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이단성! 사이비성!

이단 신천지의 교육과정과 전도방법

하나님아들 2022. 10. 14. 20:11

이단 신천지의 교육과정과 전도방법

 

1) 무료성경신학원의 교육과정 (신천지 탈퇴 기자회견(신동욱)2011.12.15. cafe.godpeople.com.only/ 출처http:pck.or.kr/담아온 출처 http: //blog.naver.com/cselee59/10013506469.)

무료성경신학원의 성경공부는 초급과정과 고등과정 과 실습과정 그리고 핵심교리과정으로 크게 4단계로 나눈다.

초급과정과 고등과정은 각각 2개월로 되어있고, 초등과정은 월. . 토요일 오전11. 오후8시로 편성되어 있고, 고등과정은 목요일. 금요일 오전11시와 오후 8시에 편성 되어 있다. 고등과정이 끝나면 실습을 1개월 동안 실시한다. 위의 과정을 다 마치면 핵심교리과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초등과정은 그들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서 성경의 비유풀이, 신약 개론, 역사서, 교훈서, 예언서 등을 가르친다. 무료성경신학원측은 이 같은 강좌를 통하여 성경에 나오는 장막성전이 마치 지상의 특정 장소에 존재한다는 식으로 강의를 하고, 이 장막 성전에 들어가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수강생들을 교육한다. 일부 요한계시록 부분에 나오는 약속된 목자와 성전부분을 신천지의 목자와 신천지교회를 비유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고등과정에서는 구약선지서 대략, 복음서 와 서신서, 요한계시록 ,창세기 1장 및 실상교육을 실시한다. 위의 과정을 수료한 자에 한하여 자신의 교리에의 순응이 판단되면 비로소 자신들의 교회로 인도하여 계시록 의 진상이라는 핵심과정을 가르친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이러한 과정이 이수되는 과정 중에 자신들의 교리에 순응의 판단이 내려지기 전에는 절대 그들의 교회와 단체를 비밀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천지에서는 신도들의 정체성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신천지 신도가 아닌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천지 교회로 전도와 복음방 교사(신학원강사 개념)를 양육하기 위한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7단계의 제자훈련 시스템의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신천지의 궁극적인 포교의 전략은 사명자를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이다.

1단계 : 추수꾼 양육 단계

(1)  정신 무장 (때와 추수, 소명과 사명 ,도전과 소망, 열심과 실천, 이긴 자 정신, 목적의식)

(2)  인성 (언행, 표정, 첫 만남, 예절, 방문 에티켓)

(3)  몸의 교제 (교재, 준비된 나, 난해질문, 스피치)

(4)  전도 조직 (협력, 부서 자립, 구역 조직, 교사, 도우미, 성과 분석, 보고)

(5)  현장 실습 (관리 노하우, 경험, 현장 적응, 자신감, 제자화)

(6)  단계별 교육 (자기 계발, 재 훈련, 사례담, 업그레이드)

(7)  주의 사항 (목자 비판, 비유, 시간 준수, 눈높이, 소속)

2단계: 추수밭 밟기 단계

(1)  추수밭 (각종 문화, 사이버, 교회, 기독교 단체, 기독교 동호회, 집회)

(2)  섭외 (개인, 지인, 친인척, 3자소개, 그룹)

(3)  정보 (인도자 소견, 개인신상, 신앙환경, 가정환경, 주위평가)

(4)  체크리스트 (관리 카드, 분석, 개인성장지수)

(5)  친분 (신뢰, 지속적 만남, 물심양면 후원, 같은 취미, 가족 행사)

(6)  싹 찾기 (신앙 동반자, 개간 가능성, 신앙 공감대)

(7) 유형 구분 (진단, 상담교육과목, 반응주시)

3단계: 밭갈기 단계

(1)  유형별 맞춤 상담 (믿음형, 부자형, 기복형, 은사형, 열심형, 의심형, 목사형, 구원형, 율법형, 미지근형, 창기형, 찬양형, 기도형, 예언형,

청년, 무신앙, 핑계형)

(2)  마음 열기 (심리, 대화, 진실, 신앙공감대)

(3)  장애물 제거 (개인 여건, 개인 경제, 주위 방해, 신앙 걸림돌)

(4)  궁금증 해결 (성경통해 풀어줌, 답변 시기, 이해와 오해, 듣는 기술)

(5)  신앙관 정립 (말씀 중심, 구원관, 천국관, 믿음관, 신앙생활관)

(6)  입 막음 (지혜, 수시 체크, 말하는 기술, 성경적 이치)

(7)  밭 고르기 (말씀공부 결정, 말씀공부 절대성, 네 가지 밭 유형)

 

4단계: 씨뿌리기 단계

(1)  좋은땅에 뿌림 (듣고, 깨달음, 지킴, 인내로 결실, 방해 역사)

(2)  배우는 말씀 확신 (보는 눈, 듣는 귀, 성경보는 이치, 말씀으로 엮어감)

(3)  말씀 역사 구분 (분별력, 초보와 완전, 말씀 수준, 차별화)

(4)  교재 활용 (응용 기술, 맛있게, 성구 조절,  3회 이상)

(5)  이해 중심 (교육 후 깨달음, 확인, 반복, 진도 위주로 하지 않음, 폭넓은 설명하지 않음)

(6)  주입식 (진도 앞서서 깊은 말 하지 않음, 눈높이, 빛의 강도 조절)

(7)  걸림 요소 (기존 교단 무시, 목자 비판, 걸림 성구 자제, 핍박)

 

5단계: 가꾸기 단계

(1)  시대구분 (정하신 때, 비밀 감추어 두심, 말씀 펼쳐짐, 지식의 한계)

(2)  자신 신앙 점검 (성경: 거울, 빛과 어둠의 자녀, 산 자와 죽은 자, 의인과 악인)

(3)  자신 재창조 (말씀 재창조, 온전한 신앙설계, 말씀 중심에 섬, 낙담)

(4)  예언과 실상 (언약, 성취, 지키는 자 복, 알파와 오메가)

(5)  두개의 법 (영적 전쟁, 지진, 버릴 것 선택)

(6)  깨달음 (단순 지식, 뿌리 깊게, 분위기 신앙하지 않음, 소망)

(7)  신학원 인도 유도 (신상카드, 학원 관계자, 너무 성급히 드러내지 않음, 관리 요령)

  

6단계: 열매담기 단계

(1)  신학 교육 (..고등, 제대로 창조, 유월)

(2)  자체 유월 (학원, 체계 다시 세움)

(3)  목자 구분 (약속의 목자, 영생의 양식, 지식: 명철 양육, 구원과 축복, 실상 증거)

(4)  약속된 장소 (신앙의 목적지, 성경의 목적지, 시온산, 천국, 새하늘 새땅)

(5)  생명나무 12가지 소속 (12지파, 첫 열매, 나라와 제사장)

(6)  배도,멸망,구원 (사건 순리, 설계도, . 장소. 인물)

(7)  만국 소성 (보좌 구성, 생명수, 우리의 사명)

  

7단계: 열매 싹 틔우기 단계

(1)  새신자 교육 (예배 시간, 10과목)

(2)  부서 편입 (구역 편성, 조직 활동)

(3)  새신자관리 (3개월, 교육과 관리)

(4) 수료 교육 (8과목, 신중히)

(5)  인재 발굴 (활용, 일꾼 양성, 자신감:용기)

(6) 신천지인 (정신, 위계질서, 순종)

(7) 단계별 전도 교육 (주변, 가족, 출신 교회, 지인)

위의 7단계의 교육과정 중 추수 밭 밟기 단계는 정통교회에 침투하여 기성교인들을 포섭하기 위한 과정이며, 밭갈기와 씨뿌리기, 가꾸기 단계는 복음방 과정이며, 열매담기 단계는 신학원의 연결 과정이며, 열매 싹틔우기 단계는 본격적으로 신천지 교회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이다.

