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신약개론!!

[스크랩] 신약개론

하나님아들 2015. 9. 22. 19:36

신약개론

김태근목사(분당소망교회)

Ⅰ. 총론 Ⅲ. 서 신

1. 신약성서란? 1. 바울서신

2. 신약성서의 배경 2. 히브리서

3. 신약성서의 특징 3. 공동서신 (보통서신)

4. 신약성서의 주제

5. 신약성서의 형성과 집성과정

Ⅱ. 복음서와 사도행전Ⅳ. 예언서 (묵시문학)

1. 복음서란? 1. 묵시문학 개설

2. 공관복음서 2. 계시록의 문제성

3. 제 4 복음서 3. 계시록의 중심사상

4. 사도행전

초점 : 신약성서 전체를 한 흐름으로 볼 수 있으면신약성서 입문 / 분도출판사

서도 성격별로 나누어 각 성서의 집필목적, •클라우스 베스터만 저, 황성규, 김이곤 공역

특징, 문제점을 개략적으로 공부한다.성서 입문 / 한국신학연구소

• 박창환 저

목표 : 이것을 공부하고 나면 당신은 이런 것을 할 수 신약성서개론 / 대한기독교서회

있게 된다.성서개론 / 총회교육부

• 이상훈 저

■ 신약성서의 중심주제를 말할 수 있게 된다.신약개론 / 성광문화사

■신약경전의 집필 배경적인 것을 이해함으로•박대선 저

부분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된다.성서개론 / 대한기독교서회

■신약성서를 성격별로 대분하여 나눌 수 있 •메들린 H.벡, 라말 윌리암슨 공저, 하은규 외공역 게 된다. 알기쉬운 성경공부(전8권) / 총회교육부

■신약경전이 형성되기까지의 인간적인 수고 다른 과목과의 관계는 :

들을 알게 된다. 구약개론과 연결시켜서 성경 전체를 보려고 노력한다.

걸리는 시간 : 6시간

참고할 책 :

• 쉐이클리 저, 박상래 역

Ⅰ. 총 론

1. 신약성서란?

1) 신약이라는 말은 새 계명이라는 말로서 옛 계명에 대한 대칭 개념으로약속을 의미 한다.

2) 당시 국제어 격이었던 헬라어로 기록되었는데 이것은 복음의 전파성과 번역의 불가피성 때문이다.

3) 경전이라는 말은 척도 및 기준이라는 말인데 성서가 경전이 된 것은 모든 것의 기준을 의미하지만 그 기준은 역사적 산물로 된 것이다. 경전 외에 경전적 성격을 띤 것을 외경이라고 하고, 거짓 경전을 위경이라 하는데 이는 성서를 기준해서 말한다.

2. 신약성서의 배경

1) 역사적 배경으로서는 구약성서의 아브라함 이야기부터 시작되는데 애굽이나 앗수르 특히 로마 역사와 길은 관련을 갖고 있다.

2) 지리적 배경으로서는 강대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언제나 침략의 대상이 되었으나 문화 교류의 요충지대이기도 하였다. 지역적인 이점은 별로 없는 지리적 조건을 갖고 있다.

3) 문화적 배경으로서는 유대의 전통적인 문화가 깔려 있지만 주로, 유대주의와 헬라문화의 영향이 주다.

3. 신약성서의 특징

1) 성서는 시대적 산물로서 그 당시 문학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예를들면계시록은 묵시문학의 영향이고, 바울서신은 서간문학의 영향을, 복음서는 전승문학 방법의 영향을 받았다.

2) 성서는 문학성과 사상성을 갖고 잇으며 구체적으로 삶을 이끌고 나갈만한 예언성을 지닌 계시성이 중심이 된다.

4. 신약성서의 주제

1) 전체 주제는 하나님 나라로서 그 표현은 비유, 강연, 설교, 기적 등으로나타난다.

2) 복음서는 예수의 생애적인 표현이고 예수의 말씀과 행적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고, 바울서신은 예수의 행적의 해석적 의미를 갖고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계시록은 특수한 상황에서 특수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치고 있다. 성서의 전체적인 흐름은 하나이나 표현은 다양하다.

5. 신약성서의 형성과집성과정

1) 신약성서의 형성사

성서의 형성은 시대적 필연성으로 구전으로 전해지든 것이 사상의 전달이 구전으로 는 힘들어 당시의 국제어인 헬라어로 기록이 되었다. 구전은 여러 과정을 거쳐 집성되고 그것의 정당성과 위전으로 구분 확정하기 위하여 많은 종교회의와 논쟁 등 역사적 비판 과정을 거친다.

