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예배 기타!!!

건강한 교회와 예배

하나님아들 2020. 2. 1. 15:50

건강한 교회와 예배

 

 김연택교수

 

 


경제 성장과 함께 개척 교회수가 늘어나면서 많은 목회자들의 관심이 양적 교회성장에 쏠리
기 시작했다. 미국의 교회 성장에 관한 책들과 성장한 교회의 사례들을 소개한 책자들이 
1990년대 초까지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전도 중심의 사역과 주말 구도자 예배를 통해 
교회 성장을 이룬 미국의 윌로우 크릭교회와 같은 교회들이 한국교회에 소개되면서 그 동안 
교인들의 이동을 통해 성장해 왔던 교회들이 전도 중심의 열린 예배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교회의 성장은 교회의 건강이라는 차원에서 21세기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한 교회 
갱신 운동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21세기와 한국교회
교회가 가지고 있는 복음의 메시지는 영원하지만, 교회가 세상 속에서 복음을 전달하는 사
역의 방식은 시대와 문화마다 다를 수 있다. 오늘날, 교회가 의도적으로 변화를 꾀하고 사
회 속에서 복음으로 사람들을 변화시키려는 사명과 열정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교회 안으로 인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아직도 19세기의 사역 방법
론을 고수하며 현대인들에 복음을 전하려고 하는 한국교회들이 많다. 이제 한국교회는 21
세기에 맞는 교회 지도력, 교회구조, 교회의 영성, 목회의 기술 등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
다.


교회와 현대 문화

유럽과 북미에 있는 기독교 국가들은 선교사를 파송하는 선교 국에서 다시 재 복음화 되어
야 할 피 선교 국으로 변화되었는데 이유는 두 가지다. 물질주의적 세속화와 기계문명으로 
인한 현대성 때문이다. 두 번의 세계대전은 서구 문화와 기독교에 세속화를 가져왔고, 세속
화된 사람들은 더 이상 기독교와 기독교 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오늘날과 같은 세대
에 이르게 되었다. 조지 갤럽 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 기독교 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사람
들이 1952년에는6%, 1965년 9%, 1978년 17%, 1988년 18%, 21세기는 약 30^이상이 될 것으
로 예상한다. 
두 번째 요인은 기술문명을 통한 현대성 때문이다. 18세기 계몽주의와 이성주의에서 시작
되었는데 300년 동안 사람들은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보다는 지성주의 의 가르침을 많이 다
르게 되었다. 조지 헌터는 여덟 가지 계몽주의 철학이 현대인의 시성을 경정했다고 말하고 
있다. 
1)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이다. 2) 인간은 본래 선하다
3) 뉴턴이 중력의 법칙을 발견한 이후 세상은 기계적인 일정한 법칙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4) 인간 삶의 규범과 기준은 본래 가지고 있는 이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어떤 신의 계 
시 종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5) 사회와 국가는 교회의 어떤 계시적인 가치나 영적인 지도력이 없이도 인간의 이성만으로 
도 건설 될 수 있다. 
6) 교육과 과학으로 가난과 범죄, 전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7) 모든 인간의 문제는 반드시 이성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는 더욱 발전된 인간 
사회를 이룰 것이다. 
8) 모든 종교는 동일한 자연종교(Natural religion)로, 기독교,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들은 표 
면적으로는 다르게 보이나 내면 깊은 교에는 모든 종교가 동일하고, 모든 종교는 본래 
인간의 마음에 있는 종교적 의식과 심성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더 이상 서구 현대 주의의 지성적인 사고 방식을 따를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첫째, 2차 세계대전에 서 유대인을 학살하는 인간의 악함을 보고 인간이 이성적인 존재가 
될 수 없고, 그 본성이 본래적으로 선하다는 사실에 의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둘째, 과학의 
발달로 우주의 발견과 우주의 신비로 인해 사람들이 과거보다 신비적이 되고, 초자연적인 
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데이비드 버네트는 그이 저서에서 이것은 세속주의에서 떠나고자 
하는 후기 현대인들의 증상 중 하나이며, 기독교 전 시대의 유럽 고대 종교와 샤머니즘, 점
성술, 사탄주의 동방의 종교들 현대의 과학과 심리학가지 동원하여 혼합되고 있는 하나의 
후기 현대 시대의 종교라고 성명하고 있다. 현대에 와서 종교학자들은 모든 종교가 표면적
으로 동일하지만 내면에 있어서는 각기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특히 기독교는 모든 
종교와 특이하게 다르고 모든 종교와 다른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후기 현대에 와서 
발견하기 시작하였다. 

성장이 정체된 미국교회

근본주의자(Fundamentalist)들은 현대인의 삶의 형태가 변화하고, 독립적인 내부적 문화들이 
각각 다른 조직체들과 함께 형성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려고 했다. 보수주의적 복음주
의자(Conservative evangelical)들은 현대화의 여러 가지 혜택을 수용하여 복음을 전하는 데 
도구로 사용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 는 현대의 왜곡된 세속주의적인 것들을 배척했다. 이
들의 약간의 공헌을 했다고 보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세 번째 그룹 곧 미국의 주류를 이루
고 있는 대 교단은 현대화를 이루는데 직접적인 공헌을 했다. 기독교 사립학교와 기관 설
립을 통해서 그리스도인 문화를 발전시키고, 세속적인 기관 등에 정신적인 압력과 영향을 
주었다. 대 교단의 영향이 계속 변화하는 현대 사회 속에 인본주의와 신 정통실재주의 그
리고 실존주의로 인한 복음의 변질을 가져오지 않으면 안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30
년 동안 복음주의 교회와 자유주의 노선의 교회들이 모두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fry회 성
장 전문가인 윈안(Win Arn)에 의하면 1988년 "미국의 교회 중 80%에서 85%가 침체하고 
있거나 하락하고있다고"고 말한다. 미국의 1억 4천만 인구 중 0천 6백만 명(40%)이 종교가 
없으며, 7천 3or만 명(31%)은 명분상의 기독교인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국 전체 인구의 
71%인 1억 6천 9백만 명이 복음 전도의 대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복음주의 교단의 대표
인 남침례 교단도 성장이 중단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보수교회들이 
성장한 것은 교회 성장 학에서 말하고 있는 소위 이동성장과 생물학적 성장 요인 때문이
며, 회심성장에 의한 성장이 아니다. 미국의 현재 성장하는 교회들은 신학적으로 자유주의 
교회들보다는 보수적인 교회들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나님의 성회
(Assembly of God), 하나님의 교회(The Church of God, Cleveland), 기독교연합선교회
(Christian Missionary Alliance)등이 성장하는 교단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교단들이 교
회를 계속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은 초기 사도시대이전 시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독교교회 이제 점차 붕괴되어 가고 있고 유럽과 북미는 급속도로 
세속화되어 가가고 있다. 지금 이 시대는 초대교회의 사도시대와 같이 복음을 다시 전하지 
않으면 안 되는 21세기 사도시대가 된 것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제는 밭이 희
어져 추수하게 되었으며(요4:35), 추수할 것은 많은데 일군이 적은 시대(눅10:2)가 되었다. 
1) 서구 사회의 세속화와 계몽주의의 실패로 인하여 서구사회는 다시 추수할 밭이 되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영적인 민족을 위해 더 희구하고 갈구하고 있다. 
2) 추수하지 목하고 있는 것은 추수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교회가 기존 교인들에 
대한 양육에만 관심을 갖고 불신자들을 전도하는 일에 대한 관심이 없으며, 교회 지도자들
은 교회 밖의 사람들을 모르고 있다. 
3) 추수할 일군이 전가. 복음전도에 대한 훈련은 많이 있지만 실제로 복음을 전하는 경우
는 많지 않다. 교인이 약 20%가 전도 훈련을 받을 경우 그 중 약1%만이 실제로 전도하는 
것으로 나타남 세상이 변한 사실을 교회는 알지 목하고 과거의 방식으로만 전도하려 하고 
있다. 전도는 반드시 전도 대상자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전도를 할 수 있다. 