복음방(신학원) 교육과정은 각 과정별로 보다 세분화하여 심도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 밭고르기

1  밭가는 자의 소망

2  숨겨두고 기뻐하는 지혜

3  의를 위해 핍박 받는 자

  

(2) 씨뿌리기

1  성경에 대하여

2  구약의 의미와 목적

3  신약의 의미와 목적

4  예수님을 통한 성취

5  성경 보는 시각을 갖자

6  역사서와 예언서 보는 법

7  악을 분별하는 장성한 신앙인

8  영적인 두 자녀

9  예수님께서 주시는 양식

10  천국은 거듭나는 자가 가는 곳

11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

12  마지막 때 심판

(3) 가꾸기

1  의인과 악인

2  빛의 자녀와 어둠의 자녀

3  영적 소경과 귀머거리

4  영적인 산 자와 죽은 자

5  초보의 신앙과 완전한 신앙

6  내 안에 천국창조

7  시대를 분별하는 말씀

8  정통과 이단에 대한 정의  

이외에도 비유의 중요성, 비유풀이의 예 등 상황에 따라 제목과 본문을 바꾸어 가르치지만 교육의 핵심 내용은 동일하다.

 

2) 신천지의 전도방법

신천지에서는 전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섭외라는 용어가 아닌 고유명사적 의미의 섭외를 자체 전도 전략으로 삼고 불특정 다수를 향하여 무차별적 공세를 가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섭외장소 또한 공개 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일반인들의 눈을 피하여 장소를 옮겨가면서 실시하거나, 은밀한 장소에서의 교육활동을 전개하기도 한다. 이를 신천지에서 활동하다가 탈퇴한 신동욱의 간증과 신천지 교회에서 기성 정통교단에서 믿음 생활을 잘 하고 있는 성도에게 전달된 전도 편지를 통해서 알아본다.

(1) 다양한 전략 (신천지 탈퇴 기자회견(신동욱)2011.7,16.cafe.godpeople.com.only/ 출처http:pck.or.kr/담아온 출처 http: //blog.naver.com/cselee59/10013506469. 2011,11,25.)

추수군 교리(알곡과 곡간)을 기본전략으로 신분을 위장하여 교회에 침투한다. 성도관리가 다소 소홀하거나 교회적응이 어렵거나 갈등이 있는 교인들에게 접근하여 성경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교회의 불만에 대한 동조의사를 표현하여 호감을 갖도록 유도한다고 한다. 그리고 복음방이나 선교센터 등에서 실시하는 무료 성경공부 장소로 인도한다. 전도대상자를 A, B,C 등급으로 분류하며 가난한 자들이나 노인, 장애인, 이단 출신들은 C급으로 분류하고 주로 청년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유령단체 이름을 사용하거나 혹은 공신력있는 단체명을 도용하여 여러 종류의 설문지로 접근한다. 이들의 목적은 포교대상과 연락처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인터넷 동영상 신천지 방송(http://scjtv.com/)를 통해서 인터넷 홈페이지에 신천지 강의 동영상을 올려 홍보하기도 한다. 또한 위장 집회를 개설하여 새로운 강의 방법과 새로운 형식의 설교와 해석으로 호기심을 유발시킨 뒤 무료성경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기도 한다. 신천지의 전략가운데 교회 통째로 먹기라는 것이 있다. 교인 몇 명을 빼가는 것이 아니라 교역자에 대한 불만을 유도하여 담임목사와 부교역자를 모두 신천지 사람으로 바꿔치기 하는 것이다. 이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전도에 열심을 내는 이유는 그들만의 성경적 해석에 근거한다.  144,000의 수를 채우면 영계의 순교자의 영혼들과 육계의 신천지 인들이 신인합일 하여 육체가 변화되어 영원히 산다는 영생관 때문이다. 그래서 전 성도의 추수꾼화, 전 성도의 특전대화 (특별 전도대원)를 완성하기 위해 신천지 12지파가 경쟁적으로 추수꾼 양성 곧 제자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이는 신천지에서는 추수꾼 양육과정을 통하여 전도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다양한 포교방법을 동원하고 기성신자들을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벌이고 있다. 신천지가 불신자를 대상으로 포교 하지 않고 정통교회를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하는 이유는 마태 13장 가라지의 비유를 근거로 들고 있다. 예수님이 씨를 뿌려 놓은 추수 밭 곧 정통교회에 가서 알곡을 모아 담아 곳간인 신천지교회로 인도할 때가 추수 때이며 지금이 바로 그때라고 가르치는 핵심교리 때문이다. 정통교인들이 신천지인이 되기까지 과정을 먼저 소개하면, 섭외를 통해 복음방 교육으로 다음은 신학원 교육 과정으로, 수료자교육으로, 추수꾼 양육으로, 사명자 양육 단계로 점차 이어진다.

이 가운데 특히 주목할 것은 추수꾼 양육 과정인 복음방 정교사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신천지 총회 교육부에서 전 신천지 성도들을 포교 기계로심화 시키는 과정으로 가장 중점을 두고 훈련시키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교육을 기수별 복음방 교사 교육이라는 명칭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약 40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중적으로 섭외 방법훈련, 유도 멘트훈련, 스피치 훈련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시험과 전도실적에 따라 복음방 정교사 자격증을 수여한다. 신천지에서는 전도의 실력자들을 특전대로 분류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명칭은 총회 특전대, 지파 특전대, 지교회 특전대, 부서 특전대등으로 구분한다.

(1) 섭외 방법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412.9.12.)

섭외라고 하는 용어는 신천지에서 전도를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용어이다. 섭외기간에 부적격자를 선정하여 제외시키고 , 심령상태 향상을 위한 관리와 교육을 실시한다. 섭외 등급 기준표에 의하여 섭외자 등급을 확인하고, 섭외 대상자 SWOT(강점,약점,기회,위협)를 분석하며, 가라지 뽑기를 통하여 섭외 등급을 위한 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나아가 강화자 맞춤식 복음방 교사를 연결하여 복음방에 등록하여 계속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섭외에서 복음방 등록까지 평균 2개월 정도 소요된다. ‘모략이라는 이름하에 각양각색의 거짓말을 지어내어 꿈과 우연을 가장한 만남, 능숙한 연기와 연극을 서슴지 않고 시도한다고 한다. 또 상황극을 만들어 사전에 철저한 훈련과 교육을 하고 있다고도 한다.

