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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경 전체요약(6)

하나님아들 2017. 6. 12. 23:23

◐내용 전개와 구성

요점

방탕한 부인과 신실한 남편

문단

구분

1:1 2:2 3:1 4:1

호세아의

결혼

방탕한

고멜

고멜의

회복

주제

패역한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장소

이 스 라 엘

기간

B.C 746 - 724

◐저자:호세아의 이름과 활동에 대해서 성경의 다른 곳에는 언급되지 않으나, 본서의 내용과 자체의 증언(1:1, 3,4,6, 9;7:5)을 감안한다면 호 세아가 본서를 저술했음이 보충되었다.

◐기록연대:북왕조의 여로보암 2세의 통치말 기(B.C746년)에서 남 왕조 유다의 히스기야 통 치초기(B.C 724)에 걸쳐 호세아가 생존한 것 이 확실하므로(1:1), 본서는 B.C722년 이스라 엘이 멸망하기 이전에 기록되었거나, 그 이후 에 호세아에 의해서 다시 보충되었다.

요점

타락한 이스라엘과 신실하신 하나님

문단

구분

타락한

이스라엘

하나님의

심판

이스라엘의 회복

주제

패역한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장소

이 스 라 엘

기간

B.C 746 - 724

*1장 (호세아와 고멜의 결혼)

시대

유다-히스기야, I.S-여로보암 때

호세아의 아내

디블라임의 딸 고멜

자녀

이스르엘 - 흩으셨다. 심으셨다.

로루하마 - 긍휼히 여기지 않을 것임.

로암미 - 내 백성이 아니다.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겨 저희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고 활과 칼이나 전쟁이나 말과 마병으로 구원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7)

이에 유다 자손과 이스라엘 자손이 함께 모여 한 두목을 세우고 그 땅에서부터 올라 오리니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임이로다. (1:11)

*2장 (고멜 음행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대저 저가 이르기를 나는 나를 연애하는 자들을 따르리니 저희가 내떡과 내 물과 내 양털과 내 삼과 내 기름과 내 술들을 내게 준다 하였느니라. (2:5)

여호와

바알들을 섬긴 시일을 따라 벌을 줌.

내가 제게 장가들어 영원히 살되 의와 공변됨과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들며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들리니..(2:19-20)

*3장 (고멜을 용서하는 호세아)

고멜의 몸값

은 15개와 보리 한 호멜 반.

그 후에 저희가 돌아와서 그 하나님 여호와와 그와 다윗을 구하고 말일에는...(3:5)

*4장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상)

호세아

이 백성이 지식이 없어서 망하는도다.

이스라엘아 너는 행음하여도 유다는 죄를 범치 말아야 할 것이라 너희는 길갈로 가지 말며 벧아웬으로 올라가지 말며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지어다.(4:150

*참고 - 벧아웬 , 길갈(우상 숭배의 집)

*5장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예언)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6:6)

저희는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6:7)

*6장 (이스라엘의 회개 촉구)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베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6:6)

*7장 (계속되는 이스라엘의 범죄)

내가 이스라엘을 치료하려 할 때 에브라임의 죄 / 사마리아의 악이 드러나도다.(7:1)

이스라엘의 악한 마음

화덕같이 뜨거워져 재판장들을 삼킴.

*8장 (이스라엘에 대한 멸망 선포)

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 대적이 독수리처럼 여호와의집에 덮치리니 이는 무리가 내 언약을 어기며 내 율법을 범함이로다.(8:1)

저희가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라.(8:7)

*9장 (멸망 심판에 대한 경고)

저희는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패괴한지라 여호와께서 그 악을 기억하시고 그 죄를 벌하시리라.(9:9)

*기브아시대-베냐민사람들이 레위인의 부인 을 강간하고 죽인시대

*10장 (이스라엘에 대한 회개의 촉구)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10:12)

*11장 이스라엘을 향한 사랑의 권고

*12장 이스라엘의 구체적 죄악상

야곱이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12:5)

*13장 (이스라엘의 멸망예언)

사마리아가 그 하나님을 베반하였으므로 형벌을 당하여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 그 어린 아니는 부숴뜨리우며 그 아이 밴 여인은 배가 갈리우리라.(13:16) *왕하8:12. (엘레사예언)

*14장 (이스라엘의 회복예언)

요 엘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일을 깨달으며 누가총명이 있어 이런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이라야 그 도에 행하리다.(14:9)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이스라엘 땅에 임했던 메뚜기 재앙과 가뭄을 계기로, 유다를 향하여 하나님의 심판날이 곧 다가올 것과 심판날에 있을 재앙 및 회개로 말미암는 회복과 구원에 대한 교훈을 기록하고 있다.

