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서신

요한계시록 개관

하나님아들 2024. 5. 23. 14:16

 요한계시록 개관


I. 계시록은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다
          
A. 계시록은 우리에게 성경의 다른 어떤 책 보다 마지막 때에 관하여 더 많은 지식을 줍니다. 계시록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역사 전반에 걸쳐서 인내하고 승리하도록 돕기 위해 쓰여 졌지만, 특별히 대 환란 때를 위해 쓰여 졌습니다. 그것은 마지막 때 교회를 위한  “예언적 기도의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B. 저는 어떤 분에게도 제 관점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생각하라고 권고합니다. 진리는 주의 깊은 연구에 의해서 손상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견고해집니다. 여러분이 듣는 모든 견해들을 담대하게 숙고해(도전해) 봐야 합니다. 여러분이 성경에서 분명하게 알 수 없는 어떤 것도 거부하십시오. 저는 마지막 때에 관해 말하는 세 가지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성경적인 확신, 정보에 근거한 의견, 그리고 개인적인 신학. 베뢰아 사람들은 바울이 말한 것들이 과연 그런가를 살피기 위해 성경을 자세히 찾아보았습니다(행 17:10-11). 

 

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행 17:11)

 

C. 이 과정에서 가장 논의의 여지가 있는 점은, 교회가 (위대한 승리와 능력 안에서) 환난을 통과할 것이라는 저의 확신 안에서 발견됩니다. 이것은 대중적인 환난 전(前) 휴거론(pre-tribulation Rapture)과 다른데, 그것은 교회가 어느 시점에 휴거될 것이며, 그러므로 마지막 때의 부흥과 위기를 놓치게 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교회가 휴거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논점은 시기의 문제입니다. 교회는 환난의 시작이 아닌 환난 끝에 휴거될 것입니다. 저는 환난 전(前) 휴거설을 주장하는 많은 분들의 경건함과 지혜를 존중하지만, 저는 그러한 견해가 많은 사람들을 준비되지 못한 채로 남겨두는 심각한 실수를 남긴다고 봅니다. 우리는 논쟁의 영이 아닌 사랑과 온유의 영 안에서 동의할 수 없습니다. 대 환난의 실제는 논쟁으로 바꾸어지기에는 너무도 비중이 큰 주제입니다.

 

D. 계시록과 연관된 일반적인 거짓말들

 

  1. 거짓말 #1: 모든 세대가 그들이 마지막 세대라고 믿었기 때문에 오늘날 그것은 타당하지 않다.
(아마도 모든 세대에서 1%나 그 미만 사람들만이 이것을 믿었고, 오직 두세대만이 그것에 관한 보편적인 확신이 있었습니다) 
 
  2. 거짓말 #2: 계시록은 상징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계시록의 사건과 숫자들은 성경이 특별하게 그것이 상징적이라고 지시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명백한 의미로(문자적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계 1:20; 5:6; 11:8; 12:1;3, 9; 17:7, 9).     

 

  3. 거짓말 #3: 계시록은 학자들 외에는 이해하기 불가능하다.
(그것은 모두에게 이해되도록 쓰여 졌습니다. 역사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육받지 못했습니다.)

 

E. 계시록은 독특하게도 하나님이 그것에 더하거나 빼는 자에게 저주할 뿐만 아니라 읽거나 듣는 자에게 특별한 축복을 악속하신(계 1:3) 유일한 성경의 책입니다.

 

7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18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서 기록된 생명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계 22:7-19)

 


II. 주의 날: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세대의 두 가지 극단 

 

A. 계시록에서 강조하는 주제는 예수님의 재림과 연관된 특별한 사건들을 언급하는 주의 날(the Day of the Lord)입니다. 그것은 역사적으로 대 부흥을 경험할 응답자들에게 위대한 날이 될 것입니다. 그날은 대 환난에서의 사단의 격노를 따라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가장 극심한 심판을 경험할 반역자들에게 매우 두려운 날이 될 것입니다. 

