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바로알기 조재훈

[스크랩] 교리설교 진리바로 알기 -23. 하나님의 하신일 합력하신 일

하나님아들 2016. 8. 24. 11:33

하나님의 하신 일 합력(合力)하심.

 

로마서 828.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 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합력(合力)이란 말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통하여 인간과 함께 하나님의 뜻인 구원의 역사를 이루신다는 말씀이다.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했으니 임마누엘이(ללאֳנוּטַעִ=Εμανουηλ)란 말은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의 칭호이다.

 

(1:23)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 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다. 그 자유 의지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고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런데 인간이 타락하여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일부를 택하여 그들과 함께 하시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 하신 것이다. 성경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하신 역사를 기록한 것이다.

 

1. 요셉과 합력 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형성했다.

 

(15:13)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애급에서 종 생활 할 것을 예언하셨다. 그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요셉이 필요했다. 야곱의 아들들은 그 뜻을 이루는데 복되게 쓰여지지 못했다. 형제들은 악한 방법으로 요셉을 노예장사들에게 팔았다. 팔려 간 요셉은 종 생활을 했고 감옥생활을 했고 그리고 그 과정을 다 통과한 후에 애급에 총리가 되었다.

 

이스라엘을 애급으로 이주시켜서 그의 백성을 형성하는데 요셉이 필요했다. 그러나 그 뜻을 아는 사람이 없었다. 요셉만이 알았다 그리하여 형들을 만났을 때에 형들은 두려워했다. 그러나 요셉은 하나님의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것을 알았기에 자기가 총리가 된 것은 하나님의 섭리라고 말했다.

  

(45:5)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으므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했다.

 

요셉이 형들에게 팔려 종 생활을 하고 감옥 생활을 한 것이 우연함이 아니라 우리를 살리려고 하나님께서 인도하셨다고 말한다. 즉 형들에게 주신 자유로 악을 행하여 요셉을 팔았지만 하나님은 요셉을 떠나지 아니하시고 함께 하셨음을 말한다. 이스라엘은 애굽으로 이주시키는데 요셉이 필요했던 것이다.

 

2. 모세와 합력 하여 애굽에서 인도해 내셨다.

모세의 출생은 기구하다 어린아이들을 모두 죽이는 상황에서 태어났다. 모든 사람의 생각으로 하면 죽으러 태어난 것이다. 그는 태어나서 부모가 있지만 그들의 손에 의하여 갈대 바구니에 버려져야 했다그러나  애굽의 공주 [합셋튜스]를 사용하여 모세의 생명을 책임지게 하였고 그리고 어머니의 젖을 먹으며 자라게 되었다.

 

모세는 애굽 궁전에서 애굽의 왕자로 자라지만 사실은 하나님의 아들로 어머니를 통하여 자라게 되었다. 그 결과로 자기 동족을 살리기 위하여 싸우다가 동족의 배신으로 애굽에서 쫓겨나게 되고 타국인 미디안으로 가서 양을 치는 목자가 되었다. 그는 40년 동안 자라면서 애굽에 최고의 학문을 배우고 정치를 배웠다. 그리고 미디안에서 40년이란 긴 세월을 보내었는데 허송한 것 같지만 거기에서 목양을 배웠다.

 

하나님은 때가 되어 그를 불렀다. 이스라엘을 이끌어 내어 신앙훈련을 시키는데 모세가 필요했다. 그는 학문적인 자질을 모두 갖추었고 정치적인 능력을 모두 가졌다. 특별한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기 위하여 목양자로 훈련시켜서 이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합력자로 완성되었다 그리하여 불렀다.

 

모세는 자신은 입이 둔하고 자신이 없다고 거역했다. 하나님의 섭리 안에 살았으면서도 자신도 모르기 때문에 거절했다. 말의 능력도 없다고 거절했다. 그러자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다

 

(4:12-15)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모세가 가로되 주여 보낼만한 자를 보내소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를 발하시고 가라사대 레위 사람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 그의 말 잘함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의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 지도자로 세우시면서 모세가 입이 둔한 자라 말하자 하신 말씀인데 말 잘하는 아론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실 것이며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서 함께 하시리라 하셨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는데 모세와 아론이 필요했으며 시시 때때로 함께 하심을 말씀하신다.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이들은 하나님이 항상 이들 편이었고 이들과 함께 하셨고 생존의 보장도 다 해 주셨다. 