요점

재앙의 경고와 회개 촉구

문단

구분

1:1 1:13 2:1

메뚜기 재앙

가뭄의 재앙

주제

죄에 대한 심판 경고

장소

남왕국 유다

기간

B.C 835년경

◐저자

- 전통적으로 선지자 요엘의 저작으로 인정되어 왔다. 성경에는 요엘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물이 13명 있는데 그중 본서의 저자는 선지자 요엘로서 브두엘의 아들이다. (1:1)

◐기록연대

- 본서의 기록연대에 대한 견해는 두가지가 있다. ①초기연대로, 유다왕 요아스 의 재위 기간중인 B.C835년경에 쓰여졌다. ②후기 연대로, 바벨론 포수 이후 페르시아 제 국 시대인 B.C400년경에 쓰였졌다. 일반적으 로 후자의 견해보다는 전자의 견해가 보다 역 사성을 지니며 보편적이고 타당한 것으로 인 정된다.

요점

다가올 하나님의 날

문단

구분

2:1 2:28 3:21

임박한 하나님의 날

회복의 약속과 심판

주제

하나님 날의 심판과 회복

장소

남왕국 유다

기간

B.C 835년경

*1장 (메뚜기 재앙)

요 엘

브두엘의 아들

팟종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늣이 먹고 늣이 남긴 것을 황충이가 먹었도다.(1:4)

제사장들아 굵은 베로동이고 슬퍼 울지어다

단에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이유:소제와 전제를 하나님의 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다. (하나님의 징계로 메뚜기 재앙임을 깨닫고 회개할 것을 촉구함 (1:13)

오호라 그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같이 전능자에게로서 이르리로다(1:15)

*2장 (임박한 여호와의 날)

여호와의 날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빽빽한 구름이 끼인 날이요.

새벽빛이 산 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은 날이니 이는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2:2)

이같은 것은 자고 이래로 없었고 이후 세세에 없으리로다.(2:3)

그 전의 땅은 에덴동산 같으나

그 후의 땅은 황무한 들 같으니..(2:4)

*회개의 촉구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헤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2:13).(출34:6)

*성령의 약속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너희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주리니(2:28.29)

*구원의 약속 (남은자의 사상)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과 예루살렘에서....남은자 중에 나 여호와의...(2:32)

*3장 (열국에 대한 심판 예언)

여호와께서 만국을 모아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들을 국문할 것임.

-이유:이스라엘을 열국중에 흩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임.

두로. 시돈

블레셋

너희 자녀를 유다 자손의 손에 팔리니 그들은 다시 스바 사람에게 팔리리라. (3:8)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지어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지어다.(3:10)--(사2:4)

유다의 영원한 회복예언

너희가 나는 내 성산 시온에 거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알 것이라 예루살렘이 거룩하리니 다시는 이방 사람이 그 가운데로 통행하지 못하리로다(3:17)

아 모 스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선택된 백성일지라도 죄를 저질렀을 경우에는 공우로우신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됨을 경고한다. 본서는 잠시의 평화속에서 자행되고 있는 이스라엘의 죄악상을 고발하고, 이로 인해 닥치게 될 멸망을 예언하며 속히 하나님께로 돌아옴으로써 참혹한 심판에서벗어나 선민으로서의 구원에 이를 것을 권고한다.

요점

여덟가지 예언

세 편의 설교

문단

1:1 3:1 7:1

구분

심판에 대한 예언

이스라엘의 죄악상

주제

심판 선포

심판의 이유

장소

유다와 이스라엘

기간

B.C. 760 - 755년경

◐저자

-1:1을 근거로 저자가 아모스임을 알 수 있다.

그는 유다 예루살렘 남쪽 약 18Km 지점의 드고아라는 농촌에서 양을 치는 목자였고 뽕나무를 재배하던 농부였다.

◐기록연대

-아모스는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의 지진 전2년(1:1)에 예언 활동을 하였다. 고로 본서의 기록 연대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안정과 번영이 절정을 이루었던 여로보암 2세와 웃시야의 통치 중간기인 B.C.760-755년 사이일 것이다.

요점

다섯가지 환상

다섯가지 약속

문단

7:1 9:11 9:15

구분

심판에 대한 묘사

회복의 약속

주제

심판의 도래

메시야의 도래

장소

유다와 이스라엘

기간

B.C. 760 - 755년경

*1장 (열방에 대한 심판)

아모스

유다왕 웃시야. 이스라엘 여로보암

시대의 지진 전 2년에 활동.

드고아 목자.

징벌할 나라

지은 죄

징 벌 내 용

다 멕 섹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으르 압제하였음.

빗장을 꺾으며

아웬골짜기에서 거민 끊음.

홀 잡은자를

벧에던에서 끊음.

가 사

모든 사로잡은자를 에돔에 붙였음이라.

가사성에 불을 보내 궁궐을

사름.

에그론을 침.

홀 잡은자를

끊음.

두 로

형제의 계약을

기억지 아니하고

사로잡은 자를

에돔에 붙혔음.

두로성 궁궐을 불사름.

에 돔

칼로 형제를 쫓아가며 긍휼을 버리고 분을 끝없이 품었음.