  가장 많이 사용했던 것 중에 간단한 실 예를 들자면, 성경책을 보거나 십자가 목걸이를 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접근하여 이사를 왔다는 명목으로 가까운 좋은 교회를 소개 받고 싶다며 접근한다. 친분관계를 형성한 후 집사님을 위해서 기도하던 중 엡6:14-17 말씀을 주셨는데 급하게 찾아보니 하나님의 말씀으로 전신갑주를 입으라는 메시지였다. 이전에 섬기던 교회에서 제 신앙에 큰 도움을 주셨던 선교사님이 기도와 말씀에 능력이 있으신데 마침 저희 집에 오신다고 하니 기도 받아 보시고 말씀도 한번 들어 보지 않으시겠어요?’  

혹은 어제 밤 꿈에 집사님을 보았는데 흰 세마포를 입고 계셨어요. 너무 아름다워서 가까이 가서 자세히 보니 옷에 구멍이 난걸 입고 계셨습니다. 그 뜻이 무엇일까요? 마침 제가 어렵고 힘들 때 이상한 꿈을 꾸었는데 이전에 섬기던 교회전도사님이 다니엘 같이 꿈 해석을 잘 해주셔서 제가 큰 은혜와 복을 받았습니다. 마침 그분이 이 근처에 오셨다가 기도해 주시려고 오신다는데한번 물어 보면 어떨까요?’ 하는 식이다.

이 외에도 업그레이드된 설문조사, 노방 좌판에서 말씀 테이프 주기, 가가호호 방문하여 북한선교 또는 해외선교를 위해 안 보는 성경책 및 헌옷 수거하기를 한다. 또한 대학가 내에 위장 동아리를 설립하여 회원을 모집하고, 큐티 모임 및 문화센터와 카페 등을 운영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영어성경을 가르쳐 주는 것을 미끼로 섭외하고 있다.

섭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락처와 주소인데 이것을 통해 친분형성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핸드폰 및 이메일 문자를 통해 관심과 교제를 나누어서 마음을 사서 의심을 푼 다음 성경을 통해 신앙에 도전을 주어 복음방으로 유도한다.

 

(2) 신천지에서 온 전도편지

최근 신천지에서는 기성교회 성도들의 주소지로 우편을 통한 전도를하고 있다. 거주지와 교회를 파악하여 수신처에 기록하고 , 발신처는 천사의 나팔소리라는 스티커를 붙인다.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본 교회 성도가 받은 전도지의 원문을 공개한다.

공개 1)

계시말씀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샬롬 !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교회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면서 성경을 몇 번이나 통독하고, 목사님의 설교나 교회에서 가르치는 성경 공부를 해왔으며, 수많은 신앙 서적을 구입하여 탐독하였습니다.

그러나, 배우면 배울수록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말씀 공부를 위해 이곳 저곳 기웃거렸으나, 그 어디에서도 갈급한 저의 심령을 채울 길이 없었고, 신앙의 참 목적과 참 소망의 길을 알지 못하여 항상 안타깝게 생각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한 지인의 간절하고 사랑이 넘치는 권면으로 신천지교회의 목자가 증거해 주시는 계시의 말씀을 접하고, 처음에는 이단에 빠지는 것이 아닌가 하고 많은 두려움과 염려로 말씀 배우기를 주저 하였습니다. 염려하는 가운데서도 말씀을 배워본 결과 , 창세기때 가인과 아벨의 제자로부터 계시록의 말씀까지 궁금했던 모든 말씀들이 여름날 생수를 마시듯 시원하게 풀어지면서 , 제가 원하던 답을 다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시의 말씀을 통해 지금은 성경에서 말하는 말세요, 알곡 성도를 거두어들이는 추수 때이며, 신약의 예언 계시록이 성취되고 있는 실상의 시대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참으로 엄청난 감격과 감동으로 온 몸에 소름 끼치는 전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이 크신 은혜와 사랑에 너무나 감격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눌 길 없어, 나와 같이 진리를 모르는 신앙하는 많은 분들에게 신약이 성취된 신천지의 열린 계시의 말씀을 배우실 것을 권면 드리고 있고, 많은 신앙인들이 지금 신천지의 말씀을 배우려고 모여오고 있습니다. 이 편지가 하나님께서 당신께 주신 귀한 기회임을 느끼시고 진리의 말씀을 배울 용기를 내시길 진심을 기도드립니다. 아멘˜!

 

공개 2)

 

북한 핵 도발 , 연평도 폭격, 중동전쟁!’‘일본 대지진, 쓰나미, 방사선 방출!’‘아프리카 기근과 전세계 식량난!’ 이런 뉴스를 볼 때마다 지구 종말이

올까봐 두렵나요??

아니면 마태복음 24장의 예언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믿고 있나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정말 지구의 종말일까요?”

마태복음 24장을 모르면 하나님 뜻을 오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7)남북간의 전쟁불안,중동지역의 계속된 전쟁을 보며 말세의 징조라고 오해하고 있나요? 전쟁에 대한 성경적인 답  6:2

 처처에 기근과 지진?(7)물이 없고 식량이 없어 자연도 사람도 황폐하게 죽어가는 아프리카의 난민

들을 보며 말세의 징조라고 오해하고 있나요?

기근에 대한 성경적인 답8:11

 도망가야 할 산?(16)말세가 되면 예수님은 산으로 도망하라고 명령하셨는데 도망간 준비는 하

고 계신가요? 어느산으로 도망해야 하는지는 알고 계신가요?

 아이 밴 자와 젖먹이는 자에게 화? (19)임산부와 수유부는 무슨 죄가 있어 말세 때 화를 당해야 할까요? 혹시 가족중에 임산부나 수유중인 분이 있어 걱정되지 않나요?

 , , 별이 떨어진 예수님이 오신다?(30)

, , 별이 어두워지고 떨어진 후 예수님이 천사들과 나팔 불고 오셔서 택하신 자들을 모은 다는데 별들이 땅에 떨어지면 지구는 멸망 할 텐데 누구를 어떻게 모으신다는 것일까요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5:17)마태 24장 세상 끝의 징조에 대해 오해하지 않고 이해하여 그 뜻대로 순종하려면 신앙인의 판단기준인 성경으로 답을 찾아야 할 줄 믿습니다.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의 맥을 체계적으로 잡아드립니다. 당신도 성경을 통달할 수 있습니다. 2회 약 2개월 과정-신청 및 문의 010-◯◯◯◯-◯◯◯◯

(3) 섭외 장소

 

신천지 신도나 수강자의 가정 또는 사업장, 대학교 빈 강의실, 지하철휴게소, 온라인 기독카페, 북카페, 기성교회에서 운영하는 카페, 위장교회, 공원, 건강기구 시험장, 기독서점 기도원, 찜질방, 문화센타 소규모교육장등을 활용하여 선교회로 위장하여 복음방 센터를 별도로 마련하고 있으며, 때로는 전화를 통해서도 복음방(T.M 형식)을 운영하고 있다. 지하철을 비롯한 대중교통, 추수밭 이라 칭하는 정통교회 침투 등 기독교인이 모이는 모든 장소는 가리지 않고 침투한다.

