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과 언약!!

율법은 무엇인가?

하나님아들 2023. 9. 15. 20:15

율법은 무엇인가  ?      

 

 

율법은 무엇인가

법(法)은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정의를 실현함을 직접 목적으로 하는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적 규범 또는 관습을 말한다.

토라 towrah”8451

율법은 히브리어로“토라 towrah”이다. “토라 towrah ”는 “야라 yarah”에서 유래 한 말로 교훈, 교리, 계명, 법, 율법을 말한다.

“야라 yarah”

① 던지다’투표하다, 제비를 뽑다, 운명에 막기다, 사수, 궁사, 쏘다

② 기초를 놓다, 토대를 놓다, 건설하다, 창설하다.

③ 뿌리다, 끼얹다, 물을 주다.

노모스 nomos”3551

율법은 헬라어로“노모스 nomos”이다. 분배(할당)하다에서 유래한 말로“율법, 법, 규칙, 법규, 원리, 규범, 지시, 교훈, 법령, 계명, 관습” 등을 말한다(민15:16, 시19:8).

 

1. 여호와의 율법이란 무엇인가?

“그들에게 율례와 법도를 가르쳐서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그들에게 보이고”(출18:20).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 명령 하신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라 할지니라”(신6:24~25).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유대인)이 세상에서 거룩히 구별하여 살고 생명을 보호하고 행복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그러므로 시편기록자는 율법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고 보호하는 울타리요 파수꾼 역할을 한다(시34:11~14).

“너희는 무지한 말이나 노새같이 되지 말지어다. 그것들은 재갈과 굴레로 단속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가까이 가지 아니 하리로다”(신32:9).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신10:13).

율법은 이스라엘의 정치, 문화, 종교 등 생활 전반을 지배하는 생활 규범을 말한다. 그러므로 율법은 선한 것이다(롬7:1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

“그들에게 율례와 법도를 가르쳐서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그들에게 보이고”(출18:20).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 명령 하신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라 할지니라”(신6:24~25).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유대인)이 세상에서 거룩히 구별하여 살고 생명을 보호하고 행복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그러므로 시편 기록자는 율법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고 보호하는 울타리요 파수꾼 역할을 한다(시34:11~14).“너희는 무지한 말이나 노새같이 되지 말지어다. 그것들은 재갈과 굴레로 단속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가까이 가지 아니 하리로다”(신32:9).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신10:13).

율법은 이스라엘의 정치, 문화, 종교 등 생활 전반을 지배하는 생활 규범을 말한다. 그러므로 율법은 선한 것이다(롬7:12).

유대인들은 율법을 정리 하면 613가지라고 한다. 그것을 두 가지로 대별 하면 부정문 365가지와 긍정문 248가지가 있다고 한다. 긍정문 248가지는 사람의 뼈 수이고,부정문 365가지는 일 년을 가리킨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의 뼈는 206개라고 하며, 하나님은“내가 그를 위하여 내 율법을 만 가지로 기록하였으나 그들은 이상한 것으로 여기도다”(호8:12)라고 하셨다. 물론 이 말은 숫자적으로 율법이 만가지라는 뜻은 아니다. 그러므로 흠정역은“내가 그를 위하여 내 율법의 위대한 것들을 기록하였으나 그것들을 낯선 것으로 여겼도다”라고 하며 율법을 지키지 아니한 것을 책망하고 있다. 그런즉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세상에서 거룩히 구별되어 서로서로 짐을 나누고 함께 더불어 살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법을 말한다(요7:19, 롬10:4). 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하지 못하며 하나님의 유업을 상속할 수 없고 우리의 혼을 죄들에서 구원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그의 백성 이스라엘의 안녕과 질서와 평화와 행복을 위하여 그들에게 주어진 명령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는 수단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2. 유대교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율법(토라)이 있다.

종 류 성문 율법 구전 율법
히브 리어 토라 쉐베크타브 토라 쉐베알페
설 명 모세오경에 의한 명령 랍비에 의한 명령
파생되어 나온 명령들 미츠봇 데 오라이타 미츠봇 데 라바난

3.율법의 명칭과 구분

성경에서 율법은 다양한 이름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

율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모세의 율법(행13:39)과 그리스도의 율법(고전9:21)

① 여호와의 율법(시1:2, 112:1, 119:35),

② 주의 율법(시119:44),

③ 하나님의 율법(단6:5),

④ 모세의 율법(수8:31-32),

⑤ 불같은 율법(신33:2),

⑥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약1:25),

⑦ 자유의 율법(약2:12).