미국의 성장하는 교회

엘머 타운즈의 혁신적인 교회의 특징

1)혁신적인 방법론을 창출하는 교회
문화에 영향을 주는 교회의 혁신적인 프로그램 구상의 다섯 가지 원리
(1) 사람들의 사상과 삶의 스타일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고, 그들을 어떻게 전도할 수 있 
는가를 아는 것이다. 
(2) 이러한 사람들을 전도하기 위한 혁신적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상용하 
는 것이다. 
(3)과거에 사용해 온 비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과감하게 단절해 버리는 것이다. 
(4)변화에 두려움 없이 방법의 유통성을 과감하게 시도하는 것
(5)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사람들의 예민한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2)젊은이를 대상으로 사역하는 교회
베이비 부머(Baby boomer)불리는 젊은이들은 낙관적이고, 현세 중심의 철학을 가지고 살아
가고 있다. 1946년에서 1964년 에 태어난 30대와 40대 또는 50대 초반의 사람들이 정치, 경
제 게의 중요한 요직에서 중대한 결정을 하고 있으며, 대형 교회에서 목회하고 있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다양한 문화적 물질 자원과 정신 문화를 통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민교회의 경우 2세 교회 교육과 사역에 대한 분명한 비전과 그들을 교회 안으로 인도하여 
신앙으로 육성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그램의 대체 없이는 교회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교회는 언제나 젊은이들과 학생들이 있어야 교회의 비전과 역사를 이어 나갈 수 있다. 

3)혁신적인 지도력이 있는 교회
존 맥스웰(John Maxwell)목사는 미래 교회의 담임 목회자의 사역모습은 군대를 총지휘하
는 총사령관과 같은 모습이라고 말한다. 목회자는 사령관과 같이 휘하에 있는 부하 장교들
과 같은 사역 자들을 지휘하여, 각자의 책무를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는 반드
시 사역 자들을 훈련시켜 교인 하나사람 한사람을 치료할 분만 아니라, 총사령관같이 전체 
교회를 이끌어 나가야만 한다. 혁신적인 교회들은 교회의 건물, 재산, 프로그램보다 목회자
의 지도력과 팀사역을 통한 영적 지도력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교인들과 함께 하는 지도
력을 말하며, 복수 적이다. 목회자와 교인, 목자와 양, 지도자와 지도를 받은 자들의 연합적
이고 복수 적인 지도력이다. 한국교회의 성장 요인 중 하나는 교인들이 목회자에게 갖는 존
경과 순조, 그리고 목회자의 강력한 영적 지도력이라고 할 수 있다. 

4) 영성이 있는 현대적인 예배를 드리는 교회
예배에 참석하는 교인들이 자신의 영성을 표현하는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예배를 드리는 교
회로 예배를 드리는 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예배로 전화하고 있다. 예배 시간, 예배 순
서, 예배음악의 형태, 설교 스타일, 예배 장소와 같은 것들을 변형하고 있다. 도상교회
(Church on the Way잭 헤이 워드 목사는 오늘날 교회의 우선적인 과제는 예배의 갱신과 
개혁이라고 하였다. 설교 중심보다는 예배의 모든 순서가 의미가 있고, 자신의 신앙적 표현
을 할 수 있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5) 시장성과 소비자 철학이 있는 교회
사업적이 아니면서 사어업적인 철학을 도입하여 교회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혁신
적인 교회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은 목회자들이 교회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탁월하
다는 점이다.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프로그램을 시장성 있게 개
발하여 소개한다. 복음 전파를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와 광고가 있어야 한다. 부머들은 형태
와 기능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예배 형태의 탁월성을 추구해야 하며, 복음의 메시지는 반
드시 살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2세기의 교회는 다양한 변화 속에
서 대응하며 성장할 수 있는 교회 일 것이다. 불신자 전도에 초점을 맞춘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 혁신적이 교회들의 특징인 것이다. 

사도 적인 건강한 교회
. 신약에 나타나 있는 의미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불신자들에게 보내심을 받는 교회
. 초대 기독교회의 복음의 메시지와 신학에 근거하고 있는 교회
.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하여 초대교회와 같이 전도대상장의 언어와 문화에 맞게 복 
음을 전하는 교회이다
. 초대교회, 종교개혁 시대의 교회들, 현재의 제3세계 교회들과 같이 하나의 교회나 교단이 
아닌 선 교적인 교회들로 여러 가지의 형태를 가진 교회이다.

조지헌터의 혁신적인 교회들의 특징
1)후레이져 기념 연합감리교회(Frazer Memorial United Methodist Church in Montgomery, 
Alabama): 평신도 사역
2)새소망교회(New Hope Community Church in portland, Oregon)
1972년 미국의 소그룹 사역의 권위자인 데일 갤로위에(Dale Galloway)목사가 이 혼자와 가
정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치유하기 위한 목회를 시작하여 6,300명의 교인으로 성장한 
교회로, 매년 500명의 새교인이 등록하고 있으며, 이중 80%가 새신 자들이다 레이 코튼
(Ray Cotten)목사가 부임하여 소그룹 사역 중심의 목회를 하고 있다. 
3)윌로우크릭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 South Barrington, Il)
주말 구도자 예배로 잘 알려진 열린 예배(Seeker Services)를 드림으로 불신자를 전도하는 
전략적인 교회로 전세 게에 알려진 대표적 교회이다. 주중에 기존 신자를 위해 두 번의 
집회와 불신자들을 위한 주말 집회가 네 번에 걸쳐 있다. 
4)기쁨의 교회(Community Church of Joy, Phoenix, Arizona)
불신자 전도 중심의 사역으로 개혁한 교회
5)새들 백 교회(Saddleback Community Church, Lake Forest, CA)
불신자 전도 중심으로 사역을 시작한 교회이다. 16년 동안 57회나 교회 예배 장소를 이전하
며 성장
위의 언급된 교회들은 사도 적인 교회다.
조지 헌터는 사도 적인 교회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1)성경 중심으로 교육하며 질적인 교인들로 성장시키는 교회
2)기도 사역과 제자 후년 중심의 교회로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고 체험하는 교회
3)불신자 전도에 주력하는 교회
4)주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것에 두고 세게 복음 화를 위해 사역하는 교회
말씀과 기도와 전도와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교회라고 한다. 