 

11 주의 날이 크고 두려우니 누가 그것을  견딜수 있으랴 (요엘 2:11)

 

B. 대 환난은 예수님 재림 전(前) 3년 반(半) 동안 부정적 차원들을 강조합니다. 반역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3가지 심판 시리즈: 인들, 나팔들, 대접들)와 적그리스도의 공포정치 안에서 나타나는 사탄의 격노, 사악한 자들의 행동들(계 9:21), 자연계의 격변(지진, 폭우 등)으로 인해서 커다란 고난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22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 (마 24:21-22)

 

C. 심판의 원리 : 하나님은 가장 심각하지 않은 수단을, 가장 많은 수에게, 사랑의 가장 깊은 수준으로, 어떤 사람의 자유의지를 침해함이 없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III. 계시록의 개요: 네 개의 주요 부분들

 

A. 파트.1 - 도입 (계 1장) : 예수님의 위엄과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한 요한의 위임
    파트. 2 - 일곱 교회로의 편지 (계2-3장) : 승리자들이 되라는 권고들                
    파트. 3 - 하늘 법정 (계4-5장) : 예수님이 일곱 개의 봉인된 두루마리를 받으시다 (땅의 권리 증서)
    파트. 4 - 땅에서의 이야기 (계 6-22장) : 환난, 재림, 천년왕국과 새 땅

 

B. 땅에서의 이야기 부분은 계시록에서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대 환난(3년 반) 동안 이 땅에 일어나는 것과, 새 땅으로 이끄는 천년왕국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요한은 세 개의 심판 시리즈(일곱 인, 나팔, 대접)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것들은 문자적(상징적인 것으로 변명되어질 수 없는 실제적 사건들)이고, 미래적(가장 위대한 성취는 미래에 있습니다)이고, 점진적(긴장감이 증가되는)이며 그리고 숫자적(연속적인 순서대로 풀어지는)입니다.

 


IV. 파트. 4 - 땅에서의 이야기 (계 6-22장) : 연대기 / 삽입 부분들

 

A. 이 주요 이야기는 연속적이거나 또는 연대기적인(chronological) 방식으로 전개되는데, 그것은 첫 번째 인이 두 번째 인으로 이어지고, 두 번째 인은 세 번째 인으로 이어져서, 일곱 번째까지 이어지며, 그 다음 일곱 나팔과 일곱 대접으로 이어지는 방식입니다(계 6:1-17; 8:1-9:21; 11:15-18; 15:1-16:21; 19:11-21:18).      
  
B. 계시록의 구조에 있어서 두 가지 문학적 특징 : 5개의 연대기 부분과 5개의 삽입 부분  

 

  A) 5가지 연대기(chronological) 부분  (직선적인 전개 방식으로 쓰여 졌다)
  B) 5가지 삽입(parenthetical) 부분  (각각의 연대기적 부분들 후에 “일시 정지”에 놓는 것과 같다) 

 

삽입 부분들은 (연대기 부분들 안에서 보여 지는) 하나님의  진노의 극심함에 대한 거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연대기 부분들 후에 따라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무엇이 그토록 극심한 심판을 요구하는가? 무슨 일이 성도들에게 생길 것인가? 어떻게 하나님이 우릴 도울 것인가?

 

C. 연대기 부분 #1: 일곱 인 (계 6:1-17)
    삽입 부분 #1 : 보호를 위한 인침: 육체이고 영적이다 (계 7:1-17)
    연대기  부분 #2: 일곱 나팔 (8:1-9:21)    
    삽입 부분 #2: 예언적 사역: 방향제시와 능력 (계 10:1-11:13)
    연대기 부분 #3: 교회의 휴거 (계 11:15-19)     
    삽입 부분 #3: 영적인 전쟁: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 (계 12:1-14:20)
    연대기 부분 #4: 일곱 대접 (계 15:1-16:21)
    삽입 부분 #4: 바벨론의 몰락 (계 17:1-19:10)
    연대기 부분 #5: 예수님은 땅에서 왕의 왕으로 영접되다 (계 19:11-21:8)
    삽입 부분 #5: 신부의 승리(계 21:9-22:5)

 