데만에 불을 보내 보스라의 궁을 불사름.

암 몬

길르앗의 아이 벤 여인의 베를 갈랐음이라.

랍바성에 불을 놓아 궁궐을 사름.

저희의 왕은

방배들과 사로잡힐것임.

모 압

에돔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들었음.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소리중에서 죽을것.

*2장 (유다/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나 라

지 은 죄

징 벌 내 용

유 다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율례를 지키지 아니함.

거짓것에 미혹됨.

예루살렘 궁을 불사름.

이스라엘

은을받고 의인을 팜. 가난한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냄.

멸망 예언

용사중에 굳센 자는 그 날에 벌거벗고 도망하리라.(3:16)

*3장 (심판의 타당성)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3:7)--(창18:17)

*4장 (지배층에 대한 심판 예언)

비 유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바산 암소들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삼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드리며..(4:4)

각처에서 양식이 떨어지게 하였으나...

비를 멈추게 하였으나...

풍재와 깜부기 재앙을 내렸으나...

염병이 임하게 하였으나...

성읍을 불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조각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5장 (이스라엘 구원의 길)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정녕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허무하게 될 것임.(5:5)

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로 아침이 되게 하시며 백주로 어두운 밤이 되게 하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자를 찾으라 그 이름이 여호와시니라.(5:8)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지어다 ....혹시 요셉의 남은자를 긍휼히 여기시리라.(5:15)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6장 (지배자들에게 미칠 화)

*7장 (황충과 불과 다림줄의 환상)

황 충

뜻을 돌이켜 이루지 아니함.

다림줄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아마샤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니 그모든 말을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7:10)

아마샤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서나 떡을 먹으며 예언하고...(7:12)

아모스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

*8장 (여름 실과에 대한 환상)

여름실과

이스라엘의 끝이 이름 (8:2)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요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8:11)

*9장 (문설주가 부서지는 환상)

음부에 숨을 지라도..

갈멜산 꼭대기에 숨을 지라도..

원수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여호와께서 그곳에서 찾으시며 멸절하실 것.(9:2-4)

이스라엘의 회복 예언

-보라 날이 이룰지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9:13)

오 바 댜

◐내용 전개와 구성

-오바댜서는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에돔 족속이 멸망할 것과 아울러 현재 바벨론의 침략을 받아 멸시와 수난을 당하고 있는 이스라엘이 결국은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회복될 것임을 예언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요점

에돔의 멸망

문단

구분

1:1 10절 15절

심판 예고

심판의 이유

주제

하나님의 대적에 대한 심판

장소

에돔과 이스라엘

기간

B.C. 586년경

◐저자

-본서 1:1에 나타난 것을 근거로하여 본서의 저자를 오바댜로 보고 있다.

◐기록연대

-에돔 족속이 유다의 침략군과 동맹하여 참전한 전쟁이 언제 있었던 에루살렘 전쟁이냐(10:14)가 유일한 역사적 근거이다. 구약 시대에 예루살렘은 4차에 걸쳐 중요한 침략을 받았다. 그 중에서 이스라엘과 계속 불화하던 에돔은 바벨론과 동맹을 맺고 B.C. 586년 예루살렘 함락 당시의 전투에 참가한 바 있다. 그러므로 기록연대를 B.C. 586년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

*1장 (에돔에 대한 심판/이스라엘 회복 예언)

예언 대상

에서 족속의 에돔

야곱

요셉

불꽃

에서

초개

구원자들이 시온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1:21)

요점

에돔의 멸망

이스라엘의 회복

문단

구분

15절 19절 21절

심판의 결과

이스라엘의 구원

주제

하나님 대적 심판

선민의 승리

장소

에돔과 이스라엘

기간

B.C. 586년경

요 나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이방 국가와 그 백성들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고 있다. 본서는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 계획이 한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든 나라의 사람들에게 적용됨을 보여주고 있다.

요점

이방 선교에 대한 명령

문단

구분

요나의

불순종

요나에

대한 심판

요나의

구원과 회개

주제

하나님의 자비

장소

다시스 도상의 바다

기간

B.C. 760년경

◐저자

-이스라엘왕 여로보암 2세때의 선지자 ‘아밋대의 아들’ 요나(1:1)가 이 책의 저자라는 것이 전통적인 견해이다.

◐기록연대

-요나는 엘리사 시대 다음에, 그리고 아모스와 호세아 시대 직전, 곧 북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B.C. 782-753)때 활동했다. 그리고 니느웨의 회개는 앗수르의 아슈르단 3세(B.C. 773-755)의 통치때 있었던 사건으로 추측된다. 그러므로 본서의 기록 연대는 B.C. 760년경이다.

