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기독교 교리 개요 1

하나님아들 2014. 1. 5. 22:50
기독교 교리 개요 1.
 
★Ⅰ. 서론(Prologue)
조직신학에서 서론은 조직신학의 연구방법과 원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바른 신학을 하는데 먼저 요구되는 문제,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정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지를 규정한 기독교 인식론과 그 이후에 전개되는 도구가 종교 계시 성경에 대한 올바른 객관적 정립이 선행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전개되는 모든 신학은 기초를 상실한 건축물이 되는 것이다.
 
★1. 기독교 인식론(The Theory of Knowledge)
1) 인식의 원천적 근거 - 하나님
만물이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되었으므로 근본적인 지식의 원천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다(고전 8:6). 특히 조직신학의 모든 내용, 즉 하나님과 하나님 관련을 갖는 피조물에 대한 지식은 오로지 하나님께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2) 인식의 외적 근거 - 계시
일반 학문적인 진리는 하나님이 지으신 세계를 학문적 방법으로 탐구하여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과 관련된 지식이나 구원의 지식은 성경에 보존되어 있는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통해서만 인간에게 전달된다(요 5:39). 따라서, 조직신학은 성경을 가장 근본적인 인식의 근거로 삼는다.
3) 인식의 내적 근거 - 신앙과 이성
일반 학문은 이성(理性)을 지식을 얻는 절대적인 매개로 생각하나 신학은 신앙을 기독교적 진리 인식의 보다 중요한 도구로 간주한다(갈3:5). 성경은 이성적 활동을 거부하지는 않으나 구원적 진리의 이성적 접근은 성령의 조명에 의한 신앙이 없으면 불가능함을 보여 준다.
 
★2. 종 교 ( Religion )
1) 종교의 보편성
시 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은 종교를 가지고 있다. 다만 그 종교가 참되냐 거짓되냐는 문제만이 제기될 뿐이다. 이러한 종교의 보편성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회귀(回歸)본능이라고 볼 수 있다(전3:11)
2) 종교의 본질
일반적인 의미의 종교는 '절대자에 대한 인간의 숭배행위'라고 정의된다. 그러나 구약성경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존경 그리고 사랑과 신뢰의 감정'으로 파악한다(심 10:12,13). 한편 구약이 이와 같이 율법에 대한 인간의 경외를 중시한데 반하여 신약성경은 '복음에 대한 인간의 신앙과 경건한 마음'을 종교로 규정한다(요 6:29). 이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종교는 하나님과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영적 관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인간이 행하는 예배와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종교의 자리
혹자는 종교의 지식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그 자리를 인간의 '지성'(知性)에 두거나, 혹은 종교적인 느낌을 중시하여 '감정'(感情)에 종교의 자리를 두고자 한다. 이러한 편협한 주장에 반하여 성경은 인간의 일상생활 사상 감정 의지의 중심이 되는 총체적 '마음(heart)'에 종교가 자리 잡는다고 주장한다(시 51:10)
4) 종교의 기원
예배의 대상이 되는 하나님의 존재를 성경이 중시하고 있으며, 예배의 시행자가 되는 인간에게 예배의 의지를 주신 것이 당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과 예배의 대상과 시행방법이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성경을 통하여 보여졌다는 점에서 참종교의 기원은 창조주 하나님에게서 찾아야 한다(신 4:13)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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