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스크랩] 구약신학 제 2장 출애굽기

하나님아들 2015. 8. 21. 21:44

제 2장 출애굽기



애굽은 죄 많은 세상의 모형

총제목:출애굽의 예수님

모세는 예수님의 모형

출애굽의 운동은 사망의 탈출

광야 생활은 교회생활

특색

만물의 창조를 말씀으로.

예수님의 모형

레위 지파의 섬김과 구원

왜? 말씀을 사수해야 하나

구원의 역사는 보혈로

창조, 출애굽도 성령인도

가나안 입국

말씀.기도.찬양

삼위일체 하나님의 힘

  인물= 1:-14; 행    모세= 행3:23  

행7:3

7

모세의 출생과 예수의 출생

모세의 호렙산 불과 성령의 세례

모세의 금식과 예수님 금식

모세가 구리 뱀 든 것과 십자가

모세의 반석 물과 찔림의 물

 

 

돌판(십계명)과 성경

19

첫째 돌판

구약의 말씀

둘째 돌판

신약의 말씀

성막 건축= 예수님의 몸 성전

25:

30:

성소: 번제단 

물두멍

향 B단

떡 상

등 대

만 나

어린양의 피= 십자가 부활

24:

피의 제사

화목제, 속건제, 번제, 속죄제

유월절 양의 피

새 언약의 피

성령님의 강림= 절기

23:24:

호렙의 시내산 불

성령님의 강림과 영광의 불

맥추절

칠칠절(첫열매)

사건과 모형= 여러 가지 형태

14:

15:

16:

17:

33:

홍  해

세례와 휘장 갈라짐

만  나

생명의 떡

반  석

십자가의 희생

여호와 닛시

부활의 기념

등 뒤의 모습

예수님의 모습

불과 구름 기둥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

교회= 예배

21:-23:

교회법

사람에 관한 법

살인에 관한 법

짐승에 관한 법

음행에 관한 법

물질에 관한 법

말에 관한 법

금전에 관한 법

소송에 관한 법

28:-40:

봉  사

성직자의 거룩

하나님의 형상

안식일의 거룩

새 계명을 주심

백성의 죄(우상)

지상 교회에서 천상교회로



명칭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명칭은 “베엘레 쉐모트”인데 그리고 이들의 이름들은 이러하니의 뜻이다. 우리나라 언어로 출애굽기란 70인 역의 엨소도스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벌게이트 역에는 엨소더스를 취택했다. 오늘날 영어 성경도 벌게이트 역을 따라서 엨소더스를 사용한다.


목적

아브라함에게 약속했던 계약대로, 그의 씨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한 후 애굽으로부터 이끌어 내신 구원의 역사를 보여 준다. 또 그의 택한 백성과 시내 산에서 계약을 맺고 하나님의 통치 아래 신정 국을 이룩해 감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와 맺은 계약을 지키게 하시고 그가 가르친 법도 속에서 살도록 하시고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며 통치하심을 보여 주시면서 구속자가 오셔서 왕으로 다스리게 되심을 기다리게 하셨고(무거운 애굽의 멍에를 벗기시고 전능하신 하나님 통치를 받게 하심), 19장까지는 실질적인 출애굽 기사를 기록하시고 20장부터는 율법으로서 특징을 나타내신다. 여기서 백성들은 정식으로 신정국가로 조직되고 조직을 위해서 법령을 받았다. 다음은 거소인 성막의 건립에 대한 지시와 금송아지에 대한 위반이 있었으나 성막은 건립되었고 하나님은 그 곳에 좌정하셨다.


분해

1. 서론(출 1:1-7)

그리고 로 시작한 서언은 창세기 46장 8-27절의 야곱의 아들들의 명단을 상세히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이름들의 열거들은 오히려 창세기 35장 23-26절에 있는 내용과 유사하다. 이는 창세기와의 관계를 확실하게 성립시킴과 동시에 뒤에 기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애굽에서 이스라엘 상태(출 1:8-7:7)

새로운 왕이 일어나 요셉의 위대한 업적인 공적을 무시하면서 이스라엘의 급격한 번성을 두려워했다. 4가지 수단으로 압박하였으니 a. 감독을 임명하였다(11). b. 위의 사실이 별로 성공적이지 못하여 압박을 강화키 위해 고행을 시킴. c. 조산원들에게 남아를 죽이라는 명령을 내림. d. 이렇게 채택된 조치들은 연쇄적으로 엄하게 발전되었다. 출애굽기 2장은 모세의 탄생과 그의 준비에 대한 기록이니 이는 모세의 활동상에 대한 기사를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즉 모세가 어떻게 하여 광야에 오게 되었는가를 기록하고, 제 3장에 기록된 기사에 대한 준비이다. 모세의 준비는 하나님께서 호렙 산에서 그에게 나타나신 사실을 이야기 한다. 모세는 백성이 듣지 않을 것과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전하지 못할 것 등으로 거절하여 책망을 받았다. 그러나 시내 산에서 능력의 계시와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이적의 결과로 모세는 마침내 애굽으로 향한다. 우선 가서 백성을 납득시킨다(4:30-31). 5장에서는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 나타났으나 바로는 그들의 말 듣기를 거절하고 도리어 백성들에게 고통만 더하였다(5:6절 이하). 그 결과로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던 것이다(5:20-23). 