요점

이방의 회개와 구원

문단

구분

요나의 순종

니느웨 회개

요나의 불평

요나의 각성

주제

하나님의 긍휼과 주권적 사랑

장소

니 느 웨

기간

B.C. 760년경

*1장 (요나의 불순종과 여호와의 인도)

요 나

아밋대의 아들

니느웨-->다시스로 도망감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1:9)

물고기 배속에서 3일을 있음

*2장 (회개하는 요나)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2:2)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나이다.

물고기

요나를 육지에 토함.

*3장 (니느웨에 대한 심판 선언)

요 나

40일이 자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니느웨

금식을 선포하고 굵은베를 입음.

결 과

재앙을 내리지 않으심.

*4장 (불평하는 요나/ 박넝쿨 교훈)

요 나

여호와여 원컨대 내 생명을 취하소서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음이니이다. (4:3)

하나님

박넝쿨로 그늘을 만드시고 벌레로 박넝쿨을 갉아먹게 함.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 이만명이요.. (120,000명)

미 가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악상을 지적하고 이로 말미암아 임하게 될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과, 그러한 죄악에도 불구하고 마침내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랑하심으로써 전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에 대한 예언을 다루고 있다.

요점

심판 경고

회복 예언

문단

1:1 2:1 4:1 4:6 5:2

구분

심판에

대한예언

심판의

필연성

메시야

왕국도래

구원과

회복약속

주제

죄에 대한 심판

메시야의 구원

장소

유다와 이스라엘

기간

B.C. 700년경

◐저자

-전통적으로 미가서는 예언자 미가의 저작으로 인정되어 왔다. 이는 본서 1:1에서도 확인되며, 렘 26:18에서도 그 증거를 찾아볼 수 있다.

◐기록 연대

-미가는 요담(B.C.751-735)의 재위 기간중에

사역을 시작하여 아하스(B.C.735-725), 히스기야 (B.C.725-697)전 시대에 걸쳐 예언을 선포하였다. 따라서 기록 연대는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로서, 미가가 에언 활동을 끝낼 즈음인 B.C.

700년 경이라고 하겠다.

요점

회 개 촉 구

문단

6:1 6:9 7:7 7:20

구분

하나님의

첫째 변론

하나님의

둘째 변론

마지막

구원 약속

주제

회개에 대한 용서

장소

유다와 이스라엘

기간

B.C. 700년경

*1장 (사마리아/유다에 대한 심판 예언)

미 가

유다 열왕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에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

모레셋 사람

야곱의허물

사마리아

유다의산당

예루살렘

사빌 거민

벗은 몸에 수치를 무릎쓰고...

라기스거민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인느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라.

마레사거민

장차 너를 얻을 자로 네게 임하게 하리니..

*2장 (심판의 원인과 회복의 예언)

*3장 (지도자에 대한 심판 예언)

지도자

너희가 밤을 만나리니 이상을 보지 못할 것이요. 흑암을 만나리니 점치지 못하리라 하셨나니..(3:6)

지도자들의 죄악상

두령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치며..

*4장 (메시야 왕국에 대한 예언)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4:1)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4:2)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4:3)-(사2:4, 욜3:10)

*5장 (메시야의 강림 예언)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메시야

예언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나올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5:2)

*6장 (변론하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같은 기름을 기뻐 하실까.(6:7)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6:8)

완전한 지혜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것.

*7장 (심판이후 구원의 약속)

주께서 옛적에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7:20)

나 훔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요나와 함께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을 기록한 선지서이다. 그러나 요나서가 구원의 회개를 촉구한 반면, 나훔서는 멸망의 예언을 다루고 있다. 이는 요나가 전한 하나님의 경고로 인해 회개하였던 니느웨 사람들이 얼마 후 다시 패역한 삶을 살았음을 보여준다.

요점

니느웨에 대한 멸망 선포

문단

구분

1:1 1:9 2:1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능력

니느웨의 멸망과

유다의 구원

주제

하나님의 주관

장소

유대 땅과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

기간

B.C. 664-612년경

◐저자

-본서 안에서 직접 ‘엘고스 사람 나훔’이 저자라고 (1:1) 증거하고 있다.

◐기록 연대

-B.C. 612년에 바벨론과 메대 연합군이 니느웨를 함락시켰다. 그런데 나훔서는 이를 미래의 사건으로 묘사하고 있다. 또한 3:8-10에서는 B.C. 664년에 있었던 앗수르의 테베 정복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B.C. 664-

612사이에 쓰여진 것이다.

*1장 (니느웨에 대한 심판 선언)

나 훔

엘고스 사람. 니느웨에 대한 묵시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1:7)

요점

멸망의 참상

멸망의 당위성

문단

구분

2:1 3:1 3:12 3:19

전쟁에서 패한

니느웨의 모습

멸망의

원인

멸망의

필연성

주제

하나님의 심판

장소

유대 땅과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

기간

B.C. 664-612년경

*2장 (니느웨의 멸망 모습 예언)

정명대로 왕후가 벌거벗은 몸으로 끌려가며 그 모든 시녀가 가슴을 치며..(2:7)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 너의 병거들을 살라 연기가 되게 하고 너의 젊은 사자들을 칼로 멸할 것이며..너의 파견자의 목소리가 다시는 들리지 아니하리라..(2:13)

*3장 (니느웨의 죄악성)

니느웨 멸망 원인

-이는 마술의 주인된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이라 그가 그 음행으로 열국을 미혹하고 그 마술로 여러족속을 미혹하느니라.(3:4)

하 박 국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하박국 선지자의 두가지 질문과 이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을 통해 신앙적인 물음을 해결해 주고 있다. 그리고 아울러 죄인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의 필연성과, 심판 중에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드시 구원받는다는 진리를 확증해 주고 있다.