최근에는 직접 위장 기도원 및 교회를 직접 세워 해외(독일 일본 미국에서 오신 목사라고 속여 강사로 초빙, 집회를 개최하고 그곳을 교육장소로 사용하거나 웨딩홀 같은 장소를 빌려 위장 집회로 모집한 후 복음방이나 신학원으로 인도한다.

또한 대담하게 정통 교회에 2-3명이 한 팀이 되어 추수꾼으로 침투하며, 빼내가는 정도가 아니라 산 옮기기 전략으로 담임목사나 교역자들의 신임을 받은 후 중요 직분과 직책을 맡아 목회자 및 교역자들의 허물을 들추어 교회를 분란케 하고 당을 조직한다. 그리고 전도를 빙자하여 신천지 인들을 속속 침투시켜 힘 있는 장로나 직분 자를 부추겨 목회자나 교역자를 쫓아내고 교회를 통째로 신천지 화 시키려는 악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

핵심교리

1) 교리

(1) 계시록의 실상

그가 받은 직통계시를 증거 하는 것이 정통이라고 하고 계시록의 진상을 영원한 복음으로 절대화 하고 있다. 그리고 절대계시를 받은 이만희를 만나 증거 받고 신천지 증거장막성전을 거룩한 성으로 알고 주의 이름으로 오는 이긴 자 이만희를 믿어야 구원을 받으며, 자신을 인치는 자로 말하고 있다. 그는 곧 재림 예수이며 기성 교회는 구원이 없고 성도들이 초림 예수교에서 나와서 재림 이만희에게로 와서 약속의 말씀을 믿고 지키는 자 만이 구원의 대열에 설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약속의 성전인 예수교 증거장막성전만이 참이라고 유.. 3도가 예언했다고 주장하며 교회를 무저갱이라고 주장한다.(16:18;1:20). 자신을 보혜사로 신격화하며, 성령은 신랑이고 택한 육체(이만희)는 땅이요, 둘이 합하여야 천국아들로 탄생되며, 열매를 맺는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보혜사에 오순절 성령, 진리의 성령이 아니라 실상으로 증거하는 예수님이 교회들을 위해 보내시는 사자인 자신이다 고 주장한다. 구름이 성령이고 자신이 이 시대에 유일한 참 목자, 새 목자, 두 증인, 두 감람나무라고 한다.

계시록에 새 하늘과 새 땅은 영계가 아니요 육계이며, 경기도 과천 청계산이 새 예루살렘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만희의 책영핵70쪽에 말씀을 앎으로서 주 재림의 시기를 알 수 있으며 오늘날 은 예수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종말의 시기와 징조를 알려주신다고 한다. 그가 오신 곳은 신천지이며 새 복음이 시작되고 이곳이 세계종교의 종주국 대한민국이라고 주장한다. 마귀의 씨를 받으면 귀신으로 부활하고 구름을 타고 올라갔다는 승천은 성령으로 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부활은 무덤속에 시체가 살아서 나옴이 아니며 죽어버린 성도의 심령을 예수님의 생기(진리)의 말씀을 주어 다시 살림이다. 썩은 육체가 오지 못하고 다만형체만 오는 것이 죽은 자의 부활이다(고전 15:17;  24:39). 오늘 날 피난처인 약속의 산과 목자를 알지 못하면 멸망을 받게 되고 하늘은 목사, 땅은 성도, 하나님의 목자와 성도가 있는 장막을 새 하늘이라고 주장하며, 신천지 천국창설을 하늘을 본 이만희가 창설한다고 지상천국론(14:1-3,18:36)을 주장한다.

(2) 성경론

신탄을 통하여 정의하기를 성경은 하나님의 모습, 그리스도의 모습, 나아가 인류를 포함한 우주 만사의 전체 생명의 모습을 그린 한 폭의 그림이다. 성경은 영생에 이르는 천국의 비밀이 암호로 기록된 책이다. 성경은 전체가 범죄와 관련된 기록이며 성경은 선민의 배도로 말미암아 기록되기 시작했다. 이만희는 성경을 비유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자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유 풀이를 강조하여 성경을 영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은 재림주라고 칭하는 자들의 공통적인 주장이다. 그 이유는 이만희를 재림주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보아야 한다. 성경을 풀이할 때 문자적으로 푼다든지, 신학적으로 해석하면 교주를 재림주로 만들기가 불가능하다. 예컨대 예수님은 재림하실 때, 하늘로부터 와야 하고, 구름을 타고 오셔야 하고, 호령과 천사장의 나팔도 울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만희는 성경에 대하여 자기 합리화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육적인 것을 빙자하여 비유를 베푼 영적인 것인데, 사람들이 문자에 매여 육적으로 해석하여 행동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맞을 리가 없다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그러한 풀이를 하는 내면에 숨겨져 있는 자신을 나타내는 전초전격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만희는 그의 저서에서 신탄은 성경 속에 감추어진 천국비밀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밝게 드러내어 보이시는 하나님의 새 말씀이라고 주장하면서 신탄은 비유와 비사로 베푸셨던 천국비밀의 예언과그 실상을 당신의 두 증인을 통하여 최초로 천하에 공개하시는 글이다. 따라서 이 글은 새 말씀이다고 주장한다. 성경에 대한 전통적인 주석(exegesis)이나 해석(interpretation) 모두를 부인한다. 역사적인 성경해석은 세속적이며 인간의 지식의 도전에 불과한 것으로 본다. 이것을 성경의 배타성(排他性)’이라고 규정한다.

성경이 지닌 성경의 배타성에 관한 논리적 근거의 제공이다. 무릇 모든 사상이나 종교가 그러했듯이 지난날의 역사를 되돌아 볼 때, 성경은 그 동안 숱한 세속적인 도전, 예컨대 인간의 지식으로 얽어 짠 도그마나 성경을 억지로 해석하는 강론 따위의 도전에 직면하곤 했었다. 그러나 성경은 그 어떠한 세속적인 도전도 단호히 거부한다. 지금까지 역사의 뒤안길에는, 세속적인 것들이 성령 인양 허위의 두루마기를 걸치고 성경에 도전했다가 마침내 그 본색을 드러내고 쓰러져 버린 잔해들이 무수히 뒹굴고 있다.”

또한 신천지에서 발간한 영핵에서 신천지의 진리가 세계를 주도하며 만국은 이 진리로 살게 된다고 말하고 (22:1-2) 신천지는 6천년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진리(16:14-15,25)를 소유하고 있는 세계 제일의 진리의 성읍(8:3)이라고 한다.

