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수 그리스도

[스크랩] 여호와

하나님아들 2012. 7. 27. 16:53

여호와

 

여호와(hwhy; 예호와)
하나님의 인격적인 이름이 되는 거룩한 네 문자, hwhy(YHWH)는 통상적으로 모음과 함께 쓰지 않는다. 그러나 상응하는 동사형인<hwh; 하와(되다, become)>의 미완료의 옛형인(hwhy; 야흐웨)와 YHWH의 후대 표현인 헬라어의 (!Iavbe; 야베)로부터 그 원래의 발음이 야훼(YaHWeH)였으리라고 추측할 수 있다. '여호와'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후대에는 회당 낭독에서 이것을(ynda:아도나이)곧 '나의 주님'으로 대체하여 사용하였다. 그 후에 이 모음을 거룩한 네 문자에 적용함으로써 어울리지 않는 발음인 '여호와'라는 명칭이 생겨난 것이다. 이 '여호와(야훼)라는 이름은 모세의 소명 이야기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 즉 하나님은 자신에 관하여 언급할 때<hyha;에흐예> (나는…이다)라고 하였고, 인간이 그에 관하여 언급할 때(hwhy; 야흐웨) (그는…이다, 그는 된다)라고 말하게 하는 유일자이다. 이와 같은 애매한 표현은 오히려 하나님의 자기 표현을 완전히 폭로하지 않고 신비의 요소를 확보한다.
 (hyh; 하야) 동사를 이용한 이 이름들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그 분명한 정의를 밝히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의 백성과 더불어 함께 현존 한다는 것을 밝힌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제강해

'여호와'라는 용어의 의미를 상고해 볼 때, 이는 선택받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우월성에 대한 개인적인 명칭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대 히브리인들은 '존재한다'라는 말을 결부시켜서 '자존자'라는 의미로 사용하였습니다(참조; 신4:29;시105:4;호10:12;암5:4;습2:3). 그런데 이 용어가 쓰일 때는 대개 복합어로 나타나서 인물, 장소에 대한 명칭으로도 쓰이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호와라는 명칭의 의미

 1) 일반적인 개념
 이 말씀이 구약에서 하나님에 대한 명칭으로 사용될 때는 대개 '존재한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과거에 존재하였었고 현재에도 존재하고 있으며 그리고 미래에도 존재하실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참조; 히1:12;13:8;요8:58;계1:4,8).

다시 말하면 여호와께서는 이 세상에서 누구를 의지함이 없이 유일하신 참존재자이시며 모든 사물의 근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은 흠이 없으시고 영원하시며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실 뿐만 아니라 모든 능력의 소유자이시며 그 마음의 기뻐하시는 뜻대로 모든 것을 이루시며 스스로 선택 하시는 분이십니다(참조; 시18:30; 사55:8,9;합3:6). 이 여호와가 우리에게 주시는 뜻은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추상적 존재가 아니며, 능동적으로 그 존재를 드러내시고 또한 자기 스스로를 증명해 보이시는 분이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여호와라는 그 이름은 하나님의 본성과 사역들을 말해 주며, 하나님께서는 그 이름으로 표현된 자신의 본성을 행위로써 나타내십니다(참조; 사14:27;렘51:29;행26:16;엡1:9;요일3:8). 이 여호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는 총명(참조; 욥32:8), 위로하는 능력(참조; 사50:4), 다양한 선물(참조; 마25:15) 등으로 나타납니다

 

2) 성서적인 개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민족 중에는 그 조상들의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할 정도로 타락의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참조; 수24:14; 겔23:3,19). 출애굽기에서 모세가 여호와라고 불러서 강조한 이유는, 애굽뿐만이 아니라 이 세상의 어디에도 없는 이스라엘 족장들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 현재에 약속하신 대로 미래에 구원자로 나타나신다든가 혹은 하나님께서 그의 존재를 그대로 지켜 나간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여호와의 존재는 '복 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딤전6:15,16)라는 고백을 들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출3:14)고 하여 당신의 영원성과 존재해야 될 필연성을 가르치십니다(참조; 요8:58; 딤전1:17;딤전6:16;히1:12;히13:8). 우리는 모두 '여호와는 자기 자신의 결과이지 자신의 원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즉 여호와에 대한 성서적인 명칭도 단수일 때는 여호와는 '존재한다'로 나타나지만, '엘'을 가진 복합어 즉 복수일 때는 '전능자' 혹은 '강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여호와'를 가진 복합어로 쓰일 때는 '여호와' 또는 '주 하나님', '영원한 하나님'으로 사용되었습니다(참조; 창2:4;창15:2;창21:33;창22:14;출15:26;출17:15;출31:13;삿6:24;삼상1:3;렘23:6;겔48:35).

