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들의 신조
1. 사도들의 신조 (Credo)
제1원리. 나는 동정녀 탄생을 믿습니다.
① 동정녀 탄생은, 예수님이 구약성경이 예언한 그리스도이심을 증언하고 있다. 이를 증거 하기 위하여 다윗의 족보를 통하여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임을 나타내고 있다. 유대인들은 오실 메시야는 다윗의 자손이라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동정녀 탄생은,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이지만 성령으로 잉태하셨다고 증언하고 있다. 동정녀 탄생은 예수 그리스도는 혈과 육을 가진 존재지만 동정녀에게서 낳기 때문에 아담의 후손이 아니라는 것을 증언하고 이다.
예수님이 아담의 후손이 아니라는 것이 중요한 것은 원죄 문제 때문이다. 메시야는 죄를 속량하실 분이기 때문에 원죄가 없어야 한다. 예수님이 남자의 정기를 받지 않고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셨기 때문에 원죄가 없으신 분이시다.
③ 동정녀 탄생, 예수님은 완전한 신성을 가진 분이지만 여자의 몸에서 태어나신 완전한 인간이라는 것을 증언하고 있다. 예수님이 완전한 인간으로 오신 분이 아니라면 십자가의 고난은 가짜이다. 신은 고난이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인정하지 아니하는 것이 초대교회의 최대의 이단이었다.
영지주의(靈知主義)는 희랍철학에서 온 사상으로써 영과 육을 구분하여 영은 선하고 육은 악하다고 보는 이원론 사상이다.(영지주의. Gnosticism, 요일 4:2-3).
제2원리. 나는 십자가를 믿습니다.
①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고난이다. 삼위일체 신관의 입 장에서 보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신의 죽음이다. 십자 가는 아들과 아버지가 함께 당하는 신의 아픔이다. 삼위일 체적인 관점에서 성령님은 초월하시며 동시에 내재하시고, 성자 예수님의 부활을 가능케 하신 분이시다.(롬 8:11).
② 십자가 사건은 “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다. 하나 님은 왜 그의 아들을 십자가에 죽게 하셨는가? 나를 구 원시키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아들을 죽게 하심으로 세 상을 구원하시려는 자신의 사랑을 증명하셨다.(롬5:7-8)
③ 십자가 사건은 구원사의 대전환점이다. 십자가 사건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오직 하나님의 은혜 (Sola Gratia)로, 오직 그리스도를 오직 믿음(Sola Fide) 으로 구원 받는 길을 제시하였다.(롬 3:22~24, 엡 2:8)
제3원리. 나는 부활을 믿습니다.
① 부활신앙은 사도들의 신앙고백이다. 이 사도들의 신앙 고백 위에 교회가 세워진 것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신앙은 부활의 역사적 사실을 믿는 것이 아니라 사도들의 신앙고백을 믿는 것이다. 부활의 역사적 사실은 사도들의 신앙고백을 기록한 성경에 있을 뿐이다.
② 부활신앙은 몸의 부활이다. 영혼불멸(靈魂不滅)을 주장하는 헬라철학과 다른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영과 육이 함께 죽은 것이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은 영과 육이 함께 부활하신 것이다. 몸을 입으시고 부활이셨기 때문에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 볼 수 있었다.
③ 부활신앙은 나의 부활을 믿는 신앙이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에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들이 제 각기 차례대로 부활하는 것이다. 성경적 부활신앙의 특징은 현재적(現在的) 부활신앙이다. 이 세상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죽지 아니하고 영원히 사는 신앙이다.(요11:25-26).
제4원리. 나는 주의 승천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몸을 입고 오신 예수님께서 다시 신 성으로 돌아가신 것이다. 승천하신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 계시고,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고 계신 분이시다.
제5원리. 나는 주의 재림(Parusia)을 믿습니다.
재림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님이 “다시 세상에 오심을 믿습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이다. 다시 오시는 예수님은 세상 을 심판하시고, 이 땅 위에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신 다. 이 날이 세계의 종말으 날이며, 우주의 파국의 날이다.