(3) 신론

이만희의 신론에 관한 부분은 성령에 관한 이만희의 정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이만희는 자신을 보혜사(保惠師), 사도 요한격()

인 사람이라고 하며, 또한 이 사도 요한격인 사람이 또 보혜사라고도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오늘날 이 사람은 예수님이

보내시는 보혜사로 오셔서, 사도요한의 입장에서 성경을 가지고 너희인 우리에게 예수님의 뜻과 일을 알려는 주는 것이다 라고 하며, “그러

면 이 보혜사는 어느 위치에 있는 사명자인가 알아보자. 성령이신 성부는 성자 예수를 낳았고, 성령이신 예수는 성자 보혜사를 낳았으니 이것

이 삼위이다16)라고 하는 부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4) 기독론

예수님의 성육신(成肉身)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신성(神性)까지도 부정하고 있다. 이만희에 의하면 예수님은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 아니라 성령이 인간 예수의 육체에 임하시므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약에서 구름 타고 오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은 육체로 예수님에게 오심이 아니라 성령으로 예수님께 오셨다(3:16). 한 분은 성령이요 한 분은 성전이 된 육체였다. 이 두 분이 하나 되어 역사하신 것이 초림(初臨)때 구름타고 오신 주님이시다”18)라고 하면서 하나님의 영이 예수라는 육체에 임하여 초림이 이루어진 것처럼, 예수의 영이 이만희라는 육체에 임하여 재림이 되었다는 것이다.

(5) 구원론

이만희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는 다는 것을 부인한다. 오늘날 자신을 믿음의 대상으로 부각시키며 해석하고 있다. 이만희가 주장하는 구원은 육체영생구원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 동안 예수를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은 모두 죽어갔고 아직도 천국은 요원하다.”는 표현을 하여 예수 구원시대는 지나갔다고 말하고 있다. “예수를 믿기만 하면 영생의 나라에 들어간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은 모두 죽어갔고, 아직도 천국은 요원하다.지나친 억설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이제 우리는 보다 냉철해 질 필요가 있다. 믿는 자는 영생한다고 하셨으니 실제로 믿었다면 영생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영생은 현세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육신의 죽음 이후에 이루어지는 내세의 현상이다. 그러나 이만희는 이러한 영생을 현세적 의미로 평가하여 본인은 영생한다고 하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만희는 또한 자신을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이단의 교주들이 대체로 그러하듯이 이만희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초림 때는 예수님을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역사를 이룬 것처럼, 재림 때인 지금은 한 목자인 교주, 이만희를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역사를 이룬다고 한다. “하나님은 구약 성경대로 이 땅에 강림하사(19: 3:16)약속대로 예수님을 빛으로 택하시고( 7:14 : 9:35),예수님은 창세기 1장의 창조원리와 같이 범죄한 그 시대를 심판하시고 승천하실 때 약속하신 예언의 말씀이 곧 신약성경 27권이었다. 다시 오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택하심과 같이 ,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한 목자(이만희)를 빛으로 택하시고 (24:45-47 ;10;  16:14) 그와 함께하여 성경의 예언대로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심판과 구원의 일을 (1:6-7;  13:24-26) 초림 때와 같이 하신다.”21)라고 주장한다.

(6) 인간론(人間論)

교주 이만희는 순교자의 영혼(성령) + 육체합일(肉體合一) = 천년왕국 통치의 인간론을 주장한다. 이만희는 지상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은 자들이 문자적으로 144,000이 차면, 천상의 144,000의 순교자의 영들이 내려와 신인합일(神人合一)하여, 영생불사(永生不死)의 몸으로 변화되어 육체 구원을 이루고, 천년동안 왕 노릇을 한다.”고 하였다.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당한 순교자들은 하나님 안에 있는 성령들이다. 거룩한 성령이요 신랑인 십사만 사천의 영들과, 이 땅의 거룩한 자 십사만 사천의 육신을 가진 신부들이, 각기 한 쌍을 이루어 혼인 일체가 된다. 마침내 이들은 바울이 말한 바와 같이 홀연히 변화 받아 사망의 벽을 뛰어 넘어 영생의 반열에 오른 사람들이다. 따라서 예수의 뒤를 쫒는 첫 열매로서 첫째 부활의 영광을 누리게 된다. 만왕의 왕이시오, 만주의 주이신 예수와 더불어 진리의 말씀으로 씨를 뿌려 세상을 가르치는 왕들이다(6:9-10, 살전4:13-16, 고전15:50, 1:14).”24)“이 둘이(영과 육) 하나 되어 첫째 부활에 참예하여 그리스도와 같이 제사장이 되어 천 년간 왕 노릇 하게 되고, 순교하지 않고 죽은 자들은 천년후 백 보좌 심판 때까지 잠자는 상태에서 기다리게 된다.”라고 하였다.

 

(7) 교회론(敎會論)

 

교회(敎會)를 이분법적(二分法的)으로 차별화한다. 교회는 일반교회도 있고 약속한 성전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신천지는 교회 이름도 계시록에 증

거장막성전으로 나와 있다고 하여 그 명칭을 사용하며, 이 시대에 약속한 성전은 오직 신천지 교회뿐이라고 한다. “교회도 일반 교회가 있고 약속의 성전(15:5)이 있음을 알기 바란다. 초림의 때와 같이(11:) 재림의 때에도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인 예수교가 언약을 배도하므로 없어지고,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과 새 목자가 있게 된다. 그 증거는 신약성경 27권이 말하고 있다.” “신천지 예수교(21: ) 증거장막성전(15: 5)은 성경대로 창조된 하늘 장막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전임을 증거 하는 바이다. 만민은 이곳으로 와서 주의 말씀을 받아야 산다(2:1-5).”고 주장하고 있다.

(8) 창조론(創造論)

창세기 1장에 나오는 6일간의 천지장조를 부인하고, 문자적 해석이 상식과 과학 등 현실적으로 이치에 안 맞는다고 영적 해석을 시도한다.

창세기 1장은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잃어버린 인간의 심령과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기 위한 창조의 원리를 기록한 것으로, 육에 속한 자연계의 창

조를 빙자하여 비유와 비사로 오늘날까지 감추어 놓았던 것이다. 창세기 1장을 표면적인 문자에 매여 육적 창조라고 고집하는 주장은 과학적, 논리

, 현실적, 상식적으로 모순투성이며, 이러한 주장은 오히려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그릇된 성경관을 갖게 되는 요인만 될 뿐이다

이만희는 아담이 하나님께서 창조한 첫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 근거로 창세기 2 24절을 들고 있다. “아담에게는 부모가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그를 낳은 부모를 떠나 아내와 한 몸을 이룬다(2:24) 만약 아담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최초의 인간이라면 어찌 그 부모가 있을 수있겠는가? 그것은 아담이 최초의 사람이 아니라고 하는 결정적 단서이다.”

