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과 약속대로 오신 성령
도입
1. 찬양 - 빈들에 마른 풀 같이(172장) / 성령이여 강림하사 (찬 177장)
2. 기도
1) 제자훈련에 대한 열정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삶에 실천하는 훈련이 되기를 원합니다.
2) 내가 드리는 기도제목
3) 교회를 위해 - 여름행사 및 신앙의 성숙 /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믿음을 더하소서.
3. 숙제검사
1) 성경통독을 통해 받은 은혜 - 사무엘상(31장) / 빌립보서
2) 큐티나눔
로마서 8장 1-17절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8:5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수도 없음이라
8: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열왕기하 2장 1-14절
2:1 여호와께서 회오리 바람으로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고자 하실 때에 엘리야가 엘리사와 더불어 길갈에서 나가더니
2:2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벧엘로 보내시느니라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는지라 이에 두 사람이 벧엘로 내려가니
2:3 벧엘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엘리사에게로 나아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당신의 선생을 당신의 머리 위로 데려 가실 줄을
아시나이까 하니 이르되 나도 또한 아노니 너희는 잠잠하라 하니라
2:4 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엘리사야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여리고로 보내시느니라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니라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매
2:5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엘리사에게 나아와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당신의 선생을 당신의 머리 위로 데려가실 줄을
아시나이까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나도 아노니 너희는 잠잠하라
2:6 엘리야가 또 엘리사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요단으로 보내시느니라 하니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는지라 이에 두 사람이 가니라
2:7 선지자의 제자 오십 명이 가서 멀리 서서 바라보매 그 두 사람이 요단 가에 서 있더니
2:8 엘리야가 겉옷을 가지고 말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두 사람이 마른 땅 위로 건너더라
2:9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2:10 이르되 네가 어려운 일을 구하는도다 그러나 나를 네게서 데려가시는 것을 네가 보면 그 일이 네게 이루어지려니와 그렇지 아니하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하고
2:11 두 사람이 길을 가며 말하더니 불수레와 불말들이 두 사람을 갈라놓고 엘리야가 회오리 바람으로 하늘로 올라가더라
2:12 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로 찢고
2:13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 가지고 돌아와 요단 언덕에 서서
2:14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그의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이르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그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
3) 독후감 - 말
양파 - 사랑 미움
4) 설교 나눔
5) 성경 암송
사도행전2장38절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고린도전서12장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4. 마인드맵 - 약속대로 오신 성령
1) 성령강림의 약속 -1번
2) 오순절 성령강림의 사건 -2,3번 / 표적 (2번) 의미(3번)
3) 성령세례의 의미 - 4번
4) 성령받은 사람의 삶의 열매 - 5,6번
5) 성령주심에 대한 감사
5. 이 과의 목적
1)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자.
2) 성령세례의 바른 의미를 이해한다.
3) 성령 받은 사람의 인격과 삶에 맺어지는 열매들을 이해하자
4) 인격과 삶의 열매를 맺기 위한 결단과 적용을 하자.
6. 서론
요약 1) 성령은 예수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신다.
2) 성령에 대한 지식에서 여러 가지 혼란이 존재
3) 성령에 대해서 성경적으로 올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 경험이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성경이 말씀하시는 성령에 대한 이해가 필요
본문
들어가기 전 아이스 브레이크
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성령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 중에서 혼란이 있는 부분이 있다면?
[ 성령강림의 약속]
1. 예수님의 성령 강림에 대한 약속은 무엇인가? (눅24장49절)
누가복음 24장 49절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 구약이 예언한 성령강림이 성취될 것임을 말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
요엘 2장 28,29절
2: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예수님은 성령강림이 임박했다고 말씀 (이 성을 떠나지 말라.)
예수님은 성령께서 능력을 주실 것임을 말씀 (능력을 입을 것)
[ 오순절 성령강림]
2. 성령이 처음 임하실 때의 일 - 사도행전 2장 1-4절
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2:3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2: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 성령이 임하시던 자리에 나타난 표적은?
-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같은 소리 /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
모두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
- 하나님이 강림하시는 곳에는 이와 비슷한 표적이 있다. (출애굽기 19장16-19절)
19:16 제삼일 아침에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9:17 모세가 하나님을 맞으려고 백성을 거느리고 진에서 나오매 그들이 산 기슭에 섰더니
19:18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점 연기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19: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 지금도 성령이 오순절과 같이 임하기를 간구하는 집회가 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 오순절 성령 강림의 역사는 반복될 수 없다. 성령은 한 번 오시면 세상 끝 날까지 교회를 떠나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시 오실 필요가 없다.