요점

하박국의 질문 및 하나님의 응답

문단

구분

1:1 1:5 1:12 2:2 3:1

첫 번째

질 문

첫 번째

응 답

두 번째

질 문

두 번째

응 답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됨

장소

유 대 땅

기간

B.C. 612 - 605년경

◐저자

-이 책의 서론(1:1)과 끝맺는 시(3:1)에서 저자는 자신을 ‘선지자 하박국’으로 밝히고 있다.

◐기록 연대

-정확한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있으나, 대체로 요시야 재위(B.C.640-609)말기에, 그리고 바벨론, 메대 연합군에 의하여 B.C.612년 니느웨가 함락된 이후에 기록되었다고 본다.

본서는 B.C. 612-605년 사이에 기록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요점

하박국의 찬양

문단

구분

3:1 3:17 3:19

하나님의 위엄과

능력 찬양

믿음의 축복

찬양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됨

장소

유 대 땅

기간

B.C. 612 - 605년경

*1장 (하나님께 대한 첫 번째 질문)

갈대아

사람

그 말은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 기병은 원방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기병이라.(1:8)

*2장 (하나님께 대한 두 번재 질문)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2:1)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2:4)

<요3:36. 롬1:17. 갈3:11. 히10:38>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2:14)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2:20)

*3장 (찬양의 기도)

(시기오놋) 맞춘 바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3:2)

비록 무화과 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3:17-19)

스 바 냐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하나님의 날에 있을 일의 양면성, 즉 심판과 구원에 대한 경고와 예언을 그 내용으로 한다. 스바냐는 하나님 앞에서 각종 죄악을 저지르고 우상 숭배 등의 패역 무도한 행위를 일삼는 유다 백성들과 열방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며, 심판이 임하기 전에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회개할 것을 권고한다.

요점

하나님의 날에 있을 심판

문단

구분

1:1 1:4 2:4 3:1 3:9

온 땅의

심 판

유다왕국

심 판

열방의

심 판

예루살렘

심 판

주제

심 판

장소

유다와 열방

기간

B.C. 630년경

◐저자

-본서 자체가 스바냐가 저자임을 내증해 주고 잇으며(1:1) 유대교와 기독교에서도 전통적으로 예언자 스바냐가 저자임을 인정하고 있다.

◐기록 연대

-스바냐는 ‘아몬의 아들 유다왕 요시아 시대’(1:1)에 예언 활동을 하였는데, 요시야는 B.C.640-609년에 유다를 통치하였으며, 2:13은 니느웨의 멸망이 아직 미래의 사건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본서의 기록연대는 B.C.630년경이다.

*2장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

대상

다멕섹, 가사,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암몬, 모압, 유다, 이스라엘.

가사가 버리우며 아스글론이 황폐되며 아스돗이 백주에 쫓겨나며 에그론이 뽑히우리라.

요점

하나님의 날에 있을 구원

문단

구분

남은자의 구원

회복의 구원

주제

구 원

장소

유다와 열방

기간

B.C. 630년경

*1장 (유다에 대한 심판 예언)

스바냐

히스기야의 현손, 아마랴의 증손, 그다랴의 손자, 구시의 아들.

시 대

아몬의 아들 유다와 요시아.

멸절 대상

바알. 그마림이란 이름과 그 제사장들. 일월성신. 말감. 여호와를 쫓지도 구하지도 않니한자.

주 여호와 앞에 잠잠할지어다 이는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므로 ..(1:7)

여호와의 날

★분노의 날. ★환난과 고통의 날.

★황무와 패괴의 날. ★캄캄하고 어두 운 날.

★구름과 흑암의 . ★견고한 성읍을 치 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

*3장 (심판날에 이루어질 구원 예언)

방 백

사 자

재판관장

저녁 이리

이스라엘의 암은자는 악을 행치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며 입에 궤휼한 혀가 없으며 먹으나 누우나 놀라게 할 자가 없으리라.(3:130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 하시리라 하리라.(3:17)

학 개

◐내용 전개와 구성

-본서는 영적인 무관심과 나태함으로 인해 성전 재건을 미루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속히 그일을 재개토록 호소하고 있다.

