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확신이 구원을 보장(guarantee)하는가?
◈ 구약 시대의 성전 사상과 이 시대의 구원의 확신 사상
1. 구약 시대의 성전 사상
1) 예레미야 시대의 성전 사상 [정통 교리 / 믿음]
① 유대인들은 불의를 행하면서도 자기들은 하나님의 백성이기에 결코 (지옥) 심판을 받지 않으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 성전이 그들을 안전하게 보호한다고 굳게 믿음 [그 당시의 시대정신]
② 대부분의 유대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은 '여호와의 전이 그들 가운데 있기 때문에 결코 망하지 않는다' 고 가르쳤다 (렘7:4) → '결코 망할 수 없는 하나님이 임재해 계시는 성전이 있는데 어찌 망하리요'
③ 성전 사상 = 구원의 확신 사상 → 자신들의 삶을 돌아볼 필요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함
④ 하나님을 믿노라 하면서도 동시에 우상숭배[탐심/물진 신 바알]와 불의를 버젓이 행하였다. (렘7:9)
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신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렘7:8)
⑥ '성전 신앙'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가증한 죄를 짓고도 마음의 불안을 덮어주는 역할을 해주었다. (렘7:10)
⑦ 하나님은 그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잘못된 믿음을 깨우쳐 주시고자 당신의 종들을 보내셨다. (렘7:13)
3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 길과 행위를 바르게 하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로 이곳에 거하게 하리라. 4 너희는 이것이 여호와의 전이라, 여호와의 전이라, 여호와의 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 5 너희가 만일 길과 행위를 참으로 바르게 하여 이웃들 사이에 공의를 행하며 6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지 말며 무죄한 자의 피를 이곳에서 흘리지 아니하며 다른 신들을 좇아 스스로 해하지 아니하면 7 내가 너희를 이곳에 거하게 하리니 곧 너희 조상에게 영원 무궁히 준 이 땅에니라. 8 너희가 무익한 거짓말을 의뢰하는도다. 9 너희가 도적질하며 살인하며 간음하며 거짓맹세하며 바알에게 분향하며 너희의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좇으면서 10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에 들어와서 내 앞에 서서 말하기를 우리가 구원을 얻었나이다 하느냐 이는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려 함이로다. 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적의 굴혈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2 너희는 내가 처음으로 내 이름을 둔 처소 실로에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악을 인하여 내가 어떻게 행한 것을 보라. 1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제 너희가 그 모든 일을 행하였으며 내가 너희에게 말하되 새벽부터 부지런히 말하여도 듣지 아니하였고 너희를 불러도 대답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므로 내가 실로에 행함 같이 너희가 의뢰하는바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 곧 너희와 너희 열조에게 준 이곳에 행하겠고 15 내가 너희 모든 형제 곧 에브라임 온 자손을 쫓아냄 같이 내 앞에서 너희를 쫓아내리라 하셨다 할찌니라. (렘7:3-16)
▶ 구원을 얻었다고 스스로 확신한다고 해서 구원 얻는 것이 아니다. (렘7:10) 구원의 확신이 구원을 보장한다는 것은 진리가 아니다. 조나단 에드워드가 지적한 것처럼 ‘거짓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고후13:5)
▶ 믿음을 반영하는 행함이 전혀 따르지 않으면서 나는 구원을 받았다고 천만번 외쳐도 소용이 없다. (렘7:9-10)
▶ 거짓된 구원의 확신은 오히려 죄만 더할 뿐이다. (렘7:10) 오늘날 믿노라 하는 자들은 많은데 세상이 여전히 어두운 것은 바로 이 그릇된 구원의 확신이 한 몫하고 있기 때문이다.
▶ 성전을 의뢰하는 자들을 향한 경고 (렘7:12) 법궤(언약궤)를 의지하고 전쟁터에 나아갔던 홉니와 비느하스는 법궤(언약궤)를 블레셋 족속에게 빼앗기고 저들은 죽임을 당하였다. (삼상4:11) 그리고 역사적으로 실로는 다시금 번성하지 못하고 쇠락했다.
▶ 성전사상을 통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넓은 길로 걸었던 사람들 중 구원 받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다.
(롬11: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 천명을 남겨두었다 하셨으니
(롬11:7)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구원)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유1:5)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는 그 누구에게도 천국의 문은 활짝 열려 있다고' 확신한 유대인들에게 세례요한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마3:2).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마3:9-10) 라고 경고했다. 만약 회개의 열매를 맺지 못하면 결코 지옥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증거했다.
♧ 세례요한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어 불에 던지우리라” (마3:10)
♧ 예수님 :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balo)” (마7:19)
2) 미친자 또는 이단자로 여겨지는 참 선지자 예레미야
① 고향 친척인 아나돗 사람들에게서조차 거부당한 예레미야
(렘11:21) 여호와께서 아나돗 사람들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들이 네 생명을 취하려고 찾아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하지 말라 두렵건대 우리 손에 죽을까 하노라 하도다. 예레미야의 조상은 아히멜렉 제사장이다. 쫓기는 다윗을 보호한 대가로 사울 왕에 의해 아히멜렉 자신과 가족 몰살 (삼상22:18-20) 아히멜렉 아들 중 아비아달이 살아남아 다윗에게 피신을 간다. 그가 나중에 다윗왕의 제사장이 됨 / 아비아달 제사장 (삼하8:17) 그러나 아비아달은 나중에 정치적으로 솔로몬의 반대편에 서게 된 연유로 파면 당한다. (왕상2:27) 그 후 그는 자신의 원래 고향인 아나돗으로 돌아가고 이후 예루살렘 제사장들의 판세가 바뀐다.
