 내고 개종하지 않아도 되었다. |
정복된 회교도는 무차별하게도 처단당했으며 유대인 거주민들은 학살되었다. |
결 과 |
팔레스틴, 시리아, 소아시아, 이집트, 북아프리카, 스페인은 정복되었지만 그리스 문헌은 "암흑시대"속에서도 보존되었다. |
영속적인 영토를 확보할 수 없었고 고전 그리스와 로마문화는 회복되었으며 동방과 서방교회, 기독교인, 유대인 , 회교도인 간의 분열은 심화되었다. |
논쟁점 |
관찰 |
관련성 |
결론 |
운동의 원인 |
세계의 운동은 그 자체로는 시작할 수 없으나 운동 가운데 부동(不動)의 원동자(原動者)에 의해 움직여야만 한다. |
운동자의 무한한 연결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최초운동자는 존재할 수 없으며 그것 없이는 어떠한 운동도 발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운동의 무한한 연결은 최초의 동인(動因)을 필요로 한다. |
움직일 수 없는 최초 운동의 제 1동인을 신(神)이라 부른다. |
인과율의 원인 |
분명한 사건들은 최초사건과 관련성을 지닌다. 곧 이것이 그들 자신의 원인이다. |
위와 같이 인과율의 연쇄고리는 무한정일 수 없다. |
영원한 제 1원인을 신(神)이라 부른다. |
가능성의 원인 |
반드시 사물들은 유한하며 그들의 존재는 필요에 의한 것보다 가능성에 있다. |
존재의 부차적인 연쇄고리는 유한하지만 필요에 의해 자존하는 존재로서 그들의 원천은 밝혀져야만 한다. |
이 자존하는 필연적 존재를 신(神)이라 부른다. |
불완전성의 원인 |
인간은 다른 것보다 완전의 정도를 적게 지닌 사물을 판단한다. |
상대적인 평가에서는 절대적으로 완전한 기준을 요구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진리에 있어 가장 위대한 것이 가장 위대한 존재이다. |
이 절대기준인 신(神)은 반드시 존재해야만 한다. |
설계자 원인 |
생명없는 사물은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동한다. |
이 현상은 우연성을 배제하며 합리적인 설계자를 요청한다. |
이 합리적인 설계자를 우리가 신(神)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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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셀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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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아벨라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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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르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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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롬바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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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聖) 빅토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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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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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보나벤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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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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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둔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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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 옥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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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교단 |
설립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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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지 |
핵심 인물 |
주요 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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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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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聖地)의 병원과 경비를 담당하였고 독일지방에서 선교활동을 펼쳤으며 1523년 와해되었으나 동 프리시아 지역에 진출하여 융커지주의 조상이 되었다. | |
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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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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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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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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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
가르침의 특징 |
주요 사실 |
바울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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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밀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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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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왈도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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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라드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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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스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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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
로마 교황 |
아비뇽 교황 |
통합 교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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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
연도 |
관련 인물 |
결정 사항 |
제1차 리테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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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리테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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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리테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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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리테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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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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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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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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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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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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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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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교회에 도전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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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명세 | |||||
토마스 브래드워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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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니의 그레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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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위클리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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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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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젤의 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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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롤라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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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시데리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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