 

4.율법의 성격

① 율법은 진리이다(시119:142),

② 율법을 세우신 분은 하나님이시다(사33:22).

③ 율법은 의롭고(시119:172), 선하다(롬7:12, 딤전1:8),

④ 율법은 거룩하고(롬7:12) 신령하다(롬7:14).

⑤ 율법은 공의롭고(신4:8) 완전하다(시19:7).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는 자다(롬13:8)

 

5.율법의 목적

① 율법은 인간의 죄를 드러낸다(롬5:13),

②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한다(롬3:19-20; 5:13; 7:7; 갈 3:19).

③ 율법은 죄를 더하게 한다(롬5:20),

④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더욱 나타내게 한다(롬7:12-13).

⑤ 율법은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 역할을 한다(갈3:24-25).

⑥ 율법은 죄를 정죄하기 위해 주신 것이다(갈3:19),

⑦ 율법은 옳은 자를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법을 어긴 자들에게 주어진 것이다(딤전1:9~10).

6, 율법과 예수님과 의 관계

① 그리스도는 바로 이 율법 아래 나셨다(갈4:4),

②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성취>하러 오셨다(마5:17)

③ 율법을 파기 한 것이 아니라 더욱 굳세게 하셨다(롬3:21)

④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롬10:4)

⑤ 육신이 연약하여 할 수 없는 우리를 위하여 대신 이루셨다(롬5:6~7,고후5:21)

⑥ 그러므로 그를 믿는 모든 자들을 의롭게 하셨다(행13:39; 롬10:3-4; 엡2:15),

⑦ 그리스도는 죄인들을 율법의 저주로부터 완전히 속량하셨다(갈3:13),

7. 율법의 존폐문제

① 약속하신 자손이 오실 때 까지 존재 하는 것(갈3:19)

② 개혁할 때까지 있는 것(히9:10)

③ 법조문의 율법을 폐하셨다(엡2:15)

④ 법조문을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셨다(골2:14)

종 류 관련구절 주요목적 존속기간 관련구절
도덕법
(십계명)
출20:1~17 하나님의 품성과 인간의
도덕적 생활규법
영원토록 마5:17~18
의식 법
(儀式法)
레1~7장
히7:11~12,
10;1,

죄인이 믿음으로
의롭게 됨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수여된 이후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까지
갈3:19
민 법
(民法)
신19~26장 국가치안유지 국가 존속기간동안  

 

교회와 율법과의 관계

율법은 교회의 그리스도인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고 따르면 그들의 안녕과 질서와 평화와 복을 주시고 그들을 지켜주신다는 약속이요 명령이다.(신6:24).이 말은 우리가 대한민국에 살면서 대한민국의 국법을 따라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것과 같다. 우리가 대한민국에 살면서 미국이나, 일본의 법을 지키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지키는 법을 이방인들이 지켜야 할 아무런 의무가 없다(행15:10). 구약의 모든 율법은 신약 성도들의 교회를 위하여 주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이다,(신5:3, 롬9:4~5).그러므로 이방인에게는 율법이 주어진 것이 아니다(롬2:14).유대인들이 지키는 법을 이방인들이 지켜야 할 아무런 의무가 없다(행15:10).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①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리(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령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라(롬15:4).

 

②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거울)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함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함이라(고전10:6).

 

③ 모든 성경기록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④ 율법은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의 법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싫어 하시는 것을 알 수 있다.그러므로“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

 

율법의 한계

“율법의 한계”는 법이 없을 때는 죄가 있어도 정죄 하지 못한다.

(1)“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롬5:13).

