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글! 명언! 단문요약!

카페와 블로그의 일반적인 차이점

하나님아들 2022. 1. 12. 23:46

 카페와 블로그의 일반적인 차이점

 (블로그와 카페는 사용 목적이나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카페 (Cafe)

 

프랑스어(語)로 커피(coffee)를 카페라 하는데,

이것이 ‘커피를 파는 집’이라는 뜻으로 변한 것이다.

영국에서는 17∼18세기 무렵 런던을 중심으로 3,000여 개의 커피숍이 생겨나

문인 이나 정객들이 클럽으로 이용하는 일종의 사교장 구실을 하였다.

이것이 오늘날 영국에서는 펍(pub:public house),

즉 술집(bar)으로 변모하여 대중들의 사교장화하고 있다.

현재 영국에서 말하는 카페는 소규모 음식점으로 가벼운 식사도 할 수 있는

간편한 식당을 뜻하는데, 다소 격식 있는 레스토랑과는 구별된다.

커피를 마시며 담소하는 공간으로 인식된 카페는 동양에 전해지면서

상업적인 의도에 따라 다소 의미가 달라진다.

한국의 경우 처음에는 서양풍의 고급스런 커피숍이나

조그만 바 형태의 술집을 카페라고 불렀다.  

커피 등 차를 파는 집은 다방 또는 커피숍이라고 하였다.

한편, 인터넷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사이버 공간 속의 동호인 모임이나

그 공간 자체를 한국에서는 카페라고 부르기도 한다.

비슷한 관심과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사이버 상에서 만나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개진한다는 뜻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포털 사이트에는 수만 개의 카페가 개설되어 있다.

 

- 회원가입자 중심(폐쇄적)이다

- 공동 게시판 중심이다

- 카페 안에서 만 게시판으로의 정보공유이다

- 운영 권한은 운영자에게 있다

- 카페에서 컨텐츠를 제공해야 회원이 모집된다

- 공동 게시판에서의 익명성에 의한 문제발생이 있다 

- 개인 간의 네트워크는 없다

- 개인에게 주어지는 권한은 접속권한과 글쓰기권한이다

- 게시판에는 항상 높은 조회수의 고수가 존재한다

 

카페는 자신이 만들었건 아니면 다른 사람이 만들었건

나 혼자가 아닌 모르는 사람과 카페라는 장소에서 글이나 채팅등으로 대화를 하게 됩니다.

카페의 경우 대부분이 동일한 취미나 관심사를 주제로 만들어져 활동하게 됩니다.

단순히 관리하는 것을 비교한다면 카페가 많이 어렵습니다.

 

 블로그 (blog)

 

(web) 로그(log)의 줄임말,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웹 게시판, 개인 홈페이지 , 컴퓨터 기능이 혼합되어 있고,

소프트웨어를 무료 또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지식이 없어도 자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블로그  페이지만 있으면, 누구나 텍스트 또는 그래픽  방식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이나 이야기를 올릴 수 있고,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사진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이다.

 

블로그는

① 일기처럼 날짜별로 구성되어 있어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② 완벽한 자료 관리가 가능하다.

③ 독자적인 자료 보관이 가능하고, 저장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④ 일반 커뮤니티의 게시판과 달리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 많은 커뮤니티 기능을 할 수 있다.

⑤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동조자가 생겨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고,

    남이 만든 블로그에 가입할 수도 있다.

⑥ 채팅이 가능하며, 특히 채팅한 내용들이 날짜별로 블로그 페이지에 기록된다.

⑦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에서도 갈수록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는데,

기술적·상업적인 제약 없이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사이트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기존의 언론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언론 으로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비회원과 회원의 자유스러운 교류(개방적)이다

 개인페이지 중심이다

 전체 커뮤니티의 네트워크이다

 개인이 운영자이고, 이용자가 된다

 이용자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컨텐츠이다

 공동게시판구조가 없으므로 익명성문제 가 없다

 원하는 개인 과의 네트워크가 있다

 개인에게 1인미디어의 페이지가 제공 된다

 인기 블로그는 있지만 특정인에 좌우되는 것은 없다

 

로그는 블로그 사용자의 개인 홈페이지 성격을 가진 것으로

자신이 직접 블로그를 꾸미고 관리하게 되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을 해서 글을 남기고 친숙하게 되면

이웃 또는서로 이웃이라는 사이가 됩니다. 

이처럼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향이 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