2) 성령을 받은 사람들은 무엇을 말하였는가?
- 다른 방언으로 말함
* 여기서 말하는 방언은 신비한 영적 언어를 가리키는가? 외국어로서의 방언을 말하는가?
- 외국어로서의 방언
* 하나님은 왜 성령을 받은 사람들에게 방언을 주셨는가?
- 무리들이 받은 방언이 외국어임을 고려한다면 하나님은 성령을 통하여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려는
계획이 있으심을 보여 줌
* 오늘 본문은 ‘성령을 받으면 모두 이런 방언 체험을 한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는가?
- 될 수 없다. 왜?
- 오순절 계통의 교회에서는 방언을 많이 강조하나 성령받은 사람이라고 다 방언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 오늘날의 성령강림 ]
3.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심으로 그 후에 예수 믿는 모든 사람이 그 성령을 받는다고 말할 수 있는가?
사도행전2장39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 베드로는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심으로 그 후에 예수 믿는 모든 사람이 다 성령을 받았다고 말함
38,39절을 쉽게 설명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이 약속은 너희 120명의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너희들과 너희들의 자녀, 그리고 하나님이 부르시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동일한
약속이다. ”
* 베드로가 말한 너희도 받게 된다는 성령은 어떤 성령을 의미하는가?
- 베드로가 약속한 것은 그들에게 신비한 성령의 체험을 약속하신 것이 아니라,
성령의 임재와 내주하심을 약속하신 것이다.
* 그 날에 회개하고 돌아 온 3천명의 사람들은 세례를 받고 어떤 성령체험을 하였는가? (41,42절)
- 성경은 그들이 특별한 체험을 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것으로 보아 120명과 같은 그런 체험을
하지는 않았음이 분명하다. 그들은 단지 성령을 받았을 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베드로가 그들에게 약속한 것이다. / 성령은 예수의 영 - 예수를 증거하고 예수의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예수님을
믿도록 하심
* 오늘날 예수 믿는 자들에게 반복되는 것은 “ 오순절에 임하셨던 그 성령의 임재” 이지 “ 오순절에
나타났던 그 성령체험 ”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순절의 표적들이 오늘날에도 동일하게 반복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할 수 있는가?
* 성령을 나는 받았는가?
- 체험상으로 모르거나 방언을 하지 못하더라도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확신을 가져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 이런 오해는 피하자. 즉, 우리가 기도할 때에 ‘성령이 오셔서.... 해 주세요.’라고 기도하든지
‘성령이 오시네, 성령이 오시네.’라고 찬송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성령이 계시다가 없다가 그러다 또
다시 오시는 것으로 오해하게 된다. 이런 어리석음을 피하자.
[ 성령세례의 의미 ]
4. 예수님은 오순절에 임하실 성령을 두고 성령으로 세례 받는다고 말씀하셨다. 물세례와 성령세례의
공통점을 생각해 보라. (사도행전1장5절) 누가 받는가? 언제 받는가? 몇 번 받는가?
- 요한의 물세례와 성령 세례를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다.
* 누가 받는가?
- 요한의 물세례는 회개하는 사람이 받음 - 교회의 법에 따라
성령세례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받음
물세례를 받지 않았다고 해서 성령 세례를 받지 않은 것은 아니다.
* 언제 받는가?
- 요한의 물세례는 사람들이 회개하고 죄를 고백하는 자리에서
성령세례는 예수님을 믿을 때
* 몇 번 받는가?
- 요한의 물세례처럼 성령세례도 단 한번 받는다.
이 단회성이 물세례와 성령세례의 공통점이다. - 만약 여러 차례가 허용된다면?
* 나는 성령 세례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성경이 말하는 성령세례란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임재를 말하는가?
아니면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별도로 성령의 표적을 체험하는 경험을 말하는가?
-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임재
- 만약 성령 세례가 예수님을 믿은 다음에 특별하게 체험하는 무엇이라고 한다면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고서도 체험을 경험하지 못한 대다수의 그리스도인들은 성령 세례 받지 못하는 모순에 빠진다.
* 성령 세례란 한번 받는 것인가, 아니면 여러 번 받을 수 있는가?
