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개론!!

[스크랩] 성경전체요약(4)

하나님아들 2017. 6. 12. 23:22

◑내용 전개와 구성

-시가서 첫 머리에 등장하는 본서는 영문 모르는 극심한 고난 가운데서도 믿음을 잃지 않은 욥의 경이적 신앙지조와 더불어 하나님 주권에 대한 인간의 무지를 보여준다.

요점

욥고난

욥과 친구들의 논쟁

문단

구분

1:1 3:1 15:1 22:1 27:1 32:1

사단의 공격

첫번째 변론

두번째변론

세번째변론

욥의

독백

주제

성도와 고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인간의 무지

장소

팔레스틴 남동부에 위치한 것으로 ->

기간

B.C 2,000년경 (아브라함 등 족장이->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욥의 저작이라면 B.C2,000년경이, 모세의 저작이라면 B.C 1400년경이, 솔로몬의 저작이라면 B.C 900년대가, 예레미야의 저작이라면 B.C 500연대가, 포로후기 시대 저작설이라면 B.C 200년대까지 그 기록연대를 다양하게 추정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지혜 문학이 성형한 솔로몬 시대인 B.C1000-900년경으로 본다.

◑욥의 활동 무대

요점

욥의 회복

문단

구분

38:1 40:6 42:7 42:17

엘리후의 반박

하나님의 말씀1

하나님의 말씀2

욥 의

회 복

주제

고난과

연 단

하나님의 주 권

인간의

한 계

하나님의 은 혜

장소

추정되는 우스 땅

기간

살았던 기간으로 추정됨)

*1장 (욥에대한 사단의 2차례 시험)

욥기서 등장인물

하나님. 욥. 엘리바스. 빌닷.소발. 엘리후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자. (우스 땅에 삶.)

잔치를 마치면 자녀들을 불러다가 성결케하고아침에 그 명수대로 번제를 드림.

하나님이 사단 에게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자가 세상에 없느니라.(1:8) (노아와 비교)

사단의 시험

1

스바사람이 갑자기 이르러 밭가는 소와 나귀를 빼앗고 칼로 종을 죽였나이다(1:15)

2

하나님의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양과 종을 살라 버렸나이다. (1:16)

3

갈대아 사람이 세 때를 지어 약대를 빼앗고 칼로 종을 죽였나이다.(1:17)

4

주인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더니 대풍(大風)이 와서 집 네모퉁이를 치매 소년들 위에 무너지므로 그들이 죽었나이다.(1:19)

욥 의 반 응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은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자도 여호와시오 취하신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모든일에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함.(1:21-22)

*2장 (사단의 2번째 시험과 세친구 방문)

사단이 하나님 께욥에 대하여 말을함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사람이 그 모든 소유물로 자기의 생명을 바꾸올지라. 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정녕 대면하여 주를 욕하리이다. (2:4,5)

욥아내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 (2:9)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2:10)

세친구

데만사람 엘리바스. 수아사람 빌닷.

나아마 사람 소발.

(7일7야를 함께 있으나 욥의 심함을 보고 한 말도 못함.)

*3장 (욥의 깊은 탄식)

욥의생 일저주

나의 난 날이 멸망하였더라면..(3:2)

렘20:14-18-내 생일이 저주받았더면.

어찌 곤고한 자에게 (빛)을 주셨으며 마음이 번뇌한 자에게 (생명)을 주셨는고..(3:20)

평강도 없고 안온도 없고 안식도 없고 고난만 임하였구나..(3:26)

*4장,5장 (엘리바스의 1차 변론)

엘리바스가 가장 먼서 변론 시작.

생각하여 보라 죄없이 망한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4:7)

인생은 고난을 위하여 났나니 불티가 위로 날음 같으니라. 나같으면 하나님께 구하고 내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리라..(5:7,8)

징계받은 자에게는 복이 있나니 그런즉 너는 전능자의 경책을 없신여기지 말지니라. 하나님은 아프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하게 하시다가 그 손으로 고치시나니..(5:17,18)

엘리바스

욥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6장,7장 (욥의 1차 항변)

내 살에는 구더기와 흙 조각이 의복처럼 입혔고 내 가죽은 합창되었다가 터지는구나. 나의 날은 베틀의 북보다 빠르니 소망이 없이 보이는구나..(7:5,6)

내 마음에 숨이 막히기를 원하오니 뼈보다는 죽는 것이 나으니이다..(7:15)

죽기를 구한 사람들-

아침마다 권장하시며 분초마다 시험하시나이까 주께서 내게서 눈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며 나의 침삼킬 동안도 나를 놓지 아니하시기를 어느때까지 하시리이까..(7:18,19)

*8장 (빌닷의 1차 변론)

빌 닷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8:7)

*9장,10장 (욥의 2차 항변)