D. 삽입 부분들은 주로 교회에 대한 사탄의 공격과 하나님이 간섭하셔서 능력, 보호, 방향제시나 보상을 통한 도우심을 묘사합니다. 그것들은 두 개의 주요 질문에 대답하는 계시록의 해설적인 부분입니다. 첫째로, “왜 이러한 심판들이 그토록 혹독한가?” 즉 어떻게 사랑의 하나님이 그토록 잔인할 수 있을까? 둘째로, “무슨 일이 교회에 생길 것인가?” 즉 우리가 하나님의 호의 안에서 안전할 것이며, 속임과 박해에 대항하여 설 수 있도록 기름부음 받을 것인가? 다섯 개의 삽입적인 부분들은 이 두 질문에 대답합니다.

 

E. 요한은 믿는 자들에게 모든 것이 선이 될 것이라는 “목회적 통찰력과 확증”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요한이 인들의 혹독함을 본 후에, 그는 그가 배운 것들에 의해 확실하게 압도됩니다. 그래서 천사는 마치 “요한이여, 앉아서 나로 당신에게 설명하게 하십시오”라고 말하는 것처럼 연대기적인 이야기를 “일시 정지”에 놓습니다. 이 부분들은 교회에게 힘과 안위를 공급해 줍니다.

 

F. 연대기 부분들과 삽입 부분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면, 계시록을 더 쉽게 파악될 수 있습니다. 삽입 부분들은 대부분 상징들이 이 부분에 있기 때문에, 계시록에서 (해석에 있어서) 가장 도전을 주는 부분들입니다.   
         

 

V. 삽입 부분들 안에 있은 7가지 주요 상징들

A. 언제 어떤 단락이 상징적으로 쓰였는지,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 본문이 그것이 상징적이라고 지칭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천사는 요한에게 일곱 금 촛대가 일곱 교회의 상징이라고 말합니다(계1:20). 다니엘은 요한과 같은 몇 가지의 상징들을 사용했습니다(단 7:3-7, 12, 17; 8:4). 다니엘은 적그리스도를, 열 개의 뿔(단 7:7, 20, 24; 2:41-42; 계 12:3; 13:1; 17:3, 7, 12, 16)로 나타나고 열 명의 왕에 의해 지지되는 사악한 제국(단 7:7, 11, 19, 20-23)을 가진 짐승으로 예언했습니다.

 

B. 용: 언제나 사탄의 상징입니다(계 12:3, 4, 7, 9, 13, 16, 17; 13:2, 4; 16:13; 20:2).

 

C. 첫째 짐승: 적그리스도의 상징입니다(계 13; 14:9-11; 17:3-17; 19:19-21; 20:4, 10). 그는 계시록에서 36번 짐승으로 지칭됩니다.

 

D. 다른 짐승: “다른 짐승”이라고 한번 불리는 거짓 선지자의 상징입니다. 다른 모든 때에는 그는 거짓 선지자라고 불립니다(계 13:11-17; 16:13; 19:20; 20:10).

 

E. 일곱 머리: 이스라엘을 박해하는 역사 속의 일곱 제국입니다(이집트,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단 2:41-42; 7:7,20,24; 계 12:3;13:1;17:3-16에 언급된 재생된 로마 제국).
 
F. 열 개의 뿔: 그것들은, 적그리스도의 권위 하에 열렬한 동의나 협력체제로 진입함에 따라, 그들 소유의 국가들을 동시적으로 통치할 미래의 10개 연합국을 말합니다(단 2:41-42; 7:7, 20, 24; 11:36-45; 계 12:3; 13:1; 17:3, 7, 12, 16).

 

G. 음녀 바벨론:  이것은 이라크의 유프라테스 강(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50마일)에 근접한 적그리스도를 위한 본부로 재건되고 사용될, 문자적으로 재 건립된 바벨론 성 안에 세워질 것입니다.

 

H. 남자아이(예수)를 밴 여인:  그 여자는 역사적인 이스라엘의 신실한 남은 자입니다(계 12:1-5). 사탄은 이방인 신자들인 그녀의 자손과 전쟁합니다(계 12:17).

 

I. 계시록에서의 일곱 가지 복은, 이야기 줄거리를 전개해 가는 것이 아닌, 단지 간결하게 삽입된 것(어떤 것들은 삽입된 격려의 말)입니다(계 1:3; 14:13; 16:15; 19:9; 20:6; 22:7, 14).