공통점)
.성경 말씀에 나타나 있는 대로 초신 자들과 기존 신자들을 다르게 다루고 있다.
.기도에 열심,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한다.
.잃어버린 자들에 대한 열정과 교회 나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잘 이해하며 알고 있다. 
.주님께서 주신 지상 명령에 순종하며 책임을 다하려 한다. 그들은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
을 불신자들에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삼고 있다.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상 사람들에 대한 동기 적인 비전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전도 대상자들의 언어, 음악, 문화에 잘 적응한다.
.소그룹 사역을 통해 모든 신자와 모든 구도자들이 함께 신앙 생활에 참여하도록 한다. 
.은사에 따라 모든 평신도들이 사역에 함께 참여한다. 
.모든 교인들이 양육을 받으며 목자의 은사를 받은 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영적인 대화를 
나눈다
.불신자들과 교회에 나오지 안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사역을 하고 있다.
사도 적인 교회란 다른 말로 바꾸면 불신자 전도 중심의 교회라 할 수 있다. 교회의 모든 
사역의 동기와 목적을 복음 전파에 두기 때문이다. 
한국의 교회들도 불신자들에게 의도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을 동원해야 
하고, 교회 사역의 초점을 전도에 두는 사도 적인 교회가 되어야만 한다.

예배의 성경적 의미
구약에서는 모든 인간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섬기고 경배하며 복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으로 예배를 이해했다.(창18;2;대하29:30 욥1:20), 
신약에서는 4가지 기본 동사로 '라트류오'(latleuo)는 존경과 경배를 표현할 대 사용되는 용
어이다(롬12:1; 빌3:3; 히12:38; 눅1:75). 신약에서 '예배하다'(worship)로 종종 번역되지만, 
대개는 '섬기다, 봉사하다'(serve)는 의미로 번역된다. 하나님 앞에서 섬기며 봉사하는 것을 
강조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예배 의식'(worship service)으로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
에 있다. 금식과 기도로 하나님을 섬겼다(눅 2:37)고 한 예언자 안나의 예배가 좋은 예가 
된다. 
프로스퀘네오(proskuneo):
'향하여'라는 말의 '프로스'(pros)와 입 맞추다'는 말의 '퀘네오'(kuneo)의 합성어로, '존중하다' 
또는 '존경하다'라는 뜻을 가진다(마4;10; 요4:24; 마2:2; 14:33) 신약성경에 60회 정도 사용되
고 있는데, 요한계시록에만 20회 사용되고 있는 단어이다.
세보바이(sebomai)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헌신하는 감정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단어로, 신약
에서 네 번이나 헌신적인 의미로 번역되어 있다(행13:43, 50;17:4, 17)
유세베오는 경건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이 아덴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에게 
예배를 드린다고 했을 때 이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실제 이 어원의 의미에 따르면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어떤 경건한 행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 것이다)행17:23) 바울은 과부된 자
들에게 그의 자녀들 앞에서 경건한 행동을 가져야 하는 것을 교훈할 때에도 이 단어를 사용
하고 있다(딤전5:4)

신구약에 나타난 예배에 관한 교훈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첫 번째 조건은 신령과 진정
으로 예배하는 것이다(요4:23). 영적인 하나님과의 만남으로 거듭난 성도들만이 그들의 모든 
존재의 N분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한다.
2)변화된 마음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의 표현이다(롬12;2)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본받아 예배해야 한다(빌2;5)
3)주님을 기뻐하는 감정으로 예배해야한다. 인격적인 예배 기쁨과 감사와 감격인 것이다(시
100:1; 46:10)
4)헌신된 의지를 가지고 하나님을 예배한다. 자신의 의지를 바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세와 삶이 없는 예배는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가 될 수 없는 것이다. 
5)온 몸으로 하나님을 예배한다. 무릎을 끓는 것(시95:6), 절하는 것(시95:6), 손을 드는 것
(141:2; 딤전 2:8; 시64;4), 주님 앞에 경외함으로서는 것(시4:4), 손뼉을 치는 것(시47:1), 악기
를 연주하는 것(시33:2;92:3; 98:6; 144:9), 소고를 치고 악기를 연주하는 것(시150:4), 주님 앞
에서 춤을 추는 것(시150:4), 머리를 숙이는 것(창14), 우리의 머리와 눈을 드는 것(시3;3, 
123:1), 그리고 기도하고 찬송하고 노래하고 기쁨으로 소리치는 것(시32:11; 47:6; 59:16; 
66;8; 69;30; 98:1; 100:1-2; 132:9)이다.
예배 최초행위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 창조되었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인간의 죄를 위한 영원한 속죄 물
로 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속된 백성들은 그들의 모든 것을 바쳐 하나님께 예배한다
(히13:15)

청교도 예배와 현대교회
청교도들은 교회 예배에 관한 것들을 모두 성경에서 직접 찾으려고 했다. 그리하여 주일 
예배를 두 번 드리는 것(민28:9), 교리 문답의 의무(딤후1:4), 기도서의 불법성(롬8:26), 성직
자가 한 장소에 계속 서있는것(행1:15)등을 성경 적인 것이라고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영국
의 청교도들은 예배를 일반적으로 하나님께 드려지는 기도, 찬양, 묵도, 믿음, 기원,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존오웬(John Owen): 기독교 예배 참된 범절과 질서와 아름다움은 삼위 일체적이며 복음 
적인 특성과 예배 자들의 믿음의 실천에 있다. 예수 그리스도로 예배에 나아가서 성령의 능
력 안에서 예배를 드리고, 예배가운데 아버지이신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화
려한 예배당과 의식보다는 그리스도인들 자신이 성전이며 하나님의 거처이기 때문에 ,진정
한 예배는 몸으로 표현되지만 사실 하나님의 임재와 천국에서 행해지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히5;20,9:24;10:19, 21;r4장)
차녹(Stephen Charnock)은 오직 중생한 자들만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수 있다고 한다. 요
한 복음 4장 24절을 본문으로 한 '예 배"라는 설교에서 "예배는 하나님의 뛰어나심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의 위엄에 대한 실제적인 사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하나의 행동이다..예배는 
의를 사모하고 경외하며,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매혹되고, 하나님의 선하심을 표용하고, 가장 
사랑스러운 대상과 친밀한 교제에 들어가 그에게 자신의 모든 애정을 바치는 의지의 행동이
기도하다. 
청교도들은 목사의 가장 귀하고 중요한 직무와 권위는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을 강해하고 회
중들에게 공적으로 엄숙하게 복음을 전파하여 훈계와 견책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단순히 봉독하는 것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설교는 반드시 기도와 찬양을 드리는 
데 기여해야 한다. 청교도들은 예배에 세 가지 영역이 있다고 하였다. 곧 지역 교회의 공적
예배, 가족단위의 가정예배, 그리고 골방에서의 개인 예배이다. 이 세 가지 중 공적 예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오늘날 현대교회가 안고 있는 예배 문제점은 교회에서 모이는 
예배가 개인과 가정 예배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교회는 다시 무너진 가정제단과 개
인 제단을 쌓는 운동을 교회 적으로 전개해 나가야한다. 과거의 청교도들은 예배를 위한 특
별한 준비l에 대해 늘 가르침을 받았다. 성찬 예시뿐만 아니라 일반적 예배 모든 순서를 위
해 준비한 것이다. 예배시작 30분전에 와서 개인 기도로 예배 준비했다. 우리의 예배도 예
배 의식에 앞서 먼저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점은 성경 숭배가 되는 경향이 
있었고, 음악에서도 시편 찬송이 아닌 다른 종류의 찬송은 허용되지 못했다. 현악기와 오
르간의 화음을 상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예배 둔하게 만들었다. 즉석에서 드리는 기도는 
내용이 너무 많고 상투적인 받는 복이 있었다. 영성을 강조한 나머지 육신을 입은 인간의 
모든 감각을 통해서 하나님과 사람들이 접근한다는 사실을 종종 망각했다. 한국교회의 전
통적인 예배 지나치게 보수와 전통을 강조한 나머지 현대 사회문화를 외면함으로써 밝은 예
배드리지 못한다는 저도 있다. 설교말씀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 다른 예배 의식과 순서의 
의미가 약화된 잘못이 있었고, 감정과 의지를 억제함으로써 하나님에게 대한 감사와 감격을 
온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점도 있었다. 

