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존머레이의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하나님아들 2024. 5. 7. 13:45

존머레이의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1.조직신학과 자연계시

1)조직신학의 과제는 질서정연하고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진리를 서술하는 것이다.
* 진리는 하나님, 하나님과 인간, 사물과의 관계이다
* 진리는 계시로부터 추출
* 계시는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드러내는 모든 매개체의 총칭
* 매개체로서 자연계시 즉 창조 포함-신성의 표현,진리 구현(우주론적이고 목적론적 서술의 타당성 부여)

2. 계시의 주된 근거로서의 성경

1)조직신학의 과제에 충실하려면 성경의 자증성을 전제
2)에밀 브루너의 성경관-성경이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의 주된 증거
3)바르트의 입장-성경을 통해 계시의 증거를 교회가 받는다.
4)개혁주의 입장: 성경의 증거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것도 계시이다. -계시적 증거
* 성경이 곧 그리스도는 아니지만 계시의 중심인 그리스도를 성경을 통해 만난다.
* 성경의 계시적 성격보다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계시의 우월성 강조의 잘못
* 성경은 특별계시의 창고
5)조직신학: 질서 정연하고 포괄적인 형태로 하나님의 계시의 부요함을 서술
6)성경속의 특별계시는 구속적이다.
* 계시를 통해 구속완성의 역사를 제공받고 의미를 해석받는다.
* 특별계시가 자연계시의 해석도구가 아니다.
* 조직신학자는 구속의 권능을 알아야한다-성령의 조명으로

3. 조직신학의 역사와 발전

1)조직신학은 교회안에서 계시적 사실을 근거한 요구에 따른 발전이다.
* 계시의 자료를 상호 연과시키고 이를 적용한다.
2)조직신학의 발전 요인
* 역사와 사람의 상호관련
* 성령의 임재와 활동에 관한 교리-유기적 단일성과 지식의 표현의 선물을 줌
* 조직신학의 점진성-일률적이 아니라 퇴보도 있다.
* 신학적 부흥도 존재-16-7세기의 정확함과 격식화에 힘씀
* 이단의 발흥도 자극된다-죄와 오류의 부정으로서의 신학

4.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과제

1)신학적 건설의 완성이 없다.
* 침체된 전통주의의 위험이 있다. 또한 역사적 유산을 존중히 여긴다.
* 칼빈의 예-니케어 신조의 신자의 신성이 성부로부터의 산출한다는 것을 부정.
* 성경과 부합되도록 신학적으로 형식화시킬 필요가 존재
2)시대의 필요에 따라 신학의 각색에 경계
3)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현대의 요구에 부응한다.
4)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유산을 살피고 오류를 정정하고 현대의 요구에 부응

5.조직신학과 성경신학의 구분
1)조직신학이 일반계시를 포함하지만 둘다 성경을 근거로 작업함으로 방법의 차이.
2)성경신학은 역사적 관점, 조직신학은 완성된 작품으로 특별계시의 전모를 논리적으로 다룸
3)성경신학은 특별계시의 역사이다. 따라서 발전과정을 가짐
* 특별계시가 하나의 역사를 가짐-원시복음부터 때가 차기까지-그리스도의 오심
4)현대의 성경신학의 분위기
* 비평학의 반발로 성경에 중심을 둔 신학의 확립과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성경신학 의 강조-신구약의 위기적 결합
5)보스의 개념과 지난 20년간의 성경신학 정의 개념과의 차이점
* 현대 성경신학의 토대는 문학적 역사적 비평이다.
- 성경은 실제의 역사가 아니고 사건들의 근거는 구속사의 예견이다(폰 라트)
- 구약이 제공한 사건 맥락에 순응할 필요성
* 계시의 단일성 거부-이질성과 다양성은 차이가 있다.
* 행위계시만을 편파적으로 강조-모빙켈, 라이트
- 성경신학은 구속행위에 대한 신앙고백적 나열, 하나님이 자신을 말씀을 통해 계시한다고 봄
- 이의 비판-
ㄱ)행위는 문자계시를 통해 의미를 밝힌다.
ㄴ)문자를 통한 하나님의 계시를 무시한다.
ㄷ)구속성취 수단인 언어를 무시한다.-영혼의 계도를 통한 계화
- 제임스 바는 신지식과 인간과의 대화가 아니라 신과 인간과의 대화 강조
* 성경의 역사를 재구성함으로 토대를 허물어 버림
- 역사의 출발을 모세부터-언약이 중심이지만 전개과정을 중시
6)성경신학의 소재는 조직신학의 필수적인 일부분이다.
* 조직신학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 조직신학은 진리의 국면들을 차갑고 형식적으로
다룬다. 신학자의 오류가능성도 존재한다.
* 모든 신학이 같은 방식으로 같은 체계를 가지지 못한다.
* 논리적 연구방식이 하나님의 말씀을 직면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다.
7)성경신학은 조직신학에 필수 불가결하다.
* 조직신학은 주제아래서 성경의 사실들을 체계화시키고 종합한다.
* 주경학이 조직신학의 기본이다.
* 주경학에 바탕을 두지 않음으로 생명력 상실
8)성경신학은 무엇인가?
* 특별 계시를 역사적으로 살핀다.
* 구속 계시가 역사적으로 점진적으로 전개
* 성경 안에서의 계시의 양식을 통해 전체 계시의 양식을 확보
* 구속과 함께 하는 시대성
* 성경신학의 지침이 되는 시대구분은 구속사와 계시사의 특징 때문에 생김
- 창조, 타락, 홍수, 아브라함을 부르심, 출애굽, 그리스도 오심 등으로 분류
- 하나님의 계시 진보의 정도에 따라 연구
* 계시의 역사의 점진성은 하나님의 계시가 이것을 통해서 왔기 때문이다.
* 성경신학이 주경학을 통제한다.

6. 조직신학과 주경학

 

1)조직신학은 성경신학에 뿌리를 박음으로 과제를 완수한다.
* 특별계시는 완성된 작품으로 성경 안에 통합됨
* 역사적 게시과정을 거침
* 계시사 이해가 조직신학적 사고의 필수조건이다.
* 사변성 제거를 위해서도
성경의 문맥과 역사적 정황 속에서 해석
2)조직신학이 성경신학을 중요시할 때 특별계시의 단일성과 연속성을 확보.
* 단일성은 조직신학의 성경의 유추의 원리의 타당성을 보장한다.
* 성경적 교리가 계시적 증거에 의해서 확립된다-인위적 추출이 아니다.
3)결론: 조직신학은 하나님, 하나님과 인간 및 세상과의 관계를 그 내용으로 하는 진리에 대한 계시 전체를 적절한 주제들에 따라 재정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