나의 날이 체부보다 빠르니 달려가므로 복을 볼 수 없구나..(9:25)

*11장 (소발의 1차 변론)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11:7)

하나님은 허망한 사람을 아시나니 악한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듯하나 다 보시느니라..허망한 사람은 지각이 없나니 그 출생함이 들나귀같으니라.(11:11,12)

*12장,13장,14장 (욥의 3차 항변)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모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 그가 헐은즉 다시 세울 수 없고 사람을 가두신즉 놓지 못하리라..(12:13)

너희 격언은 재 같은 속담이요 너희의 방어하는 것은 토성이라.(13:12)

여인에게서 난 사람은 사는날이 적고 괴로움이 가득하며 그 발생함이 꽃과 같이 쇠하여지고 그림자 같이 신속하여서 머물지 아니하거늘..(14:1,2)

인생의 비유

꽃과 그림자

*15장 (엘리바스의 2차 변론)

너를 정죄한 것은 내가 아니요 네 입이라 네 입술이 너를 쳐서 증거하느니라..제가 제일 처음 난 사람이냐 산들이 있기전에 네가 출생하였느냐..(15:6,7)

사람이 무엇이관대 깨끗하겠느냐 여인에게서 난 자가 무엇이관대 의롭겠느냐.(15:14)

*16장,17장 (욥의 4차 항변)

땅아 내 피를 가리우지 말라 나의 부르짖음으로 쉴곳이 없게 되기를 원하노라. 지금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나의 보인이 높은 데 계시니라..나의 친구는 나를 조롱하나 내 눈은 하나님을 향하여 눈물을 흘리고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와 그 이웃 사이에 변백하기를 원하노니 수년이 지나면 나는 돌아오지 못할 길로 갈것임이니라..(16:18-22)

무덤더러 너는 내 아비라. 구더기더러 너는 내 어미라. 내 자매라 할진대..(17:14)

*18장 (빌닷의 2차 변론)

어찌하여 우리를 짐승으로 여기며 부정하게 보느냐..(18:3)

악인의 빛은 꺼지고 그 불꽃은 빛나지 않을 것이요..(18:5)

*19장 (욥의 5차 항변)

19장

욥의 구속사 장임. (부활의 장)

나의 말이 곧 기록되었으면 책에 싀어졌으면. 철필과 연으로 영영히 돌에 새겨졌으면 좋겠노라.(19:23.24)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훗일에 그가 땅위에 서실 것이라.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썪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19:24,25)

*20장 -소발의 2차 변론

*21장 -욥의 6차 항변

어떤 사람은 죽도록 기운이 충실하여 평강하며 안일하고 그 그릇에는 젖이 가득하며 그 골수는 윤택하였고 어떤 사람은 죽도록 마음에 고통하고 복을 맛보지 못하여도 이 둘이 일반으로 흙 속에 눕고 그 위에 구더기가 덮이는구나..(21:23-26)

*22장 (엘리바스의 3차 변론)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하리라.(22:21)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고 또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 버리면 다시 흥하리라..네 보배를 진토에 버리고 오빌의 금을 강가의 돌에 버리라..(22:23,24)

너는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한 것을 네가 갚으리라..(22:27)

*23장,24장 (욥의 7차 항변)

내가 앞으로가도 그가 아니 계시고 뒤로 가도 보이지 아니하며 그가 왼편에서 일하시나 내가 만날 수 없고 그가 오른편으로 돌이키시나 뵈올 수 없구나..(23:8,9)

나의 가는 길을 그가 아니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23:10

그 마음에 하고자 하시는 것이면 그것을 행하시나니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23:14,15)

* 25장 (빌닷의 3차 변론)

하나님의 눈에는 달이라도 명랑치 못하고 별도 깨끗지 못하거든 하물며 벌레인 사람, 구더기 인생이랴..(25:5,6)

*26장 (욥의 8차 항변)

사단을 이기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나타냄

그는 권능으로 바다를 흉용케 하시며 지헤로 라합을 쳐서 파하시며 그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시고 그 손으로 날랜 뱀을 찌르시나니....

(26:12,13)

*27장,28장 (욥의 첫 번째 독백)

결코 내 입술이 불의를 말하지 아니하며 내 혀가 궤휼을 발하지 아니하리라..나는 단정코 너희를 옳다하지아니하겠고 죽기 전에는 나의 순전함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27:4,5)

28장

지혜의 장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회함이 곧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28:28)

*29장,30장 (욥의 두 번째 독백)

그때는 하나님의 우정이 내 장막위에 있었으며..(29:4)

그러나 이제는 나보다 젊은 자들이 나를 기롱하는구나 그들의 아비들은 나의 보기에 나의 양떼 지키는 개 중에도 둘만하지 못한자니라...(30:1)

*31장 - 자신의 깨끗함 변론

*32장 (분을 발하는 엘리후)

엘리후

람 족속 부스사람 바라겔의 아들

욥에게 노를 발한 이유

하나님보다 자기가 의롭다 함.