예배 생활과 현대문화 
예배신간과 설교가 짧아지는 것은 윌 주위의 사회 문화적인 요인 때문이다. 교회가 사회를 
변화시키고 영향을 주기보다 오히려 사회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은 교회가 지상에서 
교회의 존재 목적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군형 있게 드리는 예배
지. 정. 의의 균형 잡힌 표현이 있어야 한다. 
지적인 예배는 하나님과 그에 관한 모든 교리를 알고 예배드린다는 뜻이다. 감정을 포함하
여 예배드린다는 것은 주님을 진정으로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예배드린다는 것이다. 의지와 
함께 예배드린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의 결단과 변화를 의미한다. 지. 정. 
의를 모두 표현하고 결단할 수 있는 예배가 드려져야 한다

개인적인 예배 생활
예배는 삶 자체가 되어야 하고, 의식이나 예식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교인들이 예배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하고 그들의 실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때 교회는 건강한 교회로 성
장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예배의 철학과 건강한 교회
미국의 윌로우크릭교회의 공동예배의 철학
1)하나님은 우리의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시므로 우리는 그분께 예배해야만 한다. 
2)예배가 순종의 행위인 것을 믿기 때문에 예배해야 한다. 
3)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기 때문이다.
예배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
.하나님의 임자를 초청하는 예배는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시간과 기회를 허
용하는 예배이다.
.하나님의 임재를 초청하는 예배는 탁월하다
.진정한 예배는 감정적이고 인격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의미 있는 예배는 은사를 가진 지도부에 의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진다.
.예배 인도자들은 스스로 더 깊은 개인적인 예배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교인들에게 예배와 하나님에 대해 가르치라
.주의 깊게 준비하라
.창조적으로 꾸미라
예배의식의 변화
예배 의식적인 교회(liturgical church)와 오순절 적인 교회(pentecostal church)로 나뉘어 왔
다. 그러나 현대에는 의식적인 교회나 오순절 절인 교회 모두 새로운 스타일의 예배 추구
하고 있다. 오늘날 미국교회에서 예배 스타일이 변화되어 가고 있는 우선적인 이유는 교회
들이 교단의 전통적인 예배 스타일에서 탈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1)전통적인 예배: 과거의 예배의 스타일을 고수
2)현대적인 예배: 레이스 앤더슨(Leith Anderson)은 "때로는 현대적인 것이 아주 낡은 것이 
되고 전통적인 것이 최선의 것이 되기도 한다.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교회는 전통적일 수밖
에 없다. 전통적인 교회의 개념은 그와 관련된 상징들이나 이야기들이 새로 만들어지기보
다는 전해 내려온 것일 때가 많다."
3)전통적이며 현대적인 예배: 성경적이고, 신학적이며, 역사적이고, 실천적인 예배
예수님은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배의 구조와 내용
1)예배의 내용은 반드시 성서 신학적인 입장에서 조명되고, 복음의 내용에 따라서 규명되어 
야 한다
2)예배의 구조는 신약성경에 나타난 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
억하고, 성례를 통해서 감사하는 것이어야 한다.
3)예배의 스타일은 예{배의 내용과 구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현대교회의 네 가지 예배 형태
1)모든 교인들은 기호에 맞춘 조화된 예배 2) 구도자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예배
3)구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예배 4)공연 중심의 구도자 예배
예배 인도와 예배스타일
예배 인도자는 예배의 의미가 무엇이며, 하나님을 높이는 예배가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이해
해야 한다. 교회의 전통과 성도들에게 교회의 삶에 적합한 예배드리도록 해야한다. 예배순
서, 예배 음악 그리고 다른 예배의 요소들을 잘 이해해야 한다.
예배와 은사
1)신유의 문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과 관계되어 있는가를 학인 해 보아야 한다. 
성경은 치유가 전인적인 치유임을 가르치고 있다. 
2)측귀의 문제이다 조지 엘돈 라드(George Eldon Ladd)는 "축귀는 하나님의 나라가 인간 
가운데 임한 증거이다. 사역 자들과 평신도들, 그리고 신학자들은 구세주가 치료자의 의미
를 갖고 있음을 망각하고 있다. 그는 우리를 온전케 하시는 분이다. 라고 한다. 측귀의 사
역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치유 자시오 구원자 되시며 주권자 되심을 고백하고 
이해할 대 온전히 이해 될 수 있는 것이다. 
3)은사의 지속성과 정지의 문제이다. 
첫째 사회적인 표적이나 일반 사람들에게 적용된 표적으로
1. 가난한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2. 갇힌 자에게 자유를 선포한다 3. 압제 당하는 자를 풀
어준다. 4. 희년(여호와의 은혜의 해)을 제정한다 둘째 범주는 개인 적 표적이나 특수한 사
람들에게만 적용되는 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표적이 있다. 1. 눈먼 자를 보게 한다. 2. 귀신과 
악령들을 쫓아낸다. 3. 병든 자를 치료한다. 4. 절름발이를 걷게 한다. 5. 문둥병을 깨끗케 한
다. 6. 청각장애자를 듣게 한다. 7. 뱀을 집는다. 8. 죽은 자를 살린다. 9. 방언으로 말한다. 
10. 무슨 독을 마셔도 해를 입지 않는다.
피터 와그너(Peter Wagner)는 "둘째 범주의 표적은 일반적으로 거룩하신 아들 예수에 의해 
행해졌다(행4:3) 또한 스데반과 사도들에 의해서도 행해졌다. 이런 표적들은 주로 하나님의 
능력을 공개적으로 사람들에게 집중시켜서 복음의 메시지에 대해 불신자들의 마음을 열게 
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구도자 예배의 정의
영어로 'Seeker Service'로 불리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이 구도자 예배의 의미가 바로 전달
되지 못해 열린 예배로 이해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seeker Worship'이란 용어대신 '
Seeker Service' 또는 'Seeker-sensitive Service', 'Seeker-driven Service'라는 용어를 사용
한다. 기존 신자보다는 불신자들을 포함하는 모임과 집회라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하
나님에 관한 지식이나 체험이 없는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거나 세속적인 사람들에게 복
음을 솔직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현대적인 예배이다. 종교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
으면서 복음을 간단하게 접할 수 있도록 비교적 젊은 세대들을 위해 시작된 전도 집회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구도자 예배의 성격적 배경
고린 도전서 9장 9절에서 바울의 모든 사역의 목적은 많은 사람들을 구원하는데 있었다. 
"내 가 모든 사람에게 자 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모두 전도의 열정에 있다는 것이다. 교회가 전도와 구령의 열정으로 불타오
르지 않는다면 예배를 드리는 것은 하나의 모방과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파울은 세 가
지 전략을 말하고 있다. 
1)유대인들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고전 9:20)
2)이방인들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고전 9;21)
3)약한 자들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고전 9;22)