바울은 먼저 죄가 아담으로부터 시내 산에서 모세가 율법을 받기 전에도 세상에 영향을 주었지만 그러나 그때에는 분명이 계시된 하나님의“율법”이 없으므로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다고 설명한다. 즉 그때는 죄를 죄로 여기지(전가 시키지 않음) 않았다는 것이다. 죄는 하나님의 율법에 불복종 하는 것이며, 자기 길을 고집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합당한 주관자로 인정하지 아니하고 거절하는 것이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는 것이며(삿21:25). 죄는 불법을 행하는 자를 말한다.(요일3:4) 불법은 헬라어로“아노미아anomia”인데 이 말은“불법의 비합법적인, 무법의”을 뜻하는“아노모스anomos”에서 유래한 것으로 법이 없는 상태인 무법,불법”을 말한다. 죄란 어떤 규칙, 규정을 범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모세가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기 전에는 이런 것이 규정이 없어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음을 가리킨다.“죄의 전가”는 헬라어“엘로게오 ellogeo”를 번역한 것인데”안에, 가까이”를 말하는 전치사“엔 en”과 “정리, 해결, 청산”를 뜻하는“로고스”에서 유래한 말로“외상거래를 하다, 계산에 넣다, 간주하다, 여기다”이다.

 

① 죄의“전가impute”의 의미는 외상거래를 하다, 계산에 넣다, 간주하다 (몬1:18 ,결산, 롬5:13=여기다) 즉 과실, 죄, 비난, 책망, 오명 등을 남에게 돌리거나 뒤집어 쉬우는 것을 말한다.

②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개역 성경에는 회계)하라

③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롬5:13) 즉 죄의 빚을 누구에게도 뒤집어 쉬우지 안 했다.

영어로는 impute : ①돌리다, ②지우다, ③전가하다를 말한다.

 

(2)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롬4:15).

율법은 하나님의 복은 고사하고 진노를 이루기 한다. 그것은 그 계명을 완전히 지속적으로 지키지 못하면 정죄를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율법이 없다면 범법도 없다 “범법”은 헬라어로“파라바시스parabasls” 인데 이 말은“곁길로 가다, 옆길로 빗나가다”을 뜻하는“파라바이노parabaino”에서 유래한 것으로“선을 밝고 넘어감, 범죄”을 가리킨다(롬5:14, 히1:2, 갈3:19, 딤전2:14).

법이란 죄를 행한 자들을 다스리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고성방가[高聲放歌]을 해도 벌을 받지 아니했다. 그런데 요즘은 고성방가는 경범죄로 처벌을 받는다. 또 옛날에는 금연 구역이 없었다. 그러나 요즘은 대중이 모이는 곳에는 금연을 해야 한다.

법이 없는 곳에 범법이 없다는 것은 죄가 없다는 말이 아니다. 죄를 처벌할 법이

없으므로 정죄를 당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3)율법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① 율법은 하나님의 유업을 얻게 하지 못한다(롬4:14),

② 율법은 사람을 온전케 하지도 못한다(히7:19).

③ 율법의 행위로써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는 아무도 없다

(행13:39, 롬3:20, 갈2:16, 21, 3:11, 5:4).

④ 율법은 부패한 육체를 건져낼 수 없다(롬7:24),

⑤ 율법은 영원한 속죄를 이루지 못한다(히7:11,19, 9:9-15),

⑥ 율법은 모든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한다(롬5:12).

⑦ 율법은 하나님과 화목하게 못한다(롬5:10),

⑧ 율법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도 못한다(롬8:15).

⑨ 율법은 죄에 빠진 자를 구원치 못한다(롬10:9),

⑩ 율법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된다(약2:10)

⑪ 율법은 임시적인 것으로 유대인들에게 요한의 때 까지만 적용된다(눅16:16),

⑫ 율법은 첫 언약으로 낡아지고 쇠하여지는 것으로 반드시 바꾸어진다.(히7:12, 8:13),

⑬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에 불과하다(히10:1, 9).