세친구 에게 노발한 이유

그들이 능히 대답하지는 못하여도 욥을 정죄함이라.

엘리후가 그들의 나이가 자기보다 많으므로 욥에게 말하기를 참고 있다가..(32:4)

대인이라고 지혜로운 것이 아니요 노인이라고 공의를 깨닫는 것이 아니라(32:9)

*33장 (엘리후의 1차 변론)

나와 네가 하나님 앞에서 일반이니 나도 흙으로 지으심을 입었은즉..(33:6)

사람은 무관이 여겨도 하나님은 한 번 말씀하시고 다시 말씀하시되, 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때에나 꿈에나 밤의 이상중에 사람의 귀를 여시고 인치듯 교훈하시나니 이는 사람으로 그 꾀를 버리게 하심이며 사람에게 교만을 막으려고 하심이라.(33:14-18)

*34장 (엘리후의 2차 변론)

왕족을 외모로 취치 아니하시며 부자를 가난한 자보다 더 생각하지 아니하시나니 이는 그들이 다 그의 손으로 지으신 바가 됨이니라(34:19)

하나님은 사람의 길을 주목하시며 사람의 모든 걸음을 감찰하시나니.(34:21)

*35장 (엘리후의 3차 변론)

우리를 교욱하시기를 땅의 짐승에게 하심보다 더하게 하시며 우리에게 지혜 주시기를 공주의 새에게 주심보다 더하시는이가 어디 계시는가 말하는 자가 한 사람도 없구나..(35:11)

헛된 부르짐음은 하나님이 결코 듣지 아니하시며 전능자가 돌아보지 아니하심이라.(35:13)

*36장, 37장 (엘리후의 4차 변론)

북방에서는 금 빛이 나오나니 하나님께는 두려운 위엄이 있느니라.(37:22)

*38장,39장 (첫번째 여호와의 말씀)

여호와께서 폭풍가운데서 말씀하심.

욥의 무지함을 깨닫게 하는 말씀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 었느냐..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네가 나던 날부터 아침을 명하였었느냐..

-네가 바다 근원에 들어갔었느냐..

-광명의 처소는 어느길로가며 흑암의 처소 는 어디냐..

-누가 폭우를 위하여 길을 내었으며..

-네가 묘성에 매어 떨기 되게 하겠느냐..

-네 소리를 구름에 올려 큰 물로 네게 덮이 게 하겠느냐..

여호와의 말씀가운데 나타난 짐승들

-산염소가 새끼치는 때를 네가 아느냐..

-암사슴의 새끼 낳을 기한을 네가 아느냐..

-누가 들나귀를 놓아 자유하게 하였느냐..

-들소가 어찌 네게 복종하며..

-타조는 즐거이 그 날개를 친다마는..

-말의 힘을 네가 주었느냐..

-매가 떠올라서 날개를 펼쳐 남방으로..

*40장 (두번째 여호와의 말씀)

욥의 대답

나는 미천하오니 무엇이라 주께 대답하리이까 손으로 내 입을 가릴 뿐이로소이다. 내가 한두번 말하였사온즉 다시는 더하지도 아니하겠고 대답지도 아니하겠나이다. (40:4,5)

여호와

너는 대장부처럼 허리를 묶고 내가 네게 묻는 것을 대답할지니라

비 유

이제 소같이 풀을 먹는 하마를 볼지어다..(40:150

내가 악어의 지체와 큰 힘과 훌륭한 구조에 대하여 잠잠치 아니하리라.(41:12)

*42장 (욥의 고백과 회복)

주께서는 무소불능 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42:2)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한탄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42:5,6)

여호와 께서

엘리바스에게

내가 너와 네 두친구에게 노하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가리켜 말한 것이 네 종 욥의말같이 정당하지 못함이니라..(42:7)

그런즉 너희는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일곱을 취하여 내 종 욥에게 가서 너희를 위하여 번제를 드리라..(42:8)

여호와께서 욥에게 그 전소유보다 갑절이나 주신지라..(아들 7명, 딸 3명)

첫째 딸-여미마 . 둘째 딸-긋시아 .

셋째 딸-게렌합북. 욥이 140년을 살고 죽음.

욥 기 서

요점

절 망

논 쟁

진 단

문단

구분

시험 받는 욥

좌절하는 욥

충고받는 욥

인정받는 욥

1 - 2 장

3 장

4 - 37 장

38 - 42

표제

하나님에 대한 욥의신뢰

욥의 고집과 커지는 변명

욥의 회개

사단의 도전

욥의 불평

사람들의 비판

하나님의 음성

장소

우 스 땅 (북 아라비아, 사행의 동편)

기간

족장시대 ( B . C 150 - 1445년 사이 )

욥기서 장별 내용정리

구 분

장절

내 용

주요귀절

욥의 경건과

1 (22)

1.욥의 경건과 부(富)순전,정직, 여호와경외,악에서 떠난자, 아들-7, 딸-3. 6.하나님이 사단에게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심 13.욥에닥쳐옺 불행 20.환난 중에도 여호와를 찬양하는 욥.