윌로우크릭교회가 제안하는 원리
1. 잃어버린 사람들 또는 구도자들은 하나님에게 중요한 존재들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2. 성령께 귀를 기울이고 그분이 각 개교 회에 맞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인도하신다는 사실 
을 신뢰하라
3. 목표 대상을 정하라
4. 대부분의 영적인 결정들은 한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5. 구도자의 영적 여정을 존중하고, 필요하면 공개적으로 그 정당성을 인정해 주라
6. 성경 적인 진리를 자연스럽고 믿음이 가게 그리고 시각적이면서도 언어적으로 잘 전달하 
도록 하라
7. 하나님의 특성과 본성을 전달하는 부분들에서는 탁월함을 추구하라
8. 개선할 부분이 있는 지를 판단하기 위해 구도자 예배에서 하는 일을 꾸준히 평가하도록 
하라
9. 서로에게 기회가 되어 주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팀원들 사이에 공동체 감각을 만들어 가 
도록 하라

구도자 예배의 준비
제1단계: 교회의 역사와 풍토를 이해해야 한다. 
제2단계 복음의 진리와 문화적인 취향을 구분해야 한다. 
제3단계: 조건 없이 먼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
제4단계: 모든 사람이 사역에 동일하게 참여해야 한다. 
제5단계: 교회 전체의 지원과 후원이 있어야 한다. 
빌 하이벨스 목사는 구도자 예배에 대한 도전과 감동을 받고 교회에 돌아가서 전통적인 교
회의 예배 급격히 바꾸지 말고 적어도 3년 내지 5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변화시켜야 한다
고 한다. 
제6단계: 장기간의 헌신이 필요하다
제7단계: 융통성을 유지해야 한다

구도자 예배의 구성 요소
윌로우크릭교회의 구도자 예배의 구성요소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게 만드는 경험에 초점을 둔다.(음악, 비디오, 무용, 드라마) 
둘째: 설교메시지는 매주일 거의 동일하다. 
새들백교회의 구성요소
강도 있고 성경말씀 중심의 설교를 한다는 것이 크게 다르다.
한국교회는 구도자만을 의식하는 구도자 예배를 드리기는 아직 시기상조이며, 새들백 교회
에서 드려지는 예배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구도자 예배와 음악
윌로우크릭교회는 음악 사역의 목적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사람들이 하나님께 더 가까
이 나아갈 수 있도록 고품질의 음악을 제작하는 데 두고 있다. 음악사역의 철학은
첫째, 음악은 사역이다
(1)음악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라
. 이 음악은 이번 주 예배에서 3-4분간 무대 중심을 차지할 수 있는가?
.이 노래를 들으려고 수백 명의 사람들이 주일 아침에 일어나 나올 정도의 가치가 있는 노 
래인가?
. 이 노래는 연습 시간에 우리의 연주자들이 그것을 배우기 위해 시간을 들일 가치가 있는 
가?
(2)전도를 위한 노래를 사용하라
.노래는 초점이 필요하다
.노래는 한쪽으로 치우친 가치관을 제시해서는 안 된다.
.기독교적인 용어를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하라
.심각한 문제들을 진부한 방식으로 다루는 노래를 주의하라
.당신의 노래는 폭 넓고 대중적인 호소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둘째 사역은 사람인 것을 기억해야 한다. 
.주님과 서로를 사랑하는 헌신된 연주자의 팀을 만들라
.기도를 통해 음악 팀을 만들라
.사람에게 투자함으로써 만들라
.비전과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침을 만들라
.아무 사람들이나 무대에 세우는 것은 피하라
.연주자들에게 있는 성격 문제들을 직면하라
.성격 문제들을 직면할 때는 민감해져라
.지도자로서 겸손하게 직면하라

구도자 예배와 드라마
드라마는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들고 감정을 가지게 한다. 인생의 중요한 문제들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사람들의 경계심을 약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좋은 점은 
첫째, 메시지를 개념적으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방법으로 전하기 때문이다. 
둘째, 구도자들의 집중과 관심을 이끌 수 있다. 셋째, 시청각을 통해서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는다


구도자 예배와 목회자
릭 워렌 목사는 목회자로서 구도자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몇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1)구도자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2)예배 전후에 구도자들과 개인적으로 인사를 나노라
3)구도자들을 접촉하라
4)구도자들에게 따뜻한 개인적인 편지를 보내라
5)구도자들을 무조건 용납하라

구도자 예배와 메시지
예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설교와 교회 성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교회를 양적으로 
성장시키는 3대 요소 중 하나이다. 설교가 가르치는 것보다 주관적이고 감정적으로 충격을 
주는 것으로 이해한다. 

구도자 예배와 한국교회
불신자들에게 열려 있는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고려할 점
1)최상의 준비와 내용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2)예배 분위기가 좋아야 한다.
3)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예배의 다양한 변화
미국의 교회들이 예배의 새로운 혁신과 갱신의 시대에 들어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새로운 예배라고 하는 것은 예배의 내용을 의미하기보다는 예배의 다른 스타일을 의미하는 
것이다. 
찰스 안(Charles Arn) (새로운 예배 어떻게 시작 할 것인가? How to Start a New Service) 
새로운 예배를 시작해서는 안 되는 네 가지 입장에 처해 있는 교회들
1)지역사회를 복음 화하는 것이 교회의 우선적인 관심이 아니면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지 않
아야 한다
2)교회의 전통이 우선되는 교회는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3)교회가 현재 존속하기 어려울 정도로 미약한 경우에는 새로운 예배를 증설하지 않아야 한
다. 
4)담임목사가 교회를 사임하려는 분위기에서는 새로운 예배를 증설하지 말아야 한다. 

