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우리는 그 동안 많은 시간 기도 생활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가르치는 좀더 구체적인 기도에 대한 가르침을 살펴 볼 때 더욱 은혜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할 수만 있으면 구약 성경에서부터 신약 성경에 이르기까지 기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고자 합니다.
) -->
①기도에 대한 첫 번째 기록(창4:26)
) -->
성경에서 최초의 기도 드린 예를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에노스 시대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에노스 시대에 비로소 여호와의 신앙이 예배화가 되었으며, 그 때부터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게 되었다는 말씀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배의 중요한 한 부분이 기도이며, 에노스 시대에 비로소 예배의 형태가 그 초보적인 단계에서 많은 부분 기도의 형태로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그것은 공적인 예배와 공적인 기도의 형태였습니다.
) -->
②기도의 정의
) -->
기도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기도가 어떤 의미로 우리 믿는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일까요?
) -->
1)기도는 우리와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시91:14; 사1:18).
) -->
죄로 말미암아 우리와 하나님 사이가 단절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와의 관계를 완전하게 막아 버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우리에게 기도할 수 있도록 하시고, 하나님은 그 기도의 통로를 통해서는 언제나 자신과 교통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다른 종교의 경우는 기도의 대상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기도 또한 중언부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도의 대상이 분명합니다. 우리는 분명히 살아 계신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분명히 들어서 응답하시는 분이십니다. 이렇게 서로 오고 가는 기도의 대화를 통해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점점 더 깊은 영적인 교제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무엇보다도 기도를 통해서 우리와 대화를 가지시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은 어떤 인간의 방법이나 노력보다 훨씬 가치 있는 것입니다.
) -->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기 전에 이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아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왜, 우리 믿는 사람들에게 기도를 요구하셨을까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신과의 계속적인 관계를 원하고 계시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기도의 대화를 통해서 우리는 깊은 영적으로 세계로 나아가게 됩니다. 그곳에는 육신적으로 세상적으로는 결코 얻을 수 없는 많은 것을 얻게 합니다.
하나님과 아기자기한 대화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얼마나 놀라운 축복입니까? 이것이 우리 믿는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의 크신 축복이요, 최대의 특권입니다.
) -->
②기도는 영혼의 호흡입니다(롬12:12; 살전5:17).
) -->
우리 사람은 영, 혼, 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살전5:22).
사람의 영은 본래부터 하나님의 영과 교제를 가질 수 있는 기능이었으며, 하나님의 인격을 닮았드랬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타락하므로 영은 그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그러나 타락한 본성이라고 할지라도 영원에 대한 기대로 충만해 있습니다. 그래서 신을 찾게 되고, 종교성을 가지게 되고, 선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육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세상적이요, 마귀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육은 항상 욕심과, 안일과, 향락으로 사는 유혹을 받고 있습니다. 영원한 것에 대한 기대는 무디어지고, 일시적이고 세상적인 욕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혼은 사람의 인격이 역사하고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영과 육의 기능의 조화에 따라 쉽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영이 강하면 영을 따르고, 육이 강하면 육을 따르게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람이 사는 환경이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관념이 거의 육적인 것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극복해서 영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의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의 영의 기능이 살아나게 됩니다. 영의 기능이 살게 되면 그 영은 하나님과 교제를 갖기를 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 원하는 것을 따라서 하나님과의 교제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은 점점 그 기능이 강화되고, 육적으로는 점점 둔하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육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코를 통해서 호흡을 하는 것같이, 우리의 영은 혼의 기능을 통해서 기도라는 영적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영혼은 기도를 통해서 그 기능이 영적으로 강화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는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만약 기도의 생활을 쉬게 되면, 우리의 영혼은 점점 그 기능이 무디어지게 되고, 죄의 유혹을 쉽게 받게 되며, 결국에 가서는 믿음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실질적으로 하나님과 교제를 갖게 하므로, 우리의 영혼은 실질적으로 영적인 생명을 숨쉬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성도들의 기도는 실제로 그들의 영혼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영향이 그들의 인격의 발달과 생각의 변화를 가져다주며, 마음을 죄에 물들어 있는 바탕에서 하나님의 기뻐하는 신앙으로 변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주님께서 우리 속에 들어 오셔서 우리의 생각과 판단과 마음을 움직이게 되는 자리로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신앙은 기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은 기도와 정비례해서 자라게 됩니다.
그러나 성도가 기도를 잃으면 결국에는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사무엘 선지는 ‘기도하기를 쉬는’ 것도 죄라고 했습니다(삼상12:33). 성도 여러분의 영혼의 상태는 어떻습니까?
) -->
③기도는 성도들의 소원의 간구입니다(렘29:12,13; 33:3; 마7:7; 시50:15).
) -->
기도는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께 우리의 필요한 것을 달라고 구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준 ‘주기도문’에서도 그 기본적인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마6:9-13). 그것을 구태여 구별하자면 영적인 것, 정신적인 것, 생활적인 것입니다.
사실은, 우리가 기도라고 말하는 대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주기도문을 통해서 볼 때 그 많은 기도가 극히 간단하게 축소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우리는 과연 무엇을, 어떻게 구하여야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간구에는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고, 우리는 그의 아들이라는 끈끈한 관계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도라고 할지라도 사람의 지혜, 능력, 물질로도 체울 수 없는 불가능한 요구들이 있습니다. 모든 성취 이후에도 여전히 영적인 요구는 남아 있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이 모든 것이 조정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우리의 요구와 하나님의 뜻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알게 되며 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성도들이 소원을 간구하는 것을 들으시고 응답하시며 좋은 길로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소원 간구를 통해서 인간의 부족을 깨닫고 좀더 하나님 가까이로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도!! 기도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야베스의 기도의 본의 (0) | 2018.01.17 |
---|---|
[스크랩] 칼빈이 말하는 진정한 기도란 무엇인가 (0) | 2018.01.15 |
[스크랩] 기도의 근거 (0) | 2018.01.15 |
[스크랩] 기도 (0) | 2018.01.15 |
[스크랩] 평신도 기도훈련 (0) | 2018.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