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이야기!!

힘들게 만든 근육, 쉽게 망치는 음식 8

하나님아들 2023. 9. 13. 17:46

힘들게 만든 근육, 쉽게 망치는 음식 8

입력2023.09.13.  
photo.Pixabay


근육은 사실 체육관이 아니라 부엌에서 만들어진다는 말이 잏다.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기 위해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식단은 우리의 노력을 빛나게 할 수도, 빛 바라게 할 수도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분들이 근육 조직의 발달과 회복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과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고생스럽게 만든 근육을 망치지 않기 위해 어떤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지 소개한다.

1) 냉동식품

대부분의 냉동식품, 특히 냉동피자는 많은 양의 포화 지방을 안고 있다. 포화 지방을 너무 많이 먹으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근융긔 회복과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게다가, 많은 냉동식품엔 근육 형성을 저해하는 또 다른 영양소인 첨가당이 많이 들었다.

2) 달콤한 커피 음료

커피에 있는 카페인이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만일 프라페나 카라멜 라테와 같은 달콤한 커피 음료를 마신다면 많은 설탕을 섭취하게 된다.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는 것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고, 이는 아마도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에너지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 설탕이 든 라테를 피하고 대신 우유를 약간 넣은 무가당 커피 한 잔을 즐기라.

3) 설탕이 든 구운 제품

파이, 케이크, 쿠키... 케이크나 쿠키와 같은 설탕이 든 구운 제품들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근육 성장과 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높은 설탕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단백질의 대사와 근육 회복을 방해할 수 있다.

4) 사탕

사탕은 신 것이든 단 것이든 간에 첨가당의 최고 공급원 중 하나다. 많은 사탕을 먹는 것은 체중 증가와 인슐린 저항성을 초래할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은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키며, 이는 운동과 근육으로의 영양분 공급 동안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과 급격한 상승은 전반적인 에너지와 회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감자튀김

감자튀김과 햄버거는 최상의 조합이지만 우리 근육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자튀김엔 극도로 가공된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체중 증가에 기여하고 근육 회복과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나쁜 유형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조합이다.

6) 닭튀김

감자튀김과 같이 치킨은 포화 지방과 칼로리가 높다. 또 칼로리도 지나치게 높다. 군살 없는 근육 증가보다 과도한 지방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치킨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다른 단백질 공급원과 근육 성장을 지원하는 다른 미세 영양소에 비해 필수 영양소가 낮은 경향이 있다. 치킨보단 구운 닭 가슴살 혹은 구운 닭 가슴살을 선택하자.

7) 탄산음료

탄산음료와 같이 설탕을 첨가한 음료엔 첨가당이 많다. 그 영향은 앞서서도 누누이 말해왔다. 인슐린 저항성은 운동과 근육으로의 영양분 전달 동안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킨다 탄산음료를 정말 마시고 싶다면 그 섭취를 일주일에 1회이하로 제한해보자.

8) 술

당연하게도 술은 좋지 않다. 술을 끊거나 심지어 잠시 줄인다 해도 근육에 놀라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술은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고 영양소 흡수를 약화시키며 근육 발달에 중요한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게다가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고, 이것은 운동 수행과 회복을 방해할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김경민 기자 leciel7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