요점

성전 재건 촉구

새 성전의 영광

문단

구분

백성들에 대한 책망

백성들에 대한 격려

주제

하나님의 영광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B.C. 520년경

◐저자

-저자가 학개라는 사실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본서 자체의 내적근거(1:1, 3:12, 13:2)와 메시지의 통일성, 그리고 에스라서의 언급(5:1 ;스 6:14)등이 그 증거이다.

◐기록 연대

-B.C.538년 고레스의 칙령으로 유대인은 포로에서 고국으로 돌아와 성전을 재건하도록 허락을 받았으며, B.C. 536년에 성전 건축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사마리아 사람들의 방해 공작으로 성전 건축은 B.C 534년에 중지 되었다. 성전 건축을 중단한 지 14년 후인 B.C. 520년에 다시 성전 재건을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본서는 B.C.520년경에 저술되어졌다.

*1장 (성전 재건에 대한 명령)

학개의

선포

다리오왕 2년 6월 1일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함.

성전 건축

명 령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힌하여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1:8)

요점

순종에 대한 축복

수룹바벨에 대한 축복

문단

구분

현재적 축복

미래적 축복

주제

하나님의 축복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B.C. 520년경

*2장 (새 성전에 임할 영광)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2:7)

만군의 보배

그리스도

이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내가 이곳에 (평강)을 주리라.(2:9)

여호와-내가 너희 손으로 지은 모든 일에 (폭풍)과 (곰팡)과 (우박)으로 쳤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이키지 아니하였었느니라.(2:17)

내 종 (스룹바벨)아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취하고 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2:23)

스 가 랴

◐내용 전개와 구성

-학개와 마찬가지로 성전 재건을 촉구하는 내용을 다룬 본서는 주로 상징적인 환상과 표현, 그리고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통해 어려운 난관에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광스러운 미래의 소망을 주고 있다.

요점

메시야 왕국에 대한 환상

현재적->

문단

구분

1:1 1:7 6:9 7:1 7:4

회개촉구

8가지

환상

여호수아의대관식

금식에

관한질문

주제

성전 재건 촉구 및 도래할 메시야에->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성전 재건 도중(B.C.520-518년경)

◐저자

-내적 증거와(1:1,7) 유대 전승의 증거에 따라 이 책의 저자는 스가랴임이 확실하다.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로서 제사장 가문 태생이었다.

◐기록 연대

-스가랴는 선지자 학개, 총독 스룹바벨, 그리고 대제사장 여호수아보다 젊은 동시대 인물이었다. 1-8장은 스가랴가 계시를 처음 받은 다리오 왕 2년 8월(B.C.520년, 1:1)로부터 4년 9월(B.C.518년, 7:1)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리고 9-14장은, 성전 재건이 완료된 후인 스가랴의 활동 말기(B.C. 480-470)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요점

-->명령

메시야 도래 예언

문단

구분

7:4 9:1 12:1 14:21

4가지

메시지

메시야의

강림과 배척

메시야의

재림과 통치

주제

-->대한 준비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B.C. 520-518년경)

*1장 (말과 기수에 대한 환상)

스가랴

잇도의 손자. 베레가의 아들

여호와의 말씀

다리오 왕 2년 8월에 임함.

말탄 자의 환상

홍마. 자마. 백마

내가 긍휼히 여기므로 예루살렘에 돌아왔은즉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되리니 예루살렘 위에 먹줄이 치어지리니..(1:16)

네 뿔과 네 공장에 대한 환상

네 뿔

유다, 이스라엘, 예루살렘을 헤친 뿔.

*2장 (척량하는 자에 대한 환상)

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척량줄을 그 손에 잡았기로..(2:1)

여호와

내가 그 사면에서 (불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서 (영광)이 되리라.(2:5)

*3장 (대제사장 여호수아에 대한 환상)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3:1)

여호와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움.(3:5)

그리스도의 예표

순. 돌(3:8,9). 보장(9:12)

*4장 (순금 등대에 대한 환상)

순금 등대

일곱등잔, 꼭대기에 일곱 관.

일 곱

여호와의 눈이라 (4:10)

두 감람나무

(교회)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앞에 모셔 섰는 자.(4:14)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고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4:6)

*5장 (두루마리와 여인에 대한 환상)

날아가는 두루마리

장:20. 광:10.

이는 악이라 하고 그 여인을 에바속으로 던져 넣고 납 조각을 에바 아구리 위에 던져 덮더라.(5:8) <여인이 들어있는 에바의 상징->

*6장 (네 병거에 대한 환상)

네 병거

홍마, 흑마, 백마, 어룽지고 건장한

말. <두 산 사이에서 나옴. 놋산>

바벨론에서 돌아온 자

-헬대. 도비야. 여다야.