교주, 이만희는 창세기 1장을 아담 이전의 일이 아니라고 하면서, 아담이전에도 사람들이 존재했음을 시사한다. 창세기 1 2절의 혼돈하고 공허

한 땅도 실제 땅이 아니라 비유로 해석하여 땅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수면위를 운행하시는 하나님도 예수님과 같은 사람을 빛으로 택하시기 위함이

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을 찾아 차례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창세기 1장을 아담 전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므로 착각으로 혼돈(混沌)되고, 성령이 떠나므로 공허(空虛)한 사

람을, 혼돈하고 공허한 땅이라고 말한 것이다” “하나님이 수면 곧 세상에서 찾으시는 빛은 하나님의 말씀을 소유하고, 믿고, 지키는 사람이며, 하나님의 신은 그 사람을 찾아다니신다.”

신천지의 창립일인 1984 3 14일은 그들에게 있어서는 특별한 날이다. 요한계시록21장의 새 하늘과 새 땅을 이만희를 통하여 창조하기 시작한 날이라고 주장한다. “1980 9 14, 이날은 근래에 일어난 새 신 일곱 머리의 조직이 장막 성전에 들어와 교권(지팡이, , 도장)을 몰수한 날이다.  이날부터 시한을 계수하여 3 6개월이 지나야 하며 그 날은 1984 3 14일이다. 따라서 멸망자에게 사로 잡혀 짓밟히는 기간이 끝나는 날이다.  약속한 그날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친히 사람의 장막에 함께 계셔서새 하늘 새 땅을 창조하는 대명천지의 신기원이 열리는 날이다라고 하고 있다.

(9) 종말론(終末論)31)

이만희는 자신을 믿지 않는 것이 곧 심판(審判)이라고 주장한다.

노아로부터 모세까지의 일들을 심판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자신을 구원자, 심판자로 신격화(神格化)하기 위한 주장이다. 교주, 이만희는 이 시대에는 교주 자신을 믿어야 구원이며, 교주, 이만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심판이라는 주장이다.

그 후 아담의 자손들도 한결같이 아담과 같이 모두 육신으로 돌아가 하나님을 멀리하게 되므로, 하나님은 창세기 6장에서 아담의 세계의 종말을선포하셨고, 노아를 세워 홍수로 심판하고 아담의 세계에서 노아의 가족을구원하였으니, 이것이 선천 아담세계의 심판과 후천 노아 세계의 구원이다

하나님은 다시 노아 자손 중 셈의 후손인 아브라함을 아담세계에서 노아같이 택하여 언약하였으니, 그가 노아 세계의 빛이요 이 일이 심판과 구원의 일이었다.”, “모세가 애굽에 내린 10가지 재앙은 사단 바로에게 사로잡혀있는 백성을 구원하기 위한 심판 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여호수아를 택하여 모세와 같은 축복을 하고, 그 민족을 목적지 가나안으로 가게 되었으니, 이 일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여호수아 때까지의 심판과 구원이다.”

다시 오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택하심과 같이,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한 목자를 빛으로 택하시고( 24:45~47;  10:, 16:14), 그와 함께하여 성경의 예언대로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심판과 구원의 일을( 1:67,  13:24~26) 초림 때와 같이 하신다.”

이 시대에는 결국 이만희를 택하여 심판과 구원의 일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만희를 믿는 것이 구원이며 그를 따르지 않는 것이 심판이라는 주장이다.

종말은 시대마다 온다고 주장한다. 한 세대가 끝나고 또 한 세대가 올 때 그때가 바로 종말이라는 것이다. 즉 시대마다 여러 번의 종말이 있었다는 것이다. 교주, 이만희의 이러한 주장은 지구의 종말을 부인하고 새로운 인물이 나타날 때 그 인물에 의하여 그 시대의 종말이 온다는 주장이다.

하나님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범죄한 한 세대를 끝내고 새로운 한 세대를 맞이하게 될 때에는, 범죄한 세대의 사람들을 심판하시고 거기서 특별히 의로운 자 몇 명을 골라 새 시대의 씨로 삼는다는 것을, 성경에 기록된 연대의 사건을 통해서 보았다. 이것을 언급하는 이유는 예수님께서 세상에 다시 오실 때에도 이러하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결국 모세와 아론은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죽었으니, 이것이 모세 세계의 구원과 종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여호수아를 택하여 모세와 같은 축복을 하고, 그 민족을 목적지 가나안으로 가게 되었으니, 이 일이 아브라함으로부터 여호수아 때까지의 심판과 구원이다. 모세 세계의 종말과 구원은 신명기 32장에 잘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논리(論理)에 따라서 이 시대는 이만희가 나왔으니 다시 종말(eschaton, 終末)이 된다고 피력을 하기 위하여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이다. 이만희의 말세 심판 교리는 자신을 믿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는 말로서, 자신이 나왔으니 종말이라고 한다.

지금은 성경이 약속한 신천지 예수교( 21:18)의 시대요, 증거장막(15:5)의 시대이며, 약속한 목자( 10:11)에게 증거를 받을 때이다( 6:33).새 시대가 열리는 지금, 전통이니 신학 박사니 하는 주장은 멸망의 표식이요, 다만 약속의 말씀을 믿고 지킨 자만이 천국이요 구원이다. 이제 바보같은 신앙은 끝내야 한다. 세계 민족 중에서 성경을 통달하고 실상을 증거할 수 있는 곳은 약속한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 성전뿐이다. 하나님이 누구와 어디에 함께 하시는지 성도는 판단하고 따라야 하며 믿어야 한다(고전 2:10,  8:3, 21~23,  2:1~3, 1:1~8). 하나님이 성경에 약속하시고 이루신 것을 믿지 않는 목자마다 거짓 목자들이요, 거짓 선지자들이며, 마귀의 교단들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10) 천국론

이만희는 초월적 천국이 아닌 지상천국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들은 초월적 천국개념이 사라진 신천지 천국 창조설이며 그로 인해 지상천국이 이루어진다는 여호와의 증인과 같은 천국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믿는 것으로써 구원받았다고 안주하는 현생 천국과 죽어서 간다는 사후 천국을 멋대로 그려내었다. 성경에도 없는 허구적인 천국이 오늘의 목자와 성도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천국이 없는데 뉘라서 천국에 들어 갈 수 있으랴. 예수는 가는 천국이아니라 앞에 도래하는 천국을 선포하셨다( 4:17). 또한 사도 요한도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온다( 21:2)고 말했다. 성경에 사후 천국에 관한 기록이 한 구절도 없음을 알자라고 한다.

 

신천지의 비성경적 근거

이만희는 1995년 예장통합총회에서 이단으로, 2007년 예장 합동에서 1995 신학적 비판가치가 없는 집단으로, 2007년에는 이단으로 재규정

했다. 기독교 대한성결교회와 예장 합신에서 1999년에 이단으로 규정하였으며, 2005년 고신, 2008년 대신에서 이단으로 규정했다.45) 신천지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는 부분을 요약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수님 십자가만 믿어서는 재림 때 심판 받는다.

둘째, 하나님의 구원방법이 창세기부터 지금까지 계속 변하고 있다.

셋째, 하나님이 시대마다 사람을 써서 성경을 풀어 주신다.

넷째, 이만희는 계시록의 나팔부는 사명자다.

다섯째, 성경은 육의 세계를 빙자하여 영의 세계를 이야기한 것이다.