 


VI. 파트 1.-도입 (계 1장) : 예수님의 위엄을 계시하기 위한 요한의 위임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예수님)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계 1:1)

 

A. 계시록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열방을 준비시키는 예수님의 마음, 능력 그리고 주권을 드러내기 때문에, 예수님의 계시로 불립니다. 만약 우리가 계시록을 올바로 읽는다면, 결과적으로 예수님을 경외하게 됩니다. 계시록은 교회에게 선택적인 책이 아닙니다.

 

B. 복음서(89개의 장들)는 속량(redemption)을 성취하기 위해 예수님의 초림 때에 예수님의 기적적인 능력의 기록을 우리에게 줍니다. (성경 안에 100개 이상의 장들과 관련된) 마지막 때는 이 땅에서 통치권을 취하는 예수님의 기적적인 능력을 말해 줍니다. 복음서들과 마지막 때의 성경들은 성령님과 같은 능력으로 역사하는 동일한 예수님을 계시합니다.

 


VII. 파트 2.-일곱 교회들에게 보낸 편지들(계 2-3장) : 승리자들을 위한 권고들

 

예수님은 1세기에 그들을 승리자가 되게 하기 위해 일곱 교회에 예언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의 예언적 메시지는 마지막 때의 한가운데서 예수님의 재림을 어떻게 가장 잘 준비하는지 우리에게 알려 주시려는 의도입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상급들을 우리에게 약속하셨습니다(계 2:7, 10, 17, 26; 3:5, 12, 21).

 


VIII. 파트 3. - 하늘 궁정(계 4-5장) : 예수님이 일곱 봉인된 두루마리를 받으시다

 

예수님은 아버지로부터 7봉인된 두루마리를 받으십니다. 그 두루마리는 이 땅에서의 권리 증서와 교회가 성숙해지고 속량된 이스라엘과 연합하는 동안, 예수님이 이 땅에서 통치하시기 위해 땅을 심판하고 정결케 하며 준비시킬 행동 계획을 드러냅니다.

 


IX. 첫 번째 연대기 부분: 심판의 여섯 인들 (계 6:1-17)

 

A. 일곱 인들은 하나님의 양인 예수님에 의해서 풀어집니다(계 5:5; 6:1, 3, 5, 7, 9, 12; 8:1).

 

1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데...(계.6:1)

 

B. 일곱 인들 (계 6:1-17; 8:1)

첫 번째 인(흰 말) : 적그리스도의 정치적 침략 (계 6:1-2)
두 번째 인(붉은 말) : 학살과 세계 전쟁 (계 6:3-4)
세 번째 인(검은 말) : 기근과 경제공황 (계 6:5-6)
네 번째 인(청황색 말) : 질병과 지구 4분의 1의 죽음 (계 6:7-8)
다섯 번째 인(기도운동) : 하나님의 심판을 풀어내는 영적 환경 (계 6:9-11)
여섯 번째 인(우주의 혼란) : 자연적 환경의 우주적 혼란 (계 6:12-17)
일곱 번째 인(기름 부음 받은 기도) : 일곱 나팔이 풀어지는 데에 공헌하는 마지막 때의 기도운동을 강화하기 위해 천사가 신성한 향을 받는 하늘의 환경 (계 7:1-17)

 


X. 첫 번째 삽입 부분 : 누가 능히 설수 있는가? (계 7:1-17)

 

17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계.6:17)

 

A. 이 삽입 부분은 “누가 능히 설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요한은 사람들 위에 신체적이고 영적으로 보호해 주는 신성한 인침을 봅니다(계 7:1-17). 승리 가운데 서게 될 144,000명의 유대인 신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방인 신자들(7:9-17)도 박해에서조차 흔들림 없이 강하게 설 것입니다. 많은 성도들은 마지막 때에 육체적으로 보호받을 것입니다(계 9:4; 습 2:3; 미 7:14-19; 사 11:15-16). 