 

3.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뜻을 완성하셨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유일한 추종자이다. 그는 아말렉 전투 때에 지휘자로서 선봉자로서 싸운 장군이기도 했다. 그리고 모세가 시내 산에 들어갔을 때에 산 아래까지 따라가 기다린 사람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시켜서 네가 죽기 전에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라고 했다. 모세는 그렇게 했다  

 

(1:5-7)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했다. 

 

하나님은 모세를 시켜서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그 입술을 통하여 항상 함께 할 것이므로 마음을 강하게 담대하게 하라고 하셨다. 그리고 힘이 모자라고 어려움이 있을 때에 도움을 구하면 내가 항상 함께 있어 너를 도우리라 하였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서들을 이끌고 가나안에 들어 갈 때에 아모리 족속과 싸우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여호수아에게 맡기시고 힘이 모자랄 때에 도움을 구하라 하셨다.  

여호수아는 시간을 연장시켜 달라고 기도하였다. 시간 연장을 기도했을 때에 이루어 주셨다.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는데 여호수아가 필요했고 그 하나님이 함께 하신 것을 믿게 하는데 여호수아의 기도를 통한 시간을 늘리는 기적이 필요했던 것이다 

 

(10:12-14)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붙이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고하되 이스라엘 목전에서 가로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할지어다 하매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여호와께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신 이 같은 날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음이니라. 했다.  

 

4.  히스기아의 생명 연장은 그의 기도를 필요로 했다  

(왕하20:1-2)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했고 했다. 

(왕하20:11)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아하스의 일영표 위에 나아 갔던 해 그림자로 십도를 물러가게 하셨더라. 했다. 

 

하나님의 백성의 왕인 히스기야가 죽을병이 들었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하여 죽을 것을 알렸다. 그는 회개하면서 벽을 향하여 생명을 연장해 주시기를 기도했다.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사야를 보내어 15년을 더 살 것을 약속했다. 그 약속을 믿을 수 있는 증거를 그 당시의 해시계의 일령 표 그림자를 10도 뒤로 후진하도록 해 주시기를 구했을 때에 그렇게 해 주셨다. 

 

하나님은 히스기아를 죽일 수 있고 살릴 수 있다. 그러나 이사야를 보내어 죽으리라 알리신 이유가 무엇일까? 하나님의 히스기아의 회개의 기도를 요구하신 것입니다. 히스기아의 15년 생명 연장은 믿음으로 인한 회개의 기도의 결과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나의 어떤 어려운 문제를 주시고 내가 지니고 있는 믿음을 사용하시기를 원하신다 그 믿음으로 힘쓰고 기도하면 합력하여 이루신다. 

 

5. 주의 제자들(종들)과 함력하신다.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약속하셨다. 너희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그들을 가리치고 가르친 바를 지며 행하게 하라 명하시면서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했다. 

 

하나님께서는 계획하신 구원 사역이 완성성하기 까지 교회를 떠나지 않으시고 함께 하신다고 했다. 그러므로 구원 사역에 사명감이 있는 사역자와 사명감을 이루려는 교회는 주님이 함께 하신다고 했다. 그리스도는 세상 끈날까지 그의 종들과 함께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다 

 

6.  교회와 함께 하신다 했다.  

(10:19-20)너희를 넘겨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치 말라 그 때에 무슨 말할 것을 주시리니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했다.

(7:8)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했다. 

 

신앙으로 인한 어려움에 처할 때에 말하는 것까지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도우신다고 했다. 또한 하나님이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지만 기도를 요구하신다. 그 기도를 통하여 역사 하신다는 사실이다. 이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신 것을 알고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오늘날 우리들에게 함께 하시지 않을까? 우리의 삶이 너무나 인간적이고 정욕적이고 육신적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려 하기보다 자기의 이익과 정욕을 채우기 위하여 노력하고 기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적으로 무지하여 하나님이 함께하시는데도 알지 못하며 이루어 주시는데도 하나님의 합력하심을 불신앙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들 각자에게 주신 직분은 모두 나와 합력하여 선하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함이다. 자기 직분에 충실한 종은 하나님께서 함께 합력하시고 또한 보상하신다. 땅에서도 보상하고 하늘에서도 보상하신다. 하나님의 충실한 일꾼은 그의 생계를 보장을 하셨다.

 

 

출처 : 조재훈목회자료
글쓴이 : daum jhoon29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