2. 예수의 이름
① 그리스도(Christ) : ‘그리스도’ 란 뜻은 ‘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뜻으로 구약의 메시야와 같은 말이다. ‘그리스도’는 나사렛에서 태어난 인간 예수의 이름과 결합하여 「예수 그 리스도」라는 고유명사를 만들었다.
②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 : 하나님과 동일 본질이심 을 나타내는 이름이다. 유대인에게 있어서 메시야는 다윗 의 혈통에서 태어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인식 때문에 마 태 복음에 많이 사용되었다.
③ 주(퀴리오스) : 구약성경에서 이 칭호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시 고 통치하시는 하나님를 나타내는 말로서 야훼 하나님에게만 유일하게 사용한 호칭이다. 사도들이 야훼 하나님 에게 만 붙 이는 ‘주’ 라는 이름을 예수님에게 붙인 것은 예수님은 하나님 과 동일하신 분으로 고백한 것이다.(행전 2:21)
④ 인자(Son of Man) : ‘‘사람의 아들’ 이란 칭호는 종말의 날에 오실 메시야이다. 유대적 통치자의 개념으로 종말론적 인 메시아 사상이 숨어 있는 이름이다.
3. 예수 그리스도의 3대 직임
① 제사장적 직분 - 예수님은 인간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보자이신 대제사장이다. 예수님 은 대제사장이신 동시에 그의 피로 우리의 죄를 속량하신 속죄의 제물이 되셨다.(히 4:15, 5:8-9)
② 예언자적 직분 –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시고 진 리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시다. 예수님은 예언의 말씀을 선포하시고, 동시에 구약의 모든 예언을 이루신 분이시다.
③ 왕적 직분 - 궁극적인 하나님의 권세를 위임받으신 분으로 사단의 권세를 멸하시며, 현존하는 교회를 통치하시고,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신다. 예수님은 현세에서 뿐만 아니라 장차 올 새 하늘과 새 땅의 통치자이시다.
<학 습 문 제>
1. 예수님이 태어난 곳은 어디이고, 고향은 어디이며 부모 형 제의 이름과 직업은 무엇이었는가?
※ 마 2:23, 막 6:3 →
벧들레헴에서 태어나시고 / 나사렛에서 자라나시다.
마리아 요셉 / 형제는 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 / 목수
2. 예수님의 공생애는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 막 1:14 → 요한이 죽고, 갈릴리에서 시작하시다
3. 예수님의 주위에 몰려온 사람들은 대부분 어떠한 사람들 이었는가?
※ 막 1:22, 2:4, → 땅의 사람들(무리들).
4. 예수님께서는 갈릴리 지방에 들어가셔서 제자를 택하시 고 무슨 사역을 시작하셨는가?
※ 마 4:17 →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다.
5. 부활하신 예수님은 내가 부활한 후에 어디로 가서 너희 들을 볼 것이라고 말씀 하셨는가?
※ 막 16:7 → 갈릴리에서 만나자
6. 성육신 사건(incarnation)이란 무슨 뜻인가?
※ 요 1:1,1:14 →
예수님은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오신 분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시다.
7.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하나님의 죽음과도 같은 것이다. 이것은 어떤 입장에서 십자가 사건을 본 것인가?
※ 요 20:28. 빌 2:6 →
예수님을 하나님이시다(도마의 신앙고백)/
예수님은 하나님과 본체가 같으신 분이시다(바울의 신앙)
8. 예수님의 십자가는 구속의 은총을 선포하신 것이다. 그 은 총의 내용은 무엇인가?
※ 롬 3:24-25 → 속량의 은총 / 예수님은 화목제물이시다.
9. 십자가 사건은 구원사의 대전환이다. 율법으로 인한 구원에 서 무엇으로 구원받는 새로운 구원의 방법을 제시한 것인가?
※ 롬 1:16~17, 3:22~23 → 믿음의 의.
10. 예수 그리스도의 3대 직임은 무엇인가?
※ 눅 4:18, 히 4:14, 눅 1:32 → 예언자 /제사장 / 왕
※ 말씀묵상— 요한복음 1:1-14(성육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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