여호와

면류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ㄹ(6:12)

*7장 (형식적인 금식/참된 금식)

*8장 (새 날에 대한 축복 약속)

4월, 5월, 7월, 10월의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과 (화평)을 사랑할지니라.(8:19)

*9장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

열 방

두로, 아스글론, 가사, 아스돗,

메 시 야

예 언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9:9) ...(마21:4,5)

*10장 (메시야 통치)

모퉁이돌이 그에게로서, 말뚝이 그에게로서, 사우는 활이 그에게로서, 권세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로 나와서..(10:4)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10:6)

*11장 (메시야 수난 예언)

내가 이 잡힐 양떼를 먹이니 참으로 가련한 양이라 내가 이 막대기 둘을 취하여 하나는 은총이라 하며 하나는 연락이라 하고..(11:7)

은총이라는

막대기 자름

모든 백성과 세운 언약을 폐하려 하였음이라.(11:10)

연락이라는

막대기 자름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의 의를 끊으려 함.(11:14)

*12장(열국에게 승리할 예루살렘)

그 날에 내가 유다 두목들로 나무 가운데 화로같게 하며 곡식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12:6)

*13장 (예루살렘의 회개와 구원)

여호와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13:7)

*14장 (메시야의 재림 예언)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14:9)

열국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14:16)

그 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 이라 기록될 것이라.(14:20)

말 라 기

◐내용 전개와 구성

-성전이 재건된 지 약 100년이 지난 후에도 학개와 스가랴 등에 의해 예언된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지 않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대한 의심과 신앙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죄 속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본서는 이러한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형식적 신앙과 비도덕적 생활을 회개케 하고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반드시 성취될 것임을 다시금 확증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요점

선민 이스라 엘의 특권

이스라엘의 타락 책망

문단

구분

1:1 1:6 2:10 3:16

선민 사랑

제사장 범죄

백성들 심판

주제

사 랑

책 망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B.C. 430년경

◐저자

-본문 1:1에 근거해 본서가 예언자 말라기의 저작임을 알 수 있다. 유대 전승에 의하면 말라기는 경전으로 인정된 거룩한 문서들을 수집하고 보관하던 대회당의 회원이었다고 한다.

◐기록 연대

-느헤미야서와 본서의 유사한 내용, 즉 당시의 죄악상 중 부패한 제사장들(1:6-2:9; 느13:1-9), 십일조와 헌물을 경홀히 여김(3:7-12; 느13:10-13), 그리고 이방 여인들과의 통혼(2:10-16; 느13:23) 등을 미루어 볼 때 본서는 느헤미야서와 동시대의 저작인 듯하다. 그런데 1:8에 언급된 총독이 느헤미야가 아닌 것으로 보아 본서는 느헤미야가 팔레스틴을 떠난 B.C.430년경에 기록되어진 듯하다.

요점

이스라엘을 향한 약속

문단

구분

3:16 4:1 4:4 4:6

심 판

주의 날

엘리야의 약속

주제

심 판 과 구 원

장소

예 루 살 렘

기간

B.C. 430년경

*1장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 사랑)

여호와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2:2)롬9:13

제사장의 죄악

너희가 눈먼 희생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1:8)

*2장 (제사장들에게 임할 저주)

보라 내가 너희의 종자를 견책할 것이요 똥 곧 너희 절기의 희생의 똥을 너희 얼굴에 바를 것이라.(2:3)

레위와

세운 언약

(생명)과 (평강)의 (언약)이라. 내가 이것을 그에게 준 것은 그로 경외하게 하려 함이라.(2:5)

너희가 이런 일도 행하나니 곧 (눈물)과 (울음)과 (탄식)으로 (여호와의 단)을 가리우게 하도다.(2:13)

볼찌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보하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나 1:15

*3장 (구원의 길을 예비하는 주의 사자)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3:1) . .눅1:76

십일조 규례를 지키지 않은 죄

하나님의 것

십일조와 헌물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3:10)

*4장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4:2)

보라 여호와의 날이 크로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4:5) ....마11:4-선지자 엘리야를 보냄.

요 엘

1 장

*저자 ; 브두엘의 아들 요엘

*곤충의 재앙 ; 팟종이, 메뚜기, 늣, 황충

2 장

*“여호와의 날” ; 심판의 날

*회개의 촉구 (2:13, 14)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성령의 약속 (2:28, 29)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구원의 약속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아모스

1 장

*아모스의 특징 ; ①유다광야 드고아 출신으로 북쪽에 가서 예언함. ②양 떼를 치며 뽕나무를 배양하는 목자. ③온 세계를 다스리는(이방나라) 하나님을 선포.

*다메섹에 대한 예언(잔인한 행위)

*블레셋(이스라엘을 에돔의 노예로 팔아넘김)

*두로 ; 형제의 계약을 어김

*에돔 ; 많은 유대인을 죽임

*암몬 ;땅을 넓히기 위해 유대인 여자를 죽임.