여섯째, 재림 때에는 계시록의 영적의미를 알아야 한다.

일곱째, 성경에는 반드시 짝이 있다.

여덟째, 예언은 모두 실상으로 나타난다.

아홉째, 성경은 배도, 멸망, 구원 순서로 되어 있다.

열째, 예수님이 부활한 것은 영성체로 변한 것이다.

열한째, 오늘날 얕은 학문을 가지고 교리위주로 나간 종교지도자가 계시

록의 배도자다.

열두째, 성경 예언의 대부분이 빙자한 비유로 봉함되어 있다.

열셋째, 성경은 선민에게 약속한 말씀이다.

열넷째, 성경은 역사 교훈 예언으로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성경의 목적이 영생이다. 그러면 신천지에서 말하고 있는 이단의 근거가 되는 몇

가지 사항들만 알아보도록 하자.

 이만희 구원설

이만희의 저서 곳곳에서는 예수님이 구원자라고 말을 하면서 또 다른구원의 통로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이만희를 만나야 구원을 받

는다는 것이다.

계시록에 예언한 말씀이 이루어질 때는 계시록에 약속한 구원의 처소와 구원의 목자를 찾아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 그 구원의 목자는 니골라

당과 싸워 이기는 자이며 구원의 처소는 그가 인도하는 장막이다

계시록 성취 때에는 사도 요한의 입장에 있는 목자에게 천국에 관한 설명을 듣고 믿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

이 천사가 보혜사 성령이면 그가 함께하는( 14:17) 사도 요한과 같은 목자도 보혜사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찾고 만나야 할 사람은 사도 요한격인 야곱(보혜사:이스라엘) 곧 승리자를 만나야 아버지와 아들의 계시를 받게 되고 영생

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만희가 직접 저술한 위의 내용으로 살펴볼 때 분명 구원의 목자, 이기는 자, 사도 요한의 입장에 있는 목자, 보혜사, 사도 요한격인 야곱, 

리자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지만 동일한 인물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를 통해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원자의 자리에 성경에 근거가 명확하지 않는 엉뚱한 구절이 등장한다. “이기는 자가 중심이 되어 이룬 교회는 만국이 가서 소

성 받고 주께 경배하며 영광을 돌릴 증거장막성전이며 여기에서 이기는 자가 이룩한 교회가 증거장막성전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증거장

막성전은 이만희가 총회장으로 있는 단체의 이름이다. 따라서 위의 구원의 목자, 이기는 자, 사도요한의 입장에 있는 목자, 보혜사 등이 가리

키는 자는 바로 이만희라고 볼 수 있다. 그를 통해서 구원의 길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자이시다. 오직 그 분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게 된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

이 없음이라”( 4: 12)

 신천지교회 출석 구원설

그들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신천지에 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류의 주장은 다양한 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신천지에서 발행한

새하늘과 새땅에서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볼 수 있다. “필자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모든 성령의 이름으로 묻는다. , 말씀을 믿지 않느냐, 

신천지 예수교를 믿지 않느냐, 그리고 증거장막성전을 믿지 않느냐 하겠다. 그러면 믿지 못할 이유를 말해야 할 것이다. 본인은 증거 하노니 말

세에 약속한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은 진리의 성읍이요,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성전이므로 만방은 이곳으로 와야만 구원이 이루어진다. 

것이 하나님의 뜻이요 약속이다.” 이렇게 자신의 단체에 와야만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 비성경적인 단체의 대표적인 주장이다. 그의 주장을 한

군데 더 살펴보자. 천국비밀 계시라는 이만희 씨의 책에 나온 내용이다.

성경이 말한 것을 보면 하나님 나라에 이름이 등록된 것이 생명책에 녹명된 것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주님과 하나 된 계시록 15장의 증거

장막성전의 교적부에 이름이 기록되는 것이 생명책에 녹명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긴 자에게 하나님과 예수님과 거룩한 성이 임했고(3:12,21),

이긴 자에게 하나님과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아 나라를 다스리게 되며 이들이 모인 곳이 증거장막성전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뜻이다(6:10)”51) 자신의 신격화를 위하여 성경을 이곳 이곳 저곳에서 짜집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만

희는 증거장막성전의 교적부에 이름이 기록되는 것이 생명책에 녹명되는 것이다”52)라고 그의 저서에서 말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대로 라고 하

면 신천지에 등록만 하면 구원을 받는 백성이 된다는 것인데 , 신입회원이 등록기간까지는 대략 6개월 정도 걸린다고 보면, 6개월 정도 신천지

에 다니고 등록을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 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신천지 신학원-새신자 공부-새가족 공부-신천지 교회 등록). “누구든지 주

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로마서10:13) 라고 성경에서 말씀하고 계시지 어떻게 특정 단체에 이름을 올려놓아야지 구원을 얻는다

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이만희 식 비유풀이에 의한 성경해석

 

이만희는 성경은 비유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고, 그 비유풀이 방법이 자기 주관적이다. 문장의 기본적인 문맥을 무시하고, 또 문자

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등 다양한 성경해석 접근법을 그는 외면한다. 독선적이다.“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육적인 것을 빙자하여 비유를 베푼

영적인 것인데 사람들이 문자에 매여 육적으로 해석하여 행동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맞을 리가 없다󰡓53)

심지어 성경해석을 마치 암호풀이식으로 접근을 한다. "심령이 하나님의 뜻으로 창조 받지 못한 사람들은 문자에 매여 자기 생각대로 알려

고 하기 때문에 비유(암호)된 뜻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비유풀이를 하려는 이유는 간단하다.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면 이만희=구원자’, ‘이 씨 단체=구원단체라는 결론이 나오지 않기 때문

이다. 이만희 방식의 비유풀이를 예로 들어보자. 창세기 1장의 창조사건중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1:5)는 구절의 비

유풀이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를 첫째 날이라고 한다. 이 첫째날은 언제인가? 오늘날 땅에 속한 무지한 사람들이 이 첫째 날을 자연계

의 우주 만물이 창조되기 시작한 첫째 날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것은 하나님의 영적 말씀을 떠나서라도 과학적, 이치적, 상식적으로 맞지 아니

하며 자신의 무식의 소치를 드러내는 것이다"55) 그가 설명하는 첫째날은 "범죄로 인하여 밤이 된 아담이 930세 동안 살았어도 이는 첫째 날이 아

니요 이 밤에 빛인 노아가 출연한 그날이 첫째 날이다. 밤이 된 모세의 1500년 동안의 세월은 첫째 날도 둘째 날도 아니며 빛으로 오신 예수님

으로부터 시작한 그 날이 계수하여 첫째 날이 된다. 그러므로 이 첫째날은 새 시대가 시작되는 날을 말한다." "그러므로 한 세대가 끝나고 새

로운 한 세대를 맞이하는 때가 첫째 날이다. 이는 하나님이 진리의 소유자 한 빛을 택하여 세우므로 시작된다."

이만희는 자신의 창조론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내렸다.