21,20-22, 첫 번째 시험

욥의 몸은 건들지 말라.

처의 저주와

세친구의 조문

1.하나님이 두 번째로 사단에게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심 7.사단이 악창으로 욥을 침 9.욥이 저주하는 처를 꾸짖음 11.세상친구의 조문

10 두 번째

생명은 해하지 말라→악창

욥의 생일저주

3

1.욥이 자신의 생일을 저주 11.욥이 사후 안식을 갈망 20.욥의 탄식

엘리바스의 첫 변론

4

(21)

1.욥을 책망하는 엘리바스

12.환상에 근거하여 별론하는 엘리바스

(27)

1.미련자의 멸망 3.악인의 비참한 운명 6.고난을 위한 인생 8.고통중에 의뢰 할 하나님 17.하나님의 징계를 달게 받는 자의 복

욥의 답변

6 (30)

1.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욥 8.죽음을 갈망하는 욥 14.가혹한 책망을 질책 24.욥이 친구의 권면중 헛점을 지적

7 (21)

1.고통으로 인해 소망이 없음을 토로 7.욥이 인생의 무능함을 기도 11.욥이 하나님께 원망하며 호소함

빌닷의

첫 변론

8 (22)

1.빌닷이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에 대해 언급 8.옛 시대의 교훈을 빌어 사곡한 자의 멸망을 논함 20.욥이 무죄하다면 하나님이 보상하시리라

욥의 답변

9 (35)

1.하나님만이 의로우심 15.하나님의 헤아릴 수 없는 섭리 25.죄인으로 취급 받음에 대해 번뇌하며 두려워 하는 욥

4

10 (22)

1.창조주 하나님이 주신 이해할 수 없는 고난에 대한 욥의 탄식과 탄원 20.고난으로 죽기전 잠시의 평안을 간구

12

소발의 첫 변론

11 (20)

1.결백을 주장하는 욥의 교만을 책망 7.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을 설교 13.죄를 찾아 회개할 때 받는 복

욥의 답변

12 (25)

1.친구들의 지혜를 책망하는 욥 4.인과율에 의한 고난설을 자연계 현상으로 비난 13.하나님의 절대 주권 행사

13 (28)

1.친구들의 독선을 질책하는 욥 14.자신의 무죄를 하나님앞에 밝히리라는 욥의 신념 20.욥의 간구와 고통 호소

욥의 변론 시작

14 (22)

1.짧은 인생의 허무속에 자신의 고난이 멈춰 지기를 하나님께 호소 7.인생의 무상함 13.죽음에 대한 욥의 기대와 번뇌

두번째

엘리바스의 변론

15 (35)

1.엘리바스가 욥의 허망한 말을 꾸짖음 7.엘리바스가 욥의 짧은 지혜와 경륜을 지적 11.하나님 앞에 누가 의로우냐고 욥을 책망 17.전해오는 교훈을 통해 악인의 불행한 종말을 말함

욥의 답변

16(22)

1.친구들의 무익한 위로를 질책 6.고난의 원인이 하나님께 있음을 근심

17.하나님만이 자신이 무죄함을 보증하실 증인임을 주장

19

17 (16)

1.욥의 비참한 현실 3.하나님의 중보를 호소 6.욥의 형편에 대한 의인들의 반응 10.친구들의 지혜를 질책 11.욥이 더 살 소망이 없음을 탄식

2차빌닷의변론

18

1.빌닷이 욥을 ‘경박한 자’요 ‘악인’이라고 단죄 5.악인에게 닥칠 재앙

욥의 답변

19(29)

1.욥이 비정한 친구들을 반박 7.욥이 하나님이 주신 고난을 토로 13.고난에 더불어 소외당하는 자신의 처지를 불쌍히 여기라고 호소 23.내세 부활에 대한 확신 28.친구들에게 심판이 있음을 경고

25-26

2차 소발이 변론

20(29)

1.소발이 악인의 형통함은 잠깐임을 지적 12.악인들의 결국은 파멸

욥의 답변

21(34)

1.욥이 자신의 주장에 대한 주목을 촉구 7.악인의 형통과 심판에 대한 현실

적인 면을 설파 22.인간사의 평등성 27.악인들이 현세적인 심판을 반드시

받는다는 친구들의 주장을 반박

세 번째 엘리바스의 변론

22(30)