2)신약성서의 집성과정

(1) 집성초기

① 바울서신들은 사도시대가 끝날 무렵 초대교회 신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수기되 고 교환하기 시작한 것이 초대 교부들에 의해 집성되기 시작했으나 교부들의 견 해에 따라 차이가 생기기 시작했다.

② 복음서의 집성은 바울서신보다 후기에 되어진 것으로 팔레스틴 유대 사회에서 편찬되어 통용되기 시작한 듯하다. 그러나 한 교회에서 혹은 한 지망에서 한 복음만을 사용했는데 주후 150년 경 여러 복음을 사용했고 사료를 교환하고 보 관하려는 노력으로 한 것이다.

③ 공동서간과 묵시록은 바울서간의 중요성을 인식한 붐을 타서 집성되었고 동시에 다른 사도의 서간도 집성되기 시작했다.

(2) 경전의 범위 논란

① 시대적으로 영지주의가 범람하고 있을 때 사도들의 이름과 그 유사한 영지주의 문헌들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영지주의자들의 판결이 경전에 영향을 미치게 된 다. 그 범람속에 경전 결정은 불가피하였다.

② 그 반대로 마르시온주의의 영향도 경전 확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사상의 차 이점 때문에 경전의 축소화 작업을 일으키고 있었다.

영지주의자와 마르시온 사이에서 경전화의 논쟁은 격렬하게 나타나고 교회의 전통과 불문율의 가르침을 인정하게 된다.

③ 경전화 작업의 논란이 계속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서류들과 문서와 사본 들이 발견되어 경전화 작업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3) 경전범위 확정

① 경전 확정에 대한 논란으로 교회회의, 공의회, 황제칙령 등이 발생하게 되고 경 전 확정에 대한 공적인 모임이 시작되어 구체화되어 가기 시작했다.

② 경전 확립 과정은 각 지역 교회별로 경전화 작업이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희랍 교회는 유세비우스를 중심으로 나타나시우스까지 오게되고, 시리아교회 주변은 네스토리우스를 중심으로 경전화 움직임이 구체적이며, 라틴교회는 암부로시우 스 등의 교부들에 의해 확정되기 시작했다.

③ 경전상의 기준과 원칙은 대개 사도들로부터 유래한 문헌, 보편성, 영감성을 원칙 으로 세우고 경전화되었다.

Ⅱ. 복음서와 사도행전

1. 복음서란?

1) 복음이라는 말은 ‘좋은 소식’이라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예수가 구주가 되신 것이 모 든 인류의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2) 복음서는 공관복음과 제 4복음서로 나뉘는데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로 나누고, 제 4복음서는 요한복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분류는 사상의 흐름과 구성과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본다. 사도행전은 누가복음과 동일한 저자이지만 그 역사성 때문에 따로 분류하나 복음성을 지닌 것으로 취급한다.

3) 복음서가 기록되기 전에는 복음서와 같은 많은 글들이 있었는데 복음서에 많이 유입되어 왔고 재구성될때 가감이 많았다.

2. 공관복음서

1) 공관복음이란 공통적인 관점이 많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표현과 사용의 의도는 편 저자마다 다르다. 복음서는 거의 예수 이야기로 일관된 내용으로 초대교인들의 전승에 의하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전승자료 취급에 따라 각 책의 주제가 달라진다.

2) 각 권의 중심사상은, 마태는 예수를 왕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주제로 다루고 있고, 마가는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표현하여 그리스도의 구원사상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누가는 그의 특유한 문체로 예수의 종되심을 표현하면서 세상과 연관된 사상으로 그의 독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3. 제 4복음서

1) 공관복음과 같이 요한복음도 예수의 생애적인 사실에 대한 전승으로 편집된 것이지만 요한은 예수 전승을 해석학적 입장에서 기술했기 때문에 공관복음과는 달리 제 4복음서라 한다.

2) 기록 목적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요 20 : 30 ~ 31)

3) 증거, 믿음. 생명, 이 세 단어가 특출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명칭이 다양하다.

4) 저자 요한은 그 시대의 마지막 예언자로서 유대사상과 헬라사상에 능한 선지자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4. 사도행전

1)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속편이지만 성격이 다르다. 행전은 사도바울의 선교여행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역사적 문서로서의 가치성도 지니고 있다.

