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 각 권 한 문장 요약
01 창세기 ▷시작 |
인류를 창조하시고 죽음으로 불순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아브라함에 대한 언약으로 구속의 위대한 계획을 시작하시는데,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하나님의 소중한 백성으로 이집트에 도착한다. |
02 출애굽기 ▷구속 |
하나님께서 그의 종 모세를 통하여 그의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구속하셨을 때 하나님은 그들과 언약적인 관계를 맺으셨고 또한 그들 가운데 거하실 곳, 즉 성막을 제정하셨다. |
03 레위기 ▷거룩 |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고 또한 피의 제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거룩하게 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이 구별된 삶과 관련이 있는 하나님의 규례들을 준수함으로써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살기를 원하신다. |
04 민수기 ▷광야 |
하나님은 모세가 이스라엘을 시내에서 가데스까지 인도하도록 그를 사용하셨으나, 그곳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자 광야에서 세월을 보내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에게 신실하셨으며 그리하여 새로운 세대가 약속의 땅의 가장자리로 가도록 인도하셨다. |
05 신명기 ▷계명 |
모세가 그의 생애 끝에서 한 위대한 연설을 통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그의 놀라운 행위, 그의 언약, 그의 많은 명령을 상기시키신 것이다. |
06 여호수아 ▷정복 |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지도력 아래 가나안을 정복하고 지파들에게 땅을 분배함으로써 그들에게 땅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이루셨다. |
07 사사기 ▷구원 |
이스라엘은 여호수아가 죽은 이후 긴 기간 내내 하나님이 지명하신 사사들로 말미암아 배신, 압제, 회개, 그리고 회복의 반복된 주기를 경험하였다. |
08 룻기 ▷친족 |
모압 족속의 과부 룻은 보아스를 통하여 사랑과 성취를 발견하며, 보아스는 땅과 룻의 죽은 남편의 이름을 도로 찾은 부유한 독신 이스라엘 남자였으며, 이로 인하여 룻의 시어머니 나오미를 공허함에서 충만함으로 회복시켰다. |
09 사무엘상 ▷왕정 |
사사 사무엘의 지도력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첫 번째와 사울에게로 향하였으나, 하나님은 그를 버리셨고 그 대신 다윗을 택하였으며 다윗은 사울의 왕궁에서 배신자로 수많은 사건을 겪었다. |
10 사무엘하 ▷다윗 |
다윗의 이스라엘 통치는 의기양양한 시기를 포함하는데 가령 그의 예루살렘 정복과 여호와께서 영원한 왕조를 약속하신 것 등이며, 마찬가지로 실패의 시기도 포함하는데 가령 밧세바와 간음과 다윗의 아들 압살롬의 반역 등이다. |
11 열왕기상 ▷분열 |
솔로몬의 화려한 통치가 예루살렘 성전을 봉헌하여 최고조에 달한 후, 왕국은 분열되었으나, 하나님은 우상숭배에 맞서기 위해 선지자들을 일으키셨는데, 특히 엘리야는 악한 아합을 대항하였다. |
12 열왕기하 ▷분산 |
엘리사의 사역 이후에도, 이스라엘은 계속 우상을 숭배하다가 결국 영원한 포로가 되었으며, 유다는 선지자들과 몇몇 의로운 왕들이 있긴 했지만 계속 사악한 행동을 하다가 결국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보내어 그 백성들이 포로가 되었다. |
13 역대상 ▷왕조 |
넓은 범위에 걸친 서론적 족보를 기술한 후 저자는 다윗이 어떻게 하나님의 복을 받아 40년 동안 통치했는가를 말하며, 특히 그는 예루살렘, 제자장직, 그리고 성전 건축 준비 등에 아낌없는 관심을 보인다. |
14 역대하 ▷성전 |