새로운 예배의 증설이유
1)새로운 예배는 새로운 사람들을 전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새로운 예배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3)새로운 예배는 새로운 다른 부류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4)새로운 예배 증설하면 교회의 살의 한 주기(church life cycle)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5)새로운 예배 증설하는 것은 현재 드리는 예배에 변화를 주기 때문이다
6)새로운 예배 증설은 교회에 결석하던 등록 교인들이 주일 예배에 보다 많이 출석하는 기 
회를 제공한다.
7)새로운 예배의 증설은 교단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새로운 예배의 증설과정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일을 시도할 대 목회자의 영적인 통찰력과 지도력이 가장 중요하
다. 
1)교회의 공동적인 사명 문에 입각해 새로운 예배의 필요성에 대해 교회 전체의 공감대를 
가지도록 홍보해야 한다. 
2)기존의 예배를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예배를 증설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3)새로운 예배 장기적이 아니라 먼저 한시적으로 드리면서 평가한다는 교회의 입장을 알리 
는 것이다. 
4)새로운 예배의 주인 의식을 가지도록 독려해야 한다. 
5)건설적인 불만족의 요소를 찾아야 한다. 
6)평신도 지도자들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새로운 예배에 대한 아이디어 확산 전략
목회자는 첫째, 먼저 당 회원들을 비공식적으로 만나서 새로운 예배 증설에 대한 아이디어
를 나누어야 한다. 둘째 경험이 있는 목회자들과 대화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새로
운 예배에 대한 교인들의 질문들을 잘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교인들에게 나누어 
줄 유인물을 잘 준비해야 한다. 

새로운 예배의 종류
1)신자중심의 예배(Believer Focused)
2)구도자 중심의 예배(Seeker Focused)
3)구도자 적대 분위기의 예배(Seeker Hostile)
새로운 예배의 시간
새로운 예배라는 것은 새로운 스타일의 예배를 의미하며, 반드시 불신자나 구도자만을 위한 
예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찰스 안은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는 시간을 오전 9시로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새들백교회의 구도자 예배 철학
1)오직 신자들만이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다.
2)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건물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3)예배에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다
4)불신자들은 신자들의 예배를 지켜볼 수 있다. 
5)설교를 이해하고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할 수 있다면 예배는 불신자들에게 힘있는 전도가 
된다.
6)하나님은 불신자들이 예배에 참석할 경우 그들의 필요에 민감하기를 원하신다. 
7)불신자들을 위해 말씀을 전한다고 해서 메시지를 타협할 필요가 없다. 말씀을 잘 알아듣 
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신자들과 불신자들의 필요는 서로가 비슷하다 
9)불신자들의 목적에 따라 예배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
10)구도자를 위한 주말 예배는 개인전도를 보완하는 예배이며 개인 전도를 대치하는 예배가 
아니다
11)구도자를 위한 예배 방식에는 어떤 일정한 방법이 없다
12)구도자를 위한 예배드리는 데는 희생적이고 성숙한 신자들이 필요하다

새들백교회의 구도자 예배의 구성과 준비
1)구도자를 선정해야 한다
2)다양한 예배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3)주차장이 충분해야 한다
4)교회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교회 지도를 광고에 실어야 한다

방문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
1)방문자들만을 위한 주차 공간을 특별히 준비하라
2)안내원들을 교회 안팎의 여러 장소에 배치하라
3)안내 석을 준비하고 교회 건물마다 안내 표시가 있어야 한다
4)예배 전에 교회 안팎으로 녹음된 찬송을 들려주라
5)예배 시간에 방문자들을 소개하지 말라
6)모든 교인들로 하여금 환영 카드에 기록하도록 권하라
7)공개적으로 모든 방문자들을 환영하라
8)예배 시간 전후에 반드시 방문자들과 인사를 나노라
9)예배 후에 다과와 음료수를 제공하라

새들백교회의 구도자 예배와 설교
1)청중에 맞는 설교체를 택해야 한다
2)구도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읽도록 해야 한다
3)성경 본문을 주보 안 설교 노트에 기록해야 한다
4)구도자들에게 호감이 가는 제목을 찾아야 한다
5)설교를 시리즈로 해야 한다
6)구도자를 위한 예배에 강사를 초청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새들백교회의 구도자 초청과 결신
구도자를 위한 예배 후에는 반드시 주님께 헌신하도록 초청해야 한다. 릭 워렌 목사는 결신 
자들을 위해 방을 따로 준비할 때에는 '상담실'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한
다. 어떻게 결신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가의 제안이 있다.
.어떻게 그리스도에게 응답해야 하는가를 분명하게 설명하라 구원 초청에 대해 설명해야 한 
다. 
.걸신의 시간을 계획하라
.걸신을 하고 창조적으로 하라. 매주일 같은 내용으로 초청하지 않는 것이다
.불신자들로 하여금 모범 기도를 따라하게 하라
.불신자들에게 주님을 영접하도록 절대로 강요하지 말라 하루아침에 자신의 중대한 결정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결신한 사실을 여러 가지로 알리도록 하라

새들백교회의 시설과 분위기
1)조명 시설이 잘되어 있어야 한다
2)음향 시설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3)편안한 좌석 등 충분한 예배실 공간을 제공하라
4)예배실 온도를 적당히 하라
5)교회 건물 안팎으로 화초와 나무들을 가꾸라
6)유아실과 화장실을 깨꽃이 하라
7)호감을 주는 예배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기대감을 가지게 하라, 축제 적인 예배 분위기를 조성하라, 서로 위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
라,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라, 새임을 얻게 하라,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라, 주보에 간략
한 예배 순서를 기록하라, 예배 시간에는 교회 광고를 적게 하라, 예배를 계속 평가하고 발
전시켜 나가라(인상카드(Impression Card)와 환영 카드(Welcome card), 예배 평가 카드
(Worship Eval‎!!uation Card)

윌로우크릭교회의 구도자 예배
윌로우크릭 교회에서는 불신 남성을 '해리'라고 부르고, 불신 여성들을 '메리'라고 부른다. 이
들이 불안해하지 않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메시지가 전해지도록 한다. 

*열린 구도자 예배 철학*
.우리 자신의 지역 사회에서부터 시작하여 세상 복음화의 명령을 믿는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어떤 사람도 결코 지루함을 느끼지 않기를 열망하나다. 이를 위해 동시 
대적으로 창조적인 것에 전념한다
.구도자들의 익명성을 깊이 존중한다
.구도자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그러므로 강조 점은 새신 자가 예 
수님을 영접하는 행사에 있지 않고 영접하는 과정에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탁월함의 필요성을 이지 해야 한다. 특별히 하나님의 성품과 속성 
을 전달하는 것들에 있어서 탁월해야 한다
.사람들이 그들의 시간, 재능, 그리고 재물 대문에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이유를 두려는 것 
을 이해한다. 그런 원인이 탁월하게, 정직하게, 그리고 성실하게 다루어질 때, 예수님을 믿 
는 결과를 가져온다.
.기독교와 구도자의 일상생활 사이를 적합하게 연결하는 일에 전념한다.. 구도자들이 기독 
교를 실 생활화할 수 있도록 전념한다