그 때에 친히 나타내시며 여호와란 이름을 가지신 능력이 많으신 언약의 하나님 곧 구속자 하나님이신 특이성을 나타내신다. 백성이 따르지 않아 모세는 주께로 돌아간다(출 6:3, 4). 출 6장에서 바로에 대한 최후 지시를 받아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써 압박 자들과 정면으로 항전할 모든 준비를 갖춘다. 모세와 아론의 혈통에 대한 기록을 하려면 6장 14절보다 적당한 곳이 없다. 특별히 7장 1절로 8절은 모세와 아론의 연령을 기록하면서 끝을 맺는다. 요약한다면 출애굽기의 남은 부분을 적절히 이해하는데 필요한 것으로서 노예 상태에서 구원하실 분은 예수님밖에 없다는 분명한 사실이다. 종이 된 애굽의 집에서 해방시켜 구원할 자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뿐이라는 것이다.

3. 애굽에서의 여호와가 하신 일(출 7:8-13:16).

이 부분이 나타내려고 하는 바는 애굽의 거짓 종교에 대한 하나님의 우월성을 드러내며 하나님을 대적한 압박 자 바로는 여기에 천지를 지으시고 지배자이심을 고백케 한다. 선민에게는 이 관문을 지나야 출애굽이 진행된다. 성경적 이적은 장차 성취할 성역을 예표로 보이시거나 실체를 보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완성까지 계속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적들은 3개씩 세 묶음으로 다음과 같다:

피(7:1-25)         파리(8:20-32),  우박(9:13-35),

개구리 (8:1-15),   온역(9:1-7),    메뚜기( (10:1-20,)

이(8:16-19).       독종(9:8-12),   흑암(10:21-27)

등의 이적인데 첫째와 둘째는 바로에게 예고한 것임을 유의해야 한다(7:15, 16; 8:20; 9:13). 각조의 둘째 것은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어 나를 섬기게 하라고 8장 1절과 9장 1절과 10:1절에는 명령의 첫 말씀만 기록되어 있다.

각 조의 첫째는 아침에 강변에서 선포되었으며 둘째 것은 왕궁에서 선포되었으나 셋째 것은 아무런 예고도 없이 실행되었다(8:16; 9:8; 10:21). 이 분류는 통일성을 보여주고 있다. 삼조가 세 번에 걸쳐 열 번째의 절정을 나타낸 것이다. 재앙들 중에는 점차로 엄하고 그 강렬한 도가 증가된 것을 보여 주며 최후의 3가지는 생명의 양식을 앗아감을 유의해야 한다. 처음 3가지는 애굽의 마술사도 행하여 바로의 마음을 일으켜 큰 벌을 받도록 한 것이다. 두 번째 재앙에서는 구원해달라고 애원했고 세 번째에서는 마술사들은 하나님의 손이 임재하심을 알 수 있었으니 곧 “이것은 하나님의 손가락이다”(권능이니이다. 8:19) 라는 말씀에서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그 때부터 마술사들이 겨루기를 포기한다. 그리고 2조에 있어서는 애굽과 이스라엘을 구별한다. 1조는 전 지역에 미쳤으나 2조는 애굽 사람들에게만 미쳤으며 6과 8재앙은 이스라엘을 보호하신 사실에 대하여 언급되어 있다. 바로는 이들을 보고 모세와 아론에게 사람을 급히 보내어 모든 행위를 조정하여 보려고 시도한다. 또한 그에게 절박감에서 오는 어쩔 수 없는 느낌도 자꾸 증가한다.

바로의 말: 1. 여호와에게 구하여 내가 이 백성을 보내리니(8:8). 2. 너희는 가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라. 내가 너희를 보내리라(8:25, 28). 3. 내가 득죄하였으니, 여호와께 구하여(9:27, 28). 4. 내가 득죄하였으니, 용서하라(10:16, 17). 5.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10:24).

먼저 아론의 막대기를 사용하였다. 두 번째는 막대기에 관한 말은 없다. 세 번째는 모세의 손과 지팡이를 통한 이적으로서 히브리 사람이 섬기는 하나님의 위대성을 증거 하는데 충분하다. 또한 마지막 재앙에 대한 예고로는 충분하며, 10이라는 숫자는 완전성을 보여주는 수이다. 그 결과 애굽 사람들은 더 변명할 여지조차 없게 된 것이다.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jahe82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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