솔로몬의 화려한 통치가 성전 봉헌으로 절정에 달한 이후, 다윗 왕조의 왕들은-어떤 이들은 정직하고 어떤 이들은 악하였다-예루살렘에서 계속 다스렸으나 마침내 성전이 파괴되고 포로 당하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
15 에스라 ▷회복 |
포로에서 돌아온 첫 번째 집단은 예배를 회복시켰으며, 성전을 재건하여 절정에 달하였지만, 두 번째 집단을 인도했던 에스라는 모세 율법으로 이스라엘 공동체를 재건하였으며, 혼잡 결혼을 정리하여 정정에 달하였다. |
16 느혜미야 ▷성벽 |
느혜미야의 지도력을 통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여 봉헌하도록 했으며 아울러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서 그분에게 그들의 헌신을 새롭게 하도록 하였다. |
17 에스더 ▷섭리 |
에스더는 바사 왕 아하수에로 왕에 의해 그의 새 왕후로 선택된 아름다운 한 유대인으로서 그녀는 유대인들을 하만의 사악한 음모에서 구출하였으며, 그녀의 친척 모르드개는 유대 절기인 부림절을 해마다 지키도록 하였다. |
18 욥기 ▷고난 |
정직했던 욥이 갑자기 가족, 건간, 소유물 등을 잃은 후 친구들과 고난을 당하는 이유에 대해 상세하게 논쟁하나 하나님만이 최종적인 말씀을 가지고 계시며 결국 욥이 잃어버린 것들을 회복시키셨다. |
19 시편 ▷할렐루야 |
개인적인 삶이든 공동체 삶이든, 참되고 영화로운 왕이신 하나님은 모든 찬양과 기도와 감사와 신뢰를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다. |
20 잠언 ▷지혜 |
삶을 위한 하나님의 지혜로운 계획을 따르는 사람들-특히 성적 순결과 언어의 고결성-은 다른 사람들이 당하는 위험들을 피하며 아울러 하나님이 살아가도록 의도하신대로 이 땅 위에서 즐겁게 살아간다. |
21 전도서 ▷허무함 |
비록 인간이 많은 것들을 축적하고, 많은 것을 성취하고, 또한 많은 지혜를 얻을 수 있지만,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를 순종하면서 살아가지 않는다면 이런 것들은 아무런 유익이 없으며 결국 무의미해진다. |
22 아가 ▷사랑하는 자 |
신부와 신랑은 그들의 사랑을 친밀한 차원으로 묘사함으로써-육체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으로-그들이 공유하는 사랑이 하나님의 놀라운 선물임을 열정적으로 알린다. |
23 이사야 ▷심판 |
이사야는 계속되는 우상숭배로 하나님이 유대를 바벨론 포로가 되게 하실 것을 예언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은혜로 회복하실 것이며(그의 종의 사역을 통하여 하실 것인데, 그 종은 자신이 죽음으로써 그들의 죄를 짊어질 것이다), 그리하여 그의 나라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원할 것이다. |
24 예레미야 ▷저주 |
그의 선지자적 소명의 부담감과 그의 메시지가 거부당할 것이라는 것 때문에 고민했던 예레미야는 그가 경고했던 것, 즉 바벨론 포로를 당할 것을 증거하였으나, 또한 그는 하나님이 새 언약을 통하여 은혜로 회복하실 것을 예언했다. |
25예레미야 애가 ▷비탄 |
능숙하고도 감수성이 강한 한 시인이 예루살렘 도성의 황폐함을 묘사하였으며-바벨론이 멸망시켰으나 궁극적으로는 그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때문에 일어난 일이었다-또한 그 자신의 개인적인 슬픔의 표현을 쏟아내고 있다. |
26 에스겔 ▷환상 |
바벨론 포로 당시 에스겔을 아연하게 하는 환상들과 깜짝 놀라게 하는 그의 상징적인 행동들은 하나님이 그의 나라의 역사에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주권적 계획을 가르치시기 위해 그들에게 주신 예언들이었으며, 그리하여 “내가 여호와인줄 그들이 알게 될 것이다.” |
27 다니엘 ▷왕국들 |
다니엘은 하나님에 대한 두드러진 신뢰를 보여 주고 있으며 또한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계시하고 있는데, 다니엘 시대뿐 아니라 마카비 시대와 그리고 하나님의 왕국이 인자로 말미암아 완전히 세워질 때를 보여준다. |