2) 사도행전은 1장 8절을 주제로 한 선교적 사명과 그 표현과 모습들을 잘 서술해 주고 있고 초대교회의 성립과 설립, 그리고 선교에 대한 기록으로 교훈하고 있으며 다음에 설명할 각 서신들과도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

3) 사도행전은 처음 서두가 서신의 형태를 갖고 있지만 일정한 서신은 아니다. 또 역사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단순한 역사서도 아니고 복음의 성격을 함께 지닌 복음서이다.

Ⅲ. 서 신

1. 바울서신

1)바울의 생애와 사상

①바울은 다소 출신으로 가말리엘 문하생으로 성장한 학문적, 정치적 면에서 뛰 어난 사람이다.

②다메색 도상의 회심사건이 그의 생애의 전환점이 되는데 이전과 이후의 전혀 다른 삶의 모습이 사도행전에 역사적으로 기록되었다.

③그의 사상적 배경은 크게 유대주의와 헬라철학 등을 든다.

2) 바울서신의 사상적 배경

① 서신의 사상적 배경으로 유대주의를 생각할 수 있는데 본래 유대인들이 토라, 느빔, 케투빔을 중심으로 해서 형성한 사상이다. 이 사상은 팔레스틴을 중심 한 유대인의 사상이었다.

② 헬레니즘은 아테네를 중심한 고대 그리이스의 문화에서 발생한 사상으로서 세 계 도처에 유입되었었다. 바울 역시 그 헬라사상에 깊이 젖어있던 사람으로 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 사상들은 거의 구별할 수 없을 만큼 혼합되 어 있고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다.

3) 서신 전체의 일반적 이해

① 바울서신은 편지 형태로 기록되었다. 실제 바울이 구체적인 대상에게 보낸 편지도 있지만 때로는 편지 형식을 빌린 사상의 피력인 경우도 있다.

② 바울의 편지는 공신성과 사신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공신성은 편지가 회람 될 것을 생각해서 누구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해서 그에게 복음이 되도록 쓴 편지이고, 사신성은 한 개인에게 쓴 편지이지만 후대 사람들이 그 내용의 중 요성을 인정해서 경전이 된 것도 있다.

4) 서신의 종류

(1) 교리적 서신

①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말하는데 편지 형식의 사상서신이다.

②로마서의 주제는 1장 18절이 중심이 되어 의인과 믿음이다.

③갈라디아서는 자유가 주제로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는 데 그 교훈과 메시지는 신약 전체의 한 부분으로 전체를 뒷받침한다.

④이것들은 바울의 후기 작품으로 그의 인격과 사상이 성숙한 다음의 작품이다. 그의 고백적이고 유언적이며 잘 다듬어진 서신은 신약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다른 서신의 해석에중심이 된다.

(2) 옥중서신

①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을 때 그가 선교한 교회에 보낸 편지를 말한다. 한계 상황 속에서 쓰여진 편지이므로 그 내용면에서도 절실하게 쓰여져 다른 서신과 는 다른 점이 있다.

②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등인데 그들의 중심내용은 대부분이 권고의 내용이고 목회적인 부탁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단사상들에 대한 경계 의 내용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③에베소서는 ‘교회’라는 한 주제가 전체에 흐르고 있다. 이 씬은 그리스도교 신 앙의 초신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영적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신앙적으로 성숙하면서도 보다 풍부한 지식과 생명을 얻으려는 신자에게 보내 는 것이다. 일정한 주제들이 계속적으로 되풀이하고 있다.

④빌립보서에는 두 논제가 뛰어나다. 하나는 “복음”으로 9번 언급이 있고, 다른 하나는 “기쁨”으로 17번 언급이 있다.

⑤골로새서에서 눈에 뜨이는 것은 바울의 기독론을 설명한 1:14~22의 말씀이다. “그의 사랑하는 아들”(1:13)이라는 구절로 시작된 말씀은 계속 그리스도의 신성 을 설명하면서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2:9)라는 말씀 으로 요약하였다. 이 서신의 교훈 가운데서 구속이라는 말씀이 특출하다.

⑥이 빌레몬서는 바울이 자기 친구 빌레몬에게 다른 친구 오네시모를 위하여 써 보낸 순수한 개인적 서신으로서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하여 주인과 종의 관계를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라는 새 수준에 놓았다.

(3) 목회서신

①목회서신이라는 말은 폴 안톤(Paul Anton)이 제일 먼저 사용한 말로서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를 가리키는 말인데 언어와 내용이 동일하고 목호적 직무를 이 행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된 것이다.