*구도자 예배 의 철학*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 중요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우리에게도 중요하다
.잃은 자들을 찾아야 하고 발견해야 한다
.복음 전도와 신앙 교육은 기존 신자의 필요와 불신자들의 필요가 크게 다를 때 동일한 예 
배에서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교회가 새신 자의 영적인 여정을 존중한다는 것이 구도자들에게 전해지고, 받아들여지며, 
정당하게 인정되어야 한다
.구도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분위기에 당황하게 되거나, 자신의 의사와는 다른 외적인 압력 
(무엇을 말하거나 헌금하는 일등을 받거나, 신분이 밝혀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탁월함(교회의 모든 것에 탁월함을 유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하며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진다
.불신자가 교회에 오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과 예배의 철학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것은 윌 
로우크릭교회가 새신 자 예배를 위한 전략들을 적극적이면서 사려 깊게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교회에 나가지 않는 사람이 교회에 관해서 경험하는 모든 면들이 이러한 장애물과 
원리들을 통하여 길러져야 한다. 그래야만 이들에게 복음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할 수 있 
는 방법들을 결정할 수 있다.
윌로우 크릭교회의 주말 구도자 예배의 순서와 내용은 전통적인 예배보다 훨씬 간단하다. 
특히 음악과 드라마와 성경 읽기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모두 설교자의 메시지에 적합 
하도록 기획된다는 것이다. 예배는 음악, 드라마, 성경 읽기, 광고, 헌금, 메시지로 구성되 
어 있다. 
성경과 개혁주의 예배
예배의 진정한 의미는 이 지상에서 성도들이 드리는 예배만을 생각해서는 바로 이해 할 수 
없다. 예배는 지상의 교회와 천상의 교회, 즉 믿는 성도들과 모든 영적인 세계의 하나님의 
종들이 함께 영광 중에 예배드리는 것이라고 교훈하고 있다(히12:22-29) 주님이 함께 하고 
성령이 함께 하는 예배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모인 성도들의 공동체인 교회의 존
재 목적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그의 형상으로 창조하신 목적은 그를 예배하게 하
기 위함이다. 교회는 예배를 드리라는 명령을 받고 있지만 (고전14:40). 하나님이 주시지 
않은 것으로 예배의 요소를 삼아서는 안 된다. 종교 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은 예배는 모든 성
도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 예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개혁주의 예배의 필수 요소
윌리엄 맥스웰(William Maxwell)은 초대 교회의 예배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한다.
.성경의 가르침(딤전4:13;살전5:27;골4:16)
.시편과 찬송(고전14:16;엡5:19;골3;16)
.공동기도(행2:42;딤전2:1-2)
.성도들의 아멘(고전14:16)
.설교 또는 강해(고전14:26;행20:7)
.신앙고백(고전15;1:4;딤전6:12)
.구제(고전(16:1-2;고후9:10-13;롬15;26)
종교 개혁주의자들은 예배의 형태를 많이 변경하였고, 예배 시에 라틴어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였다. 사제들이 입는 성의도 입지 않았고 성상과 모
양들도 제거하였다. 그리고 다른 스타일의 예배 음악도 개신교 안에서 사용되었다.
하나님께 드리는 진정한 예배는 성경에서 가르치는 예배여야 한다. 차된 예배는 말씀, 찬양, 
기도의 어떤 형태를 취하든 간에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합당한 예배가 되어야 한다.
개혁주의 예배와 설교
설교가 예배의 한 부분이 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서 그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시
기 때문이다. 말씀으로 찬양하고 말씀을 봉독하는 것은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로 
인정되었다. 중세 이후, 특히 종교개혁 이후부터 예배 시간에 말씀이 더욱 강조되었고, 16세
기 이후부터는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말없이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강단을 한 가운데 두기 
시작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이 귀한 줄 알기 때문에 종교 개혁자들은 성경을 가르치고, 설교
하고, 번역하고, 출판하는 일에 전력을 다하여 종교개혁을 이룬 것이다. 설교는 하나님께 하
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과 그의 메시지를 들어야 할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서 삶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바울은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전력하라고 디모데에게 권면하였다(딤후4:1-4)
*개혁주의 예배와 고백
예배에는 두 가지 고백이 있어야 한다
첫째, 죄와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과 하나님의 지리의 게시를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그리스도를 주라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다. 
믿음의 고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분이 오직 하나님 한 분이
심을 고백하는 것이다.
*개혁주의 예배와 헌금
헌금의 의미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고, 물질로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드리
는 것이다. 갈보리의 은혜의 선물을 구체적으로 가난한 자들과 어려운 자들을 도우며 표현
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억지로 바치지 않고 자원하는 심령으로 드려야 한다고 말씀하심으로
써 마음의 동기가 중요하다고 경고하셨다(녹12:13-21) 영적으로 자신을 주님께 드릴 때, 하
나님께 더욱 부유한 자가 되는 것이다(눅12:21)
*개혁주의 예배와 음악
구약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시편이 차지하고 있고, 매우 인상적인 찬양의 모음집임을 부인 
할 수는 없다. 신약에서는 예수님 자신이 찬양하는 자로 나타나 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
배드리며 언제나 시편 찬송을 불렀다. 사도 파울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역을 통하여 복음
을 전파하였다. 서방교회는 70인경에서 최초로 라틴어 시편을 번역하였다. 7시게에 이 라틴
어 시편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동방교회에서는 시편을 언제나 사용해오고 있다. 영국에
서는 7세기에 일반 찬송가를 성탄절 캐롤을 부른 것이 1521년 의 일이다. 마틴 루터 자신이 
훌륭한 음악가였고, 중세의 세속적인 음악 형태를 모방하기도 하였다. 칼빈은 예배 시간에 
성경말씀만으로 찬송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찬송은 성도들간에 영적인 교통의 시간이 되는 
것이다(엡5;19;골3:16)
예배와 기도 생활
기도는 예배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기도는 예배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동시에 건강한 교회를 이루어 나가는 데 최우선적으로 
교회가 해야 할 일이다. 교회 성장과 기도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교회 성장은 하나님의 능
력과 뜻에 있고,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서 그의 능력과 뜻을 이루어 나가신다. 기도는 하나님
의 은혜와 축복을 받는 방법이며,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는 통로이다.
1)교회의 영적 지도자들이 먼저 기도해야 한다
2)교회 생활과 사역에 있어 기도를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
3)기도에 대한 바른 생각을 가져야 한다
4)기도의 필요와 응답을 분명히 해야 한다
5)기도는 반드시 사역과 연관되어야 한다
6)함께 기도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와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7)개인 경건의 시간을 가지도록 권장해야 한다
8)가정 기도의 시간과 가정 예배를 권장해야 한다
9)기도는 교회에서 배운다
주일과 예배 생활
'주의 날'은 요한 계시록 1장 10절 주일의 첫날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인들은 주일날 모여 주
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예배를 드린다. 주의 날은 주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날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주님이 오심으로 주일 성수의 개념으로 바뀐 것이다. 밀란 칙령(Edict of 
Milan)이후 콘스탄틴 황제는 주일을 로마 제국의 국가 휴일로 정하였다. 루터와 종교 개혁
자들은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을 주일날로 받아 들였다. 
새들백교회의 사역 철학과 전략
릭워렌목사가 크리스웰 목사를 만나고 나서 그는 평생 한 교회에서 목회하며 하나님을 섬기
겠다고 하나님과 약속했다. 목회자의 진정한 성공은 끝까지 교인을 사랑하고 끝까지 그들
을 인도하여 마지막을 잘 마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목회는 마라톤이라고 말한다. 목회
를 어떻게 마치는 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목회는 사랑을 주는 것이
라고 한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은 목회자들이라고 한다. 새들백교회도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 속에서 성장하였다. 도날드 맥가브란 박사에 관한 글을 읽게 되고 그를 통하여 개척
교회의 비전과 목회 철학과 방향을 결정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교회 성장의 최
대 연구서는 신약성경리라고 말한다. 건물의 유머나 건물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전도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라고 강조하여 말한다. 불신자들이 전도 받
고 교인이 되는 확률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새들백교회의 '헌신의 원형'
영적 성숙도와 헌신 정오에 따라 교인들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교회의 목적을 성취해 나
가도록 하고 있다. 교회의 목적은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고 헌신하지 못하는 연약한 사람
들을 신앙적으로 성숙시키고, 헌신된 사람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
역교인에서 핵심교인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고 표현한다. 
1)지역교인: 교회가 위치한 같은 지역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불신자들을 가리킨다. 교 
회의 전도 목적이 먼저 실행되는 곳이다. '교회에 나가지 않고 있는 사람' '절기 출석자'
2)주일교인(Crowd) :주일예배 참석자
3)등록교인(Congregation)
교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교회원을 말하고, 반드시 세례를 받아야 하고 의무와 책임에 대 
한 헌신이 있어야 한다. 
4)헌신교인(committed)
자신의 신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여러 가지 형편상 교회에서 봉사하지 못 
하고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
5)핵심교인(Core)
교회 안에서 가장 많은 헌신과 사역을 하고 있는 교인들을 말한다.
새들백 교회의 '생활 개발 과정'
(1)그리스도를 아는 단계(101단계) (2)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는 단계(201)
(3)그리스도를 섬기는 단계(301단계)(4)그리스도를 전하는 단계(401단계)
교회를 개척한 당시부터 불신자 중심으로 첫 예배를 드리고 불신자 중심의 전도프로그램 
과 양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새들백교회의 사역 전략 
1)새교인 동화
2)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지역주민 초청행사, 구도자들을 위한 예배, 생활 개발 훈련원, 새들 백 평신도 지도자 훈련
3)교인 교육
4)소그룹사역: 구도자 그룹, 지원 그룹, 봉사 그룹, 성장 그룹
5)사역 자 보강: 사역 자들을 청빈할 때 그가 교회의 목적에 기초해 어떤 분야에 관심과 은
사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정한다.
6)팀 조직:선교팀, 찬양 팀, 교회원 팀, 영적 성장 팀, 사역팀
7)예산 집행과 교회 행사
8)평가