1.여러가지 죄를 들어 욥을 꾸짖음 12.욥의 독선적 반론을 꾸짖고 악인은 멸망하고 의인은 그것을 기뻐한다고 함 21.욥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

욥의 답변

23(17)

1.욥이 하나님 뵙기를 갈망 6.하나님의 용서를 확신 8.하나님을 찾을 수 없는 욥의 탄식 10.하나님의 연단에 대한 욥의 믿음 15.하나님의 연단을 받고 있는 욥의 두려움

10,12

24 (25)

1.악인들을 벌하지 않으심에 대해 항의 13.행악자들의 모습 18.행악자들이 당해야 할 최후 22.악인의 번영에 대한 의문

3차 빌닷의 변론

25(6)

1.하나님의 권능과 위엄 4.인생의 비천함

욥의 답변

26(14)

1.빌닷의 변론을 반박 5.하나님의 무한하신 권능을 열거

욥의 독백 1

27(23)

1.자신의 순전함을 주장하는 욥 7.자신의 적대자를 저주 13.악인의 최후

욥의 독백 2

28(28)

1.보물은 이 세상에서 발견할 수 있다 12.참 지혜는 이 세상의 것이 아님 28.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

28

욥의 독백 3

29(25)

1.지난날 욥의 신앙과 가정생활 7.지난날 욥이 받은 존경 18.지난날 욥이 가졌던 소망 21.지난날 욥이 누렸던 명예

고난을 한탄

30

(31)

1.조롱하는 자들을 비난 9.영광이 변해 수치가 됨을 한탄 16.모든 고난이

하나님으로 부터 왔음을 한탄 24.하나님께 버림 받은 자신의 처지를 한탄

욥의 결백 주장

31(40)

1.성적 순결의 결백을 주장 13.종들에 대한 태도 16.불쌍한 자들 대한 구제 24.하나님으로 기뻐함 29.원수와 나그네에 대한 태도 35.자신의 결백을 자신

엘리후의 등장

32(22)

1.엘리후가 욥과 세 친구에게 분노 11.세 친구의 무익한 변론을 반박 15.자신이 발언해야 할 필요성과 정당성

엘리후의 변론 1차

33(33)

1.엘리후가 욥과의 대화 시도 8.자신의 의를 주장하는 욥을 공박 13.인간이 알수 없는 하나님의 섭리 19.고난을 통해 회개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29.하나님의 궁극적 계획은 인간을 구원하는 것

4

2차

34 (37)

1.욥은 하나님의 공의를 침해한 자 11.공의로우신 하나님 16.공의는 하나님이 인간을 대하시는 방법 31.욥을 정죄하는 엘리후

3차

35(16)

1.하나님께 무익한 인간의 선악 9.욥의 헛된 기도는 듣지 않으신다

4차

36 (33)

1.공의로 다스리는 하나님 8.하나님이 벌 주시는 목적 16.욥의 말이 축복을 지연시킨다고 경고 24.하나님의 전능하신 섭리를 찬양하라

마지막 변론

37 (24)

1.자연을 통한 하나님의 교훈 14.하나님의 지혜에 대해 욥에게 도전적으로 질문 21.전능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라

하나님의 현현과 질문

38(41)

1.하나님이 폭풍중에 현현하여 욥에게 말씀 4.큰 기사를 보이사 인간의 무지를 깨닫게 하심 31.욥에게 인간의 무력함을 가르치심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

39(30)

1.산 염소와 암사슴의 생태를 알고 계시는 하나님 5.들나귀와 들소의 생태

13.타조를 어리석게 하신 하나님 19.말에게 힘과 용맹을 주신 하나님 26.매와 독수리에게 지혜를 주신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과 욥의 침묵

40(24)

1.하나님이 욥의 대답을 촉구 3.욥이 대답을 삼가 6.의를 주장하는 욥을 꾸짖음 15.하마를 예로 하나님의 능력을 설명

하나님의 교훈

41

(34)

1.욥의 한계성을 지적하는 하나님 12.악어의 지체와 힘과

구조를 설명하시는 하나님 18.악어를 통한 교훈

하나님의 축복

42

(17)

1.욥의 회개 7.욥이 세 친구를 위해 번제드림 10.갑절의 축복과 욥의 여생

5-6

시 편

내용 전개와 구성

-시편은 다섯차례에 걸쳐 편집된 것으로 전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율법이 다섯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모세오경의 성격과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처럼 시편은 성경의 다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히브리인의 신앙고백으로서 오실 메시야에 대한 에언이 담긴 높은 신학적 가치와 정서적 아름다움을 지닌 오늘날에도가장 애독되는 책이다.