중요한 점 - 내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에 대해 인격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결단이 있는 사람이
성령세례를 받은 자이다. 성령님이 인격으로 내게 말씀하시고 권면하시고 책망하시는 내적인 역사에
민감하게 자신을 개방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 성령받은 사람의 삶의 열매 ] - 핵심
5. 성령의 사람은 성령받은 어떤 체험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격과 삶의 열매로 성령받은 것을
증명해야 한다. 그 열매들이 무엇인가?
1) 사도행전 2장 42절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 생활의 변화 가르침을 받음 : 배움
서로 교제함 : 교제
떡을 뗌 : 성찬 참여 (예배)
기도에 힘씀 : 은혜와 기도 생활
* 4가지 열매 중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 가르침을 받는 것 / 이것이 주는 의미는?
- 성령 받은 사람의 최초의 변화가 바로 말씀을 배우는 삶이었다는 것을 의미
성령받은 사람은 체험중심적인 신앙생활이 아니라, 말씀 중심의 신앙생활을 한다.
즉, 말씀을 배우고 말씀의 기초 위에 서게 되면 교제하고 예배하고 기도하는 생활로 이어짐
2) 사도행전4장31절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 전도 : 담대한 전도 생활 (모두 성령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
* 이 말씀의 배경은 ? (사도행전 4장 17,18 / 20 / 29 / 31절 참고)
-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 미문에 앉아 있던 장애우를 고쳐 준 후 오천 명이 믿게 되자 이에 위협을
느낀 유대 지도자들은 사도들을 붙잡아 예수를 더 이상 증거하지 말라고 위협하고 풀어 주었다.
하지만 믿는 성도들은 오늘 본문처럼 기도하고 성령충만하여 더욱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였다.
- 예수 믿는 자의 제2의 본능은 바로 전도이다. * 나도 이런 충동을 느끼는가?
3) 갈라디아서5장 22 -25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느니라
5: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5: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 성령의 열매 즉, 인격의 변화로 나타난다.
인격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고 성령으로 사는 자는 성령으로 행한다.
* 나는 성령으로 충만하여 인격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는가? 아니면 여전히 근심 걱정 두려움, 죄책감에 사로 잡혀 사는가?
6. 위에서 검토한 변화 중에서 나의 생활을 통해 확실히 드러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렇치 못한 것은 무엇인가?
* 생활의 변화에서?
* 전도 생활에서?
* 인격의 변화에서?
* 만약 변화가 없다면 다시 자신의 믿음을 점검해야 한다.
하나님을 모신 자로서 변화가 없다면 그것은 정말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성령 주심에 대한 감사 ]
7. 성령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는 글을 써 보자
***** 성령과 바람 *****
1. 바람의 두 가지 특성 (특징)
1) 신비성
2) 사실성 - 존재가 분명히 있다. (소리로서, 현상으로서 - 나뭇가지가 흔들리는)
2. 성령의 삶에게도 두 가지 특성이 있다.
1) 거듭남의 신비
2) 삶의 변화라는 사실성
3. 바람과 거듭남
1) 바람은 아주 작은 바람이라도 숨길 수 없다. 소리를 내든지 향기를 몰고 오든지 한다.
2) 거듭남도 자신을 숨길 수 없다. 아무리 감추어도 세상 속에 그리스도의 향기로 나타난다.
따라서 거듭난 자는
- 세상과의 관계를 재정립한다. (신분과 소속이 달라졌기에)
- 삶의 목표가 달라진다.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향으로)
- 우리를 보고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을 볼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1. 내용요약
- 교리 요약
1) 성령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은혜인데 예수님이 승천하심으로 세상에 임하셨다.
2) 성령은 세상 끝 날까지 교회와 함께 하신다.
3) 예수를 믿는 자는 예외 없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4) 성령 세례는 체험을 수반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5)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성령을 마음 속에 모시고 사는 자들이다.
2. 결단과 적용
3. 나눔
4. 찬양 -
5. 기도
6. 과제
1) 생활숙제- 성령 받은 자의 성경적인 모습은 무엇인지를 기록해 오자.
2) 암송 - 디도서 3장 5절 / 데살로니가전서 1장 3,4절
디도서3장5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데살로니가전서1장3,4절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1: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3) 성경통독 - 사무엘하 열왕기상 / 골로새서
4) 큐티 - 사도행전 16장 25-34절 (감옥에서 거듭난 사람)
요한복음 3장 1-12절
5) 독후감 - 하늘 문을 여는 믿음의 기도
6) 영적 사고 훈련 -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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