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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하나님아들 2014. 8. 8. 23:50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1.묵시문학

 

a. 묵시 문학의 기본구조

수많은 흥망성쇠, 전쟁, 재난들로 점철되어 있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대교

도들은 언제 하나님이 그의 약속들을 실현 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점점 더 긴

박한 물음으로 생각 하게 되었다. 기원전 2세기 초에는 기원후 2세기 초까지의

시대에 생겨난 묵시 문학에는 이러한 대망이 중심적인 주제가 되어 있다.

묵시문학은 역사의 흐름이 좋게 변화 되는 것을 기대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계

가 무서운 경악 속에서 종말이 오는 것으로 생각 하고 있다. 왜 이세상이 멸망으

로 타락 했는가 하는 문제가 묵시 문학가들의 마음을 사로 잡아 버렸다. 고난으

로 가득찬 역사의 사건들 속에서 하나님이 형벌 하시는 행위를 우리는 알고 있

다. 개별적인 문헌안에 있는 표상들과 진술들의 다양성에도 불고 하고 도처에서

알게 되는 묵시 문학의 기본 구조는 이원론을 통해서 결정 된다. 즉 이세상이 지

나가고 저 세상이 온다는 것이다.

묵시문학은 구약성서 전통을 충분히 담고 있으며 종말을 향한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 되었다. 특히 유배 이후에 생긴 예언 문헌에는 심판과 구원, 새 하

늘과 새 땅을 자주 중요한 문제로 되어 있다. 묵시 뭄학가들은 구약성서의 예언

자들의 유산으로서 이해되는 이러한 사상에 관계를 맺는다.

 

b. 묵시 문학의 저작물

묵시 문학에서는 근본적인 해석을 알아야 하는 형상과 비유가 하나님의 뜻을

전달해 주고 있다. 묵시 문학서들의 서술에 의하면 그러한 환각의 가치가 인정되

는 구약성서의 경건한 사람들은 그들의 문헌들을 덥어 봉인을 했다. 가장 오래된

묵시적 문학은 다니엘의 이름으로 전해 졌다. 에녹의 이름으로 두구가의 이름이

전해 지는데 한권은 이디오피아 말로 ,다른 한권은 슬라브 말로 전해진다. 이 책

은 창조에서부터 멀지 않은 심판의 위험까지 상세히 기록하고 있으며 성실과 끌

까지 버티는 인내를 호소함으로 끌난다.

에스라의 이름으로도 묵시 문학적 문헌이 기록 되어 있다. 그것은 왜 예루살렘

이 포기 되어되었고 멸망 되었느냐고 하는 고통 스러운 물음에 대답을 하고 싶어

한다. 기원전 2세기에서 기원후 2세기 초까지 시대에 생긴 많은 유대교 문헌들

안에는 묵시적 문학자료 들이 사용 된 짧고 긴 단편들이 발견 된다.12족장의 유

언장에는 교훈적이고 권면 하는 부분들이 묵시 문학적 내용 으로 된 단편 들과

함께 결합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쿰란 공동체의 신앙과 사유가 지나 칠 정도로 묵시 문학적인 표상 에

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올바른 율법의 이해를 묻고 이것을 행동으로 옮기 려고

노력 하면서 기원전 2세기와 1세기에 유대교 안에서 형성 되었다.

 

2.팔레스틴 유대교 안에 있던 집단들과 유대교들

 

a.사두개파 사람들

사두개파 사람들의 표시는 분명히 사독이라는 관련 지을 수 있는데 그는 예전

에 솔로몬 왕 밑에서 대제사장으로 임명 되었다. 시리아왕 안티오 쿠스 4세가 지

배하는 혼란 속에서 옛날 제사장의 사독 왕조는 불명예스러운 최후를 맞았었다.

사두개파 사람들은 안식일이 아주 신중하게 준수 되어야 하고 사람들이 안식일

계명을 악화 시키거나 거스리기 위해서 머리를 짜내어 생각 해낸 결의법을 통하

여 이런 혹은 저런 길을 찾으려고 노력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엄격하게 생각

하였다. 사두개파 사람들이 이미 하스모네어 집안 밑에서 분명히 하였던 정치적

인 신중성과 재치잇는 행동은 헤레데스와 로마 총독들 밑에서 예루살렘에서 명망

잇는 관직에 취임 할 수 잇게 해 주었다.