구성 분류

제1권

(1-41편)

제2권

(42-72편)

제3권

(73-89편)

편 수

41

31

17

모세오경과의내용비교

창세기

창조(인간)

출애굽기

해방.구속

레위기

예배. 성소

편 집 자

다윗 또는 솔로몬

고라자손

아 삽

편집시기

B.C1020 -970년경

B.C. 970-610년경

기 간

약 1000년 (B.C1410 - 430년경)

저자

-본서는 여러명의 저자들에 의해 쓰여진 시들을 모은 것으로서 이름이 명시된 저자들은 다윗(73편), 아삽(12편), 고라자손(10편), 솔로몬(2편), 모세(1편), 헤만(1편), 에단(1편)등이다. 이 밖의 50편은 작자 미상의 시들이나 개역 성경제목이 유래되었다.

기록연대

-몇 차례의 재편집 과정을 거쳐 완성된 것으로서 모세시대로부터 (B.C1410년경)각 편집자들의 손을 거쳐 에스라. 느헤미야가 활동한 포로시대 후반기(B.C430년경)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분류

구성

제4권

(90-106편)

제5권

(107-150편)

편 수

17

44

모세오경과의내용비교

민수기

광야 유랑

신명기

말씀과 찬양

편 집 자

에스라 또는 느헤미야

편집시기

B.C. 430년경

기 간

약 1000년 (B.C. 1410-430년경)

잠 언

잠언이란 히브리어로 “미셜레이 셔로모” 솔로몬의 잠언이다. 비교를 통해서 설명하는 것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Ⅰ.목적(1:1-6), Ⅱ. 15개의 교훈 (1:7-9:18) 젊은이들을 위한 훈계의 책이다. Ⅲ. 부차적인 잠언(10:1-22:16). Ⅳ.지혜의 말씀 첫 번째 (22:17-24:22) 두 번째 (24:23-34). 솔로몬의 잠언(25:1-29:27). Ⅴ.야겔의 아들 아굴의 말씀(30:1-33)히스기야의 신하들이 쓴 글. Ⅵ. 르므엘의 말씀(31:1-9). Ⅶ .완전한 아내(31:10-31)

1. 잠언의 목적 과 효과

잠언의 목적

효과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할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로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 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

지혜있는 자는 학식을 더할 것이요.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을 것.잠언과 비유와 지혜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다.

젊은이에게 대한 충고

1:7-19

지혜무시에 대한 경고

1:20-33

지혜의 유익성

2:1-22

지혜로 인한 복

3:1-18

여호와를 의지하는 지혜

3:19-26

이웃에 대한 교훈

3:27-35

아들에게 권하는 훈계(음녀)

4:1-5:6

인생의 교훈

5:7-23

보증에 대한 경계

6:1-5

게으름에 대한 경계

6:6-11

음녀에 대한 경계

6:12-19

음녀의 유혹에 대한 경계

7:1-27

지혜의 부르짖음

8:1-36

지혜로운 자란

9:1-18

10장-

의인

악인

1절

지혜로운 자 : 아비를 기쁘시게 함.

미련한 자 :어미의 근심

3절

의인의 영혼: 하나님께서 주리지 않게 하심

악인의 소욕:하나님께서 물리치심

4절

손이 부지런한 자 부하게 됨

손이 게으른 자 : 가난하게 됨

5절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자

추수때 잠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자.

6절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함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음.

9절

바른 길로 행하는 자 : 걸음이 평안 함.

굽은 길로 행하는 자: 드러남.

11절

의인의 입 : 생명의 샘

악인의 입 : 독을 머금음

13절

명철한자 입술의 지헤가 있음

지혜 없는 자 :등에 채찍이 있음

16절

의인의 수고 . 생명이 있음

악인의 수득. 죄에 있음.

17절

훈계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함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행함

19절

입술을 제어하는 자 지혜있음.

말이 많은 자 허물을 면키 어려움

20절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고

악인의 마음의 가치는 적으니라

21절

의인의 입술은 여러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어 죽느니라

23절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음.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음

25절

회리바람 지나갈 때 의인은 영원한 기초

회리바람 지나갈 때 악인은 없어짐

28절

의인의 소망 즐거움을 이룸

악인의 소망은 끊어짐

30절

의인은 영원히 이동하지 않음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함

31절

의인의 입은 지헤를 냄

악인의 혀는 패역하여 베임을 당함

32절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암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지헤로운자

미련한자

마음이 - 명령을 받음

입이 - 패망한다

아비를 즐겁게

어미를 업신여김

잠15:20

영광의 기업을 받음

현달함은 욕이됨

잠3:35

지식을 간직

입은 멸망에 가까움

잠10:14

자기의 행위를 바른 줄 암.

권고를 들음

잠12:15

여인:집을 세움

여인:자기의 손으로 집을 허뭄

잠14:8

입술을 스스로 보존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

잠14:3

재물의 면류관

소유는 미련한 것

잠14:24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품

입은 미련한 것을 쏟음

잠15:2

입술은 지식을 전파

마음은 정함이 없음

잠15:7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음

미련한 자는 눈을 땅에 둠

잠17:24

집에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음

이 것을 다 삼킴

잠21:20

현숙한 여인 (잠언 31장10-31)

값은 진주보다 귀함.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민다.