②수신자가 디모데인데 디모데는 바울의 동반자로 함게 선교적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으로 바울의 특별한 총애를 받던 사람이며, 디도는 이방인으로서 귀화한 신자이나 바울의 총애를 받던 자로 동반자였다.

③서신의 중심은 목회의 직무이지만 영지주의의 위협에 대처하라는 내용이다.

④디모데 전서는 회화체로 되어 있고 그리고 열정적인 개인적 어조로 되어 있어 서 내용을 확연하게 나누기가 어렵다.

⑤디모데 후서는 개인적 감상, 행정 정책, 회상, 교훈, 슬픔, 확신 등이 뒤섞여 있 다. 이 서신의 주목적은 바울 자신은 이미 끝나버린 어려운 임무를 감당해야 할 디모데에게 기운을 돋우어 주기 위한 것이다.

⑥디도서의 일반적 내용은 교리적인 강조점을 제외하고는 디모데 전서와 같다. 이 서신은 비록 개척 전도자에게 보내는 것이라고 해도 개척의 범위를 벗어나 정책과 신앙을 굳게 한 교회로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는 교훈이나 생활에 있어서 그 표준을 ‘건전’이라는 데 두고 있다.

(4) 여행서신

①고린도 전․후서

가. 고린도는 당대의 번창한 대 상업도시였으며 항구가 있어 문화교류와 상품 의 집산지일 뿐만 아니라 종교, 사상, 학문, 사치 등이 극치에 이르고 있었 도시였다. 교회 역시 문화의 영향을 받아 많은 문제성을 지니고 있었다.

나. 고린도교회의 문제는 주로 생활적인 문제와 사상의 문제가 주가 되는데 아 프로디테 신전의 공창이 신자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과 다신교의 영향과 영 지주의 등의 영향으로 교회가 흔들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다. 고린도 전서는 내용이나 양식에 있어서 모든 바울의 서신 가운데 가장 다 양하다. 화제도 분파의 문제로부터 금전 문제, 그리고 교회의 예의범절부 터 부활의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 이 편지는 고린도로부터 온 방문자의 보고와 고린도교회가 보낸 편지의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다.

라. 이 편지는 교리적 교훈이나 또는 교회의 질서보다도 개인적인 것을 다루었 다는 점에서 고린도 전서와는 다르다. 인간 바울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 는데 그의 감정, 희망, 혐오, 야심 및 책임 등이 그의 독자 앞에 모두 드러 나 있다.

②데살로니가 전․후서

가. 데살로니가 서신은 신약성서 중 집필 연대가 제일 오래된 것으로 그 문체 는 서신의 형식, 양식은 설교 문체로 되어 있어 공신의 모양을 띠며 처음 부터 경전화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서신 중의 하나이다.

나. 데살로니가 교회는 제 2차 전도여행 때 실라와 디모데를 대동하고 왔을 때 세운 교회이다.

다. 전서는 유대인의 박해 아래에서 굳게 서 잇는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칭찬 과, 저들 가운데 자라고 있는 잘못과 오해를 고정시키기 위함이며, 후서는 주님의 재림 사상이 중심이다.

2. 히브리서

1)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는데 서신의 형식을 갖추었지만 수신인이나 발신인이 없는 비 서신의 성격을 많이 갖고 있고, 문체는 신약성서 중 가장 아름다운 문체로 기록이 되어 있으며 사상성도 다양하다.

2) 히브리서와 바울서간을 비교하면,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가 같은 점은 공통점이며, 부 활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다른 점이다. 용어 자체도 바울과는 아주 다른 용어 가 많이 나온다.

3) 히브리서의 고유성은 구약에대한 인용과 해석이 특별하고 그리스도와 인류와의 관계 를 설명하고 잇다는 데 있다.

4) 이 서신의 전체 주제는 그리스도안에서 나타내신 하나님의 계시가 율법을 통하여 온 계시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계속 비교하면서 “더 좋은”이라는 낱말을 중심하여 전개시 키고 있다.

3. 공동서신(보통서신)

1)공동서신

①바울서신을 제외한 일곱 개의 편지를 의미하는데, 첫째는 교회 전체가 인정한 서적들이라는 의미이고, 둘째는 수신자가 특정 인물이 아니라 광범위한 독자라 는 면에서 사용된 언어이다.

②사상적 내용도 역시 일반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서 그 성격면에서 공동서신이라 칭할 수 있다. 저자와 수신자가 모두 다르지만 일반적 사상의 동질성은 기독 교 신앙의 본질이 동일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좋은 예이다.