 

b.바리새파 사람들

바리새파 사람이란 이름은 히브리어 페르쉼 내지는 아람어 페리솨이아, 즉 구

별된 사람이라는 말에서 자가래 되었다. 바리새파 운동의 시작은 유대인의 신앙

을 헬라주의적 외세의 현저한 증대에 대항하여 지키려고 허던 막카베어 시대로

거슬러 올라 간다. 바리새파 사람들은 혹고한 공동체로 연합 하였으며 율법의 계

명을 정확하게 준수 할 수 잇엇다. 바리새적인바 공동체에는 개개의 사제들, 특

히 평신도들, 수공업자들,농인들,상인들에 속해 있었는데 그들은 도시 에서 뿐만

아니라 시골에서 유대와 갈릴리에서 살앗다. 그들은 공동식사에 모였다. 율법을

알지도 못마하고 따르지도 않는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구별 하엿으며 그들과의 교

제를 피하였다. 바리새파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은 참된 이스라엘 공동카테로서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는 일에 집중 되었다.

바리새파 사람들의 그들의 생활에 다가오는 메시아 시대를 허하게 하고 율법이

요구 하는 의를 성취 하도록 노력 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항상 어떤 잘못도 저지

르지 않았다고 생각 했다.

 

C. 혁명당원들

혁명당원들은 로마 황제의 지배에 복종하고 그를 주라고 부르기를 거부 하였

다. 그들은 바리새파 사람들 처럼 미래의 전환기를 참고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잇

지 않았다. 로마인들에게는 혁명당원들이 도둑과 노상 강도 들이 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율법에 대하여 정열을 가지고 나타냈기 때문이었다.

 

D.엣세네파 사람들

 

엣세네파 사람들은 사두개파나 바리새파보다 더 물러난 생활을 했덛 독자적인

유대인의 운동이었다. 그들의 이름은 아람어 하사야, 즉 "경건한 사람들"에서 기

원되었음이 분명하다. 그들은 바리새파와 같은 생활권에서 생겨났다. 그들은 공

동체 생활을 하였고 회원들은 독신생활을 하였으나 종족보존의 목적으로 결혼하

기도 하였다. 그들의 절대적 계명은 전체 공동체와 그 회원들의 의식적인 정결을

지키는 것이었다. 장로 폴리니우스에 의하면 엣세네파 사람들은 사해 바닷가에

공동체 중심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로마의 핍박 가운데도 율법을 끝까지 성

실하게 지켰다. 그들은 인간의 불멸하는 영혼은 하늘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운명

은 미리 정해져 있으나 인간 몸은 영혼의 육신적인 감옥이라고 믿고 있었다. 전

쟁의 고통과 공포 속에 엣세네파 공동체도 몰락하고 말았다.

 

5)테라페우테스 교단

테라페우스 교단은 마레오트 호숫가에 기도원같은 거주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명상적인 생활에 전념하였다. 그들은 매일 성서를 연구하고 안식일에만 공동예배

를 드렸다. 이집트의 디아스포라에서 독립적으로 발전된 엣세네파 운동의 지엽으

로 볼 수 있

6)쿰란 공동체

(1)쿰란 텍스트에 관한 개관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유대 사본의 발견사는 1947년에 유대 사막에서

살고 있던 아라비아 사람들이 많은 질그릇 항아리들 안에 두루마리가 담겨져 있

는 동굴을 발견했을 때로부터 시작된다. 사해 해변가에 히르벧 쿰란이란 장소가

있는데 이 곳에서 유대인의 공동체 거주지가 발견되었다. 이들은 로마의 지배하

에 두루마리를 보관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항아리에 넣어두었으나 전쟁과 함께 몰

락하고 말았다. 고고학적인 판단을 통하여 이 때 발견된 사본들이 완성된 시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는 데 기원전 23세기 중엽에서 기원후 68년까지 그

공동체는 쿰란안에 살았다. 쿰란 동굴안에서 발견된 사본들과 단편 가운데 많은

성서 본문과 유대적인 텍스트들이 있다.

 

 

(2) 쿰란공동체의 신앙과 교리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규정들이 매일매일의 생활 조건들에 조화를 이루도

록 율법을 해석하려고 노력한 반면에 쿰란 공동체에 있어서는 율법에 대한 어떠

한 타협과 완화도 있을 수 없었다. 다만 모든 율법을 준수하고 토라의 모든 요구

를 실행하는 것만이 가할 뿐이었다. 이 공동체는 사제들에 의해 지도되었고 사제

적 정결을 위해 언제나 쇄신을 하였다. 재산은 공동의 소유였으며 엄격한 교육을

받았고 부정을 막기 위하여 결혼을 포기하였다.

(3) 쿰란 텍스트와 신약 성서

신약성서에는 쿰란공동체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비록 이들이 격

리된 생활을 하긴 하지만 경건함과 교리의 모범은 유대교안으로 넓게 유포, 수용

되었다.