 

율법과 은혜의 대조표

율법 은혜 
1 첫 언약 히8:7, 히9:1,15,18 새 언약 눅22:20, 고후3:6
2 유대인에 주신 것 롬9:4, 모든 사람에게 주신 것 행17:30,31
3 모세를 통해 주 신것 요1:17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왔음 요1:17
4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내심 사30:18,민15:32-35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심 요13:34, 요일4:9-10
5 법대로 하심 민19:2, 롬7:8,9,21 사랑으로 대하심 요일4:16
6 법대로 정죄함 롬5:16 자기 피로 속죄함 히9:12, 골1:14
7 죄로 사망하게 함 롬5:12, 롬6:23 은혜로 살리심 엡2:1
8 허물을 찾고 드러냄 요8:2-5 허물을 덮어줌 벧전4:8, 약5:20
9 행위로 완전함을 요구함 창17:1 믿음을 완전하게 됨 요3:14-16, 롬10:9
10 행하면 살음 겔33:14-15 믿으면 살음 요5:24-25
11 율법은 침례요한 때까지 눅16:16 은혜는 영원함 히9:12
12 종으로서의 삶 갈4:3,24~25 아들로서의 삶 갈3:26, 갈4:5-6
13 죄인으로 삶 롬5:8-9 의인으로 삶 롬3:26
14 유대인에게 주신 법 롬2:17-18 인류에게 주신 은혜 요3:16
15 율법 조문으로 섬김 롬7:6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김 롬7:6
16 짐을 지움 마23:4, 행15:10 짐을 벗겨줌 마11:29-30
17 행하라 명령함 레25:18 다 이루었다 들려줌 요19:30
18 헌물을 드림 민6:17 마음을 드림 골3:23
19 초등교사와 초등학문 갈3:24-25, 갈4:3 가르치는 자와 의의 말씀 히5:12-14
20 육신의 생각대로 믿음 마26:33-35 영으로 깨닫게 하심으로 믿음 마16:16-17
21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함 행13:39 값없이 의롭다함을 얻음 롬3:24
22 양이 대신 속죄함 대하29:23~24 목자가 대신 죽음 요10:14-15
23 기복신앙을 추구함 신28:1-6 영적 질적, 진리의 신앙 추구함 마5:3-12
24 죄를 깨닫게 함 롬3:20 죄를 사면 받게 함 롬3:25
25 사람을 온전케 할 수 없음 히7:19, 히10:1 사람을 온전케 했음 히7:28, 히10:14
26 넓은 길 마7:13 좁은 길 마7:14
27 장소 중심의 경배 요4:20 영과 진리로 경배 요4:24
28 원수에게 보복함 사1:24 원수를 사랑함 눅6:27-28
29 보복하시는 하나님 렘51:56, 나1:2 원수를 위해 기도함 마5:44
30 행하면 머리가 됨 신28:13, 욥21:22 낮추면 높아짐 마23:11-12
31 상징적 그리스도 출12:7,15 실제적 그리스도 고전5:7
32 법에 속박함 롬7:6, 요8:31-34 법에서 자유함 갈5:1, 롬8:2
33 조건적으로 받음 신23:21, 겔20:40 거저받고 거저줌 마10:8, 엡6:8
34 물량적임 렘45:5, 시131:1 질적임 마22:14, 눅12:32
35 형벌이 있음 행26:10-11, 출34:7 형벌이 없음 요8:3-11
36 저주가 있음 신30:7, 갈3:10 저주가 없음 갈3:13
37 불안함 시43:5 평안함 요16:33, 롬8:6
38 속박의 영을 받게 함 롬8:15 양자 삼으시는 영을 받게 함 롬8:15
39 죄를 억제함 롬7:23-24 죄를 제거함 사43:25, 44:22
40 하나님을 사랑하라 신6:5, 10:12 너를 사랑 하신다 요일4:9-10
41 절기를 지키라 레23:33-44 절기를 폐하셨다 골2:14-17
42 구원의 확신이 없음 렘8:20 구원의 확신이 있음 엡2:5,8
43 가나안 땅을 주심 수5:10-12 왕국을 주심 마5:3, 딤후4:18
44 자기 의를 세움 롬10:3 하나님의 의가 드러남 롬1:17         

 

데이비스(J.M.Davies)는 율법과 은혜의 차이점은 모세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밑으로 내려올 때 그 백성들은 우상을 숭배하고 있으므로 하나님이 진노하셔 삼천 명이 죽었다(출32:28),그러나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 하신 후 성령님이 제자들 가운데 계시매 베드로가 주의 은혜의 복음을 전할 때 삼천 명이 구원을 받았다(행2:41)는 것을 요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