 

2. 성도와 여호와의 관계

 1) 성도를 지키시는 여호와
 교회로 하여금 환난과 고통 가운데서도 멸망하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안일한 생활만을 추구하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십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여호와의 구원의 역사를 가리켜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참조; 말3:2). 불 가운데 있는 생활은 하나님을 반대하는 요소들로 더불어 투쟁하는 생활입니다(출12:29;벧후2:4,5,6). 따라서 성도의 신앙 생활은 오직 그 한 길만을 택하여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 험한 광야에서도 지키셨듯이 당신의 자녀들을 보호해 주십니다.

 

2) 개인을 불러내시는 여호와
 여호와 하나님은 세상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이끌어 내시고 또 각각 그 이름을 불러내십니다(참조; 사40:26). 하나님께서 모세의 이름을 불러 주셨을 때에 모세의 심령 속에는 뜨거움이 임했을 것입니다. 이방 미디안 땅에서 그를 알아 주는 자가 없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계시로 나타나셔서 그를 알아 주는 자가 없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계시로 나타나셔서 그의 이름을 불러 주셨습니다(참조; 신7:23;삼하22:4;사14:27;롬8:32). 온 세상이 다 몰라 주어도 하나님 한 분만이라도 알아 주시는 것은 성도에게 있어 더할 나위 없는 행복입니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에서도 복음 전파를 주님의 백성을 부르심과 동일시하였습니다(참조; 갈5:13;엡4:1,4;골3:15;벧전2:21;히9:15).

 

3) 부르신 자를 성화시키시는 여호와
 모세는 자신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대로 이루신 진실하신 하나님을 따랐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찌기 모세에게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3:5)고 하셨습니다. 이는 세상의 생활을 청산하고 거룩하신 하나님께 경배드리며 섬기라는 것입니다. 인간으로서 이런 결단을 내릴 때 비로소 놀라운 축복인 영원한 생명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참조;삼하6:1-7;삼하6:1-9;삼하10:8;삼하13:13;암5:4). '그러므로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참조; 신4:29;시105:4;호10:12;습2:3;마6:33;눅11:10)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부름에 응답하고 그 말씀에 합당한 생활을 하면서 스스로 존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귀한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성화의 과정까지도 하나님의 사역의 일부임을 우리는 또한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제관주

 여호와

 

a. 여호와는 구약 시대에 많이 쓰인 하나님의 이름임(신32:10)
 

b. 여호와는 언약의 하나님을 상징함(신29:14,15)
 

c. 모세에게 하나님은 영원한 주권자로 나타나심(출3:14,15)

 

1. '여호와'라는 명칭의 의미

 a. 스스로 계신 하나님을 일컬음
 

㉠ 모세에게 이르신 하나님(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처음과 나중이 되시는 하나님(계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 창세 전에 존재하시는 하나님(요5:58)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b. 전세계의 통치자이신 하나님을 일컬음
㉠ 여호와는 크신 왕이심(시95:3)
 대저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 위에 크신 왕이시로다
 

㉡ 만군의 여호와이심(시24:10)
 영광의 왕이 뉘시뇨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 세세토록 통치하심(계19: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아서 가로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c. 영원 불변하신 하나님을 일컬음
㉠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하심(벧후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같고 천 년이 하루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 하나님의 뜻은 변치 않음(히6:17,18)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d. 언약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일컬음
㉠ 하나님의 언약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됨(히13:20)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 하나님의 예언을 모두 응함(왕하2:27)
 아비아들을 쫓아내어 여호와의 제사장 직분을 파면하니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엘리의 집에 대하여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함이더라

 

2. 모세에게 역사하신 여호와 하나님

 a. 자신의 권위를 스스로 선포하시는 하나님이심
㉠ (민24:19)
 주권자가 야곱에게서 나서 남은 자들을 그 성읍에서 멸절하리로다
 

㉡ (출3:14,15)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하라
 

㉢ (엡1:21)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b. 자신의 백성을 끝까지 지키시는 하나님이심
㉠ 열방의 압박에 신음하는 선민 이스라엘의 소리에 응답하심(출2:23)
 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
 

㉡ 시험을 통해 이스라엘을 연단하심(출3: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 광야 생활 가운데 필요를 공급하심(출17:4,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하수를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심(수1:6)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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