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선교

[스크랩] 능 력 전 도

하나님아들 2012. 10. 9. 00:09

능 력 전 도

데일 워커(Dale Walker)

 

천국 복음 (The Gospel of the Kingdom)

마가복음은 예수께서 사역을 시작하시며, 선언하시는 장면을 보여준다. “때가 찾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마가 1:15)

 

1. 드러나는 메시지 (The Unfolding Message)

A. 천국복음은, 현재 우리가 이해해 볼 때, 인간의 타락 이전에 시작되었다.

1. 먼저, 하나님은 인간이 이 땅을 평안히 살 수 있도록 창조하셨다. 마치 왕이 그 영토를 지배하듯이. 인류는 “정복"하고 “다스리도록" 되었다. 이 땅에 하나님을 제외하고 더 큰 능력을 갖는 자는 없었다. (창 1:26-28)

2. 그 다음, 이류는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이 땅의 지배권을 사단에게 이 양하였다. 그 사단의 악한 목적은 인간의 타고난 권리를 빼앗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파탄케 하는 것이었다. (창 3:11, 고후4:4, 요12:31)

B. 하나님은 이스라엘 왕국을 설립하시어, 인간이 지배권을 되찾기 원하시는 뜻을 인류에게 가르치시려 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그들의 하나님께 대한 새로운 순종함이 기쁘고 평화로운 삶- 개인적, 국가적으로 -을 회복케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창 12:1-3)

C. 순종으로 응하는 데에 이스라엘의 반복된 실패 후에, 하나님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인간 사이에 들어오셨다. 예수는 악한 이 세상의 지배자인 사단에게 전쟁을 선포하시고, 하나님의 나라인 오는 세상의 시작을 선언하셨다. 예수는 말씀하시기를,

1.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느니라!" (마12:28, 눅 11:20) 하나님의 동적인 지배가 임하였다! 믿으라!

2.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리라!" (마 13:43, 눅 13:29) 어느 날 하나님의 나라가 곧 완성될 것이고, 모든 자가 보고 받아들일 것이다.

 

 

ll. 선포와 보임 (Declaration and Demonstration)

A. 예수께서는 천국이 임하였음을 선포만 하신 것이 아니다. 그는 ‘악한 자‘의 일을 이적(異蹟)을 통해서 멸하심으로 보이셨다.

1. 주께서 말씀하시길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눅 4:18,19

2. 주님은 그의 치유하심을 그의 신분과 사명의 표시로 지적하셨다.

-- 눅 7:22

3. 주님은 하나님의 영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말씀하셨다. -- 마 12:28

B. 초기 훈련 기간이 지난 후, 예수께서는 천국 복음의 선포와 보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위임하셨다.

1. 주님은 열두 제자들에게 모든 귀신을 내어쫓고 질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고, “복음을 전파하고 병든 자를 고치라“고 내어 보내셨다. -- 눅 9:1,2

2. 그 후에, 첫 임무의 성공을 살피신 후, 다른 70인을 “...... 병든 자를 고치고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고 지시하셨다. -- 눅 10:1-9

3. 끝으로 그의 죽으심과 부활로 원수를 물리치신 후, 주님은 교회에게 “전 세계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셨고, 그들이 그렇게 함으로 초자연적인 표적과 기사와 치유가 일어났다. - 막 16:15-18

C. 교회가, 혹자가 여기는 것 같이, 하나님의 나라 자체는 아니지만, 교회에는 “천국의 열쇄“가 주어졌다. -- 마 16:13-21

1. 우주적 교회의 진정한 소속원이라면, 천국의 지배자, 군대, 일꾼, 상속자로써, 천국에 속해있다.

2. 우리는 매일 그 나라가 임하시기를 기도하라고 가르침을 받는다.

3. 더욱, 잃어버린 자들에게 용서를, 상처받은 자들에게 치유를, 갇힌 자에게 자유를 선포하라는 임무를 받았다. 그리함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어두움의 나라에 진격해 나아가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다!

 

능력 전도

I. 왜 일정한 공식을 쓸 수 없는가?

A. 기독교인 중에는 성령의 인도를 따르지 못하거나 따르려 하지 않고, 그 대신 증인의 “대본(臺本)“에 의지하려는 경향이 실존한다.

1.“사영리(四靈理)“ 이나 “로마인의 길“ 같은 개요는 훌륭한 자료이며, 복음의 최종적인 제시를 하는 데에는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2. 그러나 프로그램들은 매우 근본적인 사실 한 가지를 무시하여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접근 방법을 쓰게 된다. 즉 각각 다른 사람들이 다른 상황에서 하나님과의 관계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고려치 않는 것이다.

하나님의 역할

의사전달자의 역학

인간의 반응

일반계시

확신

선 포

결단으로의 초청

-8

-7

-6

-5

-4

-3

-2

-1

절대자의 존재에 대한 인식

복음에 대한 부분적 지식

복음의 근본적인 이해

복음의 개인에의 적용에 대한 파악

기독교인이 되는 것에 대한 긍적적인

태도

문제를 인식하고 행하려는 의도

행하려는 결단

회개와 그리스도를 믿음

중생

새 피조물

성결

양육

+1

+2

+3

영생

결단 후의 평가

교회에 소속됨

개념 및 행동 성장

- 하나님과의 교제

- 청지기

- 내적 재생산

- 외적 재생산

B. 제임스 엥겔 (James Engel)은 그의 저서 “신학과 실천에서의 현대 기독교적 의사전달“ 에서 전도/제자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등급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 노력의 목표는 사람들로 이 등급을 따라 움직여가도록 하나님과 협동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C.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은 이 등급 중 어디에든 해당된다

1. 단 한번 접촉으로 “-8“에서 “+1“로 움직이는 사람은 좀처럼 없다.

