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신학적 의미
1) 주님은 하나님을 말하고 하나님과 동등하심을 표현하는 칭호이다.
신약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모두 가리키는데 특히 유대인들에게 주님이라는 칭호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혹은 하나님과 동등 되신 분임을 의미한다.주님 자신이 자기를 가리킬 때도 사용한 이 칭호는(막2:28;11:3;12:37) 주님의 절대적 권위와 능력으로 주권을 행사하는 사실을 말해 준다(시97:5;114:7;사1:24).아람어로 기록된 다니엘2:4-7:28에는 지도자(leader),지배자(captain),상관(chief) 등 세 단어가 주님으로 번역되었다.주님은 모든 정세와 권세의 머리이시기 때문에(골2:6,10;고전15:28) 그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모든 피조물의 세계를 주관하고 다스리신다.그러므로 모든 만물이 그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며 통치를 받아야 한다(막12:36-37;눅2:11;3:4;행2:36;고전12:3;빌2:11).
주님은 만왕의 왕으로서 영적으로 그의 백성을 통치하시며 재림과 더불어 영원히 그의 백성을 다스릴 왕이요 구주이시다(눅1:32-33;마28:18;엡1:22;고전15:25).특히 바울은 이 말을 더 결정적인 것으로 발전시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칭호를 보편화시키었다(28회 사용).고후4:5에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고 하였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의 완전한 칭호로서 그분은 하나님이시요,장차 심판주이시며 축복의 원천이시며 기도의 응답을 보장하시는 칭호이다.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눅 11:1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2) 예수님은 만물의 소유주이심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이 명칭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이후에 적용된 이름으로 그리스도는 교회의 소유주시요,통치자라는 사실을 지시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주님은 모든 피조물의 피조물이시다.주님은 천지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이로서 피조물의 주인이시다.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창조주로서 인생의 주인이다.인생들을 양육하고 돌보시는 보존의 주인이요 섭리의 주인이시다. 절대적 소유권과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자녀들에게 한량없는 자비의 은혜와 하늘의 신령한 은사를 공급하시는 생명의 주인이시다.그리스도는 참으로 나와 우리의 주인으로 우리는 그의 청지기임에 틀림없다.그분의 은혜로 우리는 충성하며 살아야 할 존재이다.
3) 예수님은 존귀의 대상임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주님이란 칭호는 경칭어로 사용되었다.성경 여러 곳에서 주라는 칭호가 다양하게 사용되었다.야곱이 형 에서에게 주리는 부른 것을 비롯하여(창32:4),아론이 모세에게(창32:22),아내가 남편에게(창18:12),신하가 왕에게(창40:1),백성들이 선지자 및 제사장에게(왕하2:17;삼상1:15),딸이 아버지에게(창31:35),여자가 남자에게(요4:11)주라는 칭호를 사용하였다.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주님이 이 세상에 사시면서 이러한 주님의 칭호를 받으신 것은 더 큰 의미가 있다.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지 않고 낮은 몸으로 지구를 걸어다녔지만 진정한 존경의 대상으로서 이 칭호를 받아들인 것이 아닌가?
주님의 이름은 누구든지 무릎을 꿇고 존귀한 이름의 소유자인 것이다.
4) 사도들의 축도에 사용되었다.
축도(Benediction)는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바라는 기원(Invocation)이다.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찌어다”의 축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나타난 은혜와 하나님의 말할 수 없는 자비의 사랑 그리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성도의 교통이 저희 머리 위에 항상 충만하기를 원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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