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의 효과 <PRE><PRE>
행2:37-39‘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
거늘,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
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
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 아멘.
사도행전에서 설교를 듣고 감동은 같이 받았는데 한 부류는
본문처럼 회개하여 구원에 이르고 한 부류는 도리어 설교자
를 돌로 쳐 죽입니다.
행7:54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
를 갈거늘’
그 이하에 보면 전도자를 돌로 쳐 죽이는 장면이 나옵니다.
기독교가 세상에 존재하고 설교를 하고 전도하는 목적은 사
람으로 하여금 죄를 회개하여 속죄를 얻어 영생을 받게 하
기 위함에 있습니다.
눅24:47‘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
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
으니’
회개란 도덕적 충고로서 사람의 인격도야를 위한 것이 아니
라 인생의 근본적인 멸망의 영혼을 구원하고 세상 모든 처
세보다 가장 복을 받고 살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우리가
깨달아서 회개생활이 잘 되기를 바랍니다.회개에는 두 가지
가 있습니다.
1. 중생의 회개
영혼이 거듭나는 중생은 신비에 속하는 일입니다.여러 신학
적인 표현들로 설명을 하고 있지만 경험적으로 설명되는 것
이 아닙니다.하지만 분명히 거듭난 사실이 인정되는 참으로
신기한 일입니다.
죄를 회개하여 거듭난다는 것도 중생하여 회개하는 것은 일
반적인 도덕적 반성과는 달라서 어떤 이는 큰 통곡이 따르
고 어떤 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삭개오에게 구원이 선포될 때(눅19:9) 삭개오가 통곡을 했
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는 변하였고 그 변한 중심
을 고백하며 태도가 달라진 것을 보게 됩니다. 십자가로 죽
어가던 강도 중의 한 강도가 구원을 얻을 때에도 통곡한 것
은 아니지만 구원이 선포되었습니다(눅23:42-43).
하지만 본문에는 교회가 시작되던 처음 신자들은 설교를 듣
고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는 것을 보면 크게 통곡도
하고 가슴을 쳤던 것으로 추정됩니다.이래서 표현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동일한 것은 주님을 믿게 되었다는 사실
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이런 믿음의 변화는 단번에 일어나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자꾸 거듭났다가 말았다가 하는 일이 아니
라는 말입니다.
유1:3 ‘...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
요 13: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
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
2. 자의적 죄(本罪)를 회개
도덕과 윤리 그리고 양심의 죄악들입니다.아담과 하와가 지
은 원죄는 우리의 경험이 아니었기에 기억조차 나지 않지만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불법들은 기억이 납니다.이런 죄를 회
개하는 일은 중생의 회개처럼 단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계속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회개는 눈물이 동반하며 통곡이 따를 수 있습니다. 베드
로가 중생한다고 통곡하는 장면은 없지만 주님을 믿고 있었
으나 3번 부인한 후 통곡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907년에 평양에서 회개운동으로 대 부흥의 불길이 전국으
로 퍼졌는데 그 때 성도들이 죄를 서로 고하고 눈물로 통곡
하였습니다. 그것은 중생이 아니라 바로 도덕적이고 기독교
윤리적인 죄악들을 회개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그 깃점으로 큰 부흥을 가져왔고 그 때
그 회개 때문에 한국이 복을 받았지 않았나 봅니다.
회개의 생활은 복을 받습니다.
1)성령의 사람이 됩니다
- 중생한 영혼이 되고,성령의 이끄심도 받음.
본문 행2:38‘..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
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
물을 받으리니’
성령 받고 싶어서 산으로 들로, 금식을 하고 괴로워하기 전
에 먼저 죄를 기억해 내고 아파해야 합니다. 죄가 누적되면
묵은 때가 잘 안 지듯이 금새 회개가 잘 안 되는 것이 당연
합니다. 회개도 은혜가 와야 합니다.은혜 받아 회개될 때까
지 기다리고 간절해야 합니다.
2)생활에 부흥이 옵니다
- 일이 잘 풀립니다.
본문 바로 뒤 41절에 보면‘..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
나 더하더라’고 했습니다. 부흥이 왔다는 말입니다. 진정
한 부흥입니다. 사람을 억지로 끌어다가 채운 것이 아니라
순수한 회개 운동으로 부흥이 된 것입니다.
죄를 회개하면 영혼이 잘 되고 동시에 생활의 변화가 일어
납니다. 하나님께서 주도하시고 역사하시는 일입니다. 사람
이 죄와 욕심으로 채우면 채울수록 부요하지 못합니다.
가진 것조차도 제대로 못쓰고 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회
개하여 깨끗한 양심을 찾고 하나님의 은총을 얻어서 잘 되
어야 합니다. 그래야 없는 것 같아도 생기고 풍요해집니다.
시 66:18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
지 아니하시리라’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겔 18:21 ‘그러나 악인이 만일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
이켜 떠나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반
드시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라’
회개하라고 외친 세례 요한이나 주님의 목표는 사람들을 꾸
짖고 도덕적으로 옳은 사람이 되라는 교훈의 메시지가 아니
라 죄에 매인 영혼의 자유와 생활의 은총을 위한 복음이었
습니다.
많은 이들이 회개의 설교를 싫어합니다.사실은 잘되라고 하
는 소리인데 사람들은 싫어하고 은혜가 없다고 해버립니다.
우리는 아무리 어려운 일을 당한다 해도 하나님께 간구하고
회개하면 모든 일에 능하신 하나님의 은총으로 다 해결해주
실 줄 믿고 회개하는 일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
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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