2. 모든 초기 접촉에서 “결단“을 끌어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우리는 성령께 그 사람의 상태를 정확히 지적해 달라고 구하고, 그 필요에 따라서 사역한다. 올바른 시기에 결단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다.

 

II. 전도의 형태

피터 와그너는 세가지 형태의 전도를 묘사한다. 이 세 가지에 네 번째 것을 추가하였다.

A. 실제 전도 (Presence Evangelism) -- 그 지역사회에 가시적(可視的)이됨 (행2:46, 47)

1. 섬기는 전도

B. 선포 전도 (Proclamation Evangelism) --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함 (예 세례요한)

C. 설득 전도 (Persuasion Evangelism) -- 마르스 언덕에서의 바울의 설교

(행 17:22 - 34)

D. 능력 전도 (Power Evangelism)

 

lll. 능력으로 하는 전도

A. 존 윔버는 다음과 같이 능력전도를 정의 한다.

능력전도라 할 때, 나는 복음을 제시함에 있어서 이성적이지만 이성을 초월함을 의미 한다. 복음을 설명함에 있어서 표적과 기사(奇事)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을 수반하는 것이다. 능력전도는 하나님의 임재의 초자연적인 나타나심을 앞세우고 그것으로 둘러싸인 것이다.

이러한 초자연적인 부딪침을 통하여 사람들은 하나님의 실제와 능력을 경험하게 된다. 대개 이러한 것은 지식의 말씀, 치유, 예언, 악한 영으로부터 놓여남 등의 형태로 일어난다 능력전도에서 복음을 저항하는 것들이 초자연적인 사건을 통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남으로 제압되고,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정도는 대부분 매우 높다. -- 존 윔버 1986. 35

B. 우리가 공식을 버리게 되면, 우리는 하나 하나 접촉하는 사람들이 개인적인 사역을 필요로 하는 개성이 다른 사람들임을 볼 수 있게된다.

1. 지식의 말씀 (고전 12:8) -- 구속(救贖)의 목적으로 성령께서 드러내신 사실들.

2. 지혜의 말씀 (고전 12:8) -- 어느 특정한 상황에 적용된 하나님의 지혜.

3. 영들 분별함 (고전 12:10) -- 영적 세계에 대한 초자연적인 인식.

4. 병고치는 은사 (고전 12:9) -- 육체, 영혼, 감정의 치유적 사건이나 과정.

5. 능력행함 (고전 12:10) -- 특별한 은혜와 능력의 사건.

6. 믿음의 은사 (고전 12:9) -- 어느 특정한 일을 이루기 위한 특별한 믿음(혹은 대담함)

성령의 은사들이 필요한 그 시간에 사람들에게 집중될 때, 놀라운 일들이 일어난다!

 

IV. 능력전도 실행

이 부분에서는 전도에 대한 성경적 사건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이 부분을 읽어감에 다음 네가지 명심하자.

* 접촉하려는 사람들이 “엥겔 등급"의 어디에 해당되는가?

* 사역의 전략

* 쓰여진 은사

* 효과

A. 사도행전 9장에서 베드로는 인간적 필요에 대해 사람들에게 사역한다.

사도행전 9:32-35 - 룻다 지방의 팔 년된 중풍병자 에니아 -

35절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가니라

사로행전 9:36-42 - 욥바의 다비다(도르가) 병들어 죽은 자를 일으킴.

42절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이 주를 믿더라

B. 요한 복음 4장에서, 예수께서는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하신다. 그 여인은 복음에 대하여는 인식하고 있었으나 받아들이지를 않았다.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이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요한복음 4:39 - 42

C. 사도행전 8장에서, 빌립은 복음을 인식하고 마음이 열려있는 사람을 만났다. 그는 이끌어(지도 指導) 주기만 하면 되었다.

사도행전 8:26-40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는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돌아가는데....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 .... 빌립이 말하되 읽는 것을 대답하되 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 하고 ....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뇨 자기를 가리킴이뇨 타인을 가르킴이뇨...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긆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서......"

D. 사도행전 13장에서 능력전도에 대한 고전적인 장면을 본다.

사도행전 13:6-12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박수를 만나니.... 이 박수 엘루마는 저희를 대적하여....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가로되 모든 괘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 지라.... "

E. 결론

1. 신약성경적 전도 형태는 단순히 말로 증거하는 것을 훨씬 넘어 있어 보인다.

a. 사도행전에서 계속적으로 보여지는 그림은, 믿는 자들이 사역사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향해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가는 것이다.

b. 많은 경우, 변화를 가져온 사건이나 믿는 자들에게 주신 말씀, 혹은 신적 지정(神的 指定 Divine Appointment)등에 의해서 복음제시가 이루어진다. “‘신적지정‘ 이란 개인이나 다수의 사람에게 영적 은사들이나 다른 초자연적인 현상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러한 마주침을 주관하시며, 이러한 만남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나타내시려 제정하시는 것이다. (엡2:10)“ -죤 윔버 p.51

c. 이러한 하나님의 능력의 나타남은 듣는 자의 (지적인 허위적벽이 아닌) 진정한 필요를 향하여 나아가며, 그들의 주목을 붙들게 되고 복음에 대한 배고픔을 갖게 한다.

d. 신약적인 전도에는 다음의 것이 들어있다.

* 말로 하는 제시 -- 행17:16-34

*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남 -- 행9:32-42

* 말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남이 함께 함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한며 두려워 하며 심히 떨었노라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고전 2:1-5

출처 : 천상의 성 3927
글쓴이 : 천상의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