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일반적인 사용
1) 단순히 인간을 가리키는 경우
사 51:12 가라사대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여늘 나여늘 너는 어떠한 자이기에 죽을 사람을 두려워하며 풀같이 될 인자를 두려워하느냐
렘 49: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성읍들의 멸망된 것같이 거기 거하는 사람이 없으며 그 중에 우거할 아무 인자가 없으리라
렘 51:43 그 성읍들은 황폐하여 마른 땅과 사막과 거민이 없는 땅이 되었으니 그리로 지나가는 인자가 없도다
2)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을 부를 때 사용
단 8: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3)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부를 때 사용
겔 2:1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겔 2: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열조가 내게 범죄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렀나니
겔 2:8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겔 3:1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겔 3: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겔 3:4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겔 3:10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를 모든 말을 너는 마음으로 받으며 귀로 듣고
겔 3:1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겔 43:7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는 내 보좌의 처소,내 발을 두는 처소, 내가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할 곳이라 이스라엘 족속 곧 그들과 그 왕들이 음란히 행하며 그 죽은 왕들의 시체로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겔 43:10 인자야 너는 이 전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여서 그들로 자기의 죄악을 부끄러워하고 그 형상을 측량하게 하라
겔 44: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전심으로 주목하여 내가 네게 말하는바 여호와의 전의 모든 규례와 모든 율례를 귀로 듣고 또 전의 입구와 성소의 출구를 전심으로 주의하고
겔 47: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이러한 경우들에서 「인자」는 단순히 인간, 또는 인생을 의미할 뿐이다.
4) 예수 그리스도께서 즐겨 사용하신 명칭
인자(the Son of Man, 人子)라는 명칭은 주님 자신이 즐겨 사용한 명칭(self-designation)이다(요 1:51; 3:13, 14; 5:27; 6:27, 53, 62; 8:28; 9:35; 12:23; 13:31). 이 명칭은 구약성경 시 8:4; 단 7:13-14에서 유래되었는데 예수님께서는 다니엘서의 그 예언을 자신에게 반볻적으로 적용시키셨다(마 16:27; 24:30; 26:64). 이 명칭은 마태복음에 30번, 마가복음에 14번, 누가복음에 25번, 요한복음에 12번 기록되어 있다. 이 명칭은 예수님 자신이 즐겨 사용하였으나 그렇다고 그 명칭(인자)을 누구나 자유로이 사용하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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