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자세 1) 상담자의 역할 ① 상담 - 상담자는 내담자들의 자기이해, 감정이나 행동변화, 문제해결의 대처방법 등을 통해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기능을 증진시키고자 도움을 준다. ② 교육 - 상담자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건강한 생활기능의 향상, 위기대처 능력의 증진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들을 개인 또는 집단에게 교육한다. ③ 훈련 - 상담자는 훈련 슈퍼비전 워크숍 자문 관리 등의 임무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준전문가 또는 자원봉사자들을 훈련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④ 자문조정 및 옹호 - 상담자는 교사, 청소년지도자, 사회사업가, 재활치료자 등에게 전문가로서의 의견 및 조언제시를 통해 그들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의사결정, 판단, 중재, 의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⑤ 관리 또는 중개 - 상담자는 내담자 및 관련가족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자원들과 연결하며 다양한 자원들을 내담자의 상담목표에 적합하게 관리 중개한다. ⑥ 조직관리 - 상담자는 조직과 조직원의 이익 이해관계, 작업 및 진로와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여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 및 개발을 돕는다. ⑦ 행정 - 상담자는 상담기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업무 및 교육, 행사, 프로그램, 기관의 정책 등의 전체적인 계획 개발 실시 및 평가를 총괄하는 행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2) 상담자의 자질
① 상담자의 인간(성)적 자질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와 신념을 갖춘 사람 .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와 관용을 가진 사람 . 정서적 안정과 삶의 통합성을 지닌 사람 . 인간관계능력을 갖춘 사람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지식, 경험이 있는 사람
②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인간이해와 관련된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 심리검사의 실시 및 결과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를 폭넓게 이해하고 상담개입과 전략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 . 기존 상담이론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해 자신의 상담이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적 안목의 소유자 .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 . 상담에 수반되는 전문적 윤리에 대한 이해와 상담자의 윤리강령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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