"신천지예수교( 21:)증거장막성전( 15:5)은 성경대로 창조된 하늘 장막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전임을 증거하는 바이다. 만민은 이

곳으로 와서 주의 말씀을 받아야 산다."57) 결국 자신과 자신이 만든 단체가 성경 창세기의 첫째 날에 해당된다는 식이다. 이게 이만희의 비유

풀이에 의한 성경해석이라는 것이다.

 자기중심적 성경해석

많은 학자들은 이만희의 성경해석이 자기중심적이라고 한다. 특히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다양한 실상들을 자기중심적인 계시로 받아들여 해석

하는 부분에서 그의 이단성을 지적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

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 16~17)” 이러한 성경의 궁극적인 목적 또한 이를 통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다. 그러나 신천지에서의 이만희는 하나님을 드러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성경의 해석을 통하여 자

기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만희가 저술한 천국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의 마지막 부분에 성경 요한계시록의 결론은 이

런 것이다며 밝힌 자신의 견해에서 지금까지 요약한 요한계시록의 결론은 약속한 목자와 약속한 성전을 찾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고 밝히고 있다. 이만희가 이 책을 통하여 말하고 있는 요한계시록의 결론은 약속한 목자를 찾는 것 이라고 했고 그 약속한 목자가 곧 이만희

자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두 가지의 오류가 숨어 있다.

첫째는 요한계시록에 대한 이만희의 결론이 잘못 되었다는 것이고, 둘째 약속한 목자는 이만희가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1:1). 이 책에 서술되어 있는 약속의 목자는 이만희가 아니라 바로 예수그리스도시다. 그리고 이 책의 기록자인 사도요한이 저술한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은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

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0:31)라고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 역시 이 책의 55페이지에서 이만희 는 예수님이 재림할 때 으로오신다고 한다. “한편 구름이 가린 채 하늘로 올라가심을 본 그대로 다시 오신다고 하셨다( 1:9). 이로 보건대 주께서 구름을 타고 오신다는 것은 영으로 오신다는 뜻이다.”이 뿐 만아니라 신천지 내에서 이만희는 영생하는 존재로 추앙받고 있다. 신천지에서 활동하다 나온 증언자들에 의하면 안타깝게도 신천지모든 교인들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원 받는다고 믿고 있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새 이름 곧 이만희 씨의 이름으로 구원 받는다고 믿는 점이 일반 정통 교회와 구별되는 점입니다.” 또한 신천지 인들은 영육합일, 

인합일 이전이므로 본인들은 육체 영생이 보장되지 않았어도 이만희만큼은 결코 육체가 죽지 않고 영생한다고 믿고 있고, 보혜사로 믿고 있으나,

정작 당사자인 이만희는 법정에서나 공개 석상에서 보혜사라고 한 적이 없다, 안 죽는다고 한 적이 없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만희의 주장에서 이만희는 자신이 성경을 통달했다고 주장한다.

천국비밀 계시라는 책에서 이만희는 요한이 책 곧 말씀(계시록)을 받아먹었으니 말씀이 육신이 되었고, 피와 살이 되었으며, 말씀으로 거듭

난 자요. 걸어 다니는 성경이요 바로 이 사람이 성경을 통달한 사람이며, 주의 이름으로 나라와 백성과 방언과 임금에게 보냄을 받은 약속의 목자

보혜사(대언자)”60)로 표현했으며 천국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에 보면 하나님의 책을 받아먹은 요한은 이제 걸어 다니는 성서가 되고 새언약의 말씀인 계시록을 새긴 언약의 사자가 되며, 살아 움직이는 하나님의 인()이 된다.”(215p)고 하였다. 여기에서 요한은 이만희를 암시하고 있다.

그는 또 성서에 나오는 동방은 대한민국이며, 에덴동산은 경기도 과천을 말하며, 천국은 대한민국 과천에서 이루어지고, 신천지 증거 장막성전

신도들 가운데 십사만 사천 명만 구원받는다고 주장한다. 영원한 복음새 노래 계시록 완전해설을 보면 요한이 편지한 곳은 지구촌 오대양

육대주 중 아시아 동방 해 돋는 곳 땅 모퉁이에 있는 한반도이다. 한반도 중에서도 일곱 금 촛대가 있는 하나님의 집 장막에 보낸 것이요, 

시아에 있는 자들이 하나님의 나라와 제사장이 되니 이들이 하늘나라요복 받을 자들이다61)라고 말하고 있다.

또 다른 면에서는 우리나라는 아시아의 해 돋는 나라요, 시작과 끝이되는 곳이요, 죄악의 밤이 지나가고 새 아침의 나라가 조선반도에서 밝

은 빛(새도:진리)이 탄생하여 신천지 증거 장막성전을 창조 하신다고 라고 하면서 성경에 나오는 동방을 한국이라고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순교자의 영혼 십사만 사천 명이 하늘에 대기하고 있다가, 신천지 증거 장막성전 신도들 가운데 십사만 사천 명이 다 차면, 순교자의 영혼이

신천지 증거 장막성전 신도의 몸속에 들어가 하나가 된다는 신인합일 교리를 주장한다. 천국비밀 계시에서 첫째 부활이란 귀신의 나라 바벨

론에서 사도 요한이 대언한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나와( 37;  17:14, 18:4) 예수님의 혼인잔치 집에 참예(參詣)하여 그곳에 임한 순교한 영혼

을 덧입어 영·육이 하나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육을 잃은 영혼은 육체를 덧입고 육체는 예수님과 하나 된 영을 덧입는 것을 말한다.”(358p)고 했

.

천국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에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은 순교 후 영계(靈界)로 가서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이 되었다( 21).

그리고 말세에 이 땅에 창조한 영적 새 이스라엘 열두 지파( 7)의 수장인 열 두 지파장에게 각각 임하여 약속한 성경 말씀으로 본문과 같

이 심판하게 된다.”고 했고, 또한 육체가 없는 순교한 영은 육체가 있는 이긴 자를 덧입고 이긴 자들은 순교한 영들을 덧입고 신랑과 신부처럼

하나가 되어 산다. 이것이 바로 영과 육이 한 몸을 이루는 부활이 다.”(435~436pp)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만희는 자신들의 가르침은 예수님

으로부터 직통계시를 받은 것이기 때문에 신학이고 진리이지만, 기성교회는 신학박사나 교수들인 사람들에게 배웠기 때문에 인학(人學)’이고, 거짓이라는 것이다. 천국비밀 요한계시록의 실상에서 성도는 기성신학교에서 부분적으로 성경을 배우고 사람에게 안수 받고 목회자가 된 일반목자를 따를 것인지 아니면 예수님께서 직접 안수하시고, 영계(靈界)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시고, 열린 책을 받아먹게 하시고, 요한계시록을 계시해 주신 약속한 참 목자 이만희 씨를 따를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도 신천지 신도들은 기성교회 성도들을 향해 접근해 오고 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그 핵심만 잘 파악하고 있어도 자기 자신은 물론 이웃까지도 보호할 수 있다. 

인용 서울 기독교대학교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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