여인의 남편은 살아있는 동안 선을 행함.

부지런 한 손으로 일을 함.

남편이 믿음으로 산업이 핍절치 않는다.

밤이 새기전에 일어나서 집 사람을 위하여 식물을 나누어 먹는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으리라.

자기의 무역함이 이로운 줄 깨달음.

잠언의 유사 성구 비교

(잠 15: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잠 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여러 가지 교훈의 묶음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7가지

족한 줄을 모르는 7가지

놀랍고 기이한 네가지

세상이 참지 못하는 것 네가지

가장 작고도 지혜로운 것 네가지.

위엄있는 네가지

교만한 눈,거짓된 혀,

음부

공중에 날아 다니는 독수리 자취.

미련한 자가 배부른 것

개미

동물의왕 사자

무죄한자의 피를 흘리는 자,

아아를 배지 못하는 태

반석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

모진 계집이 시집간 것

사반

사냥개

악에 열심,거짓증거,형제사이 이간 하는 자

불모의 땅

바다를 지나 다니는 배의 자취.

계집 종이 주모를 이은 것

메뚜기

수염소

악한계교를 꾀하는 자.

남녀 사이에 자라나는 사랑.

종이 임금된 것

도마뱀

당할 수 없는 왕

◘ 아굴이 하나님께 요구한 것

허탄과 거짓을 멀리 하여 주실 것

가난하거나 부하지 말고 오직 필요한 양식을

(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 6: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잠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 16: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잠 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 16:33)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 31: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잠 27: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명철이란

지혜란

지식이란

성경구절

인간을 영예롭게(1:9)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잠1:7

여호와 입에서 나오는 것

부도덕함을 멀리 하게함(2:16),인간을 바른길로 인도(3:6),소생케하며 건강케하며 활력을 더해준다(3:8),십일조를 드렸을 때와 같이 밀과 보리로 곡간을 채우고 포도주통에 좋은 포도즙이 넘치고 흐리게(3:9,10)

여호와 께서 주시는 것

잠2:6

훈계를 들어서 얻는 것,여호와께은총을 받게 한다.(잠8:35)

잠8:33

여호와를 경외 하는 것

잠9:10

거룩한 자를 아는 것

생명을 연장 시켜주는 것.유익한 것

잠9:11-12

지헤로 낙을 삼음

제일 중요한 것(4:7)

잠10:23

사람을 얻는다

잠11:30

은혜를 베품

명철한자의 마음에 머뭄

잠14:33

여호와께서 지식있는 자를 지키심

잠22:12

사사로운 지헤를 버리는 것

잠23:4

지혜를 견고히 하는 것

건축하는 것

율법을 지키는 것

잠28:7

채찍과 꾸지람이 따르는 것

잠19:15

번뇌도 많다

근심을 더함

전1:8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에게 주시는 것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에게 주시는 것

전도서 2:26

유업같이 아름다움

전 7:11

사람의 얼굴을 빛나게 하고 사나운 것을 변하게 하는 것

전8:1

전 도 서

헛되다:전도서1장2절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 모든 것이 헛됨 :

1:2,3:19,12:8

바람을 잡으려는 것 같음:

1:14,2:17,

모든 수고가 해 아래서 무익한 것2:11,수고의 결과 헛됨2:19,

해아래 하는 일이 괴로움:2:17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써서 수고하는 것:2:21,일평생 수고하고 근심하는 것;2:23

이웃의 시기를 받는 것:4:4

근심, 어릴 때와 청년의 때11:10

세상에 행하는 행위가 헛됨8:14

장래 일은 다 헛됨:11:8

1:2절과 12:8절의 비교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도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12:8

1:26 하나님이 그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저로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은 기뻐하는 자에게 주게 하시나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3장 때를 31번 언급

3:13 사람이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을 또한 알았도다.

3:17 내가 심중에 이르기를 의인과 악인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니 이는 모든 목적과 모든 일이 이룰 때가 있음이라 하였으며.

5:7 꿈이 많으면 헛된 것이 많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7:28 나의 깨달은 것은 이것이라 곧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니 사람은 많은 꾀를 낸 것이니라.

11:9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네 눈이 보는 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 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 하시느니라.

