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란!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

하나님아들 2022. 10. 31. 23:04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

 

 

 

“예수”주는 구원이시라는 뜻을 지닌 히브리어“예수아”번역한 그리스어 및 라틴어이다“그리스도”기름부음을 뜻하는 히브리어 메쉬아(메시아)를 그리스어로 의역한 말이다

 

1.그리스도(메시야)는 누구신가?

① 여자의 씨(창3:15)

② 셈족속(창9:26)

③ 아브라함의 씨(창22:15-18)만민으로 복을 받게 하시려고.

④ 이삭의 씨(창17:19)

⑤ 유다의 자손(창49:10)

⑥ 다윗의 혈통(삼하7:12-13,사11:1)

⑦ 임마누엘의 하나님(사7:14,9:6)

⑧ 구속자(마1:21)

⑨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시118:26,눅13:35)

 

2.그의 선재(先在)하심에 대한 증거

1) 구약성경의 증거

① 상고에 영원부터 계신 분(미5:2)

② 영존하시는 아버지(사9:6)

 

2) 신약성경의 증거

① 태초부터 계심(요1:1~2)

②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계신 분(요8:58)

 

3) 사역에 의한 증거

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됨(골1:16)

 

2.그의 성육신(成肉身)

1) 뜻: 하나님이 육체 속에 거하심(요1:14)

 

2) 수단

① 미리 예언됨(사7:14)

② 동정녀 탄생(마1:16, 21~25)

 

3) 성육신에 대한 잘못된 견해

 

① 에비온주의자(The Ebionites):그리스도는 마리아와 요셉의 아들로서 과거의 위대한 예언자들 중에 한 사람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여 신성을 부인했다

② 영지주의자(The Gnostics):기본적으로 물질과 영혼을 분리하여, 영혼이 물질보다 우월하다는 사상에 근거하고 있다. 우월한 영혼이 약한 육체에 속박되어 고통 받고 있다고 본다.이들은 예수님의 인성의 실체를 부인하였다. (요일1:1)

 

③ 아리안주의자(The Arians): 아리우스는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일종의 양태 론을 주장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과는 다른 존재로서, 피조된 존재이기에 성부와 동일한 신성을 소유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예수님의 선재성은 인정하였으나 그분의 신성은 부인하였다.

 

④ 네스토리안(The Nestorians):네스토리우스 교파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독립성을 강조하여 그리스도의 두 본성은 결합된 2개의 인격이라고 주장했다

 

⑤ 유티키안(The Eutychians): 이들은 정반대로 가서 인성과 신성의 두 본성이

합쳐져서 이 둘과는 전혀 제3 본성을 갖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3. 그리스도의 호칭

(1 )신성에 대한 호칭

① 말씀(요1:1)

② 하나님(히1:8)

③ 하나님의 아들(마16:16,26:61~64)

④ 주(마22:43~45)

⑤ 만왕의 왕 만주의주(계19:16)

⑥ 구약의 여호와를 신약에서 예수님께 그 호칭(주)이 사용됨(행2:20,21,25)

⑦ 처음과 나중(계1:17)

 

(2) 인성에 대한 호칭

① 인자“사람의 아들”(마16:13)

② 예수(마1:21)

③ 다윗의 자손(마9:270

④ 여자의 후손(갈4:4)

⑤ 사람(딤전2:5)

 

4.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특징

성육신한 그리스도에게는 다음의 것이 포함 되었다

①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입으셨다고 해서 신성이 감소되지 않으셨다

② 완전한 인성을 입으셨다

③ 한 인격 속에 영원히 연합되어있다

 

(1) 그리스도의 신성의 특징

1) 그분의 특성에 의해 증명된다.

① 전능하심(마28:18)

② 전지하심(요1:48)

③ 무소부재하심(마18:20)

④ 생명이심(요1:4)

⑤ 진리이심(요14:6)

⑥ 불변하심(히13:8)

 

2) 그분의 사역하심이 증명한다.

① 창조하심(요1:3)

② 유지하심(골1:17)

③ 죄를 용서하심(눅7:48)

④ 죽은 자를 살리심(요5:25)

⑤ 심판하심(요5:27)

⑥ 성령을 보내심(요15:26)

 

3) 그 분의 위격이 동등하심

① 성부와 동등하심(요14:23, 10:30)

② 성부 성자와 동등하심(마28:19,고후13:14)

 

(2).그분의 인성(人性)의 특징

1) 그분은 완전한 인간의 몸을 입으셨다

① 여자에게서 나심(갈4:4)

② 성장하심(눅2:52)

③ 인간이 보고 만짐(요일1:1,마26:17)

④ 죄가 없으심(히4:15)

 

2) 그분은 인간과 같이 영, 혼, 몸을 가지셨다(마26:38,눅23:46)

 

3) 그분의 인성은 여러 가지 제한을 받으셨다

① 주리심(마4:2)

② 목마르심(요19:28)

③ 피곤하심(요4:6)

④ 우심(요11:35)

⑤ 시험받으심(히4:15)

⑥ 그분은 죽으셨다(마27:50)

 

4). *케노시스(Kenosis) 이론

“자기를 비어”(빌2:7)

케노시스란 문자적으로 “비우는 것”을 의미한다.

⒜ 참된 케노시스

ⓐ 베일에 싸였던 그분의 성육신 이전 영광을 가리심

ⓑ 인간의 육체를 가짐으로 겸손을 나타내심

ⓒ 지상 생활 중 어떤 속성은 자발적으로 제한하심

 

⒝ 그릇된 케노시스

ⓐ 그리스도는 지상생활동안 신성의 영광을 포기하셨다(사53:2~2)

ⓑ 그리스도는 지상생활동안 하나님이 아닌 사람이었다(빌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