③역사적으로는 유세비오가 사용한 것이 널리 사용된 명칭이다.

2)야고보서

①본서는 잠언, 지혜문서, 집회서, 조상들의 금언집, 유언집 등을 출전으로 사용한 독특한 유형을 가진 서신으로서 다른 서신이나 복음서와는 또 다른 사상성을 지니고 있다. 내용은 사랑이 주된 테마이다.

②중심사상은 윤리관에 의한 사랑의 외침인데 여기는 유대교적 윤리관과 기독교 적 윤리관이 혼합되어 나타나고 특히 공동체 질서나 개개인의 생활을 규정짓는 윤리관을 잘 설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과 인간을 사랑 하라는 큰 계명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3) 베드로 전․후서

① 베드로 서신은 바울서신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사상적으로 바울 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② 베드로 서신의 성격은 현세적이면서도 미래적인 사상을 지니고 있다.

③ 전서는 주제가 고난이다. 이 서신을 받아 읽을 사람들이 핍박을 받는 중이었기 때문에 위로의 말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희망이 그 지배적 사상으로 나타난다.

④ 후서는 교회 안의 이단에 대한 경계이다. 이 서신의 주제는 지식이다. 거짓 교 사들이 저들의 지식을 자랑하는데 대해서 참 지식을 보여 주기를 원하고 있다. ‘안다’ 또는 ‘지식’ 이라는 말이 16번이나 나타나있다.

4)유다서

① 유다라는 인물은 성서에서나 역사적으로 적지 않은 문제성을 지닌 인물이다. 야고보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동명이인 인지 아니면 역사적 독자적 인물인지 등에 대한 의혹이 아직 풀리지 않고 있다.

②본서는 그 집필 동기가 영지주의라는 이단사상을 배격하려는 변증론에서 시작 된다.

5)요한서신

① 요한서신의 중심사상은 기독론으로 영지주의 이단사설을 배격하고 그것에 빠지 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그리스도를 표현하면서 충실하게 교회의 가르침을 따를 것을 강조한다.

② 문학적 유형으로 보아 요한복음과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나 요한은 현재와 과거를 중심했고, 요한서신은 미래, 즉 종말론적 개념으로 다루어진 점이 다르다.

③ 요한1서의 기록 목적은 첫째는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요, 둘째는 교회 에 침투해 온 거짓 교회를 타파시키기 위해서이다. 이 서신에서는 ‘빛’ 과 ‘사랑’ 두 낱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④ 요한2서는 교리적 내용이 1서와 같다. 꼭 같은 위험을 가지고 있어서 진리 안 에 거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서신은 요한 1서 4:1에 있는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는 말씀의 주해라고도 할 수 있다.

⑤ 요한 3서는 가이오가 그의 집에 오는 그리스도교 사역자들을 잘 접대함을 칭찬 하였다. 그리고 디오드레베의 불친절한 태도를 책망하고 있다.

Ⅳ. 예언서(묵시문학)

1. 묵시문학 개설

1) 묵시문학은 신약 뿐만 아니라 구약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약에서 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경전화된 문서뿐 아니라 경외전의 묵시문학도 기독교 사상에 있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 묵시문학의 발생은 유대민족의 원시적인 세계관이나 신화에서 발생한 것이지만 상당수는 바벨론, 애굽, 파사, 헬라 등지에서 유입된 것들도 있다. 그러나 성서의 묵시문학은 포로시대 말기 극한 상황에서 필연적인 역사적 산물로 나타난 것이다.

3) 묵시문학의 특징으로는 많은 신비를 내포하고 있고, 익명으로 되어 있으며, 언어의 모호성으로 이해와 해석의 난해성을 지니고 있다.

2. 계시록의 문제성

1) 묵시문학의 형태로 형식과 문체는 편지 형식을 갖고 있으나 그 언어의 표현은 난해하여 이해에 어려움을 준다.

2) 해석법에서 학자들 간에 논쟁이 많다.

3. 계시록의 중심사상.

1) 신론이라 할 수 잇는데 공의의 하나님, 신인 동형론적 하나님을 설명하고 있다.

2) 또 다른 중심 사상은 기독론으로 사람의 아들,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는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

3) 종말론을 세계관적 종말론, 인생관적 종말론, 역사적 관점의 종말론으로 설명하는데 특히 시간과 밀접히 관련시키고 있다.

출처 : 나눔과섬김
글쓴이 : matt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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