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내용!! 강해!!

[스크랩] 구약과 신약의 관계

하나님아들 2012. 7. 25. 17:50
구약과 신약의 관계
샬롬 http://cafe.daum.net/angtae/8aVv/25 

구약과 신약의 관계
(Relationship of O.T. and N.T.)



그리스도 교회는 구약을 권위있는 성서로 여기고 있는데 이것은 이 교회의 창설자시요 구주이신 예수께서 그것을 그렇게 여겼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모 세, 구약 예언자들 그리고 시편들이 모두 자신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약속된 구 속자로 증거하고 있다는 점을 그의 제자들에게 가르쳤다(눅 24:44).

그의 사도 들도 전체 히브리 성서를 복합적이면서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 책으로, 이 통일 성의 주인공을 하나님이신 것으로 이해하였고 거기에 인간의 구원과 관계되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정확무오하게 전개된 것으로 이해했다.

그리스도와 신약의 저자들은 구약에 대해 말할 때 그것을 통해 말씀하시는 분은 바로 하나님이 시며 거기에 담겨 있는 말씀은 틀릴 수 없는 것으로 주장하였는데, 그 이유는 그것을 말씀한 하나님에게 틀림 즉 실수가 있을 수 없고 거짓을 말씀하실 리가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구약을 작성하는 일에 하나님에 의해 쓰 여진 인간 저자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영의 정확무오한 안내를 받았으며(갈 3:8, 벧후 1:20), 하나님께서 그들이 기록하도록 한 내용을 충실하게 기록했다.

비록 그들이 이것을 기록하면서 그 내용을 언제고 충분히 이해한 것은 아닐지라도 말이다(벧전 1:10,11은 말하기를 예언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오는 시기나 상황을 알지 못했지만 성령께서 자신들에게 전하도록 지시한 예언 내용이 의미하는 바 를 보다 더 적절하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려고 계속 상고했다고 하였 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신약의 저자들은 구약 전체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의 증거로 보았다.

구약과 시가서들은 그들에게 모든 율법을 성취한 완전 한 인간을 제시해 주었다(그런데 이러한 모형은 오로지 나사렛 예수에게서 독특 하게 성취되었다).

율법의 제사 및 제사장에 관한 규정을 통해서 그들은 그리 스도를 원형, 곧 메시야적 제사장(the Messianic Priest)과 인류의 죄에 대한 속죄제물로 보았다.

그들은 또한 다윗왕국을 통해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기름부음 받은 완전한 왕의 하나의 모형을 보았다.

이 멜기세덱으로 말하자면 "신실한 자들의 아버지"인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내린 사람이다.


그리 스도께서는 구약이 상징과 모형을 통해서 묘사한 메시야적 예언자요 제사장.왕 일 뿐 아니라 그는 또한 모든 인류를 위한 최종 심판관이었다.

구약에 기록되 고 있는 역사적 사건들도 예언적인 의의를 담고 있었다.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 의 영도 아래 홍해를 건넌 사건은 그리스도교의 세례와 거기에 영적으로 담겨 있는 모든 내용을 예시했으며(고전 10:1,2), 여호수아가나안 정복은 신약시 대의 신자들이 믿음으로 누리는 영적 안식을 상징했다(히 3:4).

이스라엘 민족 을 이집트에서 불러낸 것은 아기 예수가 헤롯이 죽은 다음에 이집트에서 되돌아 오는 것을 상징했다(마 2:15).

구약은 신약에서 성취를 보느 준비과정을 제시 했으며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업적도 구약이라는 씨앗에서 나온 영광스러운 열매 였다.

정확히 말해서 그리스도의 생애와 업적이 하나님의 일로 드러나고 따라 서 거기에 절대적인 궁극성(finality)이 부여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약에 예언된 내용을 성취했기 때문이다.

구약은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이 출처와 타당성이 초자연적이요, 그 어떠한 인간이 만든 종교나 천재와도 전적으로 구별 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구약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이요, 육신으로 나타난 하나님이라는 점을 증거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약은 히브리 성서에 유기적 통일성이 있으며 하나의 위대한 주제에 대해서 집중하고 있을 뿐 아니라 거기에 유일한, 그러면서도 포괄적인 구속 계획이 전개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다

 

 
출처 : 예.아 -YEAH- 그 환한 빛
글쓴이 : 예아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