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조직신학개론 요약(= 서론, 인간론 )

하나님아들 2014. 6. 30. 16:17

조직신학개론 요약(= 서론, 인간론 )

2010년 8월 14일 오전 9:22공개조회수 216 0

조직신학 개론 요약 1(서론, 인간론)

Ⅰ. 서 론

1. 신학과 조직신학

1) 신학

신학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인간의 언어와 논리로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신앙 고백적(= 마 16:16 ) 학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하나의 사변적인 학문이 아니라 그 자신의 독특한 학문성을 지닌 학문이다.

2) 조직신학

조직신학은 기독교 신앙의 전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적으로 기술하는 신학의 한 분야이다. 조직신학이 하려고 하는 것은

(1) 기독교 신앙을 체계적으로,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일(= 교의적 과제 )

(2) 기독교 신앙을 효과적으로 변증하는 일(= 변증적 과제 )

(3) 기독교 신앙과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일치하느냐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검증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 신학의 근거와 규범과 방법

1) 신학의 근거와 규범

신학의 근거와 규범은 인간의 이성이나 자기의식이나 경험이나 체험이나 교회의 전통에 있지 않다. 신학이 형성되는 근거와 그 내용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성경을 통하여 보여 주시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이다. 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인하여 형성되고 성립되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의해서 비판받아야 하며 재구성되어져야 한다.

2) 신학의 방법

신학의 방법은 (1) 신앙유일주의 (2) 합리주의 (3) 믿음과 지식의 상호 보충적 방법으로 대별된다. 건전한 신학은 세 번째 방법을 따른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의한 신앙을 가져야 비로소 지식(= 기독교 진리에 대한 인식 )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선 신앙, 후 지식(先信仰, 後知識 : “알기 위해서 믿는다” )의 논리를 가진다.

3. 조직신학의 개략

1) 조직신학의 개략

조직신학의 개략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따라 인간과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가 신앙에서 정당히 되어 지고, 신앙의 자리(場)로서 교회, 사회와 세계, 역사와 종말을 규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하의 모든 논의는 이 틀에서 다룬다 ) 한마디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복음과 복음적 삶을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서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Ⅱ. 인 간 론

인간은 기독교 신앙의 두 기둥 중에 하나이다. 그것은 복음의 대상이 무엇보다도 인간이기 때문이다.

1. 인간 이해의 접근방법들과 성경적 관점

1) 인간 이해의 여러 접근방법들

(1) 자연과학적 방법들 (=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등 )

(2) 관념적, 윤리적 방법들 (= 철학, 도덕 등 )

(3) 종교적 방법들이 있다.

이와 같은 접근방법들은 인간이해의 근거를 인간 자신에게 두는 공통점을 가진다. 여기에 이들의 한계가 있다. 인간은 인간 자신으로는 밝혀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2) 성경적 관점

성경은 인간이 어떤 존재냐 하는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해서만 밝혀진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여기에서만 인간존재는 정당하게 파악된다.

2. 인간의 본질

성경적 관점(=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에서 본 본연의 인간은 다음과 같다.

1) 피조 된 존재

인간은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연히 존재하는 자가 아니다.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피조 된 자다.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다른 피조물의 중심으로 창조하셨다. 여기에 인간의 존재 근거가 있고, 인간이 하나님을 위한 존재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2) 관계 속에 있는 존재

인간은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 사람들과의 관계, 세계와의 관계 속에 있는 존재이다. 인간의 인간됨은 다른 존재와 관계를 가지는데서 밝혀진다. 인간은 타자를 위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3) 영혼과 육신으로 되어진 존재

영혼만의 인간이나 육체만의 인간은 살아 있는 인간이 아니다. 살아 있는 인간은 영혼과 육신이 함께 있는 자다. 영혼과 육신의 “이원론”은 배격되어야 한다.

4) 시간 속에 있는 존재

인간은 시간 안에 사는 존재이다. 시간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의 장(場)이다. 시간 안에 있지 않는 인간은 관념의 인간이다.

3. 타락된 인간

성경적 관점에서 본 현실의 인간은 본연의 인간이 철저하게 왜곡되어진 모습을 가지고 있다.

1) 타락된 존재

타락은 죄에 의한 것이다. 죄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과 하나님처럼 되려는 교만이다. 타락은 인간을 죄와 악과 죽음의 현실에서 살게 한다.

2) 구원이 필요한 존재

타락된 인간은 구원을 필요로 한다. 타락으로 인한 인간의 문제는 인간 스스로가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출처 : 고촌참길교회
글쓴이 : 오직 성경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