 

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계 7:3-10)

 

B. 하나님은 이 땅을 치기 전에 그의 백성들에게 보호의 인을 치십니다(계 7:3). 다른  신자들은(이방인들) 하나님의 의해 인치심을 받을 것입니다(계 9:4). 출애굽에서, 이스라엘은 그들의 장자를 죽음에서 구하는 “보호의 표”를 그들의 문에 받았습니다. 고센원칙 : 출 8:22-23; 9:4,6,26.

 


XI. 두 번째 연대기 부분: 여섯 나팔들 (계 8:2-9:21)

 

나팔 심판은 적그리스도의 자원들을 파괴하기 위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행동들입니다.

 

첫째 나팔(음식 공급) :  땅의 채소가 3분의 1을 불태움 (계 8:7)
둘째 나팔(음식 공급) : 바다의 3분의 1을 파괴 (계 8:8-9)
셋째 나팔(물 공급) : 땅의 신선한 물의 3분의 1이 중독 (계 8:10-11)
넷째 나팔(빛, 에너지) : 땅의 빛의 3분의 1이 어두워짐(계 8:12)
다섯째 나팔(고통) : 5개월 동안 마귀적인 메뚜기가 풀어지는 고통(계 9:1-12)
여섯째 나팔(죽음) : 땅의 3분의 1을 죽이는 마귀적인 말-인간(horsemen)이 풀어지는 것(계  9:13-21)

 


XII. 두 번째 삽입 부분 : 예언적인 메신저들 (계 10:1-11:13)

 

A. 계 10:1-11:13은 여섯 나팔의 심판의 위기 후의 삽입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전례 없는 성령님의 부어주심(행 2:17-21)을 풀어놓음으로서, 하나님이 예언적인 인도하심과 능력을 공급할 것을 약속하심으로 인해 성도들이 얻는 혜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B. 하나님은 마지막 때에 필수적이 될 핵심 정보를 숨겨오셨습니다. 그분은 교회에 그것을 드러내실 것입니다(계 10:4). 그분은 환난의 마지막 3년 반 동안 큰 능력으로 하나님의 사람들을 도울 두 증인(선지자)을 일으키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또한 “일곱 천둥 예언적 메시지”를 전할  예언적인 메신저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저(마이크 비클)의 기도는 이 땅 각 지역과 지방에 마지막 때의 드라마를 섬기기 위한 만 명의 선두주자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XIII.  세 번째 연대기 부분 : 교회의 휴거 (계 11:14-19)

 

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17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계 11:15-17)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52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고전 15:51-52)

 

휴거(the Rapture)는 일곱 나팔 중 마지막 나팔에 일어납니다(계 11:15; 고전 15:52). 마지막 나팔은 예수님이 교회에 들어 올리시는 때를 알립니다. 휴거는 재림 과정(이것은 세 단계입니다)에서 첫 번째 사건입니다.


첫째로, 예수님은 성도들을 들어 올리시기 위해 공중(sky)에서 지구를 가로질러 오십니다(계 1:7).
둘째로, 그분은 육지를 가로질러 오십니다(사 63:1-6; 합 3:3-16).
셋째로, 예수님은, 예루살렘 주위에 모인(슥 12:1-3; 14:1-5) 적그리스도의 군대들을 파괴하기 위해 진노의 일곱 대접을 사용하시면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마 23:39). 그분은 땅의 모든 사악한 정부들을 전복시키실 것입니다. 

 


XIV.  세 번째 삽입 부분: 영 안에서의 전쟁 (계 12:1-14:20)

 

A. 이 삽입 부분은 일곱 번째 나팔과 휴거(계 11:15) 다음에 나옵니다. 그것은, 교회를 대항하는 수많은 사탄의 공격과 따라서 왜 하나님의 진노가 그토록 혹독한지에 대한 통찰력을 우리에게 줍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탄은 그의 두 가지 사악한 도구들 즉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통하여 전쟁을 일으킵니다. 이 부분에서, 성도들은 완전한 승리와 적그리스도에 대한 심판을 확증할 수 있습니다.
 