28 호세아 ▷불성실 |
호세아가 음란한 아내와 결혼하고 그 아내가 낳은 아이들은, 하나님이 영적으로 음란한 백성 이스라엘과 ‘결혼’한 것을 생생하게 입증하며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에 반응하여 살아하고 회개해야 했으며 그렇지 않으면 가혹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29 요엘 ▷메뚜기 |
요엘은 유다 백성이 맹렬한 메뚜기 재앙을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의 전조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선포하였는데 왜냐하면 만일 그의 백성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이방 나라들뿐만 아니라 불성실한 유다까지 삼킬 것이기 때문이다. |
30 아모스 ▷불의 |
비록 아모스가 유다를 포함하는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에 대해 예언하고 있지만, 그의 주요 메시지는 이스라엘에 대한 것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불의와 우상숭배를 회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포로로 잡혀갈 것이나, 그 후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될 것이다. |
31 오바댜 ▷에돔 |
오바댜는 하나님이 에돔의 자만과 폭력, 특히 그들이 유다의 불행을 경멸하는 것으로 인하여 그들을 멸하실 것이며, 그리고 궁극적으로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는 것을 예언하였다. |
32 요나 ▷물고기 |
니느웨에 가서 외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요나가 불순종함으로써 결국 한 물고기에 의해 삼켜지게 되며, 그 후 요나는 하나님께 순종하여 니느웨에 가서 외치고, 마침내 전체 도성이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이키게 된다. |
33 미가 ▷우상숭배 |
미가도 역시 이스라엘에 대해 예언했지만, 그의 주요 선포는 유다에 대한 것이었으며, 유다는 우상숭배와 불의를 회개해야 했으나 그렇게 하지 않았고 결국 포로를 당하였지만 그 후 베들레헴에서 통치자가 나올 것이라는 하나님의 복을 받고 회복될 것이다. |
34 나훔 ▷니느웨 |
나훔은 니느웨의 사악함과 폭력으로 인하여 다시는 일어서지 못하도록 하나님이 멸망시킬 것임을 예언하였다. |
35 하박국 ▷대화 |
하박국이 악의 본질과 그 악이 받을 형벌에 대해 하나님께 질문하였을 때, 하나님은 그의 의와 주권을 보여 주심으로 대답하셨으며, 선지자는 예배와 믿음으로 응답하였다. |
36 스바냐 ▷여호와의 날 |
비록 스바냐가 열방들에 대해 다가오는 심판을 예언했지만, 그의 주요 메시지는 유다에 대한 것이었는데 유다의 죄는 너무나도 심각하여 그들이 “여호와의 날”에 포로로 잡힐 것이지만 그들은 의로 회복되어질 것이다. |
37 학개 ▷재건 |
하나님이 성전을 재건하도록 명령하셨음을 학개가 선포하고, 제2성전의 영광이 제1성전의 영광을 능가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주어졌을 때, 백성들은 자발적으로 순종하였다. |
38 스가랴 ▷예루살렘 |
밤의 환상과 예언적인 계시를 통하여 스가랴는 왕이 나귀를 타고 입성하시는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거룩한 성으로서 예루살렘의 복락을 예언하는데, 그 왕은 또한 하나님의 종과 싹으로 불리는 분이시다. |
39 말라기 ▷사자 |
말라기는 하나님의 백성이 제사, 이혼, 십일조 등의 율법을 구체적으로 위반한 것에 대해 꾸짖으나 그는 또한 모든 것을 옳은 자리에 두실 사자의 오심을 예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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