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요한 계시록 7장 1절-3절
천사들의 사역은 봉사(奉事)하는 일이다. 봉사란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봉사 사역에는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늘 쉬지 아니하고 하는 통상봉사(通常奉事) 사역이 있고 비상시에 일하는 비상 봉사(非常奉事)가 있다
1. 통상봉사(通常奉事).
1)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이다.
(욥38:7)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사6:1-3)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계5:11)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천사들은 밤낮 쉬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며 섬긴다. 믿는 성도들도 하나님의 나라에 가서 쉼 없이 하나님을 섬긴다. 영적인 하나님의 나라의 생활은 예배하는 생활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수행한다.
(창32:1-2)야곱이 그 길을 진행하더니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
인간의 마음을 움직여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게 하며 국가의 사변과 역사를 지도하며 사람의 마음에 감화를 준다.
그러나 성령의 역사하심과 같이 직접 자의로 역사하지 않고 하나님의 허락하는 범위에서 한다.
사단이 우리 마음에 역사 하는 것처럼 천사도 얼마든지 역사 한다. 사단은 자의로 악하게 역사하고 천사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한다. 성령의 역사와 천사의 역사를 구별하기 어렵다.
그러나 천사의 사역도 성령의 지시 하에 역사 한다고 볼 때에 결국 성령의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천사는 하나님의 명령에 완전히 순종하기 때문이다.
3) 성도와 교회를 보호 한다.
(시34:7)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딤전5:21)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천사들은 구원받은 인간들을 위하여 봉사자로 파송 된다. 성도들의 기도를 돕고 위기에서 지키며 하나님의 종들의 길을 인도하며 교회에 임재 하여 신도들을 낙원으로 데려간다.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천사가 인간 개인, 개인을 언제나 따라다니며 보호한다는 관념은 성경에 없다. 이 사상은 플라토 주의에서 온 것으로 중세 시대에 일부에서 유행하였다. 성경에 나타난 천사의 직무는 신자의 무리, 교회 회중들을 지키고 합력 한다고 나타난다.
2. 비상봉사(非常奉仕).
(행12:23)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
(삼하24:16)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그 손을 들어 멸하려 하더니 여 호와께서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백성을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때에 여호와의 사자가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 당 곁에 있는지라.
(눅16:22)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인간의 타락 후 특별 계시는 천사의 비상 봉사를 필요로 하였다. 이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특별 계시(特別啓示=구원의 뜻)를 중개하며 그의 백성에게 축복된 말씀을 전달하며 그의 대적들에게 심판을 집행한다.
족장 시대와 그리스도께서 구속 사역을 시작할 때와 구속 사역의 절정기인 복음 시대와 특별 계시의 형성하는 때에 활동한다. 그리고 특별 계시가 끝나므로 비상 봉사가 중지된다. 그리고 그 천사들의 수행할 사역을 성령께서 직접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종들 일꾼들로 통하여 수행하신다. 그러나 장차 주님이 재림하실 때에 다시 활동(活動)할 것을 주님이 여러 차례 말씀하시고 사도들도 말했다.
3. 영원한 사역(事役).
(계21:12)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 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 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천사들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근속하며 봉사한다. 열 두 문에 서 있는 것은 영원한 교회에서 봉사한다는 의미이다.
4. 천사는 왜 지금은 활동하지 않는가?
천사들의 활동은 대부분 구속을 이루는데 사역하였다. 구속을 이루는 사역 중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계시하는데 사역하였다. 또한 그의 백성이 원수들과 싸울 때에 도왔다.
천사의 활동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중지된다. 천사의 활동이 중지된 것은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 성령께서 강림하신 후로 거의 중지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고넬료에게 그리고 사도바울에게 특별 계시를 전달할 때에 역사하고(행10:4.) 그리고 사도인 베드로를 인도하실 때에 나타난다.(벧12:8.) 사도들의 생존 시에 복음을 전할 때로 하여 천사의 사역은 끝나게 된다.
사도 시대 이후부터는 특별 계시가 완성됨으로 자연히 중지 될 수밖에 없다. 그 계시의 말씀을 천사 대신 주의 종들을 세워 이행하시고 그 계시의 말씀을 주의 종들이 이루어 나갈 때에 성령께서 직접 지도하신다. 그리고 원수들과의 싸움은 우리들이 직접 참여하게 하시며 성령께서 도우신다. 우리 성도들에게 그리고 주의 일꾼들에게 어려운 위기에 처하면 도움을 청하라 하셨다.
인간에게 계시를 위탁한 사실은 사도행전에 고넬료의 사건에서 잘 나타난다. 예를 든다면 고넬료는 의인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며 구제를 많이 하는 사람이다.
그의 기도 시간에 천사가 나타났다. 그리고 천사가 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여 복음을 들으라 한다. 복음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하심과 재림하여 심판하심이다 .
천사가 복음의 사실을 인간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가 직접 말하지 아니하고 사도인 베드로에게 들으라 했다 왜일까? 이 복음을 사람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계시의 완성 이후로 하나님은 인간을 두 가지 방면으로 다스리신다. 우리의 육신에 대한 것은 세상 왕을 통하여 공의의 법으로 다스리신다. 믿지 않은 자들의 영적인 죄악은 심판대까지 참으신다.
그러나 성도는 하나님의 영적인 법을 주셔서 교회를 통하여 교회 지도자들로 통하여 다스리신다. 그 성도의 법은 사랑이며 화목이다. 그리고 성도의 죄는 말씀으로 지적하시고 성령의 하나님께서 그때 그때 판단하시고 회개하도록 하여 심판을 이루신다. 그러기에 주님이 오실 때에 우리는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는 것이다. 그리고 주님이 오실 때에 다시 천사의 활동이 시작 될 것이다.
물론 지금도 역사 하겠지만 성령의 허락하시는 범위 내에서 허락하심을 인식하고 천사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인격체로서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면 성령께서 직접 도우시고 또 천사에게 명하여 도우실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구분하기가 어렵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뿐이다.
'진리바로알기 조재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리설교진리바로 알기 - 46. 버려진 사탄 (0) | 2016.08.24 |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5. 사탄의 기원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3. 외경에 기록된 천사 계보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 42. 외경 에녹서에 기록된 천사들 (0) | 2016.08.24 |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41. 성경에 기록된 천사들. (0) | 2016.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