B. 이 삽입 부분은 진노의 일곱 대접이 풀어지는 것(계 15-16장)이 알려지기 전에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왜 진노의 일곱 대접을 필요로 할 정도로 하나님의 진노가 혹독한지에 관한 통찰력을 줍니다. 그  대답은 수십억이 기꺼이 적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예배할 것이란 점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같은 영으로 움직이고 같은 행동을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자유의지가 최대수위까지 실행되도록 허락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진노의 일곱 대접은 악한 사람들이 전 인류를 근절시키고 땅을 악으로 오염시키는 것을 멈추게 하는 데 필수적일 것입니다.    

 

C. 계시록 13:1-10에서, 적그리스도는 10개국의 정치적, 군사적 그리고 경제적 동맹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대항하여 전쟁을 벌일 것입니다. 계시록 13:11-18에서, 거짓 선지자는 모든 국가들이 사탄과 적그리스도를 경배하는 것에 몰입하게 할 것입니다(계 13:4,8). 

 


XV. 네 번째 연대기 부분: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 (계 15:1-16:21)

 

A. 진노의 일곱 대접은 세 번째이자 마지막 심판 시리즈입니다(계 16장). 예수님은 모세가 바로에 대항해서 이집트의 열 가지 재앙을 풀어놓은 것(출 7-12장)과 유사한 방식으로 일곱 대접을 풀어놓을 것입니다. 그것들은 적그리스도의 군대들의 자원을 파괴시킬 것입니다. 모든 대접들이 30일 기간 동안 쏟아져 나오면서, 예수님은 요단을 통과하여 예루살렘으로 행진해 들어가시면서 아마겟돈 전투에서 싸우실 것이며, 이스라엘의 구원받지 못한 남은 자들을 구해 주실 것입니다(슥 12:1-9; 14:1-5; 사 63:1-6; 합 3:3-16).

 

B. 재림 과정은 약 30일 기간 동안 발생하는데, 그것은 단 12:11의 1,290일과  계 11:2-3; 12:6, 14; 13:5; 단 7:25; 9:27; 12:7의 1,260일(삼년 반)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www.IHOP.org에 있는 부록을 보세요).

 

C. 진노의 일곱 대접(세 번째 심판 시리즈)은 이집트의 열 가지 재앙을 생각나게 합니다(출 7-12장).

첫 번째 대접(독한 종기) : 적그리스도를 경배한 자들에게 있는 독한 종기(painful sores)(계 16:1-2)
두 번째 대접(음식 공급) : 피를 가지고 바다를 파괴하는 것과 바다 안에 모든 것을 죽이는 것(계 16:3)
세 번째 대접(물 공급) : 땅의  신선한 물을 피로 독화시키는 것(계 16:4-7)
네 번째 대접(고뇌) : 태양으로부터 매우 뜨거운 열과 불(계 16:8-9)
다섯 번째 대접(파괴) : 적그리스도의 세계적 제국 위에 임하는 어둠(계 16:10-11)
여섯 번째 대접(세계적인 범죄) : 아마겟돈으로 오라고 열방을 속이는 것(계 16:12-16)
일곱 번째 대접(전멸) : 지진과 우박에 의해  흔들림(계 17:17-21)


 

XVI. 네 번째 삽입 부분 : 바벨론의 몰락 (계 17:1-19:10)

 

일곱 번째 대접은 하나님의 단호한 심판을 바벨론 위에 선언합니다(계 16:19). 이 삽입 부분은 왜 그토록 혹독한 심판이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하나님은 심판이 확실히 바벨론에게 온다고 성도들에게 보증합니다. 바벨론은 많은 사람에게 악을 부추기고 성도들을 박해하는 세계적인 사악한 경제와 종교 연결망으로 인해, 정복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큰 음녀의 심판과 바벨론의 몰락은 어둠의 기반을 위한 많은 자원들을 파괴할 것입니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는 모든 믿는 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계시입니다(계 19:7-10).