하나님과 분리된 10 가지 헛된 추구들

지혜 2:15-16

명성 4:16

일 2:19-21

돈 5:10

소유 2:26

장수 6:6

지위 4:4

잔치 6:7

교제 4:7-12

욕망 6:9

아 가

아가서는 신랑과 신부의 관계로서 신랑되신 예수와 성도의 관계의 사랑의 연가이다

아가서의 사람의 신체에 관한 비유에 대한 장별 비교

신체

비유 4장

신체

비유 5 장

신체

비유 7장

비들기

시냇가의 비들기,젖으로 씯은 듯,아름답게 박혔음

헤스본 비드랍빔 문 곁의 못

머리털

길르앗 기슭에 누운 무리 염소

머리털

고불고불 하고,까마귀 같은 검은

머리털

자주빛,왕이 머리카락에 메임

목욕장에서 나온 털 깎인 양, 쌍태를 낳은 양

머리

.정금

머리

갈멜산

입술

홍색실,꿀방울리 떨어지고

입술

백합화 같고,몰약 즙이 떨어짐

다메섹을 향한

레바론의 망대

콧김

사과 냄세

어여쁘고

심히 달다

포도주

허리

백합화로 만든 밀단

석류 한 쪽

향기로운 꽃밭 같고,향기로운 풀 언덕과도 같음

배꼽

섞은 포도주를 가득히 부은 등근 잔 같음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다윗의 망대:일천 방패)

황옥을 물린 황금 노리개

상아 망대

두 유방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노루 새끼

아로새긴 상아에 청옥을 입힌 듯 함

두유방

암사슴 쌍태 새끼 같음

유방

열매송이,포도송이

협밑

꿀과 젖

다리

정금 받침에 세운 화반석 기둥

넓적다리

둥글어서, 공교한 장색의 만든구슬꾀미 같음

의복의 향기

백향목의 향기

형상

레바논 같고 백향목 처럼 보기 좋음

아름다움

종려나무

1장 --->

비들기

8장6절 너는 나를 인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같이 팔에 두라 사란은 죽음 같이 강하고 투기는 음부같이 잔혹하며 불 샅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아가서의 나무들과 역활

잣 나무

우리집

사과 나무

남자들 중

종려나무

석류 나무

꽃,네게서 나는 것

가시나무

여자들 중 내사랑

무화과 나무

푸른 열매,

포도나무

꽃이 피어 향기,순

레바론 나무

솔로몬이 자기의 연

신부에 대한 호칭: 내 사랑,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 나의 사랑하는 자, 여인 중에 어여쁜 자, 나의 신부야,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귀한자의 딸아, 사랑아, 여인 중에 극히 어여쁜 자야. 나의 비들기, 나의 완전한 자.

아가서의 술람미 여인과 신랑의 사랑은 3막으로 구성

제 1막

솔로몬의 한 포도원을 소작 맡은 한 어머니와 두 아들과 두 딸중 첫 번째 딸과 솔로몬의 이야기(아 6:13; 8:8,11)

피부는 햇볕에 그을렸고 염소를 먹이기도 하고 작은 여우 잡기 위하여 덫을 놓았고, 포도원을 돌보기도 하였다.(아 1:6, 1:8, 2:15)

제 2막 정체불명의 한 잘 생긴 사람이 포도원을 찾아오고 술람미 여인과 사랑에 빠진다. 그는 천한 목자로 변장한 솔로몬이였다. 여인은 남자의 양떼에 대하여 물으나 분명치 않은 대답과 매우 분명한 사랑을 표시한다. 남자는 여인을 두고 떠나고 다시 올 것을 약속하고 떠난다 . 여인을 두 번의 꿈을 꾸는데

1번은 이미 결혼한 사이의 관계로서 어느날 밤 남자가 없는 것을 발견 여자는 즉시 일어나 남자를 찾아 나선다고 만나서 집으로 데리고 옴.(3:2-4)

2번은 사랑하는 남자가 돌아와 문을 열어 줄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여자는 벗은 옷을 다시 입으며 씻은 발을 다시 더럽히겠느냐고 하면서 거절한다. 여자는 자신의 냉정함을 아픈 가슴으로 후회하며 문을 열고 뛰쳐나간다. 하지만 사랑하는 남자는 가고 없었다. 사랑하는 자를 찾아 해매였고 그녀를 경비원들이 학대하며 성벽위의 파수꾼들이 그녀의 웃옷을 벗기기도 했다. 그때 이 여자는 예루살렘의 여자들을 보고 사랑하는 자기의 심정을 전해달라고 한다 (아가5:6-8)

여자는 돌연히 남자가 있는 곳을 찾아낸다.

제 3막 어느 작은 마을에 귀한 소식에 전해진다.왕이 친히 성읍을 향해서 오고 있다는 것이다.그러나 여인은 소식에 관심이 없었고,왕이 만나기를 원하나 관심을 같지 않는다. 왕이 부를 때 당황해 한 여인은 왕이 60명의 왕후와 80명의비빈과 무수한 시녀를 거느리고 있지만 술람미 여인으로 자기의 아내 될 것을 친절하게 설명한다.(아6:8)

출처 : 智本知神
글쓴이 : Healer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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