그러므로 쿰란 공동체의 신앙과 교리가 초기 기독교인들의 생활과 유사성이 있음

은 별로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초기 기독교인들은 쿰란 공동체의 사상을 수용하

기도하고 거부하기도 하였다. 신약성서안의 많은 부분들이 쿰란공동체의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7)율법학자들

율법학자들의 기원은 원래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재사장의 임무였다. 포

로시대 이후의 유대교를 율법위에 확고하게 세워 놓은 에스라는 제사장이며 서기

관이었다. 율법학자들의 지위가 발전된 것은 헬라주의와의 만남과 대결에서 온

결과였다. 헬라 정신의 강력한 영향에 대하여 독자적인 교훈을 율법 속에서 찾으

려는 정신적인 도구와 방법을 사용해야만 했기때문에 문답식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희랍인들에게 배웠다. 학자들은 전승을 보호하고 성서를 해석하여 적용하

는데 정통하였기 때문에 현자, 율법교사, 대가 등으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3. 디아스포라의 유대교

1)헬라주의적 세계 안에 있는 유대인 디아스포라

기원전2-1세기에 팔레스틴에서 치열하였던 전쟁이 빈궁과 고통을 가져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한 고통 때문에 떠나야만 했다. 후대에 와서 그들이 해

방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그대로 외국에 남아 있었다. 헬라주의 세계에 살았

던 유대 사회는 그들의 다른 환경에 적응하여야 했다. 그러나 율법에 따라 살려

는 주장도 있었다. 유대인 디아스포라는 팔레스틴의 유대인들보다 신앙과 생활도

변화되었다. 팔레스틴에서는 죽은자의 부활에 대한 종말적인 희망이 일어난 반면

디아스포라에서는 영혼 불멸이라는 익숙해진 헬라사상에 접합되었다. 그러나 그

들의 전통적인 신앙을 옹호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위하여 헬라 정신에 대하

여 개방하려고 했으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규례에 신실해야 한다는 점을 결코 잊을 수도 없었고 잊어서도 안되었다.

2)70인역 성경(LXX)

헬라주의 세계에 있던 유디인 공동체가 율법위에 확고하게 설수 있기 위해서

는 히브리어로 되어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희랍어로 번역해야 하였다. 잃어버렸

기 때문이다.필라델푸스 왕 톨레베우스 2세는 그의 궁중 도서관에 유대인의 율

법의 희랍어 번역본이 없다는 사서 테메트리우스의 이야기르 듣고 이스라엘의 각

지파에서 6명씩 보내어 율법을 희랍어로 번역할 것을 요청했다. 그리하여 모인

72명의 학자들은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섬에서 작업을 시작하여 72일 만에 번역

을 마쳤다. 이 번역본은 유대인 공동체안에서 아름답고, 경건하고, 매우 정확하

다고 인정되었다. 이래서 72라는 숫자에서 우수리를 떼어내고 70이라는 정수로

채우면서 희랍어 번역본의 이름이 붙여졌다.

3)알렉산드리아의 필로

헬라주의적 회당과 마찬가지로 필로 역시 그의 사고와 행위 안에서 철학적 숙

고의도움을 얻어 유대교에 대한 합리적인 논증을 하려고 조력하였다. 필로는 이

스라엘의 율법을 침해할 수 없는 절대적인 권의로 보았으며 동시에 헬라 철학의

유산에 가장 깊이 빚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헬라철학의 유산과 모세의 율법

을 일치시키려고 하였다.율법서들은 필로에 의하여 비유적 해석의도움을 얻 훌륭

한 도덕 철학으로서 설명되었다. 필로는 또한 한 분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을 철학자들의 학설 속에서 발견해 냈다. 필로의 사상은 알렉산드리아

에 있는 초기 기독교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기독교인들은 기독론을 형성하기

위하여 그의 로고스 사상을 받아들였다. 필로는 기독교 신학의 선구자가 되었는

데 왜냐하면 기독교인들은 성서적인 신앙을 지혜와 미덕을 추구하는 모든 노력의

실현으로서 이해하기 위하여 어떻게 성서적인 신앙을 철학적으로 기초하여야 할

것인지를 필로에게서 배웠기 때문이다.

4)요세푸스

팔레스틴의유대교 출신이나 후에는 디아스포라에서 생활하였던 요세푸스는 그

의 책을 통하여 헬라주의 독자들에게 유대교를 변호하고 이스라엘의신앙을 변증

하려고 하였다.요세푸스는 기원후 37년에 예루살렘에서 사제의 아들로 태어나 바

리새파,사두개파,엣세네파에 일정시간 소속되면서 차례로 그것을 알게되었다. 그

는 로마에 정복당하고 오해를 받는 그의 민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저술 활동을 하

였다. 요세푸스는 비유대인 독자들에게 유대교에 대한 이해를 일깨우려고 했으며

합리적인 생활방식으로서 유대교를 그들에게 접근시키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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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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