 


XVII. 다섯째 연대기 부분 : 천년 왕국, 새 땅 (계 19:11-21:8)

 

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 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20 짐승(적그리스도)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불리더라 (계 19:11-21)

 

A. 이 부분에서, 예수님은 적그리스도의 군대들을 파괴함으로써 아마겟돈 전투를 끝내기 위해 전사-왕으로 예루살렘에 행진해 들어가십니다(계 19:11-21). 이 구절들은 모든 왕들 위에 왕으로서 이 땅 보좌에 앉으시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오시는 예수님의 재림을 묘사합니다. 그분은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불 못에 던지실 것입니다(계 19:20).

 

B. 예수님은 사탄을 감옥에 던져 넣을 것이고(계 20:1-3) 천년왕국을 세우실 것입니다(계 20:4-10).

 

2 (천사가) 사탄... 잡아서 천 년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성도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6 그들이 ...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계 20:2-6)

 

C. 천년왕국은 예수님이 의와 평강으로 예루살렘으로부터 전 세계를 통치할, 문자 그대로 천년의 기간입니다. 천년 왕국은 라틴어 “mille”(천)로부터 왔습니다. 이때에 하나님 왕국은 삶의 모든 영역(정치적,사회적,농업의,경제적,영적,교육적,법 계약,가족,미디어,예술,기술,운동,환경,사회 기관 등)에 영향을 미치도록 전 세계에 공공연히 나타날 것입니다. 그 결과 예수님이 정의, 번영을 세우시고, 농업과 대기와 동물 생명들을 에덴동산에서 보여졌던 상태로 어느 정도 복구하심으로서, 전체 땅에 전례 없는 축복의 천년이 될 것입니다(계 20:1-6; 사 2:1-4; 9:6-9; 11:1-16 51:1-8; 60-62; 65:17-25; 시 2:6-12 110:1-7; 신 8; 28; 마 5:5 6:10 17:11 19:28 28:19; 행 1:6; 3:21).

 

D. 천년 왕국 직후에, 모든 불신자들이 크고 흰 보좌 앞에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계 20:11-15). 이 땅은 불에 의해 정화(벧후 3:10-13)되고 새 땅이 될 것입니다.


 

XVIII. 다섯번째 삽입 부분 : 땅에 있는 새 예루살렘 (계 21:9-22:5)

 

A. 이 삽입 부분은 신부의 승리를 보여주고 새 예루살렘과 천년기의 땅과의 관계를 묘사합니다(계 21:9-22:5). 하나님은 대 환난 동안 진실을 유지한 성도들에게 얼마나 충만하게 변호하고 보상해 주실 지를 보여줍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이 삽입 부분은 커다란 소망과 안정감을 낳습니다.

 

B. 새 예루살렘이 내려온다(계21:10)는 것은, 천년동안 하늘이 땅에 내려오는 것을 계시합니다.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영역을 함께 가져오십니다(엡 1:9-10). 새 예루살렘이 땅에 임할 그 때는, 문자적으로 하늘이 땅에 있습니다. 새 예루살렘은 부활한 성도들이 거주할 거처입니다. 땅은 영원히 계속될 것입니다(시 37:29; 78:69; 104:5; 105:10-11; 125:1-2; 대상 23:25; 28:8; 사 60:21; 겔 37:25; 욜 3:20).

 

12 ...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 ...(계 3:12)

 

C. 새 예루살렘은 아버지의 보좌와 함께 내려올 것입니다(계 21:1-8). 새 예루살렘은 두 단계로 땅으로 내려올 것입니다(계 3:21). 첫째로, 그것은 천년왕국을 시작하기 위해 예수님이 임하시는 때에 내려옵니다(계 21:10). 둘째로, 그것은 천년왕국 후에 새 땅으로 내려올 것입니다(계 21:2). 새 예루살렘이 내려오는 첫 단계는 부분적이지만 실제적입니다. 천년 왕국 후에 두 번째 단계는 전체적이고 최종적입니다.

 

D. 새 예루살렘은 천년왕국의 예루살렘(시온 산 성전) 상공에 있는 어떤 위치로 내려와서, “영광의 통로”(Corridor of Glory)에 의해 결합된 거대한 “정부 청사”를 만들 것입니다. 그곳은 “예수님의 영광의 보좌”라 불리는, 하늘과 땅의 통치 본부가 될 것입니다(마 19:28; 25:31).

 

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 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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