2 장

*모압 ; 죽은 자의 무덤을 모독함(에돔 왕의 뼈를 불사라 회를 만듬)

*유다 ; 율법멸시, 율례를 지키지 않음, 거짓 것에 미혹

3 장

*이스라엘의 심판 예언

*벧엘에 대한 예언

5 장

*회개 촉구 ;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 나아가지 말라”

*5:3 ; 성읍의 멸망 (천명-백명-열명)

*5:24 ;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5:14, 15 ; 요셉의 남은 자에 대한 긍휼

7장

*아모스의 환상 ; 황충(메뚜기, 황충), 불, 다림줄, 여름실과

8장

*말씀의 기근 ; “(암 8: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오 바 댜

*오바댜의 예언 대상 ; 에돔의 멸망

*1:19절 ; 야곱은 불이 되며, 요셉은 불꽃이 되며, 에서족속은 초개가 될 것이다.

*1:20절 ; 남방 사람은 에서의 산을, 평지 사람은 블레셋과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다.

*“(옵 1:21) 구원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요 나

1장 ; 아밋대의 아들 요나, 니느웨 - 다시스

2장 ; 요나의 기도

“(욘 2:4)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욘 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3장 ; 니느웨의 회개

4장 ; 요나의 불평, 박넝쿨, 십이만명

미 가

1장

*요담, 아하스, 히스가야 시대에 활동,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예언

*사마리아 → 기생

3장

*지도자의 범죄(두령, 치리자, 선지자, 제사장)

4장

*4:3 ; 칼 → 보습, 창 → 낫

(비교 욜3:10 ; 보습 → 칼, 낫 → 창)

5장 ; 메시야 예언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6장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

“(미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나 훔

1장

*니느웨에 대한 경고 (요나이후)

*1:2~6 ; 투기하시며 진노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

2장 ; 니느웨에 대한 공격

“(나 2:7) 정명대로 왕후가 벌거벗은 몸으로 끌려가며 그 모든 시녀가 가슴을 치며 비둘기같이 슬피 우는도다”

3장 ; 니느웨의 멸망원인

“(나 3:4) 이는 마술의 주인 된 아리따운 기생이 음행을 많이 함을 인함이라 그가 그 음행으로 열국을 미혹하고 그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하 박 국

1장 ; 갈대아 사람을 일으키신 하나님(1:6)

2장 ;

“(합 2:4)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롬1:17, 갈3:11, 히10:38, 요3:36)

“(합 2:20)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시11:4, 미1:2)

3장 ; “(합 3:2)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하박국의 노래 “(합 3:17~19)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스 바 냐

1장

*활동시기 ; 아몬의 아들 요시아의 시대

*여호와의 진멸 ; 2 ~ 6절-바알의 남아 있는 것, 그마림이란 이름, 제사장들,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 여호와를 배반하여 좇지 아니한 자, 여호와를 찾지도 구하지도 아니한 자.

*여호와의 심판의 날이 가깝다 ; 14, 15절-분노의 날, 고통의 날, 황무와 패괴의 날, 캄캄하고 어두운 날, 구름과 흑암의 날

2장 ; 블레셋과 모압과 암몬과 구스와 앗수르의 심판

*아모스의 예언대상 ; 다메섹, 가사,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 유다, 이스라엘

3장 ; 예루살렘과 열방에 대한 심판

*구원의 하나님-“(습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학 개

1장

*학개의 선포 ; 다리오왕 2년 6월 1일,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함.

*성전 건축 명령 ; “(학 1: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로 인하여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2장

*7월 21일에 다시 말씀이 임함.

“(학 2:8)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호와의 전 지대를 쌓던 날 ; 9월 24일

스 가 랴

1장 ; 다리오왕 2년 8월에 말씀이 임함

*스가랴 ; 잇도의 손자, 베레가의 아들

*7절 ; 말탄 자의 환상(홍마, 자마, 백마)

*18절 ; 네 뿔과 대장장이의 환상

2장 1절 ; 척량하는 자의 환상

3장 1절 ;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환상

4장 ; 순금 등대, 두 감람나무

“(슥 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5장 ;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

6장 ; 네 병거에 대한 환상 (홍마, 흑마, 백마, 얼룩마), 면류관을 쓴 대제사장 여호수아

14장 ; 초막절의 축복

*메시야 예언

(슥 6:12, 13)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말 라 기

1장; 주께서 우리를 어떻게 사랑하셨나이까?

2장 ; 제사장의 자세 (레위의 언약)

(말 2:6~8) “그 입에는 진리의 법이 있었고 그 입술에는 불의함이 없었으며 그가 화평과 정직한 중에서 나와 동행하며 많은 사람을 돌이켜 죄악에서 떠나게 하였느니라 대저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이 그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어늘 너희는 정도에서 떠나 많은 사람으로 율법에 거치게 하도다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니 너희가 레위의 언약을 파하였느니라”

*백성들의 잡혼과 이혼

*하나님의 공의를 무시

3장 ; 메시야의 도래 예언, 십일조의 교훈

4장 ; (말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뛰리라”

*선지자 엘리야를 보냄 (세례 요한)-마11:14

(말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출처 : 智本知神
글쓴이 : Healer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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