교회 성장에 관 다섯 가지 워렌목사의 주장
1. 교회 규모와 교회의 강점과 교회 성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2. 교회 성장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방법을 함부로 비난 
하지 말아야 한다.
3. 교회 사역은 다양하며 여러 사역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다.
4. 교회 성장의 원리가 성격적이면 이 원리는 어느 곳에서나 적용할 수 있다
5. 방법과 복음을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 복음은 영원히 변하지 않으나 방법은 시대마다 달 
라 질 수 있다

윌로우크릭교회의 사역 철학과 전략
빌 하이벨스 목사의 사역은 오늘날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 많은 목회자들에게 도전을 주는 
사역이 되고 있다. 우선적인 요인은 구도자들을 위한 예배와 사역, 그리고 구령의 열정이라
고 볼 수 있다. 구도자들을 위한 사역이 동원된다면 교회는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반드시 
성장한다고 주장한다. 하나님의 방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교회를 만드는 데 전력하
였다. 죄에 대한 설교를 집중적으로 하였고, 설교 내용이 매우 진지해졌다. 그리고 하나님
의 거룩 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구도자들에게 적합하면서도 재미있는 그리고 도전적인 예
배를 통해 주위의 지역 사회에 그리스도를 효과적으로 전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 
사역철학
1)모든 신자는 전도인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2)신자들은 구도자의 신앙에서 성숙한 신앙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존중해야 한다
3)구도자가 갖는 필요들은 기존 신자의 필요들과 다르다
4)모든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유익을 위해 은사를 맡은 사역 자들이다
사역전략
1)관계를 맺어라 2)말로 증거 하라
3)구도자 예배를 제공하라 4)기존 신자들을 위한 주중 예배에 참석하라
5)소그룹에 참여하라 6)교회에서 봉사하라
7)청지기로서 재정적인 자원을 잘 사용하라 8)5개의 보조사역
(1)복음 전도 사역(Evangelism Ministry:1-2단계)
.자연스럽게 복음을 전할 준비를 하는 방법
.자신의 신앙을 이야기하는 방법
.복음의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하는 방법
.질문들에 대처하는 방법
(2)구도자를 위한 예배(Service for Seekers;3단계
(3)기존 신자를 위한 예배(new Community Service:4단계)
(4)소그룹 사역(Small Group Ministry:5단계)
(5)네트워크 사역(Network Ministry:6단계)
(6)청지기 사역(Good Sense Ministry:7단계)
이 보조 사역은 한국교회 내에서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교회의 사역이라고 생각한다.
다섯 가지 핵심 요소
1)은혜(엡2:8-9),2)성장(벧후3;18), 3)소그룹(행2;46), 4)은사(롬12;6-8), 5)선한 청지기(빌
4:11-19)
5G: Grace(은혜),Growth(성장), Group(그룹), Gifts(은사), Good Stewardship(선한 청지기)
교인의 책임
책임 1; 인격적인 순결성(순종적임, 성령 충만한 자신을 교회로 인도하는 일)
책임 2: 관계의 정직성(가정, 친구, 동료, 이웃 가운데서 그리고 교회에서 존경하고 살아하는 
관계를 추구해 나가는 일)
책임 3: 조직에 대한충성(교회에 시간과 재능과 재산을 드리고, 하나님께서 세우신 지도자들
에게 충성하는 일)
책임 4: 인간 관계의 성숙(섬김을 받기보다는 섬기려고 애쓰는 일)
윌로우크릭교회의 10가지 핵심 가치
1)우리는 기름 부음 받은 가르침만이 개인과 교회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 중추적 역할 
을 한다고 믿는다.
2)하나님께서는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교회 역시 이러 
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
3)우리는 교회가 교리 적인 순수성을 유지하면서도 문화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지지 말아야 
한다고 믿는 다. 이것은 우리의 시설, 인쇄물, 예술 등을 통하여 복음이 우리의 문화와 민 
감하게 관계를 맺어야 하다는 개념을 포함한다(고전9:19-23)
4)우리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순전해야 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믿는 다. 
이것은 인격적인 진실성, 개성, 온전함이라는 개념을 포함한다
5)우리는 교회가 자신들의 영적 은사를 잘 관리하는 청지기들이 모인 통일된 공동체로서 움 
직여야 하다고 믿는 다. 이것은 일치, 종 됨, 영적 은사, 소명이라는 개념을 포함한다
6)우리는 사랑의 관계가 교회의 모든 삶에 스며들어야 하다고 믿는다
7)우리는 소그룹을 통해서 삶의 변화가 최대로 일어나 다고 믿는다.
8)우리는 탁월함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사람들에게는 영감을 불어넣는다고 믿는다. 
9)우리는 리더십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이 교회를 이끌어야 한다고 믿는다
10)우리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뜻에 대한 헌신이 모든 신자가 따라야 할 표준이라고 믿는다
이것은 청지기, 종됨, 하향 이동성, 하나님 나라의 목표 추구의 개념을 포함한다(왕상11;4; 
빌2;1-22; 고후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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