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약신학
개혁신학의 언약은 하나님의 신실하신 약속을 중심하여 인간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있다. 특히 칼빈주의 신학자들은 성경의 교훈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진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핵심 구조를 강조하며 언약신학을 말하고 있다.
1. 종교 개혁자들의 언약 신학
1) 쯔빙글리와 블링거의 언약
쯔빙글리는 유아세례를 반대하는 재세례파의 주장에 대해 그들이 언약의 상속자요, 후손들이기 때문에 유아세례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반박했다..
블링거는 구속역사를 통해서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은혜 언약이라는 진리를 아주 세밀하게 표현해서 구세주가 오실 때까지 약속의 형태로 지속된 언약이 유지되어 왔다는 점을 강조하며, 언약의 통일성과 다양성에 주장했다.
2) 칼빈의 언약 신학
하나님의 은혜에 절대적으로 의존한다는 단 하나의 본질을 주장하고 언약은 선포되고 발표될 뿐이지 인간에게 강요된 성격이 아니지만 언약백성들에게는 신실함에 대한 요구와 순종에 대한 책임이 반드시 수반되어지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3) 하이델베르크 요리 문답의 언약신학
①구원의 언약이 영원한 삼위내의 약속
②타락전에 아담과 맺어진 것이다.
2. 언약의 종류
17세기에 접어들면서 언약신학은 매우 논리적으로 전개되었고 언약을 하나님의 약속으로 이해하고, 이를 계약이라 생각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은혜언약을 세우셔서 그리스도가 율법을 성취하게 하시고 그 불이행에 대해서 속죄케 하는 믿는 자들의 머리로 삼으셨다. 이 은혜 언약은 구약에서 약속되었으나 신약에서는 성취되었다.
1) 구속의 언약
성부와 성자가 맺은 언약으로 영원전에 맺어 졌고, 하나님의 선택으로 효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2) 행위의 언약
시간상 가장 먼저 나왔다. 그 호칭으로는 ‘에덴의 언약’ ‘자연의 언약’ ‘생명의 언약’ ‘창조의 언약’등이다.
첫 번째 인간과 맺은 언약이 행위 언약이고, 완전한 순종 여부에 따라 생명과 번영이 약속되었다.
3) 은혜의 언약
아담이 실패한 후 곧바로 모든 인류와 하나님이 맺은 언약으로 예수그리스도의 공로로 얻은 언약이다.
3. 결론 :
성경에 언급된 여러 종류의 언약을 살펴보면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은 지속적으로 갱신되고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고 아브라함은 은혜 언약, 모세는 행위 언약이라 할 수 있다.
은혜 언약에서 항상 조건으로 제시되는 것은 바로 믿음이다. 이 조건은 절대로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라 믿음은 성령에 의해서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은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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