다윗 왕조에는 아비아달 제사장 가문과 사독 제사장 가문이 양립하고 있었는데 솔로몬 때 아비아달 제사장 가문이 몰락한다. 대신 사독 제사장 가문이 예루살렘의 제사장직을 독점한다. 그리하여 아나돗의 아비아달 제사장 가문과 예루살렘의 사독 제사장 가문과는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런데도 예레미야의 고향 친척인 아나돗 사람들조차 사독 제사장 편에 서서 예레미야를 거부했다.
▷ 당시 성전사상이 백성들 사이에 절대적 진리로 깊이 인식되어 있었음을 보여주는 한 단면
② 예레미야가 미친 자, 이단자 취급 당하고 핍박 당한 이유
--> 그 당시 정통으로 인식되던 '성전 사상'을 거짓 진리라고 비판하였기 때문
--> 성전 제사나 성전 신앙을 통해서가 아닌, 말씀을 지키고 공의를 행하는 순종하는 삶이 참된 믿음이요, 그러한 행함이 따르는 살아있는 믿음을 통해서 구원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기 때문
(렘29:26-27) 여호와께서 너로 제사장 여호야다를 대신하여 제사장을 삼아 여호와의 집 유사로 세우심은 무릇 미친 자와 자칭 선지자를 착고에 채우며 칼을 메우게 하심이어늘 이제 네가 어찌하여 너희 중에 자칭 선지자라 하는 아나돗 사람 예레미야를 책망하지 아니하느냐
2. 이 시대의 구원의 확신 사상
1) 성전 사상은 오늘날 구원의 확신 사상으로 대체
① 오늘날도 구약 시대의 성전신앙을 소유하고 탐심의 우상숭배와 불의를 일삼던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
→ '예수 믿는 자' 라 하면서 '회개에 합당한 열매'는 없는 자들이 많다.
② 구원의 확신만 있으면 삶과는 상관없이 결국은 천국 간다 ? 절대 다수가 믿으면 정통으로 여긴다.
③ 할례 = 믿음, 성전사상 = 구원의 확신 사상 [성전사상 = 구원의 확신 = 천국]
④ 구약시대는 율법 시대이므로 행위로 구원받고, 신약시대는 은혜 시대이므로 은혜로 구원 받는다?
→ 구약시대도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구원받았다.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봄]
: 저들의 믿음은 주님의 계명을 지키는 삶의 행위로 입증되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
♧ 찰스피니의 설교 [그리스도인들의 죄에 대한 태도]
▷ 남편의 사랑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다른 남자들과 놀아난다면 남편의 마음이 어떻겠습니까? 남편 된 그리스도의 사랑에 만족하지 못하고 주님보다 부와 쾌락과 세상의 명예를 더 사랑하여 그것을 얻기 위해서 갖가지 죄를 용납하는 교인들을 우리는 어찌 생각해야 합니까? 더욱더 끔찍한 것은 남편의 적들 가운데서 연인들을 선택하여 그들을 집으로 데리고 와 즐기는 아내의 행위입니다. 결혼한 여자가 바로 그 시간부터 남편에 대해서 싫증을 느끼고는 바람 피울 생각을 한다면 그 여인이 온전한 아내입니까? 믿는 자라 하면서 신앙고백을 하는 그 순간부터 죄짓지 않고 살아갈 생각이라고는 꿈에도 해 본 적이 없는 자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결혼한 바로 그 순간에 남편의 모든 명령과 애원에도 불구하고 살아 있는 날 동안 계속해서 간음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여인과 다를 바 없는 교인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겠습니까?
♧ 조나단 에드워드 [위선적 확신의 가능성]
▷ 자신들 스스로 표명하는 자신감이 구원의 확실성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고후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유1:5)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 제리 브릿지즈 [네비게이토 선교회 지도자, 거룩한 삶의 추구]
▷ 비록 입술로는 그리스도인이라고 떠들 수는 있을지는 모르지만, 우리가 거룩함과 무관한 삶을 살고 있다면 우리 안에는 성령이 거하시지 않습니다. 하늘나라에 들어갈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아노라고 큰 소리치는 사람들이 아니라 거룩한 삶을 사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하지 않는다면 "기독교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라 할지라도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을 것입니다.
♧ 권성수 박사
▷ 진짜 신앙은 행동과 마음이 함께 가는 것이다.
(딛1:16)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고전10:2-5)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 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사건 중 홍해를 건너는 그림 = 신약 시대의 세례
♧ 존 라일 주교 [영국 성공회]
▷ 야고보 사도는 입술의 고백만 있고, 성품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죽은 믿음'을 경고합니다. (약2:17) 구원 얻는 참된 믿음은 이와는 전혀 다릅니다. 참된 믿음은 항상 그 열매를 통해 드러납니다. 참된 믿음은 거룩하게 합니다. 사랑으로 역사하고, 세상을 이깁니다. 마음을 청결하게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하나이고,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다는 유일하고도 안전한 증거는 '거룩한 삶'입니다.
(고전10:5)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고전10:6)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고전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
'죄란 무엇 입니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죄란 무엇인가 (0) | 2012.09.20 |
---|---|
[스크랩] 회개했는가? (0) | 2012.09.20 |
[스크랩] 구원이란 (0) | 2012.09.20 |
[스크랩] 구원이란 (0) | 2012.09.20 |
[스크랩] 신약성경에는 죄를 묘사하는 단어가 최소한 12개가 있다. (0) | 201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