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심(悔心 Repentance)
1)죄인이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 돌아가는 의식적인 변화이다.
2)회심에 대한 성경적 용어
①구약
a.나함[ , 후회하다] - "회개하다" 계획과 행동의 변화를 수반한다
"위로하다" "자위하다"
b.슈브[ , 돌아오다] - "돌이키다" "돌아서다" "돌아오다"
(눅15: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 돌아가니라
②신약
a.메타노이아[ ]
트렌취의 해석
i. "후에 아는 것, 후지식"
ii."이 후지식의 결과로 마음이 변화하는 것"
iii.이 마음의 변화로 "지나온 노정(露呈)을 후회하는 것"
iv."미래를 위하여 행위를 변화하는 것"
왈덴의 변화에 대한 해석
i."지성적생활"- 하나님과 그의 진리에 대한 보다 나은 지식과 그것의 구원적 수납(受納)
(딤후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ii."의식적 의지적 생활"- 자아로부터 하나님에게로 전환
(행8:22)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iii."감정적 생활"- 경건한 애통을 수반하여 죄인에게 즐거움의 새로운 경지를 열어 준다.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b.에피스트로페[ ]- "다시 돌아감" "되돌아감"
3)회심의 창시자
①회심의 창시자이신 하나님
(시85:4) 우리 구원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우리에게 향하신 주의 분노를 그치소서
(렘31:18) ...주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시니 나를 이끌어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돌아오겠나이다
(행11:18)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 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딤후2: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a.회심에 있어서 하나님의 도덕적 사역
(시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b.초(超)물리적인 사역 - 중생한 사람에게 심겨진 새생명의 원리는 성령의 조명으로 결실하게 한다.
(요6: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빌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②사람은 회심에서 협력한다.
a.아브라함 카이퍼 박사는 구약에서 슈브[ ]라는 단어는, 사람의 행동으로서 회심에 74회,
하나님의 은혜스러운 행동으로서 회심에 단지 15회만 시용되었고,
신약에서도 사람의 행동에 26회 사용되었으나, 하나님의 행동으로는 2-3회만 사용되었다고 한다.
(사55:7) 악인은 그 길을,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 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겔18:32)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죽는 자의 죽는 것은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4)회심에 대한 성경적 의미
①국가적 회심
a.이스라엘의 회심
i.모세떄의 회심
(민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하므로 범죄하였사 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ii.사사시대때의 회심
(삿10:10)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들을
섬김으로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iii.사무엘때의 회심
(삼상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날에 금식 하고 거기서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iv.요시아시대의 회심
(대하34:29) 왕이 보내어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를 불러 모으고
(대하34:30) 이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거민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든 백성이 무론노소하고 다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전 안에서 발견 한 연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
(대하34:31) 왕이 자기 처소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를 순종하고 그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언약의
말씀을
이루리라 하고
b.니느웨 사람들의 회심
(욘3:4) 요나가 그 성에 들어가며 곧 하룻길을 행하며 외쳐 가로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욘3:5) 니느웨 백성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무론 대소하고 굵은 베를 입은지라(욘3:6) 그 소문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조복을 벗고 굵은 베를 입고 재에 앉으니라
(욘3:7) 왕이 그 대신으로 더불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가로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떼 나 양떼나 아무 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
지 말 것이며
(욘3: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를 입을 것이요 힘써 여호와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 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욘3:9) 하나님이 혹시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로 멸망치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 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②일시적 회심
마음의 변화도 없이 일시적으로 회심하는 것이다.
a.예수님의 씨뿌리는 비유
(마13:20)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마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b.바울이 후
메네오와 알렉산더를 가리켜
(딤전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 였느니라
(딤전1:20)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단에게 내어준 것은 저희로 징계를 받아 훼방하지 말게 하려 함이니라
(딤후2:17) 저희 말은 독한 창질의 썩어져감과 같은데 그 중에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
(딤후2:18) 진리에 관하여는 저희가 그릇되었도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하므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리느니라
c.데마에 대해서
(딤후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d.한번 은사를 맞보고 타락한 자
(히6:4)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바 되고
(히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히6: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③진정한 회심
a.진정한 회심은 경건한 슬픔에서 나오며 또한 하나님께 헌신하는 생활을 결과한다.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b.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 죄인의 의식적 생활에 결과되는 변화이며, 이전생활의 방향이 무지(無知) 또는 오류였다는 확신을 함의 하며또한 생활의 전 과정을 고치는, 사상 견해 욕망과 의도의 변화 이다.
c.능동적 회심 : 하나님이 중생한 죄인으로 하여금 그의 의식적 생활에서 회개와 신앙으로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하는 행위이다.
d.수동적 회심 : 중생한 죄인이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회개와 신앙으로 하나님에게로 돌이키는
결과적인 의식적 행위이다.
e.성경의 예(例)
i.나아만의 회심
(왕하5:15)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컨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 을 받으소서
ii.므낫세
(대하33:12) 저가 환난을 당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 열조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 하여
(대하33:13) 기도한고로 하나님이 그 기도를 받으시며 그 간구를 들으시사 저로 예루살렘에 돌아 와서 다시 왕위에 거하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
iii.삭개오
(눅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 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눅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 다
iv.나면서 소경된 자
(요9:38)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v.사마리아 여자
(요4:29)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요4:39)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하므로 그 동리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vi.고넬료
(행10:44) 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vii.바울
(행9:5)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viii.루디아
(행16: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행16:15)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④반복적 회심
a.회심한 사람이 잠시동안 죄의 길에 빠져 들었다가 하나님에게로 돌이키는 반복적 회심이다.
(눅22:31) 시몬아,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 까
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눅22: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계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 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계2: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 리라
(계3: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계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b.이 반복적 회개는 구원론적인 의미에서 반복되지는 않는다. 다만 참된 회개를 한 자도 일시적으로 악에 빠질 수 있으나, 그들 속의 새생명이 통회하는 심정으로 돌아오게 한다.
5)회심의 특성
①회심은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보다는 오히려 재창조적 행위에 속한다. 사람의 신분을 변경하지
않고 상태를 변화시킨다(회심은 신앙을 전제로 한다)
②회심은 사람의 잠재의식적 생활에서가 아니라 의시적(意識的)생활에서 이루어진다.
③회심은 옛사람을 벗어버림 즉 죄를 떠나는 것의 의식적 시작을 표시할 뿐아니라새 사람을 입음
즉 생활의 거룩을 추구하는 것의 의식적 시작을 표시한다.
④"회심"은 특수한 의미로 구원에 관계되는 단일회적 사건으로, 성화와 같은 긴과정이 아니다.
⑤동시에 점진적 변화일 수도 있다.
(예레미아, 세례요한, 디모데)
6)회심의 요소
①지성적 요소
a.죄가 허물이나 오염 또는 무능을 내포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b." " 죄에 관한 지식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②감정적 요소
a.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반역하여 저지른 죄에 대하여 슬퍼하는 것을 뜻한다.
(시51: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시51: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시51: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③의도적 요소(회개의 가장 중요한 요소)
a.목적의 변화와 죄로부터 내적으로 돌이키는 것과 사죄와 정결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뜻한다.
(시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시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시51: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렘25:5) 이르시기를 너희는 각기 악한 길과 너희 악행에서 돌이키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가
너희와 너희 열조에게 옛적에 주어 영원히 있게 한 그 땅에 거하리니
'구속사 !!! 구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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